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은 여기에 있습니다. 사실 kowtow는 단지 관습일 뿐입니다.
무릎꿇기라고도 알려진 kowtow는 중국 발명 특허가 아니며 검증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사실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kowtow가 가장 중요한 에티켓으로 간주된다는 것입니다. 과거 중국인들은 절을 하는 것이 관례였습니다. 천지주인은 서로 절해야 하고, 장로들은 결혼하더라도 부부는 서로 절해야 결혼관계가 성립됩니다.
최근 연예계, 교양계에서는 무릎을 꿇고 참배했다는 소식이 간헐적으로 나왔다. 예를 들어 Zhao Benshan과 Guo Degang의 제자들이 절하는 사진이 한때 인터넷에 떠돌았습니다. Fudan University 교수 Qian Wenzhong도 앞서 Ji Xianlin의 생일을 축하하면서 무릎을 꿇었습니다. 얼마 전, 제자를 받아들일 때 무릎을 꿇고 경배하던 또 다른 투지아 야생인이 있었습니다.
예푸의 만남에 대한 온라인 댓글은 자오벤산(Zhao Benshan), 궈덕강(Guo Degang) 등의 댓글과 똑같다. 비평가들은 이러한 무릎 꿇음이 야생인의 무지와 야만성을 드러냈다고 보고, 그가 “만인의 평등이라는 현대적 가치관을 경멸한다”고 비난했다. 그렇다면 현대의 가치관이기도 한 '자유'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야 할까요?
자유주의자들은 거친 남편의 제자에게는 주인에게 무릎을 꿇고 예배할 자유가 있고, 거친 남편에게도 제자들의 무릎을 꿇는 것을 받아들일 자유가 있다고 믿습니다. 이것은 원래 싸우고 고통받는 문제이고 제3자에게 해를 끼치는 일이 없는데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정의는 악보다 낫고, 아름다움은 추함보다 낫고, 옳은 것이 그름보다 낫다… 이것은 보편적인 공리입니다. 하지만 평등과 자유가 동시에 우리 앞에 나타난다면, 당신은 어느 쪽을 선택하시겠습니까? 며느리와 어머니가 동시에 강에 빠졌을 때, 누가 먼저 구해야 하는가 하는 선다형 문제가 많은 영웅들을 당황하게 만들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위 문제에 대해 중국 남성들은 대를 이어 최적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지만, 두 세계의 장점을 모두 갖고 결점이 없는 해결책은 아직까지 없다. 이처럼 자유와 평등이라는 두 가지 보편적 가치는 민주주의의 기치를 높이 들고 있는 미국에서도 종종 충돌한다.
절대 절을 하고 무릎을 꿇은 채 장대로 사람을 죽이는 것이 꼭 필요한 일인가? 집에서 견습생이나 후배들로부터 선물을 받는 것은 남들에게 사적인 일입니다. 쌍방이 보여주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닌 이상, 절하는 사람은 경건함이 넘치고, 받는 사람은 마음을 열고 무릎을 꿇고 예배하는 것입니다. 재앙이 아닙니다. 때와 기회를 가리지 않고 권력자들을 보면 무릎을 꿇는 행위는 '비바람 속에서 지도자를 위해 우산을 들어준다', '화재가 나면 지도자를 먼저 보내준다' 등 비굴함의 표현이다.
중화 민국 시절, 세대의 대가 고홍명이 북경대학교 강의실에 땋은 머리를 질질 끌고 들어가 학생들을 폭소케 했다. 웃음이 지나간 후, 구홍명은 "내 머리의 땋은 머리는 눈에 보이지만, 마음의 땋은 머리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천천히 말했다. 이 말이 나오자마자 학생들은 즉시 침묵하고 부끄러움을 느꼈다.
코우토우에 관해서라면 개인적인 경험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내 고향인 산둥에서는 지방 정부가 현재 결혼식과 장례식에 검소함이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알고 보니 마을에서 사람이 죽으면 수오나 연주자와 흰색 상복, 두건을 쓴 애도실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장례식에서 후배들이 애도실에 들어갈 때 99번과 81번의 무릎을 꿇는 의식을 치른다. 의례가 끝나면 효자, 손자들은 무릎을 꿇고 절을 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이러한 모든 예절이 단순화되었습니다. 후손은 경의를 표하기 위해 세 번만 절하면 됩니다. 1년 후, 마을 사람들은 이 새로운 규칙에 박수를 보냈습니다.
어렸을 때 설날에 동족 어른들을 만나서 가장 먼저 새해 인사를 드려야 했던 기억이 납니다. . 조부모님은 일찍 일어나 새 옷을 입고 큰방에 앉아 젊은 세대가 와서 경례하기를 기다리셨습니다. 이것은 시골에서 가장 중요한 의식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제 Kowtow의 추세는 점차 유행에서 벗어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가 노인의 집에 들어가면 절을 해야 하지만 실제로 무릎을 꿇기 전에 노인들이 도와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Kowtow는 이미 "매우 필요하지만 완료되지 않은" 의식입니다.
여담이지만, 이런 일은 30년 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일이다. 불과 30년 만에 대부분의 시골 사람들은 머리를 숙이는 나쁜 습관을 의식적으로 버렸습니다. 이는 위로부터의 문명적 경향을 촉진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농촌 사람들의 의식적인 실천의 결과이기도 하다. 위의 두 가지 이야기를 보면 시골 사람들은 마음속으로 머리 숙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두가 집단적으로 저항하면 일부 사람들이 앞장서서 저항합니다. 이런 나쁜 관습은 곧 시장을 잃게 됩니다.
물론 땋은 머리와 커트 머리는 양면이 있어 일반화할 수는 없다. 당신이 그것을 본다고 독사를 죽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녀는 당신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온 백부인일 수도 있고, 둥근 허리를 가진 소녀를 볼 때 자리를 양보할 필요도 없습니다. 조금 더 뚱뚱해. 마찬가지로, 막대기로 절을 하는 사람을 죽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은 단지 형식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 전통문화에는 확실히 찌꺼기가 많다. 그러나 '새 것이 좋고 낡은 것이 나쁘다'는 잘못된 생각을 해서는 안 됩니다. 절하는 의식은 정의감이 강한 사람에게는 불편함을 주겠지만, 지나치게 해석할 필요는 없다. 내 생각에는 머리를 숙이는 것은 확실히 봉건적 관습이지만 그것은 또한 개인의 자유이기도 하다.
중국인들은 문명에 저항하지 않지만 문명화된 척하는 것을 좋아한다. 야생인을 야만적이고 무지하다고 비난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문명화되고 지식이 풍부한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중국에서 문명화된 교육과 보편적 가치가 널리 퍼지기 위해서는 시간의 축적, 인격의 축적, "밤에 바람을 타고 조용히 적셔주는" 덕의 함양이 필요합니다.
우리 주변 사람들을 보세요. 냉소주의자들은 손자 행세를 하느라 바쁘고, 인터넷 트롤들은 삼촌 행세를 하느라 바쁘습니다. 내면의 분노를 무작정 터뜨리기보다는, 현실적으로 문명의 세례를 받아들이는 것이 더 좋습니다. 마음속에 '주인'이 있는 사람은 결코 독립적이고 건전한 성격을 가질 수 없습니다. 물론 이 시대의 '주인'은 특정인이 아닐 수도 있지만, 제도 내의 쇠밥일 수도 있고, 정부 부처의 승인일 수도 있고, 사업가의 눈에는 중요한 명령일 수도 있지만… p>
자유 '평등', '평등' 같은 거창한 단어는 매우 기만적입니다. 아마도 그것은 단지 슬로건일 뿐이다. 우리가 진심으로 현대적 가치를 가슴 속에 품고, 마음 속과 마음 밖에 자유와 평등의 개념을 내면화할 때에만, 우리는 진정으로 현대 사회와 통합할 수 있고, 노예적인 사상과 진정으로 작별할 수 있으며, 진정한 인간이 될 수 있습니다. 정말 현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