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의 시가 성행하는 주요 원인은 당시의 제도와 관련이 있다. 첫째, 당나라는 매우 번영하고 경제도 예외는 아니기 때문에 경제 발전은 문화 발전의 토대를 마련했다. 둘째, 당대는 과거제도를 실시한다. 과거제도는 현나스를 채용할 수 있고 포용성이 강해 중하층 성현이 조정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주지만 과거제도의 형태도 고정되어 시를 선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포용성, 포용성, 포용성, 포용성, 포용성, 포용성, 포용성, 포용성) \ "canghua \" 에서? 고조무덕은 4 년 동안 석사를 읽기 시작했고, 제 1 경은 시사부였다. -응? 그래서 당시 사람들은 시 쓰기에 푹 빠져서 당대의 시가 더욱 대중화되고, 소설은 시처럼 대중화되지 않았다. 셋째, 당나라의 대부분의 귀족들도 시를 쓴다. 고대에 황궁의 귀족들은 항상 민간이 따르는 대상이었다. 황궁의 귀족들은 모두 시를 낭송하여 자연히 민간 시가의 유행을 촉진시켰다.
당나라의 시가 그렇게 환영을 받으면, 자연소설은 그렇게 인기가 없을 것이고, 당나라의 전설소설은 대부분 기문 일화를 쓴 것이다. 당시 많은 문인들이 고아한 시를 좋아했고, 전설소설은 시와 같은 지위를 가지지 못했다.
그럼 왜 명나라와 청 왕조의 단편 소설이 유행할까요? 명청시대 자본주의의 싹과 관련해 자본주의의 도입으로 사람들의 사상은 더 이상 맹목적으로 감금되지 않고 어느 정도 개방되고, 짧고 재미있는 단편 소설이 고정식 시가 아니라 거리와 골목 끝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명청사상의 해방은 또한 소설을 이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 뒤의 사회 현황을 드러내게 한다. 또한 명청시대 목활자 기술의 발전과 인쇄술의 보급은 소설의 보급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인쇄술은 명청 단편 소설을 더 이상 구두로 전파하지 않고 종이에 퍼뜨리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