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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의의 거짓말 조건을 수정했다.

사람들은 항상 습관적으로 거짓말에 비하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오늘날 사회의 청렴성 위기 때문이다. 사실 거짓말은 중립적이다. 오늘날 사회가 성실한 도덕을 내세우더라도 여러 가지 상황에서 진실을 말하고 거짓말을 할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선의의 거짓말은 "거짓말" (악의적인 거짓말) 이 아니라 성실과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공간을 가지고 있다. 만약 당신이' 거짓말' 이라는 단어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언어학자들이 선의의 거짓말을 표현하기 위해' 빈말' 이나' 부드러운 말' 과 같은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것을 개의치 않을 수 있습니다.

선의의 거짓말은 추함을 버리고 아름다운 세상에 왔다. 선의의 거짓말은 이기심을 버리고 성실한 세상으로 온다! 다른 변론가의 예를 들어 주세요. 착함 때문에 선의의 거짓말이 아름답다는 말이 있지 않은 사람은 누구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절명언) 우리가 다른 사람의 행복과 희망을 위해 작은 거짓말을 할 때, 거짓말은 이해, 존중, 포용이 되는 신기한 힘이 있다. 예를 하나 들어보죠. 한 학생이 장거리 달리기를 잘하지 못했지만, 한 시험에서 선생님은 장거리 달리기가 다른 학생들보다 빠르다고 말했고, 학교를 대표하여 경기에 참가할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이 학생은 선생님의 말을 듣고 매우 흥분했다. 왜냐하면 그는 줄곧 자신이 장거리 달리기 재능이 없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학교를 대표하여 시합에 참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날부터 그는 정말 장거리 달리기를 좋아해서 매일 꾸준히 달리기를 했다. 잠시 후, 그는 학교를 대표할 수 없었기 때문에 정말 선출되었다.

한 교사가 학생들에게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거짓말을 한 적이 있다. 당신은 앞으로 수학자가 될 수도 있고, 작가가 될 수도 있고, 예술적 재능이 있을 수도 있다 ... 선생님의 지도, 훈도, 격려, 조형에서 아이들은 근면하고, 철이 들고, 배우기를 좋아하게 된다. 몇 년 후, 많은 학생들이 우수한 성적으로 대학에 입학하여 마을도 유명해졌다. 사람들은 이 늙은 선생님이 꼬집고 미래를 감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선생님의 고된 의도는 아이의 마음속에 아름다운 거짓말을 심는 것이다. 마치 토양에 씨를 뿌린 것과 같다. 결국 무럭무럭 자라고 열매를 맺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내가 미국 단편 소설' 마지막 잎' 을 읽을 때, 나의 눈은 항상 촉촉하다. 병든 노인이 낙엽을 바라보며 처량하고 절망할 때, 이 사랑 많은 화가는 정성스럽게 그린 푸른 잎으로 이 시든 생명의 나무를 장식하여 죽어가는 생명의 빛을 유지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이것은 거짓말의 극치가 아닌가?

아름다운 소망에서 나온 거짓말은 생명의 양분이자 신앙의 원천이다. 그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마음속에서 희망의 불을 붙이게 하고, 세상에 사랑, 신뢰, 감정이 있다는 것을 굳게 믿으며, 삶을 비웃는 더 많은 이유를 찾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선의의 거짓말은 인간성에 영성을 부여하여 감정의 섬세함과 사상의 성숙을 보여 주고, 사람들의 강인함을 불러일으키고, 자기도 모르게 쟁취하고, 결국 연약함을 극복하고 살아남게 한다. 부모의 거짓말 한 마디가 세상 물정을 모르는 아이의 얼굴에 꽃 같은 광채를 뿜어냈다. 선생님의 거짓말은 떠돌아다니는 학생들을 더 이상 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더 잘 자라게 한다. 의사의 거짓말은 공포의 환자를 파멸에서 다시 태어나게 했다 ...

친애하는 친구들, 일어나세요. 사실 선의의 거짓말은 성실을 전혀 방해하지 않는다. 선의의 거짓말이 성실을 방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네가 다른 사람을 배려한다면 선의의 거짓말이 소중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신뢰의 위기를 초래하지도 않고, 문명을 더럽히지도 않고, 인간성을 왜곡하지도 않는다.

선의의 거짓말은 신기한 힘을 가지고 있어, 네가 몇 번이고 발전하도록 격려하고, 마음속의 꿈을 위해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미래의 길은 행복한 기분에 완전히 비춰져 생활이 더 좋아지기 때문이다.

고백이 실수라면, 나는 거짓말을 선택한다. 진실을 말하면, 솔직히, 거리낌이 없는 것은 일종의 상처다. 나는 거짓말을 선택한다. (조지 버나드 쇼, 정직명언)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위해 고통과 슬픔을 멈추기 위해서라면 거짓말을 많이 하면 어떤 해로울 수 있습니까? 성실성의 상실을 초래하는가? 선의의 거짓말은 성실을 방해하지 않는다.

하지만 오늘 우리는' 거짓말' 이라고 말했고, 또 다른 속성인 선의가 있다. 이 한정자를 더하면 거짓말의 본질이 근본적으로 달라졌다. 선의의 거짓말' 은 사물에 대한 사람들의 아름다운 축원, 사람들의 선량한 마음의 대화, 사람들이 서로 위로하는 따뜻함,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드러나는 부드러운 정. 아무도 그 신뢰도를 조사하지 않을 것이다. 선의의 거짓말을 듣는 사람은 거짓말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사기꾼의 위선을 느끼지 않고 때로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고마움을 느끼려고 노력한다.

불치병 환자가 의사에게 사형을 선고받을 때, 그의 부모, 애인, 아이, 그리고 모든 친척들은 "생명은 구제할 수 없다", "내가 이 세상에서 얼마나 더 살 수 있을까" 라고 직접 말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들은 모두 사실이지만, 판사가 범인에게 사형을 선고한 것처럼 이미 고통스러웠던 친족에게 진실을 잔인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 이럴 때 모두 통일전선을 형성하고 진실에 대해 침묵을 지키며 선의의 거짓말로 환자에게 치료에 대한 희망으로 가득 차게 하고, 환자가 여생을 안심하고 보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이것은 정직을 방해합니까?

세상을 떠난 아이가 갑자기 불행을 당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때, 사랑하는 사람이 어디로 갔는지 어떻게 설명해야 합니까? 우리가 생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분간은 그에게 실제 상황을 말하지 말고, 먼 곳으로 출장을 가거나 유학을 간다고 말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아이가 철이 들었을 때, 어느 정도의 인내력이 있으면, 그는 진실을 말할 것이고, 아이도 사랑하는 사람의 행동을 이해할 것이며, 진상을 일찍 알지 못했기 때문에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설마 이런 말도 기절을 방해했단 말인가!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병사의 어머니가 불치병에 걸려 생명이 위태로울 때, 나는 아들의 마지막 면을 볼 수 있기를 얼마나 바랄까. 그러나 아들은 돌아올 수 없고, 노모를 위해 효심을 좀 할 수도 없고, 아들을 위해 마음을 아프게 했던 어머니를 돌볼 수도 없다. 그는 매우 유감스럽고 그립다. 노모는 아들을 잘 이해하고, 주변 친척들에게 그녀가 떠난 후 먼 곳의 아들에게 말하지 말고, 그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지 말라고 말했다. 그녀는 자신의 병세가 안정되었다고 말해야 하고, 그를 안심시키고, 나라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런 선의의 거짓말은 성실을 방해하지 마라!

그래서 선의의 거짓말은 성실을 방해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 사이의 우정과 감정도 크게 증진시켜 사회 안정에 지울 수 없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나는 너에게 제안한다: 선의의 거짓말은 필요할 때 사용한다. 성실과 크게 충돌하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정직명언)

우리는 사람이 이 사회에 살면서 많은 의무를 지고 있고, 때로는 둘 사이에 갈등이 있다는 것을 안다. 한 의무가 다른 의무를 압도할 때, 다른 의무를 경감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선의의 거짓말의 본질은 더 절박하고 중요한 의무이며, 이러한 의무는 성실의 의무를 경감하는 것을 대가로 한다.

오래 전, 서구의 한 철학자는 "이 세상에는 오직 두 가지만이 마음을 깊이 감동시킬 수 있다. 하나는 우리 머리 위에 찬란한 별빛, 하나는 우리 마음속의 숭고한 도덕규범인 성실함이다" 고 말했다. 분명히, 정신적인 아름다움보다 더 아름답고 순수한 것은 없다. 성실은 내면의 아름다움의 표현 중 하나일 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정직명언) 나는 다른 급우들도 거짓말이라면 성실을 방해할 수 있고, 그 효용과 이득은 결국 성실을 대가로 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여기서 다른 학우들에게 물어보고 싶습니다. 한 사람이 성실을 잃을 때 그의 출발점은 여전히 좋은가요?

오늘 우리가 토론하는 주제는 선의의 거짓말이 성실을 방해하는지, 거짓말이 성실을 방해하는지 여부이다.

우선,' 현대한어사전' 이' 거짓말' 을 해석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분명히 중성적인 감정색을 띠고 있다. 다른 목적을 위해 거짓말을 하면 확연히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하나는 이기적인 목적을 위해 교활하고 간사한 수단으로 속이는 것이고, 악의적인 사기에 속하면 사회 도덕의 산사태와 질서의 혼란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다른 하나는 타인의 이익을 위해 진실을 숨기는 것이다. 감정을 더 화목하게 하고 사회를 더 조화롭게 하는 은폐이다. 따라서 선의의 은폐와 악의적인 사기는 동기에서 결과까지 천양지차가 있어 혼동해서는 안 된다. 불쌍한 어머니가 유일한 식사를 아이에게 맡기고 아이가 아직 굶주리고 있다는 사실을 숨길 때, 선량하고 고상한 모성애' 부정직' 을 비난해야 합니까?

둘째,' 성실' 이란 무엇인가?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다. 고대인들은 일찌감치' 성실' 과' 편지' 를 제창하고, 언행이 일치하고,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된다는 것을 강조했다. 성실한 신용원칙은 사람들이 자각적으로 법률을 준수하고 성실하게 신용을 지킬 것을 요구한다. 하지만 단순히 진실을 말하라고 요구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100%. 형세에도 불구하고 진실을 말하는 것은 매우 무섭다: 전쟁에서 우리의 군사 정보를 적에게 알릴 수 있을까? 자신의 영업 비밀을 상가의 상대에게 알릴 수 있습니까? 따라서 성실한 신용원칙이 단순화된 100% 의 진실과 같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선의의 은폐는 성실한 신용원칙과 충돌하지 않는다.

셋째, 선의의 거짓말은 정확하고 우호적인 처세 방식이며, 그 동기, 목적, 결과는 모두' 성실' 과 일치한다. 사회에서 성실성을 고양하는 의의는 사람들의 고상한 도덕정서를 키우고, 사람들 사이의 상호 신뢰, 상호 이익을 쌓는 데 있다. 선의와 동정심으로 가득 찬 선의의 거짓말은 감정을 더욱 조화롭게 하고, 생활이 더 따뜻하고, 사회가 더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대학의 길은 지선에서 끝난다." 같은 선의로 양자가 긴밀하게 통일되었다. 결론적으로, 우리의 관점을 재확인하다.

첫째, 거짓말은 본질적인 차이에 따라 악의적인 사기와 선의로 나눌 수 있으며, 둘 다 혼동해서는 안 된다.

둘째,' 성실' 이 구체적 분석이 없다는 것은 100% 진실임을 의미하지 않는다. 어떤 경우에는 선의의 은폐가 필수적이다.

셋째, 선의의 거짓말은 목적부터 결과까지 성실의 원칙에 부합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선의의 거짓말이 성실을 방해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선의의 거짓말과 성실은 서로 다른 범주의 도덕규범이며, 갈등이 없을 것이다. 마치 자동차가 비행기에 부딪치지 않는 것처럼.

정직: 믿음. 중국 문화에서' 편지'' 의 의미' 는' 편지' 를 구성한다. 일종의 인문정신이자 인간으로서의 준칙이다. "편지" 와 "성실" 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성실" 의 도덕 기준을 형성하며, 폴란드의 산물이다. 현대 서구 법률 선현이' 계약사회' 라는 개념을 제시했는데, 사람 사이의 각종 관계는 모두 계약관계였다. 이런 사회에서 성실은 사회 도덕의 최종선이다. 중국 시장경제가 건립된 후, 성실성은 규범적이고 질서 있는 시장을 세우는 가장 중요한 규범이 되었다. 따라서 현대의 의미에서' 성실' 은 시장 운영의 도덕 원칙이다.

선의의 거짓말, 각종 선의의 거짓말은 출발점과 결과를 보면 상대방의 감정을 보호하고 상대방의 심리건강과 즐거움을 지키기 위한 것이다. 이는 일종의 인문정신이다. 선의의 거짓말이 존재하기 때문에 세상은 더 아름답고, 더 따뜻하고, 더 조화롭고, 세상은 사랑과 햇빛으로 가득 차 있고, 아이들은 건강하게 성장하고, 노인은 만년을 편안하게 누릴 수 있고, 환자는 희망으로 가득 차게 된다.

그러므로, 이것은 서로 충돌하거나 모순되지 않는 두 가지 다른 분야의 도덕 원칙이며, 선의의 거짓말도 성실을 방해하지 않는다.

선의의 거짓말은' 거짓말' (악의적인 거짓말) 이 아니다. 바다의 고래는 물고기가 아니고 쥐는 쥐가 아니다.

사기는 분명 거짓말이고, 거짓말은 반드시 속임수가 아니다.

거짓말에는 악의와 선의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거짓말은 인간의 본능이다. 정직한지 아닌지에 관해서는, 관건은 그것이 어떤 거짓말을 했는지에 있다. 그렇게 악의적인 거짓말은 당연히 사기라고 할 수 있다. 악의적인 거짓말은 거짓말쟁이를 위해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이며, 타인을 목표로 하고, 강한 이익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성이 약하고, 타인을 대가로 다른 사람을 해치는 행위이다.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이기적이지 않은 행동이다. 마음이 예측할 수 없는 사람은 아무리 위장해도 감언이설로 자신의 악의적인 거짓말에 악의적인 목적을 부여하기 위해 어떻게 머리를 쥐어짜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선의의 거짓말은 그렇지 않다. 그것의 동기는 선량하고, 목적은 타인의 이익을 보호하는 것이다. 선의의 거짓말의 본질은 악의가 아니라 내면의 성실과 선함에 기반을 두고 있다. 좋은 사람이 어떤 상태에서' 강요당했다' 는 선의의 거짓말은 선의이며, 주체에 대한 일종의 친절과 관심이다. 이런 거짓말도 일종의 생활 방식이며, 타인의 질에 관심을 갖는 표현이다. 분명히 선의의 거짓말은 성실을 방해하지 않는다. 거짓말이 없는 세상은 먼지가 없는 지구처럼 존재하지 않는다. 관건은 어떻게 사용하는가이다. 선의의 거짓말은 성실을 방해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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