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다이스 시네마에서 가장 멋진 것은 영화의 클라이맥스다. 영화 전체가 정교하고 밋밋하고 강렬하다. 토토와 알프레도 스승이자 친구의 감정, 사랑 애정의 결핍, 시대 변화의 상실과 영화에 대한 사랑, 이 모든 점들이 축적되어 결국 영화 역사상 가장 감동적인 장면을 부딪히게 됐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빛과 그림자가 서서히 낡은 벽, 크리스마스 아래로 던져진 그릇과 위로 타오르는 불꽃놀이, 폭우 속에서 갑자기 토토에 엎드려 키스하는 엘레나, 토토토가 고향으로 돌아온 후 극장 2 층에서 내려온 차마론의 광장, 아들이 집에 돌아와서 감정에 사로잡힌 어머니가 위층에서 아래층의 털실로 끌려가고 있지만 시간은 여전히 고집스럽게' 광장은 내' 의' 미치광이' 라고 중얼거리고 있다
파라다이스 영화관은 얼마나 깊은 예술영화가 아니며, 우리 모두 그 속에서 자신의 그림자를 찾아 자신의 이해창작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도 그에 속하는 독특한 매력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같은 마을에서 나온 사람으로서 토토토가 직면한 상실감과 변화에 공감하고, 같은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나도 사람들이 영화로 인해 생긴 슬픔과 이별에 눈물을 글썽인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토토인 영화와 알프레가 인연을 맺었고, 영화와 알프레가 인생을 바꿨기 때문에 영화의 마지막 클라이맥스는 감독의 표현을 높이 완성했고, 토토는 잃었지만, 다른 형식으로 영원히 필름에 남아 있었다. 그는 자신의 삶의 일부를 잘라서 영화 창작의 아름다움을 완성했다. 영화인이 모든 사람에게 속한 원만한 파업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우리가 놓친 모든 것은 결국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아마도 인생의 후반부에 가야만 우리는 놓치고, 선택하고, 바꾸고, 도망가고, 버리고, 결국 돌아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