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젓가락은 어디서 왔나요?

우리 민족의 일상생활에서 젓가락은 날마다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젓가락은 우리나라에서 아주 오랜 유래를 가지고 있으며 인민들의 물질적 정신적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젓가락을 발명하고 사용한 나라라고 하는데, 일찍이 상(商)나라와 주(周)나라 시대부터 고대 중국인들이 젓가락을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발굴된 최초의 물리적 유물은 허난성 안양시 은허시 후가좡에서 나온 구리 젓가락 M1005와 후난성 샹루시 유적지에서 나온 뼈젓가락이다. 기록은 『한비자우노』에서 처음으로 등장한다: “과거 주(周)는 코끼리 젓가락이었고 계자는 형편없었다.” 사마천(Sima Qian)의 『사기? 송위자가(宋孝子孫)』에 따르면, “주(周)는 젓가락이었다.” 코끼리 젓가락이 되기 시작했어요." 『사기?십이왕기』에는 “젓가락 같은 주(周)가 있고 젓가락은 한숨(한숨, 한탄)”이라고 되어 있다. 계자는 주왕이 상아 젓가락을 사용하여 곰 발을 먹었다고 믿었는데, 이는 매우 사치스럽고 나라가 멸망할 징조였다고 합니다. 은 유적의 문화 유물을 반영하여 은나라 시대에 이미 젓가락이 존재했음을 보여줍니다. 은대에는 구리젓가락, 코끼리젓가락, 뼈젓가락이 있었기 때문에 대나무와 나무로 만든 젓가락은 은대 이전의 것이 틀림없다. 학자들은 우리나라가 이미 신석기 시대부터 대나무와 나무로 만든 젓가락을 사용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사실 은나라 주왕이 사용했던 코끼리 젓가락은 중국 최초의 젓가락이 아니었습니다. 젓가락의 탄생은 은나라 주왕보다 몇 년 앞서야 합니다. "주" Zheng Xuan은 "생물을 흙으로 덮은 다음 대포와 함께 먹습니다." 즉, 기장을 잎으로 감싸고 페이스트를 불에 넣어 구워냅니다. 더 간단한 방법은 낟알을 불에 탄 재에 넣고 가끔씩 나뭇가지로 저어 균일하게 데워서 먹는 것이다. 아마도 조상들은 이 과정에서 영감을 얻었을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가장 원시적인 젓가락이 조상들의 손에 들려오게 되었습니다.

그럼 '箸'은 어떻게 짠맛이 나는 '젓가락'으로 진화한 걸까요? 일반적으로 인간은 주로 손가락, 포크, 젓가락으로 식사를 합니다. 그러나 고대에는 “머리를 비비고 피를 마시며” 자연스럽게 손으로 식사를 하게 되었는데, “사람과 원숭이가 작별 인사를 했다”고 해서 사람들은 음식을 요리하는 것이 더 맛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진나라 이전 시대에는 사람들이 식사할 때 일반적으로 젓가락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참고? 굴리상": "밥을 반죽하지 마십시오"(zhi는 부서진 것을 공 모양으로 짜낸다는 의미입니다.) 쌀을 손으로 입에 넣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조상들은 음식을 구울 때 손으로 직접 조작하는 것이 불가능했고, 음식을 먹을 때 손가락이 타는 것을 피하기 위해 나무 막대기, 가지, 대나무 가지, 대나무 조각을 사용하여 음식을 놓아야 했습니다. 똑똑한 조상들도 손가락 대신에 그것을 사용하여 먹었습니다. 요리 도구로 고기와 야채 수프를 요리할 때 그것을 집는 데도 사용해야 합니다. 나무 막대기 두 개나 대나무 조각을 사용하여 집는 방법을 점차적으로 배워야 합니다. 죽을 끓일 때 저어주면 쌀알이 옹기 바닥에 달라붙어 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죽을 먹을 때 음식을 밀어내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젓가락의 최초 원형입니다. 젓가락의 출현은 도자기에서 음식을 조리하는 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곡물을 주로 먹는 동아시아 농민들에게는 가장 특징적인 식생활 도구가 되었다. 젓가락의 출현은 중국 문명사에 있어서 큰 진전이다. 연구에 따르면 중국에서 젓가락은 적어도 30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고대에는 젓가락을 젓가락이라고 불렀다. 단옥재의 『수문계자 주석』에는 “젓가락도 밥이다[위험+가지]....[위험+가지]가 마음을 기울이면 젓가락이 기울어지게 됩니다." 또한 젓가락은 "梜"라고도 합니다. "응급처치 장"에서는 "젓가락은 음식을 담는 데 사용됩니다." "주의 사항? 굴리상"에서는 "기장을 먹을 때 젓가락을 사용하지 마세요."라고 말합니다. 죽이지만 단검. 또 "국물에 야채가 있으면 젓가락을 사용하고, 국물에 야채가 없으면 젓가락을 사용하지 마세요"라고 말했다. Jie Jice, "Guangya Shiqi": "꼬투리는 젓가락이라고 불립니다." 고대에는 젓가락이 수프에서 야채를 집는 데 사용되었음을 보여줍니다. 동한의 정현(鄭玄)은 "젓가락은 젓가락과 같다. 오늘날 사람들은 젓가락을 집게로 사용한다"고 했고, 한나라의 서신(徐興)이 지은 《설문결자》에서는 "젓가락은 대나무 소리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 그리고 젓가락은 나무에서 나옵니다. 북쪽에는 나무가 많고 남쪽에는 대나무가 많이 있는데, 우리 조상들이 그 지역의 재료를 사용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젓가락이 널리 사용된 것은 한나라 때부터 대나무가 가장 원시적인 젓가락 원료가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나중에 "箸"은 "젓가락"으로 발전했는데, 이는 고대 우리나라 강남 지역 수향 마을의 민속 풍습과 관련이 있습니다. 명나라 노영은 『서원잡기』에서 “민속적인 금기이다… '젓가락'이라는 단어의 발음은 배를 기원한다는 의미입니다. 금기어는 금기어가 된 이후로 '젓가락'으로 이름이 바뀌었지만 여전히 몇 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여전히 "箸"이라고 불립니다. 명나라의 『퇴풍환우』에는 “세상은 나쁜 것을 아름답다고 잘못 부르며 젓가락이라 부른다. 이는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며 학자와 관료들 사이에서도 젓가락을 젓가락이라 부르느니라”고 기록되어 있다. 시작을 잊어라." 사람들은 항해할 때 '머무는 것'과 '벌레가 나는 것'을 가장 두려워하여, 역으로 젓가락의 부름을 젓가락(빠른)으로 바꾸었다. 일본에서는 당나라 때부터 그런 금기 사항이 없어 지금도 '箸'이라고 부른다.

고대에는 젓가락을 '젓가락'이라는 단어만큼 눈에 띄지 않고 상서롭지 않기 때문에 '진'과 '梜'이라고도 불렀습니다. 젓가락의 오랜 역사는 고고학적 증거에 의해 입증됩니다. 1961년에 고고학자들은 윈난성 샹윈 현 다보나에서 희귀한 구리 관 무덤을 발굴했는데, 그곳에서 3개의 원통형 구리 젓가락이 출토되었으며,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 결과 이 ​​무덤은 기원전 500년경 중동 주 왕조의 유물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977년 8월, 안후이성 구이치현에서 북동쪽으로 약 7.5km 떨어진 리산면 훙치여단 회가총에서 저우 동부 청동기 한 묶음이 발굴되었습니다. 청동 그릇은 구덩이에 묻혔습니다. 내부에서는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구리젓가락 한 쌍이 출토됐다. 젓가락은 가늘고 직사각형이며 잔길이는 20.3cm, 너비는 4mm입니다. 청동은 삼각대, 계, 조각상 등의 조리기구나 제사용 그릇뿐만 아니라 젓가락 등의 작은 식기류로도 만들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1978년 5월, 고고학자들은 후베이성 ​​쑤이저우시에서 북서쪽으로 약 3km 떨어진 레이구둔에서 전국시대 초기 이순후의 무덤을 발굴했습니다. 출토된 문화 유물에는 음식 상자와 술 상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리 삼각대, 구리 대야, 구리 냄비, 구리 숟가락 등 외에도 음식 상자에는 161개의 이어 컵, 원형 및 사각형 나무 상자, 큰 숟가락 등이 있습니다. , 와인 상자에는 대나무 두 조각도 있습니다. Bamboo ce는 현대적인 대나무 젓가락입니다. 고대 진나라 이전의 책 "관자(Guanzi)"에서는 젓가락을 "ce"라고 부릅니다. 삼국시대 위(魏)나라 출신인 장의(張愛)는 『광야사기(廣屋寫氣)』에 “세자는 그것을 젓가락이라고 불렀다”고 썼다. 연구 결과 음식 상자와 술 상자는 무덤 주인이 일생 동안 사용했던 소풍 도구였다. 우리나라는 2,400년 전에도 디자인이 잘 된 여행용 수저통이 있었던 것 같고, 젓가락은 이제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식기가 되었습니다. 『한서·왕망전』에는 “쇠젓가락으로 먹는다”는 기록이 있다. 당나라의 유명한 의사 진장기는 구리제품에 흘리는 땀이 유독하며 악성 염증과 내부 괴저를 일으킬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구리가 산화되면 구리 냄새가 나고, 철이 산화되면 녹이 슬어 먹기 어려워진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따라서 철젓가락과 구리젓가락은 점차 칠기로 대체되었습니다. 후난성 창사 마왕퇴 고분 출토품 중 주홍칠기 젓가락 한 쌍이 출토됐다. 무덤에는 목판이 있는데, '12년 2월 의제(熱治)년'이라고 적혀 있어 한(汉)나라 문제(文皇) 12년으로 추정된다. 이는 적어도 기원전 168년 이전에는 옻칠한 대나무 젓가락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유럽에서는 15세기까지 많은 나라의 민간인들이 여전히 손을 사용하여 음식을 먹었고, 귀족만이 금속 칼, 포크, 숟가락 및 기타 식기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봉건시대에는 많은 왕자와 귀족들이 은젓가락을 사용했지만, 금젓가락은 왕실 전용이었기 때문에 왕자와 귀족들의 식탁에서는 은젓가락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금으로 만든 식기와 기구는 항상 왕궁의 전유물이었습니다. 북위 왕조는 왕자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금은 기술이 뛰어난 사람'을 개인적으로 키우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규정했습니다. 은젓가락이 인기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독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은이 유황을 함유한 독을 만나면 화학반응을 일으켜 표면이 검게 변해 음식의 독이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고 한다. 당시 부유층과 고위 관료들이 참여했다. 부패와 뇌물수수로 인해 부당한 사건이 너무 많이 발생하여 독살이 두려워 은젓가락으로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사실 은젓가락에 독이 없다는 이론은 과학적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기록을 보면 고대 젓가락에는 영(靈), 태자(左), 곤(坤), 가(嘉), 진(晉) 등 여러 가지 이름이 있었음을 알 수 있으며, 위나라(魏代)에는 소(孝), 당(唐)나라 때에는 그 이름을 따서 명명하였다. 한자 '箸'.

동시에. 한나라 시대의 젓가락은 대중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로 발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Yunxian Miscellaneous Notes"에는 "팬을 기다릴 때 옻칠 한 꽃 접시, 젓가락 한 통, 물고기 꼬리 숟가락이 있습니다." Tang Duan Chengshi의 "Youyang Zazu"기록: Boling의 Cui Yuanhui 가족은 은수저를 가지고 있으며 젓가락. 젓가락에 관해서는 각국의 전문가와 학자들이 매우 열성적으로 논의하고 있습니다. 일부 서양 학자들은 중국 음식이 정교하고 섬세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젓가락이 발명되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이와 반대되는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음식이 그토록 아름답게 발전한 것은 바로 젓가락의 정교함 때문이라고 믿습니다. 자비로운 사람은 인을 보고 현명한 사람은 지혜를 본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라는 질문에 대해 결론을 내리는 것은 당연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중국 음식은 맛있고, 중국 젓가락은 섬세하며, 이 둘의 조합이 완벽하다는 것입니다. 중국인이 젓가락을 발명하고 사용하는 것은 인류 문명사에서 자부심과 존경을 받을 만한 과학적 발명이다. 오랫동안 젓가락으로 식사를 하면 사람들은 독창적이고 똑똑하며 빠른 사고력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일본 학자는 생리학적 관점에서 젓가락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제시한 적이 있는데, 젓가락으로 식사를 하면 인체의 30개 이상의 관절과 50개 이상의 근육에 영향을 주어 신경계의 내부 활동을 자극한다고 믿었습니다. , 이는 사람들의 움직임이 유연하고 사고가 빠르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중국인들이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이 건강에 이롭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역사가 린 주니어(Lynn Jr.) 화이트는 1983년에 "손가락, 젓가락, 포크 - 인간의 식습관에 관한 연구"라는 학술 논문을 발표하여 학계의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는 논문에서 다음과 같이 주장했습니다. “인간이 젓가락으로 먹는 선택은 참으로 최선의 방법입니다.

“이로 인해 젓가락의 가치는 크게 높아졌고,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작은 식기가 그토록 큰 매력을 지닌 이유는 그것이 문명과 진보의 상징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전문가들과 학자들은 이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1924년 2월 프랑스 리옹에서 중국-프랑스 대학 이사회가 회의를 열었습니다. 중국 회장은 프랑스 회장인 파리 대학의 올레 교수를 중국 식사에 초대했습니다. 그는 연회에 중국식 젓가락과 숟가락이 있는 것을 보고 채이에게 말했습니다. “너희 중국인은 칼과 포크 없이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지 않느냐?” 채원페이는 웃으며 대답했습니다. “삼천년 전에는요. , 우리 조상들도 칼과 포크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우리 중국인은 항상 칼이 사람을 죽이는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단검을 사용하여 고기를 자르는 방식으로 전환했습니다. 젓가락으로 야채를 집으세요. 나중에 요리가 향상되고 젓가락으로 고기를 담을 수 있게 되면서 더 이상 식탁에서 '단검'을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채위안페이는 외국인들이 중국과 젓가락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젓가락의 진화 역사와 그 아름다운 상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 젓가락이 들어선 지금, 젓가락의 기능적 가치는 무엇입니까? 유명한 물리학자이자 노벨상 수상자인 Dr. 벨물리상 수상자인 이성도도 일본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매우 통찰력 있는 말을 했습니다. 시대와 전국시대. 이 두 가지 간단한 것들은 물리학의 지렛대 원리를 훌륭하게 활용합니다. 젓가락은 인간 손가락의 연장선으로 손가락이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일을 할 수 있고, 고온이나 추위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정말 훌륭해요. 16세기와 17세기에야 서양인들이 사용법을 익혔던 칼과 포크를 젓가락과 어떻게 비교할 수 있겠습니까? 손가락. 과학적 측정에 따르면, 사람이 젓가락을 사용할 때 다섯 손가락은 잘 협력하여 손목, 손바닥, 팔, 어깨에 있는 수십 개의 관절과 근육의 활동을 구동할 수 있으며 뇌신경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대뇌 피질에 유익한 운동을 하십시오. 젓가락 사용에 대한 Li Zhengdao 박사의 주장에는 많은 과학적 진실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국을 여행하는 많은 외국인들은 여행 중 가장 큰 즐거움 중 하나로 젓가락 사용법을 배우는 것을 꼽습니다.

중국 젓가락은 일종의 식기일 뿐만 아니라 역사상 많은 기록을 남긴 문화유산이다. 초와 한 사이의 갈등 중에 고양의 술고래는 이시기를 경멸하고 유방에게 "강한과 약추"를 제안했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장량은 유방이 방금 내려놓은 젓가락을 집었습니다. , 식탁 위의 그림으로 젓가락을 사용하고 Li Shiqi에게 그는 실수를 저질렀으며 추를 자르고 한을 번영시키기 위한 자신의 전략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한·장량서』에 기록된 “목사가 돈을 모으기 위해 앞에 있는 젓가락을 빌려달라고 부탁했다”는 이야기이다. '젓가락을 빌려 자금을 조달한다'는 속담이 여기서 나온 것이다. 역대 왕조의 문인과 시인들은 젓가락에 관한 시를 많이 썼습니다. 시인 이백은 『여행은 어렵다』에서 “잔을 멈추고 젓가락을 던지지 않으면 밥을 먹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때 그는 천보 3년(744년)에 중상을 당해 필사적으로 베이징을 떠났다. 권력에 의해 '한림을 섬기다'라는 직위를 잃었다. 아무것도 먹을 수 없는 우울한 기분을 진솔하게 표현했다. 당나라의 위대한 시인 두보는 『아름다운 민중의 길』에서 “코뿔소의 힘줄이 오랫동안 먹느라 지쳤고, 루안 칼이 허공을 가르는 시를 가리킨다”고 말했다. 코뿔소 뿔로 만들어졌습니다. Zhu Shuzhen의 "젓가락 용"에는 "두 명의 여성이 키가 작습니다. 허리를 잡고 발을 벌립니다. 맛을 보려면 혀를 내밀어야합니다." 이미지가 생생하고 흥미롭습니다. 마지막 두 문장은 이 송나라 여시인의 우울하고 무기력한 기분을 표현한 것 같습니다. 명나라의 시인 성량귀(鄭梁財)는 시 <대나무젓가락>에서 “대나무젓가락을 부지런히 다루면 단맛과 쓴맛이 먼저 맛보게 된다. 오고 갈 시간이다." 젓가락을 사람에 대한 비유로 사용하는 것도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Liu Bowen이 명나라의 Taizu를 처음 만났을 때 Taizu Fang Shi는 그의 야망을 관찰하기 위해 젓가락을 제목으로 한 시를 지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Liu는 Taizu가 사용하는 젓가락이 Xiangfei 대나무로 만들어진 것을 보고 다음과 같이 낭송했습니다. "한 쌍의 Xiangjiang 옥이 나란히 있고 두 첩이 눈물을 흘리고 있습니다. Taizu의 얼굴에 경멸이 가득한 것을 보고 Liu는 계속해서 노래를 불렀습니다. 큰 소리로: "한 가문은 한 왕조에 400년 동안 있었습니다. 초와 한 왕조가 싸울 때 장량은 한때 "젓가락을 빌려" 유방에 대한 전투를 계획하고 정치적 야망을 표명하여 마침내 승리했습니다. 밍타이즈에 대한 존경심. 오늘 조개 시인은 '서양음식'이라는 시를 지으며 젓가락을 기억했습니다. 다리 하나, 작은 다리는 집으로 가라는 신호입니다." 아이디어는 기발하고 의미가 깊습니다. 작가 풍자재(Feng Jicai)는 젓가락에 관해 손으로 쓴 시를 상하이의 유명한 티베트 젓가락 명인 란샹(Lan Xiang)에게 선물했습니다. 슬픔은 모두 두 젓가락 사이에 있다." 수수께끼의 답으로 젓가락을 사용하는 민요도 있는데, 등불 수수께끼 시는 매우 흥미롭다.

시에는 "자매들은 키가 서로 똑 같고 두 쌍씩 주방을 드나든다. 신맛, 짠맛, ​​쓴맛, 매운맛 등 다양한 맛을 늘 가장 먼저 맛본다"고 적혀 있다. >

중국 고전소설에는 젓가락이 자주 등장하는데, 소설가들은 인물을 특징 짓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젓가락을 자주 사용합니다. 왕인위(王仁夏)의 『진요리 고대와 현대담』과 『개원천보유산』에 따르면, 당현종은 황실 연회에서 갑자기 손에 있던 금젓가락을 송징 총리에게 주었고, 총리는 칭찬을 받았습니다. 폐하 앞에서는 깜짝 놀라 어찌할 바를 몰랐습니다. 이를 본 당현종은 "금을 주는 것이 아니라 귀를 곧게 보이려고 젓가락을 준다"고 말하며 송경의 인품이 젓가락처럼 꼿꼿하다고 칭찬했다. 용푸 공주는 결혼에 대한 아버지의 명령을 따르지 않고 젓가락을 부러 뜨려 항복하지 않고 죽겠다는 결심을 보여주었습니다. "삼국지연의"에서 젓가락은 Luo Guanzhong 작품의 하이라이트가 되었습니다. 조조는 영웅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조조와 술을 마시고 있었다. 유비는 조조의 진심을 알아채고 재빠르게 천둥소리를 내며 겁에 질린 척하고 젓가락을 떨어뜨려 자신이 야망이 없는 평범한 사람임을 드러냈다. 조조의 경계심을 없애고 자신을 보호합니다. 문학 작품에도 젓가락에 대한 묘사가 많이 등장합니다. Cao Xueqin의 "A Dream of Red Mansions"에는 Grand View Garden의 식탁에 나타나는 "흑단 삼상 은젓가락"과 "사중 상아 금젓가락"이 모두 있습니다. 『붉은 꿈』 40장에는 “풍자매가 손에 흑단으로 싸서 은젓가락으로 장식한 양장 손수건을 들고 탁자 위에 올려놓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풍자 소설 '선비'의 4장에는 판진이 과거에 합격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어머니를 잃고 효도를 지켰다는 설명이 있다. 이때 태수 당(唐)이 그를 산과 바다의 진미, 좋은 술과 진미, 그리고 '은잔과 젓가락'으로 잔치에 초대했다. 판진은 물러나 앉기를 거부했다. 현 행정관 Tang은 이유를 이해하지 못했고 Zhang Jingzhai의 조언에 따라 "자기 컵과 코끼리 젓가락으로 교체했습니다." 그러나 판진은 여전히 ​​식사를 거부하고 하얀 대나무 젓가락을 댔는데, 판단차이는 새둥지에서 새우 만두를 집어 입에 넣었다. 이 가식적인 효자의 눈에는 흰 대나무 젓가락만이 '효'와 가장 일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고기와 생선을 먹는 것이 '효'를 방해하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소설가는 '젓가락을 바꿔서 먹는다'는 담담한 묘사를 통해 매콤한 펜과 먹을 사용하여 '시적 처방'과 '공자의 말씀'을 이야기하는 신사들이 사실은 위선자인 것을 폭로한다. 문학 작품에서 이런 일이 흔하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한 쌍의 젓가락(즉, 서로 묶인 한 쌍의 젓가락)은 부러지기 어렵지만 한 쌍의 젓가락은 부러지기 쉽습니다.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젓가락 한 쌍은 집단을 이루고, 젓가락 한 개는 홀로 나타나 건물을 지탱할 수 없다는 말을 자주 한다. 단결은 힘이며 집단적 힘은 무적입니다.

옛날부터 젓가락에 관한 재미있는 일화가 많이 있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서한(西汉)나라에 강한 팔과 강한 허리를 가진 용감한 장군이 있었는데, 그는 자신의 강한 팔이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매일 식사할 때 2~3kg의 쇠젓가락을 사용하는 독특한 버릇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초인적인 힘. 호남 서부에는 청나라에 맞서 싸운 묘족의 영웅이 있었다고 하는데, 그가 사용한 무기는 다름 아닌 2피트 길이의 쇠젓가락뿐이었다. 젓가락." 그의 젓가락 스킬은 가벼운 스킬과 어려운 스킬로 나뉘었다. 그의 쿵푸는 날아다니는 모기를 잡을 수 있고, 모기를 해치지 않고 다시 잡고, 풀어주고, 다시 잡을 수 있다. 그의 노력은 젓가락으로 적을 죽일 수 있다.芫+辶는 남조 유송시대에 『춘추기문』에 좋은 이야기를 쓴 적이 있다. 시를 짓고 있었고, 펜으로 피아노를 치고 있었는데, 손님이 "젓가락으로 화해했다"고 했고, 유윤은 애절한 운율이 연주되는 것에 크게 놀라서 "아음으로 만들었다"고 했다. 젓가락을 악기로 사용하는 예는 문예예술무대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청음은 쓰촨에서 유행한 민속예술의 하나로, 청나라 건륭시대에 민요에서 발전한 것이 대부분이다. 배우가 왼손으로 대나무 판을 치고 오른손으로 노래를 불렀는데, 몽골 사람들은 젓가락을 춤 공연의 소품으로도 사용했는데, 이 춤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내몽골에서도 인기가 높다. 처음에는 주로 남자들이 단독으로 추던 춤인데, 해방 후에는 남녀 군무로 발전하여 춤을 추는 동안에는 붉은색 젓가락을 양손에 들고 어깨, 허리, 다리를 두드리는 춤을 추게 된다. 그리고 다리는 음악의 선율에 맞춰 힘차게 발과 다른 부분을 때리고, 때로는 땅에 부딪히고, 때로는 회전하고, 때로는 무릎을 꿇고 쪼그려 앉고, 그에 맞춰 어깨와 허리를 비틀며, 때리면서 춤을 추는 등 움직임이 격렬하다. 리듬이 강하고 장면이 감동적이며 초원의 분위기가 강합니다. 해방 초기에는 몽골 젓가락이 전국적으로 유행했으며 사람들도 함께 춤을 추었습니다. 젓가락을 공연 소품으로 사용하는 분들도 있고, 전통 오페라 무대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목련극은 종교와 민속풍속 등의 요소를 결합한 대규모 예능활동이다. 극중에서 신부가 가마에 오르면 촉족이 "목련을 움직이게 하는" 오프닝 장면은 '류의 결혼'이다. 그녀는 24개의 젓가락을 던지고 "젓가락 던지기 노래"를 불러야 합니다. 이는 젓가락을 사용하여 복을 기원하는 민속문화심리를 오페라에 예술적 표현으로 표현한 것이다. 중국 동북지방에서는 결혼식 날 밤, 아이를 낳을 기회를 얻기 위해 누군가가 젓가락 한 줌을 창밖으로 던지는 풍습이 있습니다. 운남 아창족이 시집가서 신부를 데리러 갈 때 신랑이 시아버지 집에서 아침 식사를 할 때 사용하는 '젓가락'은 길이가 5~6척인 가는 욋가지 대나무로 특별히 만들어야 하며, 끝 부분에 녹색 잎을 모아 묶고 꽃과 물건을 넣으십시오. 신랑이 '젓가락' 한 쌍을 집을 때 손이 심하게 흔들리는 경우가 많아, 때로는 이를 어깨에 메고 다녀야 하는 경우도 있다. 흥미롭게도 신랑이 먹는 음식은 땅콩튀김, 쌀국수, 두부, 물나물 등 모두 특별하게 만들어졌다. 너무 얇아서 집어들기 힘들거나, 너무 부드러워서 집어들 수 없다. 만지면 부서집니다. 이 식사는 그 강인하고 인상적인 신랑들을 식사 후 땀을 흘리게 하며 앞으로는 아내에게 더 배려하라고 경고합니다.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젓가락을 사용했습니다. "젓가락"과 "箸" 모두 접두사 대나무가 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대나무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나무로 만들어졌습니다. 이후 사회 생산성이 발달하면서 봉건 황제와 귀족들은 자신의 지위와 부를 과시하기 위해 금, 은, 옥, 상아 등 귀중한 재료를 사용하여 부의 상징으로 젓가락을 만들었습니다. 이 젓가락은 오늘날에도 고궁박물관 보물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젓가락은 그림, 조각과 결합되어 예술가의 손을 거쳐 고급스럽고 정교하며 독특하고 매력적인 공예품으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작은 젓가락은 네모난 모양과 둥근 모양으로 가지런히 배열되어 있고, 칠하거나 새겨 넣은 정교한 디자인으로 감탄스럽고 놀기 쉬우며 내려놓기 힘들 정도입니다. 예를 들어 베이징의 상아 젓가락에는 여인, 꽃, 새 또는 풍경이 은은하게 새겨져 있고, 화려한 그림으로 장식되어 있어 고급스럽고 화려합니다. 흰색과 녹색, 우아하고 우아합니다. 요즘에는 상하이 위궈몰(Yuguo Mall)에 젓가락 가게가 더 많아졌고, 항저우의 천주 젓가락, 닝보의 물제 대나무 젓가락, 복건성 옻칠 젓가락, 광동성 새나무 젓가락, 사천성 대나무 젓가락, 강서성 옻칠 젓가락, 산둥성 유방 은선 상감 원목 젓가락, 쑤저우성 백목 젓가락, 윈난성 남목 젓가락 등이 모두 유명 제품입니다. 중국 젓가락의 대가족 중 하나입니다. 이제 베이징에서는 견목, 구리, 상아, 옥 및 기타 원료를 칠보, 조각, 상감 및 기타 기술과 결합하여 만든 고급 젓가락을 생산했습니다. 일부 대나무와 나무 젓가락에는 그 꼭대기에 다양한 문양이나 유명한 시가 새겨져 있고, 일부에는 열두 띠 동물이 새겨져 있어 매우 섬세합니다. 명청 시대에는 다양한 젓가락이 단순한 식기에서 정교한 수공예품으로 발전했습니다. 청나라 원매는 『수원음식목록』에서 “속담처럼 음식은 아름다운 그릇만큼 좋지 않다”고 말했다. 윈난성은 배부르지 않고 성장할 수 있었다. 통치자의 젓가락에는 당나라 화가 안리번(廣立文)이 그린 <영암각영웅도>와 <영주십팔학자도>가 그려져 있다. 그의 솜씨는 천하무적이라고 합니다. 젓가락도 직접 만든 것입니다. 쓰촨성 장안의 대나무 젓가락은 국내외적으로 유명하며, 1919년 파나마 만국박람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 젓가락은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만들어졌습니다. 대나무를 길고 두꺼워서 삶고, 여백을 만들고, 노출하고 닦는 과정을 거쳐 세심하게 조각했습니다. 사자머리 대나무 젓가락의 종류는 외사자, 쌍사자, 보물을 밟는 사자, 사자와 사자 등 80종 이상이다. 전통 사자머리 용수철 젓가락 한 쌍을 만들려면 사자머리 두 개만 완성하는 데 300~400번의 조각이 필요할 때도 있다고 합니다. 훌륭한 솜씨와 절묘한 기술이 정말 인상적입니다! 이 젓가락 그림과 젓가락 조각은 중국 예술 공예 궁전의 독특한 민속 특징입니다.

또한 젓가락은 전통 서예와도 깊은 연관이 있다. 지탕씨는 1950년대 자신의 글 '먹는 것과 젓가락'에서 서양인의 칼과 포크와 중국인의 젓가락의 차이점을 언급하며 "칼과 포크, 젓가락 사이에 어떤 문화적 우월성이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한마디로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과 펜을 사용하는 것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마치 북한에서 펜을 잡는 동작이 칼과 포크를 잡는 데서 나오는 것처럼 말이다. , 일본, 베트남, 미얀마, 싱가포르는 확실히 과거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았고, 식사할 때 젓가락을 쥐는 습관이 있어서 펜을 잡기가 더 쉬워졌기 때문인 것 같아요.” 서양인은 칼과 포크 대신 펜을 들고, 중국인은 젓가락 대신 붓을 든다는 것이 유전적 추론이다.

현재는 상하이의 젓가락 수집가인 란샹씨가 대작가로서 젓가락을 사용해 '예구선'이라고 부르는 '이중 젓가락 서예'를 실천하기도 한다. 1994년 7월 2일 <국민문화신문>에는 죽젓가락 서예에 큰 성공을 거둔 군서기가 소개되기도 했다.

인류 과학 기술의 발전과 역사의 발전으로 오늘날 사람들이 사용하는 젓가락은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과거에는 대나무, 나무, 철, 구리, 상아로 만든 것 외에도 플라스틱, 스테인레스 스틸, 알루미늄 합금 등의 재료로 만든 것도 있으며 다양한 서예가 새겨져 있습니다. 물론 일반 사람들은 아직도 나무와 대나무로 만든 젓가락을 사용하고 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하루 세 끼를 젓가락 없이는 살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의 삶에 끝없는 재미를 더해줍니다. 젓가락가게에 들어서면 작은 젓가락 위에서 다간의 세계를 볼 수 있습니다. 정말 눈부시게 배열되어 있어 너무 아름다워서 사람들을 눈부시게 만듭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중국인들이 똑똑한 이유가 젓가락 때문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다소 과장되긴 했지만 무리한 말은 아니다. 오늘날, 이 단순하고 가벼운 식기는 골동품이 되지 않고 역사 박물관에 들어섰지만, 과학자들이 그것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기 때문에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중국 사람들은 젓가락 사용에 매우 까다롭습니다. 일반적으로 식사할 때 젓가락을 두드리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즉, 젓가락을 사용하여 접시와 컵을 마음대로 두드리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음식의 맛, 두 번째 젓가락 던지기를 피하는 방법, 즉 젓가락을 나눠줄 때는 손을 곧게 펴고 젓가락을 모든 사람 앞에 가볍게 놓고 던지지 마십시오. 세 번째, 젓가락을 엇갈리게 놓아서는 안 된다. 젓가락은 머리부터 꼬리까지 순서대로 놓아야 한다. 젓가락을 흔드는 것은 닭이 밥을 쪼아먹듯이 접시를 위아래로 뒤적일 수 없다는 뜻입니다. 젓가락에 대한 6가지 금기는 음식을 먹을 때 젓가락을 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범선에서는 식사 후 젓가락을 그릇에 올려 놓을 수 없습니다. 이는 배가 좌초된다는 의미이므로 뱃사공에게는 큰 실수입니다.

아직 중국 젓가락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해외에 소개된 그들이 바다를 건너 5개 대륙에 퍼져 다양한 피부색을 가진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다는 역사적 사실은 사실 민감한 주제에 있어서 꽤 흥미롭다. 요즘은 아시아 대부분의 국가에서 젓가락을 사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통적으로 나이프와 포크를 사용하던 서양에서도 젓가락을 생산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꽤 흔합니다. 미국 미네소타주 웨스트사이드 시티. 하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젓가락 제조 공장을 갖고 있어 '젓가락 도시'로 알려져 있으며 연간 매출이 최대 1400만 달러에 달합니다. 젓가락은 실용적인 기능 외에도 전 세계적으로 예술 작품으로 널리 수집되고 있습니다. 상하이의 젓가락 수집가인 란샹 씨는 수천 쌍이 넘는 다양한 유명 젓가락을 수집했습니다. 그중에는 윗부분과 아랫부분이 둥글고 은색 가죽으로 장식된 당나라 금은젓가락 한 쌍이 있습니다. 나무 타이어, 길이 28cm. 젓가락 윗부분에는 3cm 크기의 원형 금장식을 새겼는데, 수천년의 세례 끝에 희미하게 금색을 알아볼 수 있다. 지금은 얼룩덜룩한 젓가락이지만 여전히 정교하고 고급스러운 원래 모습을 감출 수 없습니다. 인도네시아의 한 젓가락 수집가는 무려 900쌍에 달하는 보물을 소장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귀중한 것은 우리나라 명나라 황실의 후궁이 사용했던 금젓가락이라고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이 제고됨에 따라 젓가락의 위상도 조용히 높아지고 있다. 젓가락은 중국 문화의 상징으로서 때로는 특별한 기념의 의미를 갖기도 합니다. 1972년 2월 21일 닉슨 미국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 저우언라이 총리는 인민대회당에서 만찬을 열었다. 현직 대통령으로는 최초로 중국을 방문한 닉슨은 중국 정부가 주최한 연회에서 처음으로 중국 젓가락을 사용했다. 연회가 끝난 직후 베이징 소재 캐나다 '토론토 글로브 앤 메일' 기자인 번스는 닉슨이 사용했던 젓가락을 빼앗아갔다. 참석한 손님들은 기자의 익살스러운 행동에 즉각 뜨거운 박수를 보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어떤 사람은 젓가락 한 쌍을 2000달러라는 높은 가격으로 제시했고, 번즈는 이를 거부했고 나중에 5000달러를 요구했다고 한다. 1986.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 젓가락에 관한 작은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여왕의 중국 방문을 보도하는 Royal Television의 특별 프로그램에서 영국인이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중국 국빈 만찬에서 여왕이 능숙하게 젓가락을 사용하여 식사하는 모습을 클로즈업한 것입니다. : 국빈 연회의 웨이터는 '왕비를 위한 젓가락'입니다. 또 다른 신문은 젓가락을 사용하여 용안을 집는다는 제목을 실었습니다. 여왕의 국빈만찬을 취재합니다.

미국의 유명 감독 스티븐은 몇 년 전 자신이 제작한 공상과학 영화에서 주인공과 주인공이 우주선에서 납젓가락을 들고 식사하는 장면을 특별히 디자인했다고 한다. 패셔너블한 제품 중 인기 품목이 되었으며, 한 쌍당 40달러에 판매됩니다. 젓가락은 연나라와 황나라 사람들이 자랑스러워하는 식기이다. 상하이를 방문한 독일연방공화국의 유명 영화배우 미스 코빈은 “중국 젓가락으로 밥을 먹을 수 있다. ."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아 일본, 북한,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들은 모두 젓가락을 식기로 사용하고 있다. 이런 가벼운 식기인 젓가락은 AL이 수나라에 사신을 보내 일본에 소개한 이후 지난 1,300년 동안 젓가락 문화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많은 변화를 겪었다. '箸'은 춘추전국시대부터 중국인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온 고대 문자로, 오늘날에도 여전히 일본어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문자를 이야기할 때, 식사 전후의 독특한 표정을 이야기해야 하는데, 일본인들은 식사 후 젓가락을 내려놓은 후 "받아요"라고 말해야 합니다. ." 이러한 표현에는 종교적인 감정이 가득합니다. 사실 이 말은 산과 바다에서 채취한 음식, 하늘과 땅과 자연의 선물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자료 일본 젓가락은 대나무, 삼나무, 편백나무, 편백나무 등이 있으며, 축제나 즐거운 행사가 있을 때 사용하는 젓가락은 라무, 자단, 구리, 알루미늄 합금, 합성수지 등입니다. 젓가락은 장수를 뜻하는 버드나무 젓가락을 사용하는데, 4세기에서 6세기 사이에 중국에서 한반도를 거쳐 일본에 젓가락이 전해졌습니다. 일본은 아직도 중국 젓가락을 숭배하는 나라입니다. 중국 젓가락의 고대 이름 "箸". 일본은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에 우리 나라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규칙과 규정의 영향을 받아 금속 젓가락은 궁궐과 귀족의 연회에서 중국식 식사에 사용되었습니다. 일본인은 일상생활에서 젓가락의 역할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도쿄에는 학생들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젓가락 학교가 있습니다. 각 훈련생은 3개월 동안 어린이에게 젓가락을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젓가락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에서는 젓가락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으며, 일본 국세청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매년 전국적으로 70억 쌍 이상의 젓가락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현대가 발전하면서 일회용 젓가락이 대중화되고 있는데, 일본에서도 이러한 젓가락의 대중화 추세를 고려하여 일본 문화의 가장 기본적인 상징을 제시했다고 합니다. 젓가락의 노고에 감사하기 위해 매년 8월 4일을 '젓가락의 날'로 지정하자 이 계획은 1980년 8월 4일 '일본을 지키기 위한 축제 모임'이 열리자마자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도쿄 아카사카의 히에 신사와 니가타 현 산조시의 하치만 신사에서 젓가락 참배 행사가 열립니다. 이날 사람들은 노래와 춤으로 이 엄숙하고 신성한 축제를 기념합니다. 그 이후로 일본에서는 '젓가락 축제'가 열렸습니다. 이날은 모든 가정이 활기차게 축하합니다. 하루 세 끼의 식사를 제공해준 젓가락에 감사를 표합니다. 시골에서는 파종, 모내기, 추수, 생일, 결혼식 등의 축제 잔치가 있습니다. 모두가 기쁨을 표현하기 위해 새 젓가락을 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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