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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데카르트는 유럽 근대 부르주아 철학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이다. 헤겔은 그를 “근대 철학의 아버지”라고 불렀다. 그는 17세기 유럽 철학과 과학에 가장 영향력 있는 거장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대 과학의 조상'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서양의 위대한 철학자 중 한 명이며 합리주의, 이원론의 창시자로서 베이컨과 함께 현대 철학의 아버지로 불리며 서양에 깊은 영향을 끼친다.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는 데카르트 철학의 가장 중요한 명제는 서양 철학사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번역상의 이유로 중국이나 서양을 막론하고 극단적인 이상주의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으며, 유물론적, 경험주의적 철학에서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의 원래 의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이다. 이는 내가 생각하기 때문에 존재한다는 뜻이 아니다. 오히려 나는 생각을 통해 (나의) 존재를 알고, “생각”을 통해 “존재”를 안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를 이해하려면 먼저 데카르트의 인지 도구인 보편적 의심을 이해해야 합니다. 데카르트는 기존의 모든 지식이 신뢰할 수 없는 기초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은 반드시 "사실이 아니다"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지식의 기초를 형성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따라서 데카르트는 의심의 방법으로 규명할 수 없는 모든 원리는 지식의 기초에서 배제되어야 한다고 믿으며 보편적 의심의 방법을 제안했다.

데카르트의 의심은 보편적이다.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의심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들도 데카르트의 의심에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마지막 가능성이 조사되었습니다. 생각 자체가 의심스러울 수 있습니까? 그의 대답은 '아니오'였고, 그리하여 그는 의심할 여지 없는 첫 번째 원칙, 즉 사고를 발견했습니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명제가 탄생했습니다.

데카르트는 생각이 생각의 대상을 의심할 수는 있지만 그 자체를 의심할 수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생각 자체가 생각의 활동입니다. 생각이 의심할 때 생각은 생각의 모든 대상과 내용을 의심할 수 있지만 "나는 의심하고 있습니다" 자체를 의심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의심은 진행될 수 없습니다. 즉, 의심의 활동에는 주체가 있어야 하고, '나'는 의심의 활동의 주체이다. 이렇게 '나'가 의심하고 있다고 생각함으로써 우리는 '나'가 의심의 행위임을 확신할 수 있다. 의심의 대상이 존재합니다.

'내 생각에는'은 모든 의식적인 활동을 포함한 사고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이성적이든 지각적이든 감정적이든 모두 '내 생각에는'에 속한다. '나는 생각한다'는 한편으로는 사유의 구체적인 내용과 대상을 가리키는 반면, '나는 생각한다'는 시의식 활동의 자의식을 대상으로, 즉 성찰의식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는 두 실체 사이의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본질과 실체 사이의 필연적인 연결을 나타낸다. '나는 있다'는 것은 사고 주체의 '나'가 하나의 실체라는 뜻이다. '나는 생각한다'와 '나는 있다'는 같은 실체이다.

데카르트는 외부 세계, 신체 및 기타 사물을 다르게 본다는 것이 내 신체의 존재를 증명하는 것은 아닙니다. 몸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나'는 여전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음과 몸을 따로 생각하는 사상은 그의 심심이원론의 근간이 되며, 궁극적으로 그의 이원론적 사고체계를 확립하는 것은 몸과 마음의 관계에 대한 사유이다. 더욱이 그의 몸과 마음의 분리사상은 근대철학적 의미에서 처음으로 사유와 존재를 분리시켰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사상은 그로 하여금 의심 속에 자신을 확립하고 '자기'의 합리주의를 활용하여 마음 밖의 모든 것을 의심하게 함으로써 지식을 철학적 연구의 최상위에 놓을 수 있게 했다. 이는 철학의 미래 발전을 위한 확고한 기반을 마련했으며 철학에서 중추적인 위치를 확립했습니다.

데카르트는 현대 합리주의 철학의 창시자로서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존재 사유의 결정적 원리를 확립하여 인간을 종교신학의 속박에서 해방시켰다. 나와서 이성의 해방을 촉진하십시오. 데카르트는 인간의 이성을 최고의 위치로 끌어 올린 최초의 사람입니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이성은 진리에 대한 지식을 얻는 출발점일 뿐만 아니라 지식의 진리를 시험하는 기준이기도 하다. 그의 후속 철학은 대륙 합리주의이든 영국 경험주의이든 이 사상에 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후 '나는 생각한다'에 대한 연구가 심화되어 '사물 자체로의 회귀'라는 후설의 철학과 '반성하기 전에 생각한다'는 사르트르의 실존철학이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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