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 역사의 하상주 시기는 기원전 2 1 세기에 시작되었고, 결국 진나라는 기원전 22 1 년에 통일되어 18 이나 19 세기에 이르렀다. 이 역사시기는' 청동기 시대' 라고 불리며, 제 1 계급 사회가 나타난 시각에서' 노예제 시대' 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 중국 고대 문명 발전사에서의 중대한 의미와 중요한 지위는 오늘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있다. 3 대 예술은 3 대 문명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3 대 예술에 대한 사람들의 연구도 풍부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3 대 예술이 중국 예술 발전사에서의 지위와 의미, 그리고 세계 예술 발전사에서의 거대한 성과와 독특한 공헌을 어떻게 이해하느냐는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이 글은 비교와 유형학의 관점에서 이 문제에 대해 초보적인 사고를 하려고 한다.
첫째, "의식과 음악 예술": 3 세대 예술의 필수 규정
3 대 문화의 성격과 특징에 대해 사람들은 다른 답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여러분이 동의할 수 있는 한 가지는 3 대 문화를 일종의 예악 문화로 요약하는 것입니다. 서주에 3 대 예악 문화가 극치로 발전한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른바 주공' 예악 제도' 는 이 문화 발전 과정의 상징적인 표현이다. (참고: 양향규 씨에 따르면,' 좌전 문공 18 년' 에는' 주공립전 군례' 에 관한 말이 있다. 나중에' 예기' 와' 당명지방' 은 주공의' 예악제도' 를 분명히 제시했다.' 오왕붕, 성왕, 약함, 주공이 천자의 자리를 연마하여 천하를 다스리다. 지난 6 년 동안 왕조의 왕자들은 당명과 예악 제도에서 측정과 세계를 옷으로 가득 채웠다. " 양향규' 주종사회와 예악 문명' (개정판), 인민출판사, 제 2 판, 1997, 283 면을 참조하십시오. ) 을 참조하십시오. 그러나 3 대 예악 문명과 예악 문화의 대진화, 손익소장은 모두 내재적인 연속성과 일관성을 가지고 있다. 소위 "음인, 득실은 모두 알고 있다. 주 원인, 그 득실, 우리 사람도 알 수 있다 "("논어, 정치 "); 예삼대, 민 * * * 부터 (예) 등 (참고: 근대 3 대 문화를 연구하는 학자 중 3 대 문화의 여러 측면을 강조하는 학자도 있지만 (예: 푸스년의' 이여름겨울 Xi 설', 왕국위의' 은주제도론') ("하상주문화이동시험") 장광지선생은 많은 문장 속에서 "3 대는 모두 중국 특유의 고대 문명의 일부이며, 3 대 간의 차이는 문화와 민족을 구별하는 데 부차적이다" 고 반복해서 논증했다. 하상주 3 대는 문화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즉, 그들은 모두 중화문화이지만, 그것들 사이에는 지역적 차이가 있다. 이설근 씨는 장광지의 상술한 견해를 인용할 때 "3 대 문화가 기본적으로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관점은 어느 정도 왕국위의 관점에 대한 귀환" 이라고 분명히 동의했다. 장광지' 하상주 고고학에서 3 대 관계와 중국 고대 국가의 형성' (장광지' 중국 청동시대', 홍콩 중문대 출판사, 제 1 판, 1982),' 하상주 도성 제도와 3 대 문화의 유사점' (장광지) 을 참조하십시오.
3 대' 예악 문화' 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형성된 3 대 풍부하고 찬란한 예술, 가장 본질적인 규정은 무엇인가? 당시 예술 ('음악') 과 종합문화형식 ('의식') 의 긴밀한 결합과 고도의 통일이었다. 당시 예술은 의식을 위해 봉사했고, 의식을 내용으로 하고, 의식을 실시하는 것을 근본으로 한 것이다. 당시의' 의식' 은 항상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예술 ('음악') 형식에 호소하려고 노력하여, 사람들이 외부의 구속을 내면의 심리적 요구로 진심으로 바꿀 수 있게 하였다. 이런 예술에 대해 우리는' 예악 예술' 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나저나 삼조에는' 예술' 이라는 개념이 없다. 심지어 중국 고대 문화사 전체가 현대적 의의를 지닌' 예술' 개념을 찾지 못했다. 고대 문헌에서' 예술' 이라는 단어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오늘 사용된' 예술' 개념은 사실 서양에서 들어온 용어이다. 그러나 중국 고대에는 오늘의' 예자' 의 의미와 상당히 비슷한 개념이 있었다. 바로 선진시대에 사용된' 악' 의 개념이다. 곽모로가 지적한 바와 같이, "중국 구사회의 소위' 왕위' 는 내용이 광범위하다. 음악, 시, 춤은 삼위일체이다. 그림, 조각, 건축 등 조형예술은 말할 것도 없고 예절, 사냥, 요리까지 포괄할 수 있다. 소위 "즐거움" 이란 "기쁨" 을 의미하며, 사람을 즐겁게 하고 감각을 즐겁게 하는 모든 것을 넓은 의미로 "기쁨" 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러나 음악으로 대표해서 문제없다. 아마도 음악의 즐거움이 예술을 가장 잘 대표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것의 기교 수가 가장 엄격한 이유다. " (참고: 곽모로: 공손니자와 그 음악론, 청동기 시대 1945 년 3 월, 충칭 샌드위치 출판사, 163 페이지, 170 페이지. 이른바 3 대' 예악' 중의' 악' 은 모든 예술 형식을 포함하거나 적어도 음악으로 대표되는 각종 예술 스타일을 가리킬 수 있다고 말해야 한다.
당시의 예의와 즐거움의 밀접한 관계에 대하여 많은 고대 경전은 모두 투철하게 서술되어 있는데, 특히' 논어',' 순자',' 예기' 가 있다. 예악기' 는 "뮤지션은 같고, 주인은 다르다" 고 생각한다. 역시 소개팅이고 차이는 존중이다. 이기면 흐르고, 이기면 가라. 이것은 느낌과 외모의 문제이자 의식과 음악의 문제이다. " \ "기쁨 에서, 외부 에서 의식. 즐거움은 그로부터 온다. 그러므로 고요하고, 예의는 외래로부터 온다. 그래서 쉽게 낙락할 수 있고, 예의는 간단하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기쁠 때는 원한이 없고, 예의바르게 행동할 때는 논쟁이 없다. 양보로 천하를 다스리는 자는 예락이라고도 한다. " "무엇을 하든지 너는 행복하다. 신 사랑, 음악 관리 도. 장개석 악 없음, 의식 품질 도; Zhuangshun, 의식 시스템 도. 카디프 예락은 사당에 쓰이는 성보다 더 많은 소리로 돌에서 즐겼고, 산천과 관련이 있으니, 이곳에서도 백성과 함께 한다. " 곽모로는 그의 의도를 설명하면서 "즐거움은 예제로, 예의는 반드시 낙화한다" 고 말했다. 예의는 질서이고, 즐거움은 조화이다. 예의는 차이이고 기쁨은 평등이다. 의식은 아폴로의 정신 (태양신 아폴로-지도자), 기쁨은 디오니소스의 정신 (술신 디오니소스-지도자) 이다. 양자는 대립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양자는 딱 맞을 수 있다. "(참고: 곽모로:' 공손니자와 그 음악론', 청동기 시대, 1945 년 3 월, 충칭 샌드위치 출판사, 170 면. ) 을 참조하십시오
3 대 예악 문화 예술 중' 례' 에 대해 어떤 해석을 해야 합니까? 예로부터' 의식' 에 대한 해석이 속출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사람들은' 의식' 에 대해 넓은 의미의 문화 해석을 하는 경향이 있다. 고대 예의와 음악 문명을 연구하는 것으로 유명한 양향규 씨는 "예의의 기원은 매우 이르다. 원시 사회에서 기원했다" 고 지적했다. 넓은 의미에서 의식, 사회 제도, 풍습은 모든 것을 포괄한다. " (참고: 양향규:' 주종사회와 예악 문명', 개정판, 인민출판사, 제 2 판, 1997, 337 면. () 진래씨도 "주조가 발전한' 주례' 와' 예악' 이 종교 예절의 범주를 넘어선 것 같다" 고 주장했다. 역사상 소위' 주공예악' 이란 분명히 제도와 문화의 건설을 가리킨다. 예기' 에 따르면' 례' 는 모든 것을 포괄하는 문화체계이다. " "일반적으로 고대의 소위 예절은 제도와 예의의 두 부분을 포함한다. 국가 예의도 제도로 볼 수 있지만 예의는 일종의 문화적 형식과 제도라고 말해야 한다. " (참고: 진래:' 고대 종교와 윤리-유학의 뿌리', 삼련서점, 1996, 225, 247 면. 사실 이주는 이렇게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3 대 전체의 예의도 이렇게 이해해야 한다. 3 대 의식은 당시 각종 독립정신으로 분화되지 않았던 생산 형태와 사상 형태, 즉 당시의 전체 문화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예악 예술' 이 예술사에서의 지위와 의미와 3 대에서의 유형학 특징을 어떻게 인식하고 평가해야 하는가? 여기서는 비교와 유형학의 방법을 이용하여 심층적이고 구체적인 분석을 할 필요가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3 대 예악 예술이 중국 예술 발전사에서 새로운 역사 유형을 확립했다고 할 수 있다. 중국 예술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사 단계이며, 인류 예술 역사 발전에도 큰 공헌을 하여 대체할 수 없는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였다.
둘째, 예술의 세 가지 기본 역사 유형
인류의 예술 발전에는 그 역사적 단계와 법칙이 있다. 모든 중요한 역사적 단계는 그 역사적 단계에 적합하지만 다른 단계와는 다른 예술 역사 유형을 형성한다. 역사 발전 과정에서 예술사 유형의 진화를 어떻게 요약하여 예술사의 중요한 임무가 되었는가. 예술 범주, 유파, 예술 정신, 예술 스타일의 진화를 포함한 다양한 예술 유형에 대한 역사적 묘사는 많은 예술사의 기본 방식이다. 또한 예술사 연구에서 또 다른 가능성은 예술사 유형의 진화에 대한 순수한 역사적 묘사일 뿐만 아니라 예술사 유형의 발전을 드러내는 내적 논리이며 논리와 역사의 통일을 실현하는 예술사 유형의 진화 법칙에 대한 이론적 묘사라는 것이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더 높은 수준의 이론적 요구이다. 예술 이론사에서 헤겔은' 미학' 에서 이런 시도를 했다. 그는 인류의 예술 발전을 예술, 고전 예술, 낭만예술의 세 가지 예술 역사 유형을 상징하는 논리적 연역 과정으로 요약했다.
헤겔은 관념과 관념이 예술에서의 감성적 표현 형태의 관계의 발전 변화에 따라 예술의 세 가지 역사 유형을 분류했다. 이런 예술의 역사 진화 모델은 예술사 발전 과정의 논리적 파악에 합리적인 성분을 포함하고 있지만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헤겔의 서구 중심주의와 동양 예술과 중국 예술에 대한 그의 무지는 그가 동양 고대 예술을 인류예술의 제 1 역사 유형, 즉 상징예술의 대표로만 삼았고, 다른 두 가지 역사 유형을 토론할 때는 동양예술에 대해서는 거의 섭렵하지 않고, 말하지 않았다. 그는 고전예술의 대표는 고대 그리스를 대표하는 예술이고, 낭만주의 예술의 대표는 서구의 중세와 현대예술이라고 생각한다
인간 예술의 기본 역사 유형의 진화에 대하여 필자는 관련 논문과 저서에서 이런 기본 관점을 여러 차례 논술하였다. 인류 예술 발전사 전체에서 세 가지 기본 역사 유형이 나타났다. 첫 번째 역사적 유형:' 물질적 실용적 목적 예술'; 두 번째 역사적 유형: "영적 실용적인 목적 예술"; 세 번째 역사적 유형: "미적 비실용적 목적 예술"
그리고 제 생각에는 이 세 가지 예술 유형은 예술의 기본 역사 유형이자 예술의 기본 논리 유형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특수한 심미의 정신 생산으로서, 예술 생산과 일반 생산, 일반 정신 생산의 역사적 논리에 따라 나누어진 일종의 예술 유형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간단히 말해서, 이것은 논리와 역사가 통일된 예술의 기본 유형 분류 체계 (참고: 나의' 예술의 논리 분류 체계' (문예연구 제 5 호, 1992) 와 나의' 현대예술개론' (광서교육출판사,/Kloc ) 을 참조하십시오.
인간 예술의 기본 역사 유형의 진화에 대한 개요가 예술의 역사적 과정과 일치한다면, 이 예술 유형의 발전 단서에 따라 3 대 예악 예술의 역사적 지위와 의미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3 대 예술은 새로운 역사적 유형을 세웠다.
중국 예술의 역사적 발전에 관한 한,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 전체가 창조한 예술은 기본적으로 첫 번째 역사적 유형, 즉 물질적 실용목적 예술에 속한다. 당시 사람들이 만든 정교한 석기, 장식골기, 그리고 이후의 도자기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물질과 실용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생겨났다.
양사오 문화 말기, 용산 문화, 양주 문화에 해당하는 신석기 시대 말기에 중국 원시 선조들의 정신생활은 이미 상당히 풍부하고 복잡하다. 예술 분야에서는 무양골피리, 간쑤 상손자채의 무용용 채도분, 양옥기 중 옥옥옥으로 대표되는 옥석예술과 같은 새로운 예술 유형이 등장해 정신적 요인이 점차 주도적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예술 형식에 포함된 정신적인 요소가 분명히 혼합적인 정신적 요소일 뿐이라는 것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그것이 달성해야 할 정신적 목적은 단지 혼합적인 정신적 목적이며, 또한 강렬한 원시 요술과 종교적 성격을 지닌 정신적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두 번째 종류의 예술사의 전주곡이다.
중국 예술사에서 두 번째로 큰 역사 유형 예술, 즉 정신적 실용목적 예술의 역사적 지위의 진정한 확립은 삼조라는 특정 역사시기에 완성되었다고 말해야 한다.
중국 역사상 3 대는 민족 문명의 출현, 계급 사회의 지위 확립, 글과 예절 센터가 형성되고 성숙한 시기이다. 결론적으로, "3 대는 중국 고대 문명이 정형에서 번영으로 나아가는 시기로 인류 문명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참고: 이설근:' 의심에서', 개정판, 6 1 페이지. 예술상의 두드러진 특징과 주요 업적은 청동예술과 악무예술로 대표되는' 예악' 예술이 정상에 도달했다는 것이다. 이런 예악 예술' 에 대한 가장 본질적인 개괄은 그것을' 정신실용 목적 예술' 의 전형적인 형식으로 보는 것이다. 3 대는 이런 새로운 예술 역사 유형이 확립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당시 사람들이 예술의 기능과 목적에 대해 어떻게 토론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알다시피 청동예술은 3 대 가장 중요한 예술 형식 중 하나이다. 중국 청동예술은 세 왕조에서 비길 데 없는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는데, 이것은 세 왕조가' 청동기 시대' 라고 불리는 중요한 근거이다. 좌전' 의' 3 년' 에는 왕과 구정에 대한 대화가 기록되어 있다.' 승승이 뭐가 중요해? 예:' 덕에서, 정중이 아니다. 지난 여름 모임은 매우 가치가 있었다. 먼 그림 일, 공물 김구목, 주조 삼각대 같은 일, 만전 준비, 신처럼 백성을 만든다. 정력으로 서로 조화를 이루어 휴일을 이어받다. 지에 는 독일, 딩 천 상인 을 잃고, 600 예배 를 잃었다. 상주가 포학하고 정천이 주를 이루다. 명수의 미덕은 작지만 무겁다. 그의 배신은 크고 가볍지만, 사람을 헷갈리게 한다. 이는 구정이 당시 청동예기의 대표로서 신권과 왕권을 하나로 모은 국가 상징이며 예기와 의식의 이미지 표현이라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구정' 의 역할과 목적은 같고, 다른 청동예기의 목적과 역할도 마찬가지다. 사모 대범정, 수면 심벌즈, 수면방정 등 유명한 청동중기들은 당시 최고왕권의 상징이며 예제의 구현이었다. 이들 청동기의 제작은 주로 현실 물질 생활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당시 뒤섞인 이데올로기의 구현이었다. 중국에 있는 미국 학자 장광지는 중국 3 대 청동기에 대해 탁월한 연구를 하고 있다. 그의 중심 관점 중 하나는 "중국 청동시대의 가장 큰 특징은 청동의 사용은 제사와 전쟁과 불가분의 관계라는 것이다. 즉, 청동은 정권입니다. 클릭합니다 (참고: 장광지: 중국 청동기 시대, 13 페이지. 이것은 3 대 청동기의 기본 목적과 기능이 예의를 위한 서비스라는 것을 보여준다. 분명히 순수한 심미는 아니며, 심지어 주로 심미를 위한 것도 아니다.
당시 음악과 무용 예술의 목적과 역할을 보다.
Shangshu Yao Dian 에 따르면: "황제 (순) 는 말했다:' 퀘! 여자에게 클래식 음악을 공연하고 아이를 가르치라고 명령하고, 곧고 온화하고, 넓고, 기장이 넓고, 금방 학대하지 않고, 간결하고 교만하지 않게 하라.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시 언지, 노래 총언, 소리는 항상 따르고, 법과 화목하다. 팔음이 화목하고, 상승관계가 없고, 천인이 하나가 된다. \ "xiandao 는 말했다:' 나머지! 석두 따귀를 한 대 주면 모든 동물들이 춤을 춘다. "이것은 반드시 순시대의 실제 존재의 사실은 아니지만, 후세 사람들의 일종의 추억이나 허망일 가능성이 높지만, 그것은' 음악' 의 이른바' 언지' 기능과' 천인의 조화' 기능에 대한 세 세대의 인식을 반영한다.
이 300 편의 시에 대해 우리 모두는 공자의 아주 유명한 말 한 마디를 잘 알고 있다. "소년 모셰프 시는 왜?" " "시" 는 감상할 수 있고, 볼 수 있고, 그룹으로 나눌 수 있고, 원망할 수 있다. 너의 아버지는 멀리 하늘가에 계시니, 너는 날짐승과 식물의 이름을 더 잘 안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시 300 수' 는 정말 다양한 정신과 실용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백과사전이지, 결코 순수한 심미 글이 아니다.
3 세대의 다른 중요한 예술 형식들을 보시죠.
공간 조형예술 방면에서, 3 대 예술은 의심할 여지 없이 상술한 청동예술로 대표된다. 하지만 3 대 중 청동예술뿐만 아니라 옥기예술, 칠기예술, 도예예술, 건축과 서화예술이 모두 큰 성과를 거두어 3 대 중 만족스러운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전체적인 면모와 주도형 측면에서 예술 생산의 목적과 기능면에서 여전히 정신적 실용적 목적의 예술 범주에 속한다. 예를 들어, 원시 사회 말기에 상당히 발달한 옥석예술은 삼조에서 새롭고 더 큰 발전을 이루었다. 3 대 옥기는 예옥을 위주로 한다. 이주 관순' 은' 6 기' (당시 가장 중요한 예기옥종) 의 역할에 대해 상세히 묘사했다. "창옥으로 하늘을 증여하고, 황암으로 땅을 증여하고, 청규동으로, 장치남으로, 백호서, 황헌북으로." 이른바' 육유적' (당시 이욱이 사용수준에서 분류한) 역할에 대한 설명도 있다. "옥을 육서, 대기주: 망정규, 공의 환규, 후지신규, 지백공규, 아들의 고벽, 공의 보비." 이런 옥례는 의심할 여지없이 예악 예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시간예술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3 대 음악무용예술과' 시 300 곡' 을 제외하고 3 대 중국의 신화, 전설, 서사시 ('시경' 에서 찬송가의 일부), 의식예술, 요술 예술, 일부 초기 랩예술, 연극예술은 모두 같은 본질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의식예술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요컨대, 3 대 예술은 주도적인 예술 유형으로 볼 때, 고대 몽매주의의 물질적 실용적 목적을 능가한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지만, 다른 실용적 목적을 훨씬 능가하지 못했다. 여기서 말하는 실용적 목적은 물질적 실용적 목적이 아니라 정신적 실용적 목적이며, 바로 다른 정신적 실용적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근본적 근거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그것은 심미를 주요 목적으로 하는 예술이나 심미를 비실용적 목적으로 하는 예술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3 대 예술의 역사적 지위와 중대한 의의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되며, 3 대 예술이 새로운 역사적 유형, 즉 정신적 실용목적 예술 유형을 확립했다고 말해야 한다. 고대 물질적 실용목적 예술이 제 3 의 예술 역사 유형, 즉 심미 비실용목적 예술로의 전환의 중간 부분이 되었다.
4 세대와 3 세대 후기에서 새로운 역사 유형으로의 전환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중국 예술 발전사에서 위진은 또 다른 중요한 역사적 시기이다. 이 시기는' 예술 자각 시대' 라고 불린다. 우리의 논리와 역사의 예술 유형 구분 패턴으로 볼 때, 이 역사 시기는 예술의 세 번째 기본 역사 유형, 즉 심미의 비실용 목적 예술 유형이 진정으로 그 역사적 지위를 확립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이 새로운 역사적 유형의 설립이 단번에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고, 단번에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실, 3 대, 특히 3 대 후반, 즉 춘추전국시대에 예악 낡은 제도의 와해와 예술 자체의 발전으로 각종 예술에는 당시 종합이데올로기를 뛰어넘는 시도와 노력이 있었다. 예술은 정신과 실용적 목적을 가진 예술사 유형 틀을 돌파하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했고, 심미와 예술 형식이 크게 강화되어 새로운 예술사 유형의 싹이 나타났다. 이런 새로운 스타일, 새로운 예술 유형의 출현은 굴원, 송옥의 사부창작에서 음악춤의' 새로운 소리' 창작, 청동예술 등 조형예술 형식의 새로운 스타일, 옥기의' 노는 옥' 등에서 유행할 수 있다.
춘추전국시대, 특히 춘추말기와 전국시대에는 각종 예술이 점점 더 정교하고 화려해졌고, 감성미의 성분이 점차 많아지고, 실용기능 외의 심미성분도 점차 늘고 있다. 이런 양적 변화의 축적은 필연적으로 질적인 비약, 즉 심미 목적이 주도적 목적으로 상승하여 실용적 목적이 2 선으로 물러나는 것이다. 이런 예술이 3 대 후반에 출현하기 시작했다고 말해야 한다. 하남 신정에서 출토된 한 쌍의' 연학방주전자' 와 같은 연판형 주전자 뚜껑 중앙에는 신선하고 단아한 두루미 스타일이 있어 예술사에서 새로운 스타일의 대표가 되고, 기능적으로도 예제 예술, 즉 정신적 실용목적 예술의 틀을 돌파하며 심미가치와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민간에서 널리 유행하고 있으며, 심지어 일부 황실 귀족들 사이에서 나날이 유행하고 있는 이른바' 신악' 은 예악 낡은 제도를 수호하는 사람들에게 시기적절하지 않다고 비난받고 있다. 총을 누울 수 없는' 고악' 과는 달리, 근본 원인은 예제 구제도에 대해 다른 초월을 해 심미와 오락의 성분을 크게 높였기 때문이다. 이런 예술은 아직 예술 전체에서 주도적인 역사적 유형이 되지는 못했지만, 수백 년 후의 위진 시대에 예술이 진정으로 자각을 실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선구자였다.
이런 심미예술의 싹트는 예악 예술의 틀을 어느 정도 뛰어넘었고, 당시의 예술 이론에도 반영되었다. 예를 들어 장자는 그의' 논자방' 에서 세속 공리의' 진화가' 이미지를 무시하고 그를 자신의 예술 이상의 화신으로 삼았다. 순자는' 악론' 에서도 예의와 즐거움의 같은 면을 강조했지만, 예의와 즐거움의 다른 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기 때문에' 음악' 이 예와는 다른 독특한 가치와 특징을 크게 부각시켰다.
결론적으로, 중국 고대 예술은 이후 3 대 이래 세 번째 역사 유형, 즉 독립된 정신으로 생겨난 심미를 주요 목적으로 하는 예술 유형이 나타났다. 이 역사적 유형은 위진 시대에 점차 그 역사적 지위를 확립하였다. 그 이후로, 중국 고대 예술은 상당히 독특하고 긴 역사의 길을 걸었다. 이것이 바로 기본적으로 심미의 비실용 목적 예술이며, 일종의 정신의 실용 목적 예술 ('예악 예술',' 재도예술') 이다. 이 두 가지 예술 역사 유형은 공존하고, 소장하며, 병행한다. 즉, 고대 중국 위진 이후 심미예술은 새로운 유형으로 흔들릴 수 없는 역사적 지위를 확립했지만 제 2 의 역사 유형 예술의 주도적 지위를 완전히 대체하지는 않고 절대적으로 주도적인 예술이 된 것이다. 즉 예악도 예술은 오랜 역사 과정에서 여전히 상당한 힘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공식 주류 이데올로기의 지지를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때로 압도적이다 역사적으로 진정으로 전해 내려오는 가치 있는 예술품들은 주로 의식과 도교예술이 아니라 심미예술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예술명언)
중국 고대 예술의 발전 길은 서구 예술과 크게 다르다. 원시 사회 단계에서 서구 예술도 물질과 실용 목적 예술을 주요 역사적 유형으로 삼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계급 사회에 진출한 후 신화, 전설, 서사시, 절 건축 등 정신성, 실용성 목적 예술이 점차 첫 번째 예술 유형을 교체하여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예술사 유형이 되었다. 그 전에 서구의 예술 발전은 중국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기원전 5 세기경 고대 그리스에서는 서방에 짧은 문화예술의 휘황찬란한 시기가 나타났고, 예술에는 이른바' 자유대각성' 이 나타났고, 영국의 유명한 예술사학자 곤브리시는 이 예술경관을 이렇게 묘사했다. 그가 보기에 그리스는 5 세기 이전에도 종교와 정치적 목적을 위한 예술 세계였다. "예술이 자유로워지는 위대한 각성은 기원전 520 년에서 기원전 420 년 사이에 일어났다." 。 기원전 5 세기 말까지 ...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작품의 흡인력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단지 그들의 종교나 정치적 기능을 감상하는 것이 아니다. 승리의 여신묘 (408 년-교주) 의 리본은 예술가의 태도가 변했음을 시사하는 듯하다. 이런 식으로 예술에 대한 태도는 기원전 4 세기에 점차 달라졌다. 피디아스의 조각상 (5 세기 조각가, 대표 작품은 올림피아 신전을 위해 만든 아테나 조각상과 올림피아의 제우스-지도자 조각상) 은 신 Q @ 1 의 화신으로 그리스 전역에 유명하다. 기원전 4 세기 사찰의 위대한 조각상들은 예술품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당시 그리스의 교육받은 사람들은 시와 연극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처럼 그림과 조각상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들의 아름다움을 찬양하든지, 아니면 그들의 형식과 사상을 비판하든지. " (참고: 공브리시:' 예술발전사', 천진인민미술출판사, 제 2 판, 1992, 53-55 면. 고대 그리스 조형예술, 비극, 코미디, 서정시의 심미와 예술적 성취를 보면 서양 예술이 이 특별한 역사시기에 심미예술의 역사적 지위를 확립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좋은 경치는 길지 않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짧은 휘황찬란함 이후 서구 문화예술은 중세 시대에 긴 어둠을 겪었다. 중세에는 각종 독립 정신 생산이 의심할 여지 없이 존재했다. 왜냐하면 거스가 정확하게 지적한 바와 같이, "중세의 역사는 한 가지 형태의 이데올로기, 즉 종교와 신학만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중세 시대에는 철학, 정치, 법률 등 다른 모든 형태의 이데올로기가 신학에 융합되어 신학의 학과가 되었다." (참고: 엥겔스:' 루드비히 페르바하와 독일 고전 철학의 끝',' 마르크스 거스선집' 제 4 권. ) 이런 이데올로기가 심각하게 소외되는 큰 배경에서 그 예술 생산은 종교 신학을 위해 봉사하는 타율 예술일 뿐 심미와 비실용적 목적을 가진 예술이 될 수 없다. 서양에서는 예술이 제 3 의 역사 유형의 지위를 진정으로 확립하고, 제 3 의 역사 유형의 주도적 지위를 대체하고, 르네상스 이후까지 기다려야 한다. 특히 18 세기 전후로 현대' 미예술' 체계가 보편적으로 형성되고, 예술자율원칙이 이론적으로 충분히 설명되어 심미예술 유형이 결국 예술세계의 진정한 주도가 되고, 제 2 역사 유형이 역사적 배경으로 밀려 부차적인 유형이 되었다.
중서예술사 유형 진화의 각기 다른 역사적 궤적을 상세히 비교해 본 글의 능력 범위를 넘어섰다. 여기서 제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중국의 3 대 예술적 성취가 정신적 실용목적예술이라는 새로운 역사 유형의 주도적 지위를 확립했을 뿐만 아니라, 후기에 제 3 의 역사 유형, 즉 심미예술로의 전환을 시작하여 위진 시대 예술의식의 선도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3 대 예술은 중국 예술사에서 중요한 지위와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인류 예술사에서의 지위와 의미도 자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