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
백수의 왕은 호랑이를 가리킨다. 호랑이는 십이지띠에서 3 위를 차지했고, 12 지지에서 음속에 속한다. 옛날 십이지띠에는 사자가 있었지만 호랑이는 없었다고 전해진다. 사자는 사납고 평판이 좋지 않아 십이지띠를 관장하는 옥제는 사자를 제거하려 했지만, 이때 그는 숲을 관장하는 동물이 필요했기 때문에 옥제는 집 앞의 호위사를 떠올렸다.
천궁 호위는 한때 지상에서 알려지지 않은 동물이었다. 고양이 사부로부터 많은 생존 기술을 배워 산림의 용사가 되었다. 호랑이와 싸우는 사람은 누구나 죽거나 다쳤다. 그 이후로 호랑이는 산림의 새로운 패주가 되었다.
옥제는 호랑이가 용감하다는 말을 듣고 호랑이를 하늘로 불렀다. 호랑이가 하늘에 간 후 천궁에서 경호원과 겨루다. 그가 이길 줄은 생각지도 못하여 호랑이는 절 앞의 새로운 경비병이 되었다.
조디악 소개:
조디악은 조디악과 출생 연도를 일치시키는 12 종의 동물로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를 포함한다.
십이지띠의 기원은 동물 숭배와 관련이 있다. 후베이 운몽잠호지와 간쑤 천수마탄에서 출토된 진간으로 선진시대에는 비교적 완벽한 띠 체계가 존재했다. 최초의 기록은 오늘과 같은 십이띠의 전세 문헌으로 동한 왕충이 쓴' 논형' 이다.
황도 십이궁은 십이지지의 직관적인 표현이다.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그것은 점차 민간 신앙 관념에 녹아들어 결혼, 생활, 연운 등에 나타난다. 각 띠에는 풍부한 전설이 있어 개념 해석 체계를 형성하여 민간 문화에서 일종의 이미지 철학이 되었다. 예를 들면 결혼 중의 띠, 묘회 기도, 본명년 등이 있다. 현대에 이르러 조디악은 설날의 마스코트로, 일종의 오락 문화 행사가 되었다.
띠는 오랜 역사를 지닌 민속문화의 상징으로 예나 지금이나 띠의 이미지와 상징적인 시사, 춘련, 그림, 서화, 민간공예미술을 많이 남겼다. 중국을 제외하고, 세계 많은 나라들이 설날에 조디악 우표를 발행하여 중국 새해에 대한 축원을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