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죽서기》는 춘추전국 시대의 위(魏)나라의 공식 역사서로 하(夏), 상(商), 서주(西周), 춘추(春秋)시대의 진(金)나라를 기록하고 있다. 전국시대 위나라(魏國)부터 위양왕 20년(-299)까지의 나라로 서진(西晉) 때 발견되었다. 죽간(竹章)에 연대순으로 기록되어 있어 『죽서기』라 불렸다.
2. 진시황은 책을 불태우고 유학자들을 괴롭혔다. 전국시대의 역사서는 다른 작품에 비해 유통량이 적어 기본적으로 보존되지 않았다. 따라서 사마천은 기본적으로 진나라의 공식 역사서와 정치고문들의 저작을 바탕으로 전국시대의 주요 사건을 기술하기 위해 《역사기》를 썼습니다. 전자의 설명은 너무 단순하고 후자는 허구적인 이야기가 가득한 경우가 많아 사마천 자신도 전국시대의 역사적 사건을 검증하기 어렵다고 믿었다.
3. 그러나 『죽서기』가 발굴된 이후 사람들은 전국시대에 관한 새로운 사료를 입수하고 새로운 내용을 많이 알게 되었기 때문에 『사기』와 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 ” 그리고 그 안에 있는 많은 오류를 정정합니다. 특히 육국 달력의 혼동과 관련하여.
4. 『죽서실록』은 고대본과 현대본에 차이가 있다. 서진시대에 발견된 《죽서기》는 송나라 때 분실되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새로운 "대나무 책 연대기"를 편집하고 출판했습니다. 그러나 역사가들은 새로운 『죽서기』, 즉 전승되는 『죽서기』의 내용 중 많은 부분이 잘못된 사실을 발견하여 그 역사적 가치를 크게 감소시켰다. 그래서 원래 발견된 것을 『고대죽서기』라 하고, 전승된 것을 『현대죽서기』라 불렀다.
5. 『대죽기』는 전국시대 역사 연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책이기 때문에 역사가들은 『고대죽기』를 최대한 재현하고자 한다.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비록 『고대죽실기』가 분실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단편이 송대 이전의 다른 사료에서 자주 인용되기 때문이다. 『구벤주 연대기』가 많은 연구를 받은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예를 들어, 1층에서 언급했듯이 왕궈웨이(Wang Guowei)는 이 책의 검토와 수정에 전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