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고, 게으름을 피우고, 불평하고, 아니면 초탈한 것인가요?
그러나, 이것이 내가 이 드라마를 보는 이유가 아니다. 정말 나를 사탕집을 보는 것은 역시 그 주연배우들이다. 오다체처가 숙과 미야진천자 (어머니의 엄마, 그리고 가장 완벽한 이혼의 아내) 가 함께 주연을 맡게 한 영화인데, 왜 안 볼 이유가 있는가?
10 회, 매 회 20 분, 이렇게 사탕집에서 일어난 간단한 이야기가 이렇게 천천히 펼쳐졌다.
작은 사탕가게는 고풍스러운 인테리어로 각양각색의 사탕과 간식으로 가득 차 있으며, 남자 주인의 할아버지가 물려준 작은 가게이다. 그러나 그 사업은 결코 좋지 않아, 매일 물어보는 사람이 없어, 남자 주인 타로와 할머니를 먹여 살리는 것조차 잘 되지 않는다. 그러나 할머니와 기억을 위해 타로는 또 다른 아르바이트를 해서 돈을 벌었는데, 억지로 사탕가게 운영을 지탱하고 있다.
사탕가게 안에 뒷마당이 하나 있는데, 뒷마당에는 잡동사니가 한 무더기 놓여 있는데, 이것이 바로 아저씨들이 매일 모이는 곳이다. 여기에는 태랑의 초등학교 동창이 있고, 월급도 있고 이혼한 아저씨도 있고, 자신감도 없고 어리석은 소강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매일 그들은 가게에서 간식을 사서 앉아서 해가 질 때까지 천천히 이야기를 나누며 농담을 했다.
거의 매일 이렇게 지낸다.
나는 아저씨 사이의 무방비 태연함과 관심이 부럽다. 사람이 서른에 이르러 20 대가 되지 않은 완고함과 풋풋함은 아직 노인의 답답함과 침묵에 물들지 않았기 때문인지 오히려 솔직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이 작은 사탕집에서 일련의 일이 일어났는데, 물론 이런 일들은 아무리 말해도 생활의 작은 일이다.
먼저 타로의 초등학교 동창 례자 (미야진천자가 연기한 오) 가 찾아왔다. 예의자는 아들 한 명을 데리고 이혼하고, 혼자서 여러 가지 일을 하며, 생활이 즐거워졌다. 그녀는 매일 사탕집에 와서 잠시 앉아 타로를 위해 도시락을 만들기 시작했고, 타로와 연애를 시작한 뒤 결혼했다.
\ "당신은 사랑에 있습니까? 정말 있나요? " 예절이 없는 어느 날, 아저씨들은 호기심에 타로에게 물었다. 타로는 약간 수줍어하고 묵인하는 것 같다.
성공한 기업가가 된 또 다른 초등학교 동창도 찾아왔다. 아저씨들은 그가 뒷마당을 업신여길까 봐 걱정했지만, 그는 과거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며 타로를 그의 식당에 초대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세무문제로 감옥에 들어갔다.
역시 복잡하고 불분명한 현대 생활이다.
그리고 아저씨들의 생활이 크게 달라지기 시작했다.
할머니는 갑자기 치매 증세가 생겨서 타로의 이름을 잊으셨다.
이웃이 타로를 법정에 고소한 이유는 이웃집 차를 긁어 망가뜨린 고양이 한 마리가 길잃은 고양이였는데도 이웃이 타랑이라고 억지를 부리며 타랑에게 많은 돈을 배상해 달라고 요구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와 함께 아저씨들은 일자리를 찾아 자신의 삶을 바꿀 준비를 하기 시작했다.
막 직장을 구했는데 의외로 차에 치여 죽었다.
마지막으로, 할머니의 생각에 사탕가게는 팔아서 손해를 볼 수 있었고, 그녀도 타로를 귀찮게 하지 않기 위해 노인원에 입주하기로 했다.
이 일련의 일들은 마치 서로 꼬리를 물고 있는 갈치들이 하나씩 이어서 숨을 쉴 수 없게 하는 것과 같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이렇게 아저씨들의 세외도원이 없어졌다는 것이다.
"사탕가게를 팔지 말고 노인원에 들어가지 말고 다시 생각해 봐, 할머니." 타로는 할머니를 거듭 간청했지만 할머니는 미소를 지으며 마음을 정했다.
타로의 할머니는 미소를 지으며 작은 여자였다. 사탕가게에 온 아이들에게는 항상 친절하고 상냥하며, 심지어 그들 각자의 이름을 기억하기까지 했지만, 이 순간 그녀는 단호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아저씨들은 각자의 새로운 생활을 시작했고, 모든 것이 좋아지고, 태랑과 예의는 새 집에 입주했고, 태랑은 스페인 식당에서 견습생 요리사로 일했다. 타로의 초등학교 동창이 작가가 된 것은 그가 꿈꿔왔던 자리였다. 아저씨는 다른 도시로 일하러 갔다가 전처와 화해했다.
그들은 일반인으로 돌아가 쉬지 않고 바쁜 평범한 생활을 하며 천천히 서로 연락할 기회조차 없다.
그들의 마음속에서, 이따금 재미있고, 엉뚱하고, 근심 걱정 없는 사탕가게 뒷마당, 상냥한 할머니를 떠올릴 수 있을까?
아이가 자라서 어른이 되었지만, 마음속에는 항상 아이의 그림자가 있지 않습니까?
초등학교 동창들은 예쁜 배우 여자친구를 데리고 타로의 가게에 가서 식사를 했지만, 술에 취해 주방에 가서 타로를 찾아 이야기를 나누었다.
할머니가 위독하시니 타로는 온 가족을 데리고 병문안을 갔다.
이야기가 뚝 그쳤다. 이야기의 결말은 눈빛이 굳은 오타 컷과 사탕가게에 대한 추억이다.
나는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이런 환상의 천국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름다운 추억, 듣기 좋은 노래, 혹은 다른 어떤 것이든지, 생각할 때마다 마음이 부드러워지고, 지금의 평범한 생활의 의미를 회상하며, 앞으로 나아갈 동기를 갖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환상의 천국을 갖는 것은 행복하다. 우리만의 것을 가지게 하고, 삶을 의미있게 만들고, 단지 매일 뒤집는 기계 톱니바퀴와는 다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탕집은 심야 식당과 매우 비슷하다. 사탕집은 낮의 작은 이야기들을 말하고, 심야 식당은 심야의 작은 이야기들을 말한다. 그들은 나에게 느린 생활, 삶을 소중히 하는 법, 소확행 가르쳐 주었다. 앞으로 시간이 있으면 반드시 복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