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발하여 천하를 두루 알다
작가 수시, 북송의 유명한 문학가, 서예가, 화가.
전체 문장은 "분발하여 천하의 글자를 다 알다. 인간의 책을 다 읽겠다는 뜻을 세우다. "
온 천하의 글자를 알기 위해 분발하고, 기개를 세워 세상의 책을 다 읽어야 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독서와 학문, 공부가 끝이 없다는 뜻을 표현했다.
확장 데이터:
주요 성과
1, 서예
스시는 행서, 해서체, 황정견, 미탄, 채향과 함께' 송사집' 이라고 불린다. 그는 진 () 당 () 오대 () 의 여러 명가의 장장 () 을 두루 공부한 후 왕승경 (), 서호 (), 이용 (), 안진경 (), 양응식 () 등 명가의 창작 풍격을 융합하여 스스로 일가를 이루었다. 그는 "내 책은 원래 할 수 없다", "새로운 것을 내놓고 옛사람을 짓밟지 않는다" 고 자칭한 적이 있다.
황정견은 그를 말했다. "초창기에는 붓으로 정성을 다해, 맏이가 점점 자연스러워지는 것보다 못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수시의 일생이 굴곡을 거듭하여 그의 서예 풍격이 파란만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존세 작품에는' 적벽부',' 황주 한식시',' 제황 몇 도문' 등의 게시물이 있다.
2, 페인팅
스시는 대나무를 그리는 데 능숙하고, 그림은 신을 중시한다. 그는 그림 밖에 감정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림은 고정적이고, 형식과 반대해야 하며, 절차의 속박과 반대되며,' 시화본일률, 천공과 신선함' 을 제창하고,' 선사화' 라는 개념을 분명하게 제시하며, 앞으로의' 문인화' 발전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그 작품은' 고목괴석도권',' 소호죽석도권' 등이다.
3, 문장
수시의 문학 사상은 문과 도를 겸비한 것이다. 그는 한유와 구양수가 고문에 기여한 것을 추앙하는데, 모두 문도 양면에서 착안한 것이다. 그러나 수시의 문도관은 북송에서 큰 독특성을 가지고 있다. 우선, 수시는 문장 예술이 독립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문장 () 는 단지 적재의 도구가 아니라, 그 자체의 표현 기능이 바로 인류 정신 활동의 고급 형태라고 생각한다.
둘째, 수시의 마음 속에 있는' 도' 는 유교의 도에 국한되지 않고 사물의 법칙을 가리킨다. 그래서 수시는 문장 () 가 객관적인 세계처럼 문리자연, 자태가 횡설수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예술 풍격의 다양성과 생동성을 제창하고 천편일률적인 통일문풍을 반대하며 문단의' 황모백갈대' 같은 황무지를 초래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4, 시
소시의 사회에 대한 견해와 인생에 대한 사고는 모두 그 문학 작품에 전혀 드러나지 않는데, 그중에서도 시로 가장 통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2,700 여 수의 수지 중에서 사회현실에 개입하고 인생을 생각하는 제재가 두드러진다. 스시는 사회 현실의 각종 불합리한 현상에 대해' 뱃가죽이 시의에 맞지 않는다' 는 태도를 품고 항상 현실을 비판하는 것을 시의 중요한 주제로 삼았다.
더 가치 있는 것은, 스시의 사회에 대한 비판은 뉴딜뿐 아니라 현재에도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는 봉건 사회의 오랜 폐단과 나쁜 습관을 비난하면서 더욱 깊은 비판의식을 반영했다.
바이두 백과-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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