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바둑은 잘 못하지만 그 현기에 관심이 많다. 오랫동안 생각해 보면 바둑에 반영된 사유와 문화는 대부분 중국이고, 중국 사유 형태, 심지어 중국인 이미지의 대표와 축소판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은 중국의 전형적인 문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기사, 게임도 예술도. 게임은 동양 고전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그것은 생활을 조절하는 오락 게임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생활 취향에 영향을 주고, 사람들의 도덕적 감정을 키울 수 있다. 기예, 진예, 서화, 그리고 중국 4 대 전통예술 형식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풍부한 내포를 지닌 문화 분위기와 예술 형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둑은 중국의 수천 년 철학지혜와 사각의식의 결정체이며, 우리의 우수한 전통문화유산으로, 중국의 두터운 독특한 역사문화 축적을 담고 있다. 이순신' 의 하늘하늘, 활달, 이성은 중국 군사, 철학, 시 등 예술 형식의 정수를 융합했다. 흑백간, 종횡간, 기사들은 바둑에서 얻은 이해와 내포를 바둑의 사고에 녹여 바둑판 안팎의 천인이 중국 장기 문화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되었다.
표면적으로 바둑 바둑판은 경직되어 활력과 변화가 부족하다. 바둑말은 흑백이 뚜렷하게 적을 구분하는 것 외에는 분업과 성능을 의식하지 못하지만, 이런 바둑이 이런 접시에 떨어지면 갑자기 신기하게 살아난다. 최소에서 다수, 단순에서 복잡에 이르기까지 획과 수법은 모두 정적이며, 전체를 살리거나, 전역을 지게 할 수 있고, 예측할 수 없고, 예측할 수 없게 만들 수 있다. 쌍방은 모두 소리 없는 투쟁을 하고 있다. 더욱 매력적인 것은 바둑에서 음양 전략의 결합이다. 이것은 전형적인 중국 문화다. 동시에 바둑이 중국인의 이미지와 비슷하다는 말도 있는데, 이것이 나의 졸견이다.
우리는 바둑을 중국 장기 문화의 또 다른 대표인 장기와 비교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바둑 바둑은 분업의 표현에 신경을 쓰지 않고, 바둑말처럼 다른 재능을 가지고 있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의 부적절성 때문에 바둑은 인간의 주관적 의존에 크게 의존하고, 마지막 고비는 바둑 기사가 결정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동시에, 이런 불확실성으로 바둑의 바둑 사상은 철학적으로 더 높은 형형의 원소를 포함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반면 바둑은 각종 임시결정이 필요하지만 바둑의 거시적인 배치는 이미 머릿속에 형성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팀에서 플레이어는 상대방이 매크로 레이아웃을 어지럽히고 파괴하는 것을 막기 위해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또한 바둑을 두는 목적은 분명하다. 상대의 생명력을 죽이지만 바둑에서는 조화로운 이념이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을 두는 목적은 서로 죽이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사실, 어느 정도 바둑은 본질적으로 평화로운 운동이다. 정통할수록 공격성과 끊임없는 식살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그 과정 전반에 걸쳐 양측의 투지용 속에서 주동과 주동권을 계속 차지하며, 유지와 유지의 우세 상태에서 자신을 확장하고 상대를 압축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따라서 바둑의 최고 경지는 충돌이 아니라 사회와 도덕적 차원에서 강조하는 조화다. 이런 상태에서, 정말 좋은 바둑은 쌍방에게 모두 좋은 것이고, 조화는 윈윈 (win-win) 이다.
철학자 노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그것을 원한다면, 당신은 그것을 견지해야 합니다. : 폐지하려면 공고해야 한다. 만약 네가 그것을 가져가고 싶다면, 너는 반드시 그것과 함께 있어야 한다. 그중에 반영된 수확과 확장, 포기와 양, 취취, 주는 것은 모두 중국 고전 철학의 변증적 사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런 사고는 기사 마음속에 항상 존재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변증적 사고는 바둑 사유와 중국 문화의 또 다른 유사점이다.
중국의 철학적 사고는 전반적으로 사물의 표상과 내포를 파악하고, 그 연관성을 인정하고, 사물 사이의 침투와 전환을 중시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각 부분에 대한 세밀한 고찰은 둘째, 심지어 각 부분의 독립성도 간과했다. 바둑은 다르다. 고립적으로, 단일적으로 한 땅의 득실을 고려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말 사이의 관계와 예측할 수 없는 변화를 통해 전체 바둑에 영향을 줄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장기는 어떤 때는 선점해야 하지만, 언제 선점할지는 판단하기 어렵다. 뺏지 않고 기회를 놓쳤다. 빼앗지 않으면 실지를 잃고 큰 손해를 본다. 기사가 글로벌관으로 종합 판단을 하는 것에 크게 좌우된다. 종종 바둑 한 판은 이기는 바둑이지만, 그 주위의 변화는 원래 이기는 바둑을 죽은 바둑이나 지는 바둑으로 바꿀 수 있다. 실생활에는 이런 상황의 예가 많은데, 이런 복잡한 상호 작용은 바둑과 중국 철학이 그 다변성과 계산성으로 전환과 연관성을 중시하는 가장 좋은 증거다. 바둑 전환이 많고 신비롭기 때문에 대세는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파악할 수 없다. 그래서 아무리 똑똑한 게이머라도 게임의 변화와 발전을 예측할 수 없다. 그는 장기 장기 바둑 경험으로 생긴 종합적인 직감,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바둑감각에만 의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장기, 장기, 장기, 장기, 장기) 이 때문에 바둑은 중국 문화의 매우 전형적인 대표가 되어 가장 전형적인 중국 철학 맛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바둑과 이경이 서로 통한다는 관점이 있다.
중국인의 종합적 사고도 사물 사이의 전환에 특히 신경을 쓴다. 변증적 사고는 중국 국민들이 긴 역사 속에서 빛나는 인생 원칙과 철학을 총결하게 했다. 말을 잘 들으면 결점이 가득 차면 겸손하고 반항하면 자신의 실력을 숨기고 평생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마찬가지로 바둑은 다른 바둑에 비해 포괄적이고 역사적인 세계관과 인생관을 키울 수 있어 사회인의 전반적인 관념 형성에 도움이 된다.
중국 전통의 변증적 사고는 바둑 과정에서 다양한 표현 형식을 가지고 있다. 기사는 분할, 회전, 인용, 파손 등의 방법을 통해 바둑의 엇갈린 연결과 단절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광활한 바둑판과 긴 과정은 각종 전략 전술의 시행과 각기 다른 사고방식의 시공간의 융합을 위한 자유의 이중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 플랫폼에서 놀면 대충대충 하지 않고 대충대충 하지 않는다.
나의 우견은 바둑을 최고 경지까지 두는 것이 인품을 기초로 해야지 규칙을 기초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논리와 규율에 얽매이지 않아야 바둑의 매력을 다른 바둑이 따라잡을 수 없는 지경까지 발휘할 수 있다. 바둑은 주관적 능동성, 전체통제이론, 평등상호 작용 사상, 변증적 사고 방식 등에서 중국 고전적 사고 이론 체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바둑이 중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어' 흑백아사' 라는 명성에 부끄럽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형부, 난 괜찮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