현재 위치 - 중국오락넷 - 기이한 소문과 이상한 일 - 고대 중국 소설의 근원은 어디입니까?

고대 중국 소설의 근원은 어디입니까?

중국의 고서에서' 소설' 이라는 단어가 가장 먼저' 장자' 에 나오는데, 이는' 자질구레한 말' (노신' 중국 소설 사략') 을 의미한다. 진 () 나라와 한 () 시대에 소위' 소설 ()' 이란 사실 내용이 황당무계하고 형식이 짧고 어수선한 잡동사니를 가리키며, 이후의' 소설' 과 같은 문학 장르와는 완전히 다르다. 진정으로 이야기를 할 줄 아는 것은 후세 소설에 근원적 의의가 있는 것은 신화, 종교 전설, 역사전기 문학, 그리고 제자백가잡문의 우화이다.

신화 전설은 상상력이 풍부하며, 내용은 창조, 자연, 전쟁, 발명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보천신녀',' 대우치수',' 황제전 치우',' 후사일' 등 자연스럽고 소박하며 신선 제재를 만들어 후세를 위한 것이다 선진제자는 비유로 이치를 잘 구사하며,' 엽공 애룡',' 조각주 검구',' 등 생생한 우화를 많이 남겼다. 사전문학은 뛰어난 서사예술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 고대 소설의 기본 서사구조를 확립하였으며, 그 인물 묘사, 역사 제재, 계몽 사상도 소설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중국 고대 소설은 위진 남북조 시대에 형성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는 내용이 풍부한 작품들이 대거 등장해 귀신을 이야기하는' 지괴' 와 인물 일화, 자질구레한 일을 기록한' 지인' 의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뉜다. "지" 는 기록의 의미이고, "지인 지괴" 소설은 사전 문학 "직록" 관념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 시기의 작품은 구조, 줄거리, 인물 묘사에는 기본적인 형태학이 있지만 예술적 허구성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 저자 감보는 동진의 역사학자이다. 소신기' 의 서문에서 그는 자신이' 진리' 와' 신앙' 을 위해 분투하는 태도를 표명하고, 글쓰기의 목적은 귀신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한 것임을 분명히 했다. 수색희신' 의 내용은 지리와 자연사, 귀신과 초자연적인 불교를 포함한다. 춘추전국시대의 역사 전설을 소재로 한 이상한 이야기는 사회현실을 반영하고 사람들의 감정태도를 표현하는 기능 (예:' 건장모사' 와 같은 복수 이야기) 을 가지고 있어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반가움을 자아냈다.

이 시기 중요한 지괴소설은 남조 유의경이 편찬한' 유명로' 로, 실생활에서 도사와 속인의 일화를 많이 담고 있다. 유의경은 위진 남북조 시대의 가장 중요한 지방지서' 세설신어' 도 편찬해 위진 명사의 일화를 주로 기록하며 인물을 평가하는 단편 소설집이다. 세설신어' 언어는 소박하고 생동적이며 예술적 성취가 높다. 특히 인물 형성 방면에서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서사랑기' 삽화는 일반적으로 중국의 소설이 진정으로 당대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당대까지 사람들은 소설을 의도했다" (노신 "중국 소설 사략"). 당대에는 문인들이 쓴 문언단편 소설이 많이 등장했는데, 나중에는' 꾀꼬리',' 임전',' 코난 현전',' 쿤룬노' 와 같은' 전설' 으로 불렸다. 전설은 당대의 위매혹에 이어 나타난 새로운 문학 양식이다. 중당 시대의 발전과 번영, 제재는 사랑, 협의, 역사, 선몽 등을 포함한다. 이 가운데 사랑 제재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예술적 가치가 특히 높다.

사랑 전설은 남녀간의 진실, 따뜻함, 생동감, 깊은 사랑으로 사람을 감동시켜 서로 다른 이야기와 낭만을 결합하여 현실 생활을 반영한다. 작품 속 여주인공은 대부분 청춘 낭만의 소망, 대담하고 호방한 추구, 불요불굴의 분투, 용감하고 확고한 성격, 진정한 사랑을 추구하지만 지위가 비천하기 때문에 슬프고 잔혹한 비극적인 결말을 얻는 경우가 많다. 사랑의 전설의 번영은 당전기의 성숙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성당 전설의 주요 내용이다. 당전기의 풍부하고 다채로운 언어, 완전하고 우여곡절한 줄거리, 선명한 인물 이미지는 중국 단편 소설 체계의 성숙을 상징한다.

송금원 시대에는 소설이 전면적으로 발전하여, 전설의 소설집' 장광록',' 신비한 소설집' 간의지' 와 같은 훌륭한 전설의 신비로운 작품들이 많이 등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한편 백화소설은 유유히 등장해 문어소설에서 분리되어 이후 소설 창작의 주류가 되고 있다. 극본은' 말을 할 줄 안다' 는 기본 극본으로, 랩을 하기 위해 관객을 기쁘게 하기 위해 거리에서 공연하는 형식이다. 그것은 송원 시대에 충분한 발전과 번영을 얻었다. 내용의 세속화와 언어의 구어화를 특징으로 백화소설을 계승한다. 백화소설에는 고정적인 체계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입문, 본문, 결말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보통 시작은 시 한 편이나 시 한 조로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끝은 다른 시로 결론을 맺는다. 그것의 주제는 주로 사랑과 공안이며, 귀신, 거 대, 소가, 선마 등도 포함된다. 대표작품으로는' 옥관음',' 단순스티커승',' 잘못 베는 청녕',' 서호 삼탑' 등이 있다.

원대와 명초는 중국 소설 발전의 중요한 단계로 통속적인' 삼국연의',' 수호전' 등의 소설이 등장했다. 장휘소설은 중국 고대 소설의 유일한 형식이다. 그것은 송원 역사 이야기를 바탕으로 발전했다. 그것은 장과 제목으로 나뉜다. 각 장은 비교적 완전하여 스스로 한 단락을 만들 수 있지만, 각 장은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전체로 연결되어 있다.

장편회식 통속소설은 명청문학의 주요 대표이다. 명대 (1368- 1644),' 사절',' 대중삼국연의',' 수호전',' 서유기',' 금병매 꽃가시' 소설 창작은 점차 역대 축적, 집단 창작에서 개인 오리지널로, 내용은 점차 역사적 사건에서 일상으로, 인물은 영웅에서 일반인으로, 더욱 세속화, 서민화, 회화화는 현실 사회의 면모와 시대적 특징을 더 잘 반영한다.

명대에는 대본을 대량으로 출판했고, 일부 문인들은 의식적으로 대본을 모방하여 책상 읽기를 위한 단편 소설, 즉' 의화본' 을 만들었다. 명대 백화단편 소설집은 주로 풍몽룡편의' 여씨 명언',' 사정',' 흥언',' 순간 놀라움' 과' 이순간 놀라움' 으로 각각' 삼언' 과' 이박자' 로 불린다. 동시에, 문언단편 소설의 창작은 여전히 대량으로 존재한다.

청대 (1644-1911) 에 이르러 소설은 장장 회생의 창작 정점에 이르렀다. 우의' 유림외사' 는 중국 고대 풍자문학의 걸출한 대표이다. 그것은 독특한 구조적인 방식으로 과거제도 하의 여러 세대의 지식인들의 처지를 100 년 역사 그림과 연결시켜, 넓고 심오하며 당대 문인의 운명에 대한 저자의 사색으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조설근의' 홍루몽' 은 뛰어난 예술 수준과 깊은 사상 내용으로 세계 각지에서 널리 퍼지고 있다.

소설은 근대에도 계속 발전해 협의공안, 인정세상 등 사회문화의 변화에 따라 비난소설, 원앙 나비파 소설 등 작품들이 대거 등장해 두드러진 창작 성과를 거두며 5 월 4 일 이후 백화소설의 발전에 새로운 계시와 영향을 미쳤다.

copyright 2024중국오락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