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단 대학의 무조록 박사 연설 (발췌)--
드라마' 철치아의 기효란' 등 청궁극이 스크린에서 끊임없이 방영되면서 기효란은 단번에 누구나 다 알 수 있는 이름이 되었다. 이 건륭년 대학 학사는 200 년 만에 또' 불' 이 될 줄은 생각지도 못했는데, 특히 그는 호곤의 투지용 () 과 함께 매우 출중하였다. 드라마 속 기효란은 분명히 미화되었지만, 농담의 성분도 많다. 역사의 기효란은 어떤 사람입니까? 오늘날, 몇 가지 다른 방면이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해 저녁을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하간 인재가 한림에 들어가다
옹정 2 년 (기원 1724 년) 6 월 15 일, 기효란은 하간부 헌현 최이장에서 태어났다. 그의 출생에 관하여 여러 가지 신기한 전설이 있다. 주씨가 쓴 묘비명에 따르면 그는 태어나기 전날' 매일 밤 물속에 기이한 빛이 있다' 며 그가 태어난 구름층으로 반짝이는 빛이 있어' 영물의 화신' 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구름'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구름" 은 낮의 뜻이고, 샤오란은 그의 글자이다.
이런 이상한 출생은 후세 사람들이 꾸며낸 전설임이 분명하지만, 기윤이 어릴 때부터 특이한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69 세 때, 그는' 위초당 화이시 잡지 노트' 에서 이렇게 말했다. "내가 네다섯 살 때, 밤에는 마치 낮처럼 물건을 볼 수 있었다. 칠팔세 이후 점차 의식을 잃고, 열 살 이후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아니면 한밤중에 깨어나서 가끔 보고 있다가. 16 세부터 지금까지 1 ~ 2 년 혹은 1 년 전후처럼 번개석불, 손가락 하나 휘두르는 방. 커버가 증가하면 하나님은 내일 귀를 줄이실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노기의 말은 아마 거짓이 아닐 것이다.
기효란은 어려서부터' 신동' 이라고 불렸다. 그의 소년 시절의 비범한 재능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있다. 어느 날 기효란과 그의 동반자가 거리에서 공을 가지고 놀다가 마침 현이 지나가고 있다고 하는데, 불행히도 공이 지사 가마에 잘못 던져졌다고 한다. 다른 아이들은 이미 사방으로 도망갔는데, 그는 뜻밖에도 앞으로 나가 가마줄을 막았다. 지사 는 순진한 것을 보고 말했다: "나는 대련이 있다. 만약 네가 일치할 수 있다면, 내가 돌려줄게, 그렇지 않으면 내 거야. " 기윤이 동의했다. 현은 첫 부부를 보냈다. "6 ~ 7 명의 소년이 있는데, 너는 교활하다." 기윤은 아무 생각 없이 대답했다. "제독은 이천석, 독공." 마지막 말이 지체되었다. 지사 는 그에게 물었다: "당신은 왜 마지막 말을 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그가 대답했다. "만약 현이 공을 나에게 돌려준다면, 그것은' 연자' 이다. 돌려주지 않으면' 욕심' 이다. 클릭합니다 현은 웃음을 참지 못하고 자연스럽게 공을 그에게 돌려주었다.
천부적인 재능도 중요하지만 후천적인 학습은 기효란이' 세대 유생' 이 되는 기본 요소이다. 기윤은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가족들의 엄격한 독촉을 받았다. 물론, 그도 부지런하고, 많은 책을 많이 읽으며, 자신의 총명한 자질과 더불어 학식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옹정 12 년, 기효란은 아버지와 함께 북경에 들어왔고, 스승은 유명한 화가인 동본다에서 왔다. 왕에 이어 청대 황가화원의 대가입니다. 명사는 자연히 고제자가 된다. 건륭 5 년 (1740), 기윤이 귀향해서 소년을 시험하다. 감룡은 12 년 동안 향시 시험을 치렀고, 문장 () 는 풍부하고, 다채롭고, 흥미진진했다. 향시의 시험관은 당시 유명한 아크튼과 유통훈이었다. 이 두 사람은 그들이 향시 1 위라고 말할 수 없었다. 19 년 3 월 입사, 입시 22 위, 합격시험 4 위. 같은 해 국자감에 들어가 벼슬길을 시작하다. 이후 산시 () 순천 향시 시험관을 역임하여 푸젠 () 에서 공부한 적이 있다. 기윤은 학문을 하느라 바쁘게 황제를 모시는 동안 군신들 사이에 많은 칭찬과 묘어가 있어 광범위한 찬사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건륭황제의 칭찬을 받았다.
기효란이 한림원에 들어간 후 그의 총명함은 충분히 발휘되었다. 1 년, 적룡 동방에서 태산을 유람하고, 기윤이 그와 동행했다. 동악 미암전, 건륭황제는 갑자기' 논어' 에서' 양의 높이가 가장 높다' 는 말을 떠올리며' 양의 높이가 가장 높고, 드릴이 가장 강하며, 더 높을 수 있다' 는 어려운 대련을 기꺼이 통합했다. 기효란은 생각없이 다음 대련을 읽었다. "그 종류에서, 그 종류에서, 그 종류에서, 당연히 해야 한다." " 네, 자연스럽고 교묘해서 흠잡을 데가 없어요.
벼슬길에 먹구름이 가득하다.
건륭 19 년 (1754) 부터 건륭 33 년 (1768) 까지 기윤이 한림원 풍생수에서 술을 마시고 즐기며 큰 소리로 노래하는 날이다. 이때 그의 친구는 왕명승, 돈대신, 주군, 육문인가? , 왕 창 등. 건륭은 20 년 동안 기윤이 현회관에서 다이진을 방문했다. 두 사람은 만나자마자 예전과 다름없이 헤어졌다.
건륭 33 년 (1768) 6 월,' 청고종실록' 에 따르면 양회염정노감은 해직되어 조사를 받았다. 길운은 우루무치로 파견되었는데, 그가 그들에게 통풍을 시켰기 때문이다. 청대 야사대관' 은 이 사건에 대한 기록이 더욱 생생하고 흥미롭다. 당시 기윤은 소식을 알고 육가에 미리 알리고 싶었다. 그러나 나는 불을 끄는 것이 두렵고, 쉽게 메시지를 보내거나, 쉽게 편지를 쓸 수 없다. 그는 소금과 차를 한 글자도 쓰지 않은 빈 봉투에 봉하여 별이 빛나는 밤을 노씨네 집으로 보내는 절묘한 방법을 생각해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육건은 마침내' 소금 사건 결손 봉쇄' 라는 암호문을 깨달았다. 유통훈 등의 치밀한 조사를 거쳐 기윤은 결국 들켰고, 같은 해 10 월에는 우루무치로 호송되어 속죄를 받았다.
기윤은 신장에서 2 년 넘게 머물다가 건륭 36 년 6 월에 베이징으로 소환되었다. 이 2 년 동안 그의 큰아들 희루와는 병으로 세상을 떠났고, 그의 사랑하는 후비인 곽채브는 희운으로 돌아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세상을 떠났다. 요즈음 기효란은 인생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하고 군주의 무상함, 관직의 험악함, 인간의 냉혹함을 깨달았다. 인생의 공허감, 가득 찬 슬픔감, 늘 가슴에 맴돈다. 그동안 그는 자신의 벼루 하나를 위해 시 한 수를 쓴 적이 있다. "마른 벼루는 철처럼 단단하고, 손에 따라 이미 옥문이 나왔다. 용사만리 친구는 많지 않고, 본연의 정은 매우 많다. " 그는 또' 팔선게임도' 를 위해 시를 한 편 썼는데, 시 중 한향자와 하선고모가 게임을 하고, 오선관은 보고, 철변리는 잠이 들었다. 지윤 독서 후, 무한한 감개무량한 마음이 솟아올라, 다음과 같이 썼다.
\ "18 년 벼슬길을 읽고, 이 마음은 물이 멈춘 지 오래다. 어떻게 장애물을 치우고 신선 게임 지도를 볼 수 있을까.
두 사람이 생각에 잠겨 밖에서 가까운 거리에서 마작을 당하면, 여전히 인심이다. 고집이 센 선녀는 의식을 잃은 듯 나비는 봄바람 깊은 곳에서 잠을 잤다. ""
국자감으로 돌아오자 기효란은 관직과 은일 사이에서 격렬한 사상 투쟁을 벌였다. 그는 생활 세계에 대해 더욱 명확한 인식을 갖게 되었고, 승패흥망 이론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하게 되었다. 승부욕이 강하기보다' 무의식' 할 때 즐거워하는 게 낫다.
하지만 기윤은 결국 그런' 물에 빠진' 생활을 계속하기로 선택했고, 불타는 치국감은 결국 은퇴를 이겨냈다. 기윤이는 만년에 귀여움을 받았다. 제국을 세 번 이전하고, 예부에 세 번 입성하고, 군전을 두 번 장악하다. 결국 예부를 관으로 하고, 학사, 가태포 태자, 국자감사무를 공동으로 운영하였다. 기윤은 지위가 높고 명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학술적인 귀도 가지고 있어 학자에게 경앙을 받는다. 홍은 그를' 당대 무쌍' 이라고 부르며 명실상부한 문학 모두라고 부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만년의 내면 세계는 갈수록 폐쇄되고 있다. 젊었을 때 그는 재능이 넘치고 피가 끓었다. 이에 따라 그는 나날이 지쳐서 "더 이상 책을 쓸 의욕이 없고 잡기 소일거리만 쓴다" 는 그의' 위초당 노트 읽기' 가 바로 이런 마음가짐의 산물이다. 그래서' 악웨이초당 노트' 가 발표되었을 때, 그는 안타까운 마음으로 "내 일생동안 종이에 많은 시간을 보냈다" 고 읊었다. 쓸 책창고가 늙었으니 귀신이 동포 같다고 말해야 한다. "
가경 10 년 (1805) 2 월 14 일, 대학자 기효란이 82 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가경제는 친히 참배하러 가서 문달을 쫓았다.
창업의 길, 친구를 사귀는 길
기효란은 청조 관장에서 거의 반세기를 질주하며, 여러 차례 향시험과 대시험에 참가하여 주시험을 맡았다. 또한 그는' 사쿠전서' 편찬을 주관하여 건가 시대의 문학 태두로 인정받았다. 그는 관직이 크지만 학식이 해박하고 공손한 하사와 인정이 짙기 때문에 교제가 매우 넓어서 친구, 친구, 학생이 다 있다. 그의 저작이나 일부 문헌에서 고증할 수 있는데, 당시 많은 저명한 한학자와 학자들은 모두 그와 밀접한 우정을 가지고 있었다. 예를 들면 다이진, 왕창, 루,, 돈대신,,,,,,,,,,,,,,,,,,,,,,,,,,,,,,,,,,,,, 등
건륭은 20 년 여름, 기윤이 다이진을 처음 만났다. 다이 젠 (Dai Zhen) 은 당시 피난처로 베이징에 왔습니다. 두 사람은 감정이 매우 깊다. 기윤은 또한 다이진의' 시험노트' 를 쓴 출판에 참여하여 순서를 정했다. 다이 젠 (Dai Zhen) 은 나중에 수도 (chengjin) 에 여러 번 가서 지 윤 (Ji yun) 의 집에 살았습니다. 건륭 38 년, 다이진은 기윤의 추천으로 4 창고에 들어갔다. 다이 젠 (Dai Zhen) 이 사망 한 후, 지 윤 (Ji Yun) 은 "대담하고 간을 보여주는" 친구라고 다정하게 시를 썼다. 다이 젠 (Dai Zhen) 은 주성 신유학 (Zhu Chengyue) 의 "정의, 인간 욕구 파괴" 에 대한 날카로운 공격도 기샤오란 (Ji Xiaolan) 의 "Yuewei 초당 노트" 와 "사쿠 전서 총목 요약" 에 깊이 반영되었다
만년에 기효란은 노청과의 우정에 대해 여러 차례 이야기했다. 노청래는 호남 총재의 관인 호부 의사로 일한 적이 있다. 장학금은 실제 응용을 제창한다. 그는 10 대 때 동본다와 기효란과 함께 교육을 받았는데, 아주 좋은 동창이었다. 기효란은 어렸을 때 노청과 맞붙는 것을 좋아했지만, 노청래는 개의치 않고 기효란의 정서적 변화가 그의 진실한 본성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기윤은 꽤 지기이다.
옛 친구도 동품을 가지고 있다. 동, 쯔루, 산둥 곡강인, 산둥 평원인. 건륭 17 년, 진사. 두 사람은 건륭 13 년 만에 만나, 이때부터 매우 우호적이었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노래시가 많다. 동시가 소탈하여 속박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한림에서 벼슬을 한 후에도 여전히 자주 휴가를 내고 출국을 한다. 그의 후사 생애는 순조롭지 못하고 빈한으로 죽었기 때문에, 그의 시는 더욱 완곡하고 감상적이다. 기윤은' 곡강일극' 이라는 시에서 "완전히 홀가분하고 오랫동안 답답하다" 며 "형제처럼 정이 있다. 우리는 3 년여의 친구가 되었다" 고 말했다. 무릇 연민은 외로움과 같고, 서로 아끼다. " 악웨이 초당 노트' 도 동동' 다른 사람을 구하지 않는다' 는 태도에 여러 차례 찬사를 보냈다.
기윤과 유영이는 풀리지 않는 인연이 있다. 유우의 아버지 유통훈은 지운향시험의 주임시험관이다. 기효란은 줄곧 유통훈의 호의에 감사하며 그를 만났다. 그리고 기윤은 사건을 처리하기 위해 파견되었고, 유통훈을 담당했다. 더욱 공교롭게도 기윤을 사쿠문고 편집장으로 추천한 것은 바로 유어른이다. 유정, 본명 석종, 세안인, 유통훈의 장남. 류영은 누구나 다 아는 인물로, 잘 알려진 공유안은 그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류영은 기민보다 4 살 더 나이가 많아 둘 다 재자이다. 류영이 입궁 시험에 참가했을 때 성적이 우수했다고 한다. 건륭황제는 그에게 등이 굽은 등에 시를 쓰라고 했다. 그는 자조, 장난스럽게 이렇게 썼다. "마이너스 건곤은 등이 굽고, 뱃속에는 경제가 담겨있다. 충간은 한눈에 훤히 알고, 한쪽 다리가 용문을 뛰어넘었다. 단신은 나라를 돕고, 머리를 칠해 황제의 은혜에 보답한다. 용모로 사람을 평가하는 자는 성현이 된다! " 호쿤 독점권은 수십 년 동안 국내외 신하들이 모두 갔는데, 류영, 기윤 등 극소수의 대신들은 결코 자신에게 붙지 않았다. 두 사람 모두 문필을 잘하지만, 모두 벼루를 수집하는 취미가 있다. 때로는 서로 선물을 주고, 사랑하는 것을 위해 서로 힘겨워하는 경우도 있지만, 서로 무관심하여 웃음거리로 여기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물론 기윤의 친구 명단은 그 이상이며, 돈대신, 육지,, 주변, 왕창, 홍 등은 청대 건가 시대의 명가와 문화의 중견이다. 바로 이런 사람들이 성세 학술 문화 사조의 형성에 현란한 색채를 더했다.
공부는 "인정에 가깝다" 입니다
기윤은 사람됨이 호탕하고 학식이 해박하여 건가 시대의 명실상부한 관학 지도자이다. 범강은' 중국 역대 한학자사' 에서 기윤을 이렇게 평가한 적이 있다.' 책에는 기이한 것이 없다'. 그러나, 그의 광범위한 지식과 그의 이해력은 상호 보완적이다. 그의 학문은 전부 포용으로 한 세대의 학자들의 넓은 마음을 보여 주었다. 노신은 "중국소설사략" 에서 "너그럽고 너그럽게 사람을 대하기 때문에 송대 유학에 대한 그의 가혹한 관찰은 그의 말에 어긋난다" 고 말했다. 무감각에서는 이 세상에 익숙해도 그것을 관찰하지 않는 사람들은 매번 곤경에 처할 때마다 자신의 구금을 폭로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그의' 악웨이 초당 노트' 는 늘 합리적인지 아닌지를 판단한다. \ "우 ruowen \" (4) 는 말했다: "성도들은 비밀 의식 을 알고, 그래서 인간의 감정 으로 귀신의 감정을 알 수 있다; 너무 비인간적이야, 나는' 리' 가 무슨 뜻인지 알아! ""
기윤 논문에는' 모든 것이 공평하다' 는 비판 원칙을 고수하고 가능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하는 기본적인 요구 사항이 있다. 시는 복잡한 창조적 활동이다. 그의 의견으로는, "다른 생활 상황, 다른 생계 유지, 깊은 정신 발달, 그래서 끝이 없다" ("응규 법학 잡지" 무질서), 그래서 그 득실은 간단하게 처리할 수 없다. 그는 이청, 돈 등을 공정하게 평가하고 문학사의 각종 유파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윤이 명나라의 일곱 아들을 당시의 사회적 배경에 넣어 진지하게 고찰하는 것은 설득력이 있다.
또한 기윤은 위대한 한학자로서 아무런 의견도 없다. 그는 문인 결사를 가장 반대하고 학술적 독립을 강조한다. 그는' 힐시집 서문' 에서 "나는 천성이 고독해서 문학계와 사회시단이 서로 표방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제 1 조를 보는 번거로움은 단지 포털일 뿐이다. 측근에게는 군자가 병이 있는 것 같다. 기윤은 영혼으로부터 다양한 풍격이 판이한 작품을 충분히 긍정했다.
건륭시대의 봉건 정통 문인으로서 기효란의 문학 창작에 대한 요구는 당연히' 온유하고 돈후한' 원칙이다. 그도' 시성' 이라고 말하지만, 그가 말한 것은 다른 사람과 다르다. 그는 인간성에 뿌리를 둔' 극단성과 감정' 을 강조했다. "시는 꽃미를 나누고, 정을 온전하게 하고, 신을 표상으로 삼아야 한다." ("빙붕시서") 그는 이성이 넘치는 문장, 비인간적인 도학에 반대한다. 악웨이 초당 노트' 에서 그는 도가의 위선과 냉혹함을 강력하게 폭로했다.
우성엽미사쿠관
건륭 38 년 (1773), 청나라 황제 고종의 직접 주재로' 사쿠전서' 편찬 작업이 광범위하게 전개되었다. 유통훈은 기윤과 유씨를 편집장으로 추천한다. 《사쿠전서》를 편찬하는 과정에서 기윤은 건륭황제의 여러 차례 상을 받았지만 많은 번거로움을 만났다. 한번은 건륭황제가 원래 기윤이 직접 편집한 안약로' 고문소증' 에' 미교정된 이청, 돈 어록' 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얀 룽 분노, 특히 지 윤 저주: "왜 삭제하지? 클릭합니다 빨리 "문장 삭제" "직접 쓰기" 를 시키세요. 건륭 45 년 (1780)' 사쿠전서' 개정이 완료되어 대량의 착오가 발견되었다. 건륭황제는 또한 "명기윤과 유분분배상금" 을 받았다.
건륭 46 년 (178 1), 12 월 6 일, 첫 번째' 사쿠전서' 가 마침내 필사되었다. 이를 위해 기윤은' 사쿠전서 총목' 을 전문적으로 집필한 뒤 수입인' 사쿠전서' 에 휘말렸다. 전문분석은 상세하고 어휘가 풍부하고 섬세하여' 첫 번째 농축된 다몽희' 라고 할 수 있다. 2 부' 사쿠전서' 는 이듬해 1 1 월, 3 부는 48 년 1 1 월, 4 부는 49 년/ 이것이 네스그의' 사쿠전서' 입니다. 당시 이 네 권의 책은 대내문원각 (자진성), 원명원의 문원각, 피서산장의 금문각 (승덕) 과 성경자금성의 문수각에 각각 소장되어 있었다. 역사전쟁은 문원관의 그 부분을 잿더미로 만들고, 나머지 세 개는 현재 대만 고궁박물원, 간쑤 성 도서관, 베이징 도서관에 있다. 남삼형의' 사쿠전서' 는 양주 대관당 문혜관, 진강금산사 문종관, 항주 성음사 온란관에 소장돼 있다. 마찬가지로 역사전쟁으로 양주와 진강의 두 권의 책이 모두 불타 버렸고, 지금은 항주의 한 권만 저장성 도서관에 있다.
건륭 58 년 (1793), 기윤은 또 10 년 동안' 사쿠전서 총목' 을 편찬했다. "사쿠전서" 를 편찬할 때, 당시 편집자는 원고를 심사할 때마다 한 편의 요약을 써야 했다. 마지막으로, 기윤과 육지는 그것을 반복적으로 삭제하고 윤색했다. 유 () 가 일찍 세상을 떠났는데, 주요 업무는 기윤 () 이 완성했다. 따라서' 사쿠전서 총목 요약' 은 기윤 학술문화사상의 대표적 문헌으로 볼 수 있다. 주, 당시 대학자? 기효란 묘지명은 "관공서국, 필평을 깎고, 한 손으로' 전서 총목록' ('적소재문집' 권 6) 을 삭제했다" 고 말했다. 범강의' 중국 역대 한학자사' 도 "공의 일생의 정력은 모두' 요약' 이라는 책에서 추출한 것이다. 장위평의' 송록 문초 듣기' 도 "문다의 생명에너지는 모두' 사쿠전서' 총결산에서 찾았는데 왜 책을 많이 써야 하는가!" 라고 말했다.
기윤이 주관하여' 사쿠전서' 를 편찬하여 중국 고대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정리하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책 * * * 에는 3503 종의 책, 79337 권, 6783 종의 책이 포함되어 있다. 그중 380 여 종의 잃어버린 책은 많은 학자들이 장기간 수집하고 회수하는 진품이다. 또 많은 책들이 고된 심사와 수정을 거쳐 본래의 모습을 되찾았다. 다이 젠 (Dai Zhen) 은 리 도원 (Li Daoyuan) 의 "주 (주)" 를 진지하게 연구하여 오랫동안 혼란스러운 "경" 과 "주" 를 구별했다. "사쿠전서" 총론은 중요한 사상과 학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도서 목록 작성 및 목록 작성을 소개하고 저자의 이름과 성, 그가 살던 시대, 그 책의 취지와 기본 평가를 밝혔다. 우수한 서지학 저작이다. 청인 주중보 () 는 볼륨 32' 문방 사보 ()' 를 평가한 적이 있다. "관사 () 를 막론하고, 더 이상 편집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 바로 권본이 풍부하고, 범주가 적절하며, 고증이 세심하고, 논술이 공평하다는 것이다." 평생' 사쿠요약' 연구에 전념한 여가석도' 가경, 도광 이후 많은 학자들이 나왔는데, 그들은 모두 큰 공헌과 큰 용무를 가지고 있다' 는 학술적 가치를 충분히 확인했다. ("4 개의 도서관 요약 변증 순서")
그러나' 사쿠전서' 편찬은 공식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편찬된 지도사상은 정치적 목적의 영향을 받아 녹음된 책은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엄격한 선택 기준을 가지고 있다. 이 점은' 사쿠전서' 로 시작하는 갑골문에서 아주 분명하게 말했다. 그들은 고서를 편찬, 교정, 고증하는 동시에 청나라에 불리한 책들을 파괴하고 삭제하는 불명예스러운 활동에 종사하고 있다. 고서를 결탁하고 편찬하고 보존하는 동시에 문화를 파괴하고 파괴하다. 그 결과, 귀중한 역사적 가치를 지닌 많은 책들이 폐기되었을 뿐만 아니라, 소장된 책들, 특히 송원 이후의 이단적인 책들도 본래의 면모를 잃었다. 이런 의미에서 이것은 문화 대재앙이기도 하다. 명나라에 (서) Li Zhi 의 발언에 대해 청 정부는 그의 책을 불타는 책으로 분류 했을 뿐만 아니라 또한 "이단을 위해 거룩하지 않다", "소인을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고 비난했다. ("장서요", "문방 사보요", 50 권, 비사 범주에 속함) 굴대균 등 저서가 청나라와 강하게 모순되면 자연히 파괴될 것이다. 가끔 몇 마디 말로 청조를 해치지만 숙연한 명나라 유민의 작품에 대해서는 조금' 참작해' 사용하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청고종실록" 볼륨 1095) 그 정치적 목적은 분명하다. 공식 통계에 따르면,' 사쿠전서' 편찬 과정에서 2600 여 종의 책이 파괴되거나 파손되었는데, 실제 상황은 이 숫자보다 더 많을 것이다.
악웨이 초당은 그의 만년을 보냈다.
악웨이 초당 노트' 는'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에 이어 또 하나의 영향력 있는 중국 고전 소설집이다. 기윤의 예술 스타일은 당시의 특수한 지위 때문에 이해심과 박학한 유머, 그리고' 본 것' 의 사실적인 수법 ('양피서서') 으로 독특하다.
"왕위 웨이 코티지 노트" 24 권, 약 40 만 자. 6 권' 양하 여름록', 4 권' 그래서 나는 들었다', 4 권' 화이시잡지', 4 권' 고모가 듣다',' 6 권' 양속록' 을 포함한다. 이 책은 건륭 54 년 (1789) 부터 가경 3 년 (1798) 사이에 쓰여졌다. 이 책은 기효가 10 년 동안 심혈을 기울인 결정체이자 기효가 만년의 정신세계를 묘사한 것이다. 어느 한 쪽에서도 청중엽의 복잡한 시대 문화의 면모를 보여 주었다. 이 책의 자료는 기효란의 직접 경험과 그가 본 것, 그리고 다른 사람이 제공하거나 전하는 자료에서 나온 것이다. 소설과 관련된 사회생활 분야는 문학사, 창녀, 거지부터 삼교 구류, 요염한 꽃여우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것을 포괄한다. 풍부한 생활 소재는 작가에게 광범위한 사고 공간을 제공한다. 이 책에는 인연, 미신, 충효절의의 봉건윤리관념으로 가득 찬 기괴한 이야기들이 있지만, 청중엽의 일부 생활현실을 객관적으로 진실하게 반영하고, 당시의 일부 사회적 폐단을 건드렸고, 중요한 인지적 가치를 지녔을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의 진보적 사상적 경향을 나타냈다.
악웨이 초당 노트' 에는 봉건 사회관장의 부패한 어둠과 도교도의 위선을 폭로하는 많은 이야기 장이 있다. 예를 들어, 공무원은 부패하고 인간의 삶을 무시합니다. 어떤 사람은 신사처럼 보이지만, 사실 머릿속에는 도둑과 매춘부로 가득 차 있어 비열하고 더럽다. 이것들은 모두 직간접적으로 그 괴이한 육지 시대를 반영한 것이다. 여양의 여름' (6) 제 10 회, 작가는 산 속의 귀신의 매혹적인 은둔세계를 생생하게 묘사하며, 인간처럼 서로 싸우고 명리에 대한 추격으로 가득 차 관직의 어둠과 부패를 폭로했다. "양하록" 4 권에는 "마을에는 2 사단이 살고, 도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 고 적혀 있다. 그들은 공개 석상에서 "자신의 욕망을 해부하고, 성현처럼 엄밀하게 말한다" 고 했지만, 암암리에 서로 결탁하여 양심을 잃고 과부의 땅을 빼앗았다.
또한' 악웨이 초당 노트' 에는 하층 사회의 일반인들의 생활상황과 비참한 상황을 드러내는 장이 많이 있다. 건륭황제의 문학 신하로서 기효란은 참담한 인생을 직시할 용기가 부족했지만, 소문의 글쓰기 정신과 정의감을 충실히 기록하며 그의 시비관과 선악의 기준을 어느 정도 폭로했다. "계속 양록" (5) 은 슬프고 생각을 자극하는 일이다. 허베이 창주에는 동화가 하나 있다. 그의 집은 가난해서 약을 팔아서 점술을 해서 생계를 유지한다. "한 어머니와 한 아내가 바느질을 도와 주었지만, 그녀는 여전히 불을 피우지 않았다." 또 한 해를 맞아 또 기근이 들어서 동네를 설상가상으로 하여 온 가족이 거의 죽을 지경이다. 어쩔 수 없이 동화는 어쩔 수 없이' 생활을 위해 한 여자와 결혼해야 한다' 고 했다. 이 이야기에서 저자는' 실정은 부득이한' 여자를 탓하지 않고 동정과 이해를 더해 당시 서민들의 빈곤한 사회현실을 진실하고 생동감 있게 보여준다.
"Yue Weicaotang 노트" Lu Xun 이 "중국 소설의 간략한 역사" 에서 말했듯이, "너무 좋은 토론", "단지 소설에 대해 불안하지만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더 관심이 있습니다" 라는 혐의가 있지만, 많은 생생한 우화와 우화 이야기는 매우 생생하고 흥미 롭습니다. 영감과 교훈을줍니다. 그래서 나는' 제 3 권' 에서 한림의 관원 한 명을' 만나고 강의한다' 고 썼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높이 솟아 있다" 고 생각하는데, 명성이 매우 좋다. 그가 제때에 손님의 선물을 받지 못해서 "울울하다" 고 생각하지 못했다. 만약 그가 뭔가를 잃는다면, 그는 인물의 성격 특성과 정신세계를 세어볼 것이다. 정말 잊을 수 없다. 또' 이모의 말을 들어라' 제 2 권의' 강에서 동물을 찾다' 등 철리가 풍부한 단편 소설도 늘 상쾌한 느낌을 준다.
기윤은' 악웨이 초당 노트' 를' 한가할 때' (여양여름방학 서수) 의 산만한 작품으로 여기지만'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와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독보적, 얻을 수 없는 가작이다.
기효란의 치학은 포용을 중시하여 한 세대의 학자의 넓은 가슴을 보여준다. 노신은 "중국소설사략" 에서 "너그럽고 너그럽게 사람을 대하기 때문에 송대 유학에 대한 그의 가혹한 관찰은 그의 말에 어긋난다" 고 말했다.
비감각론에서는, 세상에서 공부하지만 관찰하지 않는 사람들도 모든 문제에 대해 그들의 굴곡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