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문
도로, 매우 말했다 수 있습니다; 이름은 이름, 아주 이름.
무명, 천지의 시작, 유명, 만물의 어머니.
그러므로 늘 욕망이 없어, 그 묘함을 보기 위해서, 늘 욕심을 부리며, 그 신망을 보기 위해서이다. (공자, 논어, 자기관리명언)
이 두 가지, 같은 이름, 같은 현자, 현자, 현현, 모든 묘문.
2, 번역
"도" 가 말로 표현될 수 있다면, 그것은 항상 "도" 이다. ("도" 는 말로 표현될 수 있고, 그것은 일반적인 "도" 가 아니다.) "이름" 만약 글로 이름을 사퇴할 수 있다면, 그것은 흔히 "이름" 이다. ("이름" 도 설명할 수 있다. 그것은 일반적인 "이름" 이 아니다.) "없음" 은 천지의 혼돈이 아직 열리지 않은 상황을 표현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있다" 는 것은 우주의 만물이 생겨난 본래의 명칭이다. 그러므로' 없음' 에서' 도' 의 오묘함을 자주 관찰해야 한다. 항상 "예" 에서 "도" 를 체득하는 단서를 관찰해야 한다. 무와 이 두 가지가 있고, 출처가 같고 이름이 다르면 모두 현묘하고 심오하다고 부를 수 있다.
그것은 일반적인 현묘하고 심오한 것이 아니라 현묘하고 현묘하며, 심오하고 심오하며, 우주 천지 만물의 오묘함의 총문이다. ('유명한' 오묘함에서 보이지 않는 오묘함에 이르기까지,' 도' 는 모든 오묘함을 꿰뚫어 보는 문길이다.)
확장 데이터
작품 감상
"도덕경" 은 주로 "도" 와 "덕" 을 논술한다. "도" 는 우주의 길, 자연의 길, 개인의 수행이 곧 수도를 고치는 방법이기도 하다. 덕은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도덕이나 덕행이 아니라 수도자들이 필요로 하는 특수한 세계관, 방법론, 처세하는 방법이다.
노자의 본의는 사람들에게 수도를 고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하고, 덕은 기초이며, 도는 덕의 승화이다. 덕의 기초가 없으면 처세, 치가, 치국이 모두 실패할 가능성이 높으며,' 수도를 수리' 할 능력이 없다.
따라서' 덕' 을 고치는 것은 수도를 위한 좋은 외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며, 이는 사람이 필요로 하는 것일 수도 있다. 수도자들은 조용한 마음과 초탈한 삶을 더 필요로 하는데, 이것도 덕이 없어서는 안 된다. "도덕경" 덕경 부분은 경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이것이 수도의 기초이다.
"도" 는 혼신의 박함, "뭇사람의 묘문" 이다. "도" 는 만물을 낳고, 또 만물 속에 내포하고, "도" 는 사물 속에 있고, 사물은 "도" 에 있고, 만사의 만물은 서로 다른 길로 돌아가고, 모두 "도" 로 통한다.
바이두 백과-도덕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