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관중은 강호에 떠돌아다니는 문사로, 천하대란이다. 그는 이제야 만나지 못하고 역사 이야기를 쓰는 데 집중하여 가슴 속의 불쾌함을 토로했다. 동한 말년, 정치부패, 민불생, 군벌 분리주의, 도적봉이 시작되었고, 삼국이 정립할 때 전쟁은 여러 해 동안 계속되었는데, 그때 장룡와호, 인재가 배출되고, 좋은 말이 빈번하게 전해지고, 많은 장려한 웅장한 이야기가 후세에 전해지고, 민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삼국연의 소설의 취지는' 충효절의 의미' 의 문화 전통, 특히 의방면이 특히 선전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왕망 찬탈한 이후, 동한 유수를 거쳐 삼국에 이르기까지 충직한 도덕적 좌절과 의향으로 표방되어 행동 표준으로 삼았다. 유비 () 는 대의를 천하에 뻗으려 하고, 손권 () 은 의강호 () 의 본색을 표현하고, 삼국의 인물 이야기는 짙은 의색을 드러내며, 진정한' 정의' 를 연기하고 있다. 만청이 중국에 입성하여 대의라고 자처하며 개국한 몇몇 황제들은 모두 삼국연의' 라는 기서를 높이 평가하는데, 목적은 한인을 감금하고 대의에 근거하여 청나라 황실에 충성하는 것이다. 그래서 풍행초연, 삼국연의 () 는 가명 () 과 부녀자 () 가 모두 아는 책이 되었다.
삼국연의 () 는 문학 작품으로, 그 문언과 백화 () 의 차이가 거의 없고, 글이 간결하고 유창하며, 장법이 치밀하다. 일부는 동풍, 제갈의 신, 목소 유마와 같은 미신을 꾸며냈지만, 여전히 일반 대중에게 감화력이 있다. 과거에는 많은 국문 교사들이 학생들이 삼국연의 () 를 숙독하여 작문의 기초를 잘 다진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삼국의 글공력과 매력이 과소평가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그것은 또 "서술이 완곡하고 듣기 좋고, 인물이 생동감 있고, 자료가 세밀하고, 줄거리가 고조되어 있다" 며 문학적 가치가 있다.
삼국연의는 희극성, 지능성, 정치관, 군사관, 윤리관 등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말하기 템플릿" 으로 간주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병서전책' 으로 본다. 그 중 인물을 우상으로 삼아 배우는 사람도 있다. 예를 들어, 용병은' 소제갈' 이고, 용전사자는' 상산 조자룡' 이라고 부르고, 결배 형제는' 도원 결의' 라고 하며, 점괘는' 사제갈' 을 간판으로 보고, 종친은' 유관장조' 를 한집에 인정할 것이다. 배가 고파서 "배가 공성계를 부르고 있다" 며 일처리가 모자라서 "모든 것이 다 준비되었다. 동풍만 빚졌다" 고 말했다. 더 많은 속담이 있다. 예를 들면,' 세 명의 악취장인이 제갈량보다 낫다',' 주유 () 가 황개 () 를 치고, 한 명은 때리고, 한 명은 받길 원한다' 는 등 수많은 속담이 있는데, 이는 삼국연의가 중국 사회에 보편적이고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할 뿐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대만의 출판계는' 삼국연의' 와 관련된 실을 뽑아 고치를 벗기고,' 화설 삼국',' 삼국도략학',' 삼국도략대지전',' 조조조 헤게모니 경영사',' 제갈공명' 과 같은 흥미진진한 이슈를 더 출판했다 이 책들 중 일부는 현대 경영학의 관점으로 글을 써서 쇼핑몰에서 인재를 구한다. 또는 지도자의 인물 통제술, 설득술, 정보 수집, 위기를 전환점으로 삼는다. 또는 처세지능, 모사 투지투력의 강도를 쓰십시오. 또는' 군인, 궤변이도' 를 설명하는 르우나 사기, 심심 싸움, 귀먹은 머리 관리, 흥미진진한 계발과 힌트를 설명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결론적으로, 이것들은 모두 고대인의 정수를 서술한 것으로, 마치 현대의 삼국학의 정수가 되어 새로운 사색공간과 방향을 여는 것 같다. 고서 삼국 이야기에서 보광, 지능을 발굴하여 오늘날의 국제 궤간 정세와 사회의 경쟁 각축에 적용함으로써, 노서' 삼국연의' 의 후속 흡인력과 가치를 20 세기 말까지 여전히 쇠퇴하지 않고 쇼핑몰 경영의 무대에 올랐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