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말해서, 병마용 발견 이후 국내 주요 언론들은 병마용 발굴의 진전을 앞다투어 보도하고 있다. 그러나 발굴 작업이 시작될 때 많은 문제가 발견되었다.
이 병마용들은 오랫동안 흙 속에 묻혀 있어서 외부와 전혀 연락이 없다.
당시 고고학자들이 병마용들을 치웠을 때, 이 병마용들의 색깔은 모두 채색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런 예술 진품을 보고, 그 자리에 있던 모든 사람들이 충격을 받았다.
유감스럽게도, 이 각양각색의 병마용은 출토 후 몇 분 만에 점차 사라지고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회색으로 변했다.
당시 현장에 있던 전문가들은 모두 당황했다.
나중에 연구 결과, 이 병마용들은 수천 년 동안 흙 속에 봉인되어 있었고, 그 자체의 물감은 외부 공기와 접촉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렇게 잘 보존될 수 있었다. 하지만 일단 출토되면 공기 중의 수증기와 산소가 곧 이 색소와 접촉하여 반응하여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이렇게 까다로운 문제에 직면하여 지금까지 수십 년이 지났지만 완벽한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
병마용은 진시황의 부장품이다.
병마용이 출토된 후 공기를 만나면 이렇게 많이 변한다. 그리고 진시황릉은 말할 것도 없다.
결국, 이 진시황릉은 수천 년 동안 봉쇄되어 왔으며, 안의 물건은 병마용과 마찬가지로 바깥의 공기에 노출되지 않았다. 일단 발굴되면 영묘의 예술품에 돌이킬 수 없는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만약 이 기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우리는 차라리 파지 않을 것이다. 이런 식으로, 나는 또한 내부 유물이 파괴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