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적 열반이란 인식론적 관점에서 볼 때 모든 법의 연기적 공성이 있음을 행위적 관점에서 보면 무사(無爲)의 정신으로 보살행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비심과 큰 지혜. 결국 그 철저한 뜻은 반야심경에서 나온다.
열반은 불교 수행의 최종 상태이다. 사실 그 상태를 비유로 사용하는 것은 낡은 것이 아니며 거의 설명적이지 않다. 열반은 침묵의 소멸, 의심과 번뇌의 영원한 소멸, 환생의 소멸입니다. 열반도 남음이 있는 열반과 남음이 없는 열반으로 나누어진다. 부처님께서 깨달은 열반은 가장 궁극적인 열반, 즉 남음이 없는 열반, 즉 궁극의 열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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