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단계는 명나라 만리시대에 예수회 선교사들이 등장하면서 중국 학문사상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이때 서양의 과학기술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기 시작했지만, 중국의 과학기술 발전은 이미 매우 느리고 동시에 유럽에도 한참 뒤처져 있었다.
선교사들은 가톨릭 가르침을 전파하는 동시에 많은 양의 서양 과학과 기술도 소개했습니다.
당시 중국의 일부 학자와 황제는 과학기술 지식을 수용했지만 기본적으로 그들의 사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이 단계에서 서학의 동양 전파는 옹정의 기독교 금지와 교황청의 중국 선교 정책 변경으로 인해 중단되었지만, 소규모 서학의 도입은 완전히 중단되지 않았다.
이 시기 서양학문의 도입은 주로 선교사와 일부 중국인의 서양과학저작물 번역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1605년 마테오 리치(Matteo Ricci)는 『사전서(Sikuquanshu)』의 편집자들에 의해 “서양 학문이 중국에 도입되는 시작”이라고 불리는 『전곤체일(Qiankun Tiyi)』을 편찬했습니다.
당시 중국에 영향을 미친 분야는 주로 천문학, 수학, 지도제작 분야였으며 소수의 학자-관료들에게만 전파되었고 대부분이 궁궐에 숨어 있었기 때문에 널리 대중화되지는 못했다.
두 번째 단계는 19세기 중반쯤부터 다시 서양인들이 중국에 들어오기 시작했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새로운 서양 지식을 가져오기 시작했다.
아편전쟁과 영불 연합군의 자극을 받아 청 정부는 1860년대부터 서구화 운동을 시작했고, 이는 서구 과학기술이 다시 중국에 도입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당시 서구화인들은 서학을 대할 때 주로 '중국학을 몸으로 하고 서양학을 응용한다'는 태도를 취하여 주로 서양의 첨단무기와 관련 장비 수송에 중점을 두었지만 서양의 학술사상을 배우려고 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 시기 학문적 사상의 유입은 주로 서양 선교사들이 만든 매체와 서구화 기관에서 군사적 목적으로 번역, 소개한 서적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1888-1894년 청일전쟁 이후 중국이 조국과 가족을 망하게 하는 운명에 직면하게 되자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이 서양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포괄적으로 배우기 시작했고, 염푸, 강 등 많은 사상가들이 서양에서 배우기 시작했다. Youwei, Liang Qichao, Tan Si가 등장했습니다.
그들은 서구로부터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지식을 많이 배웠고, 정치개혁도 요구했다.
이 기간 동안 많은 양의 서양 지식이 중국에 유입되었고 그 영향력은 매우 광범위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본인이 쓴 서양 학습서를 번역하여 서양 학습을 받아들인다.
민국시기 정치에 대한 불만은 지식인들에게 더욱 '완전한 서구화'를 주창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사상은 5·4운동 당시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서양 학문의 동방 전파 물결은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지만, 본고에서는 5·4운동 전후까지 이를 주로 논의한다.
서양학의 동양전파를 위한 매체는 중국에 온 서양인, 즉 선교사, 외교관, 관료 등 모두가 서양학의 동양전파에 영향을 미쳤다.
선교사들은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동쪽으로 퍼지는 서양 학문의 물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당시 선교사들은 주로 가톨릭 예수회(나중에 프란체스코회와 도미니크회 및 기타 성직자)였으며, 가톨릭교를 소개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중국은 서구의 과학기술 학술 사상을 도입하고, 서구의 학술 관련 서적을 다수 번역했습니다.
그 중에는 Matteo Ricci, Ai Julius, Tang Ruowang 등이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19세기 서양학문이 동쪽으로 퍼지는 과정에서 개항과 함께 천주교 신부들이 각지로 이동했고, 개신교 신부들도 중국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교회 학교와 병원을 설립하고, 출판사를 열었으며, 정기 간행물을 창간하고, 수많은 다양한 서적을 번역했습니다.
그는 서양학문의 도입에 큰 공헌을 했다.
예를 들어, Wei Lianchen과 Timothy Richard가 의장을 맡은 Guangxi Society는 Kang Youwei, Liang Qichao 및 기타 사람들이 서양 학문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되는 책과 정기 간행물을 번역하고 출판했습니다.
선교사들 외에도 중국에 온 다른 외국인들, 중국에 온 많은 관료들과 탐험가들 역시 서구화 시대 고든 장군이 중국군에 미친 영향 등 서구학문을 소개하는 중요한 매체가 되었다.
관세 및 소비세국을 관장한 하트는 서양 관리 시스템 도입은 물론 서적 번역과 최초의 서양 군악대 도입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해외로 나간 중국인 여행자, 사업가, 외교관. 명말, 청초에 많은 중국인들이 선교사들과 함께 유럽을 여행했으나 초기에는 관련 저술을 남기지 않아 서구문화 도입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가장 먼저 기록된 사람은 강희(康熙)시대에 4명의 선교사와 함께 로마에 사신으로 동행하여 유럽의 정치제도와 건축, 풍습 등을 기술한 『건간록』(1721)을 쓴 판수이(象守儀, 1682~1753)이다. 많은 영향으로 인해 마테오 리치 등의 작품에 의문을 품던 많은 중국 학자들이 견해를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건륭기 사업가 사청고가 유럽을 여행하고 쓴 『해록』(1820)은 유럽의 무역, 공예, 민중생활, 세계지리 등을 기록한 것으로 더욱 널리 알려져 있다.
아편전쟁 이후에는 스스로 해외로 나가는 중국인이 많아졌다. 1849년 사업가 린청(Lin Cheng)은 자신의 유럽과 미국 여행을 기록한 『서해유기』를 썼다.
근대의 유명한 정치사상가인 왕타오는 1867년 유럽을 여행하고 1870년에 『프랑스 연대기』와 『프랑스 전쟁 연대기』라는 두 권의 책을 출판했다. 1879년 일본을 여행한 것은 그의 다양한 사상에 영향을 미쳤다. 구이는 1876년 박람회에 참가하기 위해 미국으로 건너갔다. 그리고 『세계일주신기록』이라는 책을 집필하여 중국 최초의 세계 일주 작가가 되었고, 학문적 과학기술의 발전을 중국에 소개하였다. 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