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궁이 발표한' 맹판' 옹정상은 손에 든 접팬은 고궁의 문창제품이다.
리얼 무대 쇼' 인상? 서호의 공연 현장.
회색 헬멧을 쓰고 짙은 녹색 갑옷을 입은 텐센트가 최근 내놓은 세 가지' 장성전사' 이미지로 각각 산해관, 낭자관, 편두관을 대표해 만리장성의 이미지를 의인화했다. 텐센트는 앞으로' 장성전사' 가 애니메이션과 수작을 내놓아 소비자를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왕자영요 팀도 텐센트' 만리장성을 만드시겠습니까?' 프로그램에 가입하여 새로운 게임 영웅' 만리장성 수비대' 를 선보이며 만리장성 문화를 발양하겠다고 발표했다.
문화 건설이 심화됨에 따라 중국의 문화창조산업은 전통문화유산 자원을 발굴하는 의식을 갖게 되었다.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대중에게 문화유산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방면의 자원을 동원하여 문화유산을 보호하는 합력을 형성하는 것은 현재 우리나라 문화창조 발전의 중요한 방향이다.
문화재를 IP 로 바꾸다
최근 몇 년 동안 지적재산권 산업이 전국을 휩쓸어 문화산업 성장의 중요한 추진력이 되었다. IP 는 지적 재산권의 약어입니다. 넓은 의미에서 대중이 광범위하게 받아들이고 인정하고 발전 잠재력을 지닌 문학 예술 작품, 문화 실체, 심지어 문화 개념을 가리킨다. 이런 의미에서 중국의 유명한 역사 문화 유산은 개발 가능한 문화 IP 에 속한다.
문화재를 IP 로 만들고 고궁이 앞에 있다.
일찍이 20 10 에서 고궁은 타오바오에서 쇼핑몰을 열어 주변 제품을 팔았지만 전통적인 디자인 스타일과 마케팅 방식 때문에 미지근했다. 20 14 이후 고궁은 상상력을 충분히 발휘하며 인터넷 핫스팟과 대중의 입맛을 결합해' 뇌동' 을 만들었다. 예를 들어 진주를 만드는 이어폰, 유모를 안고 있는 바느질함, 드라마 스타 옹정제의' 나도 보고 싶다' 접이식 팬과 결합해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현재 고궁문창제품의 연간 매출이 6543.8+0 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 뒤에는 고궁 9000 여 점의 정교한 문창제품 지지의 결과다. 현재 고궁 소장품은 654.38+0.86 만 채가 넘는다. 그중 그림 5 만 3 천여 건, 서예 7 만 5 천 건, 비각 2 만 8 천 건이 고궁문창제품 발전의 기초가 되었다.
고궁박물원 원장 단비샹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문학 창작의 지름길 중 하나가 풍부한 소장품에서 문화적 내포를 파고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예를 들어 소장 도안을 문창제품의 디자인에 다듬거나 각종 궁중 원소, 우마궁녀를 넣을까요? 창의적인 제품을 만들어 내다. 충분히 재미있고 충분히 상호 작용하면 제품이 환영받을 것이다.
국립박물관의 온라인 상점에서는 창의적 제품 그룹도 좋은 판매량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금색 계단의 야광 북마크, 총 판매량 7670 장. 명청도자기를 원형으로 한 또 다른 야석등이 4674 점을 팔았다. 기자의 관찰에 따르면, 이 잘 팔리는 문창제품의 가격은 대부분 수십 위안의 구간에 있으며, 게다가 정교하게 제작되어 매우 실용적이다. 제품 소재는 살구림춘연그릇, 홍산옥룡, 원명원 수수, 양양방존 등 국립박물관의 고전 소장품에서 나옵니다.
"문창+"는 문화 건설의 필연적인 요구이다.
문화창조와 문화전승이 결합된 길을 걷고 각 문화단위의 광범위한 실천의 배후가 된 것은 우리나라 문화건설의 최상층 디자인이 제기한 일련의 지도와 요구이다.
20 14 국무부는' 문화창조와 디자인서비스와 관련 산업의 융합을 촉진하는 몇 가지 의견' 을 발표했다. 이 의견은 풍부한 문화자원, 풍부한 창의력과 디자인 내포, 물질적 무형문화유산 전승 활용 방식 확대, 산업과 시장 결합, 문화유산 자원 전승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0 16 년 국무원은 문화부 등 부처인' 문화재 단위 문화창조제품 발전 촉진에 대한 의견' 을 전달해 문화재 단위 소장문화 자원을 깊이 발굴하고 문화창조산업을 발전시켜 2020 년까지 점차 다양한 형태와 특색, 창의력, 경쟁력이 강한 문화창조제품 체계를 형성할 것을 요구했다.
나수강 문화부 장관은' 13차 5개년 계획' 문화건설 개요를 해석할 때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기념관 무형문화유산 보호센터 등 문화재 단위가 각종 문화창조제품을 개발하도록 장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근본적으로 문화창작으로 문화유산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은 과학기술 발전의 최신 성과를 이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시장 주도, 혁신 주도 시장화의 길을 걸어야 한다. 잘 개발된 문화 창의적 제품은 경직된 기정모델에서 벗어나 인재 활용, 관리 메커니즘, 브랜드 운영 등에서 시장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고궁 측에 따르면' 폭금' 문창제품의 탄생은' 유독디자이너' 를 모집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과거에는 신선한 졸업생을 채용하거나 체제 내 병행을 통해 단기간에 많은 전문가를 채용하기가 어려웠다.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제도적 장벽을 깨고 신분 장벽을 없애고 혁신적인 인재의 건강한 성장과 눈에 띄는 제도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문화 단위의 경우 문화 창의적 제품의 개발과 판매에도' 수지 두 선' 의 제약이 있다. 상해박물관, 저장박물관 등 9 개 국가급 박물관을 건설하여, 단위문창제품의 연평균 판매 수입이 10 만원 이상에 달할 수 있다. 자금을 관리하고 사용하는 방법이 문제가 되었다. 이에 대해 20 16 년 국가도 문화재 사업 단위 문화창조발전수입이 규정에 따라 단위 통일예산관리에 포함돼 공익서비스 강화, 소장품 모집, 지속적인 투자, 보상인원 성과 등에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 그리고 활동 자금을 동원하다.
상업적 성공 외에도 더 높은 추구가 있을 것이다.
문화창조를 통해 문화유산을 발전시키는 것은 이미 업계의 지식과 정부의 대대적인 지지가 되었지만, 현재 상황은 여전히 낙관적이지 않다. 20 16 년 전국 4526 개 박물관 중 문창발전능력을 갖춘 박물관은 2256 곳, 이윤은 18 곳,1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 뒤에는 국내에서 문화유산을 둘러싸고 제품을 장기적으로 축적하는 문제가 있다. 제품이 비슷하고, 가격 대비 성능이 낮고, 접지기가 없다.
관광애호가 오우는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박물관 문창제품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하나는 높은 모조품이다. 이 물건들은 좋지만 부피가 크고 가격이 비싸서 여행할 때 살 수 없습니다. 하나는 엽서, 열쇠고리, 물컵 등과 같은 주식입니다. 몇 가지 특징이 있지만 이런 주변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비싸다. 너무 화려하게 하지 않았다면 소비하고 싶지 않았을 것이다.
"문창 주변을 사는 것은 실용적인 제품을 사는 것이 아니다. 제가 사고 싶은 것은 물건 뒤에 있는 문화적 내포입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클릭합니다 샤오우 는 말했다.
또 박물관 소장품 등 실물문화유산에 비해 중국의 산, 호수, 역사 프로젝트, 전통예술 등 문화IP 가 있다. 상대적으로 넓은 개념과 불명확한 귀속으로 문화 발전이 부족하다.
2003 년부터' 인상' 시리즈 무대쇼가 전국을 휩쓸었다. 리장, 인상? 유삼언니, 인상이 어때요? 대홍포 등 상품이 전국에서 잘 팔린다. 여행목적지를 배경으로 한 이 라이브 무대 쇼는 국내 최고의 감독과 공연팀을 통해 현지 문화적 특색을 보여 주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동시에 이 시리즈는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예를 들어, 연간 6 천만 달러 이상의 "인상" 이 있습니까? 서호는 확실히 상업상의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무대 건설이 서호의 전통 경관과 생태 환경을 파괴할 위험도 많은 사람들의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문창제품을 개발할 때 어떻게 상업, 문화, 생태의 공승을 실현할 수 있는지도 생각해 볼 만한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