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나잇』은 1930년대 초반의 각종 날카롭고 복잡한 사회적 모순을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다.
『미드나잇』 1권을 읽고 나면
이 글은 그 이야기에서 시작된다. 도시에 도착해 글을 쓰기 시작한 우씨는 솔직한 소음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뇌출혈로 사망했다. 우씨의 장례식에는 많은 사람들이 왔습니다. Wu Sunpu는 "다양한 규모의 여러 기업가가 공매도 사업에 종사하기 위해 새로운 그룹을 조직한다"는 Sun Jiren과 다른 그룹의 제안에 동의했습니다. 동시에 오손푸의 처남도 조보타오가 이끄는 '다중' 회사에 합류하기로 합의했다. 이때부터 오순푸와 조보타오 사이의 모순과 투쟁이 시작됐다. 당시 상황은 격동적이었고, 오손푸의 시골 고향은 강탈당하고 심각한 손실을 입었습니다. 새로운 공장을 짓기 위해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견사 노동자들을 착취했고, 이로 인해 견사 노동자들이 파업을 벌이고 시위를 벌이게 되었고, 결국 주식 거래가 실패해 '매물화'에 빠졌다.
소설 1장은 우부인의 도시 입성으로 책을 시작한다. 2~3장은 우부인의 장례식을 통해 책에 등장하는 거의 모든 인물들을 소개하며, "세 캐릭터". "불의 빛"이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4장은 쌍교진 농민 폭동을 기술하고 있는데, 이후에도 이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책 전체에서 벗어난 것으로 보인다. 5~8장은 오순복의 삼방 공격과 전 전선 승리를 묘사하며 작은 절정을 이룬다. 9~12장은 오(吳)와 조(趙)의 싸움을 묘사하고 있고, 13~16장은 노동자 운동의 부흥으로 인해 양측으로부터 공격을 받는 오순복의 딜레마를 묘사하고 있으며, 17~19장은 오순복의 마지막 투쟁을 묘사하고 있다.
소설의 내용을 보면 주로 세 가지 단서로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깡패 집주인에 대항하는 Shuangqiao Town. 작품은 전형적인 반식민지 도시 상하이를 배경으로 민족자본가 오순복과 매판자 조보타오의 모순을 중심으로 1930년대 초 중국 사회의 폭넓은 그림을 펼쳐낸다. ?도시와 농촌의 노동자와 농민의 투쟁, 국가 산업과 상업의 병합, 군벌의 난투, 농촌의 파산? 이 작품은 수많은 단서와 복잡한 사회적 관계를 통해 새벽 전의 '자정'을 여러 측면에서 보여줍니다.
<미드나잇> 2권을 읽고 느낀 점
<미드나잇>의 창작은 삶과 생각에서 충분한 준비를 거쳤다. 작가는 1930년대 초 중국 사회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기 위해 기업가, 공무원, 혁명가 등 다양한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증권 거래소를 방문하고, 민족 부르주아지의 상황을 점검하는 동시에 다음과 같은 책을 읽었다. 당시 중국 사회의 성격에 관한 논쟁적인 기사. 방대한 양의 자료를 습득하고 심층적인 조사와 연구를 바탕으로 집필된 『자정』에는 옛 중국의 사회 현실에 대한 작가의 마르크스주의적 분석과 평가가 반영되어 있다.
국민당 내부의 파벌전쟁이 격화되고 인민들이 전쟁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제국주의 국가들은 자본주의세계의 경제위기를 우리나라에 전가시켰고 중국의 민족공업상업은 위태로워지고 있다. 파산 직전의 도시와 농촌 노동자, 농민은 당의 령도하에 혁명적 투쟁이 본격화되었습니다. 작품이 스토리를 전개하고 캐릭터를 형성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폭넓은 배경 위에서다.
'미드나잇' 속 인물들은 이처럼 폭넓은 역사적 배경 속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인물들의 성격과 운명의 전개를 통해 시대 전반의 발전 추세와 장엄한 파도를 명확하고 강력하게 보여주고 있다. 상하이를 중심으로 중국 사회의 전반적인 모습을 반영하고 있으며, 1930년 두 달(5~7월)에 일어난 사건을 묘사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건에는 중국 사회의 과거와 미래의 맥락이 숨겨져 있다. 역사적, 사회적 중요성이 큰 복잡한 생명현상을 엄격하고 웅장한 예술적 구조를 통해 표현합니다.
'미드나잇'의 줄거리는 자오보타오(趙保隆)로 대표되는 금융 매판 부르주아지와 오순푸(吳孫富)로 대표되는 민족 부르주아지의 투쟁으로, 결과적으로 자오가 승리하고 우씨가 패하게 된다. 작품은 1930년대 “중국은 자본주의 발전의 길로 나아가지 않았고, 중국은 제국주의의 탄압 속에서 더욱 식민지화됐다”는 사실을 파노라마적이고 웅장한 그림을 통해 효과적으로 보여준다.
'미드나잇' 3권을 읽은 후의 생각
'미드나잇'은 다수의 생생한 예술적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만들어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순복(吳孫富)의 대표적인 창작물이 가장 눈에 띈다. 민족부르주아계급의 대표자로서 오순복은 직업의식이 강하고 평범한 사람이 아니었다.
그는 야망이 있고 '소위 반쯤 죽은 기업가'를 모두 무너뜨리고 싶어한다. 그는 용기가 있고 '너무 소심한 사람은 신사가 아니고 독하지 않은 사람'이라는 유명한 말에 정통하다. 남편이 아니다.” 그는 자신의 손으로 다른 사람의 운명을 조종할 줄 알고, 또한 노련한 기업가로서 교육과 경험,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식민지, 반봉건 시대 중국에서 그의 경력은 달성하기 어려웠다. 그는 두 가지 모순에 직면했는데, 하나는 제국주의 브로커이자 금융매판자본가인 자오보타오(趙保郎)와의 사활을 건 투쟁이었고, 다른 하나는 노동계급과의 첨예한 대결이었다. 그는 갈등의 중심에 놓였고 사건의 과정은 그의 성격의 모든 측면을 충분히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때로는 단호하고 자의적이었고 때로는 주저하고 혼란스럽고 때로는 확고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고 때로는 퇴폐적이고 무서운 것처럼 보였습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계획을 세웠지만 실제로는 종종 불규칙하게 행동했습니다. 오순복 캐릭터의 풍부함과 복잡성은 중국 민족 부르주아 계급의 이중성을 실제로 반영합니다.
'Midnight'에서 마오둔은 린패야오의 입을 통해 기본 개념을 표현했다. 그녀의 머릿속에는 '20세기 기계 산업 시대의 영웅적인 기사이자 왕자'가 있었다(3장). 한편으로 Wu Sunfu는 자신보다 작은 회사를 괴롭혔지만 Zhao Botao와 같이 자신보다 큰 배경을 가진 회사를 이길 수 없었기 때문에 나중에 Wu Sunfu는 "그가 Zhu Yinqiu를 함정에 빠뜨리곤 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Zhao Botao가 Yizhong Company를 사기 위해 확대되었습니다. "(17 장) 이것은 또한 "큰 물고기가 작은 물고기를 먹고 작은 물고기가 새우를 먹는"무자비하고 잔인한 비즈니스 경쟁 사회입니다. 오순복을 묘사하는 저자의 어조는 열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순복의 야망은 대단합니다. 그는 또한 모험심과 열심히 일하는 용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는 그와 같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어떤 것을 싫어하는 것 같았습니다. 좋은 기업이 지식도, 수단도, 용기도 없는 평범한 사람들의 손에 반쯤 죽은 채 남겨졌을 때, 순푸는 소위 반쯤 죽은 기업가들을 위해 종종 그들을 무자비하게 무너뜨려 회사를 그의 손으로 가져갈 계획을 세웠습니다. 철권.”(3장) 이런 비전과 관대함은 남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남다른데, 비범하고 거만한 느낌을 준다. 모둔은 '한밤'에서 오순복 캐릭터에게 로맨틱한 기질을 부여했다.
미드나잇 4를 읽은 후의 댓글
우순푸의 출신과 학력도 독특하다. 그는 독일에서 유학 중인 유학생이자 유학을 마치고 귀국해 사업을 시작한 사람이다. 그는 현대 서양 과학을 공부하고 현대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930년대 독일은 현대 과학의 선두에 있었습니다. 그 당시 중국인들의 마음 속에는 독일에 대한 숭배가 지금의 미국에 대한 숭배와 조금 비슷했습니다. 과학, 경제, 국민의 높은 규율 등 모든 면에서 독일은 세계적인 모델이었습니다. 상들. 따라서 마오둔은 오순복에게 독일 유학을 요청했는데, 이는 그가 현대적인 교육 배경을 가지고 있음을 분명히 드러냈다. 오늘 우리가 말하는 바에 따르면 그것은 세상과 가장 일치하는 것입니다.
우순푸가 무대에 등장했을 때, 그것은 작은 일이 아니었다. 그는 아버지의 장례식을 틈타 다른 상사 두 명과 힘을 합쳐 신탁을 맺게 되면 한 번에 8개 공장을 집어삼키고 운송, 섬유, 전기 등 많은 산업을 독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의 기준으로는 대규모 그룹 회사가 되었습니다. 면직물 산업은 지금은 낙후된 산업이지만 당시에는 신흥 산업이었기 때문에 그는 근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면직물, 전력, 운송 등의 산업에 종사했다. 이를 바탕으로 자본가로서 Wu Sunfu는 자신의 사업 및 기업 행동을 국가의 이익 및 국가의 전망과 의식적으로 연결했습니다. 그래서 이 회사를 통합하고 8개 공장을 모두 인수하려고 준비하던 중 Wu Sunfu는 기업 합병 초안을 살펴보았고 이 초안을 통과한 후 그의 마음 속에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Wu Sunfu는 "초안"을 보면서 읽는 동안 종이에서 큰 비전의 기관이 솟아 올랐습니다. 숲처럼 높은 굴뚝, 검은 연기를 뿜어내는 배, 바람과 파도를 타고 달리는 자동차, 들판을 달리는 자동차. 그는 웃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이상은 완전히 강요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5장)
당시 이들은 국민당 정치인 탕윈산(唐雲山)과 함께 일하고 있었는데, 그는 우순푸와 삼민주의, 쑨원의 '인민 건국 전략'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중화민국." 다른 사람들은 돈 버는 것만 생각하고이 모든 것을 무시했습니다. "오순복의 눈만이 흥분으로 빛났습니다."
(3장) 오순복이 상상한 것은 실제로 쑨원의 상상과 당시 중국의 전체 부르주아 계급이 상상한 것과 일치했음을 알 수 있다. 20세기에 접어든 중국인민의 가장 큰 꿈이자 가장 큰 '정통'은 어떻게 중국을 현대화하고 중국을 세계에서 가장 번영하고 강력한 국가로 만들 것인가였습니다. 이때 마오둔은 즉시 오순복에게 훌륭한 캐릭터를 부여했다. 작가는 처음에 그에게 매우 높은 출발점을 제시했는데, 그는 이러한 성격을 이용해 근대화의 특성을 꿰뚫어보고자 했다. .
그러한 자본가들은 정치와 국가에 대한 자신의 이상과 요구 사항을 제시해야 합니다. 거기에는 세부 사항이 있습니다. 즉, Wu Sunfu는 그의 처남 Du Zhuzhai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Du Zhuzhai는 은행가였기 때문에 "어떤 공장을 열까요? 얼마나 장난 꾸러기입니까? 왜 안 열었나요?"라고 말했습니다. 애초에 은행을 차린다면, 내 자본과 정신으로 남들보다 뒤쳐져 은행을 운영해야 하는 것 아닌가? 지금의 상하이은행은 개점 당시 비용이 10만 위안밖에 안 됐던 걸까. "나라가 나라 같고 정부가 정부 같으면 중국 산업은 반드시 성공할 것입니다. 희망합니다!"(2장) 마오둔이 상상한 자본가의 힘은 실제로 매우 위대했습니다. 활동은 당시 현대 중국의 정치와 밀접하게 통합되어 어느 정도 당시의 군대와 정치까지 통제할 수 있었습니다.
우순푸는 현대적 성격이 매우 강하다. 어떤 사람들은 과거에 거실, 공장, 사무실, 자동차 등 오순복이 등장하는 장면이 모두 공개된 장면이라고 연구한 바 있다. 밀실공포증을 일으키는 정적인 장면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그의 상대 조 보타오와 같은 몇몇 보스들은 그가 나타날 때마다 매우 은밀하게 등장합니다. 그가 처음 등장하는 장면은 마치 음모에 연루된 것처럼 정원의 암석 뒤에서, 그리고 호텔 내부입니다. 또한 매우 사적인 장소이기도 합니다. 이 캐릭터는 항상 어둠 속에 있습니다. 공개 장면에서 오순복의 모든 행동은 서두르고 항상 행동 중이었다. 그는 차에서 내려 거실로 들어가 화를 내고 공무를 처리한 후 즉시 나갔다. 마오둔은 항상 이 사람을 따라다닌다. 이 예술적 이미지는 항상 움직이고, 기분이 움직이고, 얼굴이 움직이고, 몸이 움직이고, 그 사람의 성격을 강한 역동성을 통해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7장에서는 오순복이 공채 투기 소식을 기다리던 중 이런 모습이었다고 적고 있다. 그는 나타나자마자 혼자 거실을 왔다 갔다 하며 시간을 확인하고, 혼잣말을 하고, 서재에서 전화를 걸고, 페이샤오주와 이야기를 나누고, 심지어 눈썹을 움직이기도 했다. 심심한 고통을 느끼며 방 안은 우울하고 비참했다. 그는 손을 뻗어 책상 위에 놓인 연한 노란색 실크 커버가 있는 커다란 전등을 켰다. 그리고 얼굴은 파란색에 보라색이었다. 맹렬한 눈 위의 두툼한 눈썹이 움직이고 있다." 여기에는 강한 긴장감이 있는데, 등장할 때마다 독특한 느낌을 주는 캐릭터다. 나중에 오순복은 완전히 쓰러졌고, 절망에 빠졌을 때 갑자기 하녀를 강간했지만 여전히 자신의 생명력에서 터져 나오는 동물적인 힘에 의지하고 있었다.
이러한 강한 운동감은 자동차와 1930년대의 가장 현대적인 장면과 결합되어 이 캐릭터에게 현대적인 미적 추구를 부여합니다. 그는 첫 번째 부분에서 자동차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자동차는 북쑤저우 도로를 따라 동쪽으로 걷고 와이바이두 다리에서 남쪽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점점 더 빨라지고 있었습니다. 세 대의 자동차는 분당 0.5마일의 돌풍 같았습니다. 1930- style "새로운 기록." 작품에는 "회오리바람처럼 앞으로 나아가는" "1930년대 스타일" 자동차가 여러 번 언급되는데, 이는 현대인의 감정인 일종의 속도와 리듬을 강조하는데, 이러한 느낌은 내면의 감정에 맞춰 불안이 뒤섞여 있습니다. 고전적인 의미에서 아름다움을 이해하려면 아름다움은 목가적이고 목가적이며 평온함이 지배적이어야 합니다. 중국화를 보면 달리는 사람이 없고, 낚시를 하고 술을 마시고 있는 모습이 아주 평화롭습니다. 이것이 바로 중국의 고전적 미학적 전통입니다. 중국 고대 문학 작품의 장면은 대부분 상대적으로 정적인 상태에 있다가 세부 사항이 무한히 확장 재생성되는 경우가 있는데, 예를 들어 『홍루몽』에서는 차 한 그릇을 먹으면 한 장을 먹을 수 있다. 이것은 고전적인 스타일의 설명 방법입니다.
현대문학이 모두 액션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은 아니지만, 19세기 이후 산업문명의 발달로 인해 사람들은 채찍질을 당하는 환경에 처해 있는 것처럼 보였고, 사회체제에 전인적으로 관여하게 되면서 급변하게 되었다. 동적. 이는 20세기 초 서구 모더니스트 미술가들이 주목한 미학적 현상이기도 하다. 이는 20세기 초 현대 중국 작가들 사이에도 다수 존재한다. Guo Moruo의 초기 "여신"은 도시가 움직이고, 나팔이 소리를 지르고, 북이 치는 것과 같은 시로 가득 차 있습니다. 왜 그는 시대의 리듬을 반영하기 위해 이 매우 강한 소리와 움직임을 사용합니까? 그러므로 이러한 시대의 리듬은 시끄럽고 불안정한 현대 도시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마오둔의 오순복 연기의 디테일 하나하나가 그가 의도적으로 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이런 의도적인 행동을 현대적 성격이라 부르자. 무작정 뛰어다니는 것을 현대인의 성격이라고 부르는 것은 아니다. 현대적 문화적 배경과 현대적 자질, 현대적 인품을 지닌 오순복은 중국소설에서는 좀처럼 등장하지 않는 현대적 인품을 지닌 이미지이다.
미드나잇 5를 읽은 후의 반성
오순복이라는 인물은 현실적이지 못한 마오둔의 강렬한 감성색을 담고 있으며 올려다보는 시선으로 쓰여졌다. 예를 들어, 오순복에 관한 5장은 아내의 입장에서 감탄하는 표정으로 쓰여졌습니다. 우 씨는 처음에는 남편이 레이 경관과의 관계를 알게 될까 봐 매우 당황한 표정을 지었고, 우 순푸는 "드디어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게 됐다"고 말했다. . 사람들 사이의 평등은 Wu Sunfu가 결정하기를 기다리는 것 같습니다. "우씨는 갑자기 고개를 들고 물었다." 그녀는 소파에 앉아 항상 자신의 앞을 오가는 남편을 올려다보았다. 사방에서 빛나고 있던 날카로운 눈빛이 사람의 마음을 찢을 것 같은 무서운 눈이었다”, “일어서서 힘차게 팔을 휘두르며 몇 걸음 걸어갔다”, “눈을 들어 하늘을 바라보았다”, “ 그러다가 아가씨의 대답도 기다리지 않고 갑자기 손을 내려놓고 성큼성큼 달려나갔습니다." 강력한 파괴력과 창의성을 지닌 강력한 이미지이다. 나중에 '자본주의자'라는 이름은 정치적으로 평판이 나빴고 비평가들은 우순푸의 성격을 분석할 때 모두 일부 정치적 개념을 적용하여 예술적 이미지의 완전성을 파괴하고 예술 창작 법칙을 위반했습니다. 사실 이 소설의 처음부터 끝까지 오순복을 비방하는 일도 없고 이중성도 없다. 마오둔 자신은 린패요의 입장에 서서 기계산업계의 '영웅적인 기사이자 왕자'를 바라보고 있다. 20세기 시대."
우리가 차밍 왕자라고 부르는 '왕자'는 먼 하늘에서 왔고, 우순푸라는 캐릭터는 독일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인물이다. 현대적인 개성을 지닌 예술 모델 '영웅'은 상하이라는 맥락에서 특별한 매력을 지닌다. "기사"는 더 중요한 단어인 것 같습니다. 기사는 오늘날 더 이상 이 단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세르반테스 시대에도 "기사"는 완전히 비웃음을 받는 단어였습니다. 즉, 사람은 자신의 능력보다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신념, 자신의 이상,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모든 것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풍차와의 싸움은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지만, 누구도 볼 수 없다는 설명할 수 없는 신념 때문에 그는 무슨 일이 있어도 몸을 산산조각 낼 수 있다. 오순복은 실제로 그런 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비극적인 영웅적 이미지이다.
'미드나잇'의 구조는 웅장하고 엄밀하다. 복잡한 모순과 풍요로운 삶, 수많은 인물들을 수용하는 동시에 명확한 단서와 명확한 우선순위를 확보하기 위해 작가는 구상에 많은 고민을 했다. 우선 작가는 독특한 프롤로그를 세심하게 디자인했다. 처음 두 장은 우부인의 갑작스러운 죽음과 우저택에 애도하러 오는 다양한 인물들을 묘사하고 있으며, 많은 등장인물들이 자연스럽고 능숙하게 등장해 초기에는 등장인물들의 활동 환경을 잘 보여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몰입도도 높인다. 다양한 모순과 갈등의 줄거리 단서. 둘째, 본편(3~16장)에서는 주선과 여러 가지 지선이 교차하는 네트워크 구조를 배열한다.
우와 자오의 투쟁은 책 전체의 줄거리 전개를 관통하는 주요 라인이며, 각 분기 라인은 자체 개발 맥락을 가질 뿐만 아니라, 주요 라인의 발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잘 조직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세 장에서는 책 전체의 클라이맥스와 엔딩으로 필력이 본선으로 돌아오고, 위기를 구하기 위한 오순복의 다양한 노력이 잉크의 기복으로 묘사된다. , 흔들리고 다채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