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 소설에서 가장 특별한 것은 혼동할 수 없는 두 가지 체계, 즉 문어와 백화문이 있다는 것이다. 문어문은 선진 시대의 관원 잡기에서 기원하였다. 거리와 골목 끝에서 잡담을 하는 짧은 기록으로 이른바 잡문문학이다. 대중 백화소설은 당송화본에서 시작된다. 그들은 다시 가공하여 강연자의 다채로운 이야기를 기록했다. 명청 시대에는 많은 학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큰 발전을 이루었다. 역사연의, 영웅전설, 도깨비 소설, 인정소설, 낭만사랑 등 여러 소설 장르를 형성했다. 그들이 직면한 것은 광대한 일반 백성이다. 기본적으로 이 두 소설은 스타일, 기원, 진화 방면에서 서로 다른 체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오리지널 소설의 개념
사실, 소설의 초기 단계는 일찍이 진나라와 양한 시대에 다져진 기초이다. 내가 처음' 소설' 이라는 단어를 본 것은 장자의 문장 속에 있었다.' 남편은 모처럼 큰 물고기를 잡았는데, 그 때문에 적봉에 싫증이 나서 물을 흘려 신을 모독하는 것에 관심이 있었다.' " 하나의 현령으로 소설 한 편을 장식하고, 다달과는 거리가 멀다. 그러므로 나는 석인의 풍습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없다. 그것은 세상에서 벗어날 수 없다. "장자 _ 231; 잡편 _ 231; 여기서 장자는' 소설' 과' 다' 를 상대적으로 비교했는데, 그 중 소설은 천박한 이론을 가리키며, 의리를 중시하지 않는 고대 문인들의 눈에는 소설 개념과 매우 비슷하다.
그러나 한대에서' 소설' 이라는 단어는 고금 서적의 총칭이다. 동한 반고의 Han _ 231; 이순신' 자서에는' 소설가' 의 명단이 있는데, 그 위에는' 소설가는 관류로 인해, 거리와 골목으로 인해, 귀담아 듣는다' 고 적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소설가, 소설가, 소설가, 소설가, 소설가, 소설가) "사실, 이것은 제왕의 길, 정교득실 등에 해당하는 주제이다. 이른바 소설이란 단지 자신의 생활과 관련된 화제일 뿐, 예를 들면 시골 사람, 의식주.
둘째, 소설의 기원
노신은' 중국 소설 사략' 에서 소설이 사람들이 한가할 때 말하는 동화에서 기원했다고 언급했다. 기본적으로 나는 이런 견해를 믿는다. 이전 세대가 자연에 대한 경외와 두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자연이 절단되어야 하는 현상이 신의 의지에 복종해야 한다는 것을 항상 믿었기 때문이다. 이' 하느님' 은 어디에나 있고, 그는 어둠 속에서 모든 것을 안배하고 있다. 고대인들의 관점에서 볼 때, 후세 사람들이 생각하는 복잡한 문제는 모두 "만물에 영이 있다" 라는 말로 설명되었다. 자연과 힘겨운 투쟁, 시각화, 예술화, 영웅적 이미지를 형성했다. 고대 신화 중에는 두 가지 신화, 하나는 영웅이고 다른 하나는 자연신이었다. 후자는 뇌공 전모와 석풍 위보 같고, 전자는 후사일과 암달팽이 보천과 같다. 사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신화 소설이 흡수된 후 원래의 모습을 유지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는 서왕모 신화 진화에서 검증될 수 있다. "산해경" 의 서왕모는 "몸은 사람 같고 표범 꼬리는 호랑이 이빨, 휘파람을 잘 불며 아멍생을 만든다", 7 점은 요괴처럼 무섭고,' 산해경' 에서는 서왕모의 성별을 말할 수 없다. 전국 시대가 되자 서왕모는 이미 대가가 되었다. 나중에 한무제의 전기에서 서왕모는 이미' 서른 살, 단발머리, 재색을 겸비한다' 로 변했다. \ "아름다움. 신화 개조 과정에서 후세에 도덕 교훈, 인생 철학, 세상 물정을 더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신화 은 이미 역사 가 되었으며, 중국 고대 신화 자료 도 거친 모습 을 잃었다. 나는 이것이 이유라고 생각한다!
셋째, 진 전 소설
소설이 문체의 이름으로 한대에 이르러서야 나타났지만, 선진시대에는 소설 서적이 있었지만, 유감스럽게도 이 책들은 이미 실전되었다. 우리가 지금 볼 수 있는 소설, 예를 들면' 산해경',' 무전' 등은 모두 명청시대에 점차 정형화되었다. \ "산해경 \" 은 현재 열여덟 권, 학자 곽푸주 가 있다. 저자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정론이 없다. 그러나 그 내용으로 볼 때 전국 중후기 주술사, 방사가 채택한 고대 신화, 지리전설에 근거해 진한시대에야' 산해경' 으로 정해졌다. 책에는 풍부한 신화 전설, 산천강, 자연사 등 기이한 이야기들이 포함되어 있다. 상대적으로 말하자면, 그것의 지리적 성질은 고대인들에게 그것이 믿을 만한 지리서라고 믿게 했다. 마찬가지로 무의 전기도 마찬가지다. 《산해경》은 후세에 중국 지괴소설의 원조로 여겨졌다.
넷째, 한나라 소설
"신경" 은 한대에 기록되었지만 저자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이 책은' 산해경' 의 영향으로 나온 것이다. 내용이든 필법에서든 산해경을 모방했지만 저자는 신선방술과 유교 사상의 개념을 첨가했다. 한서 대신 한무 () 의 이야기는 양무제 () 가 일생 동안 들은 적이 있는데, 그가 어떻게 신선이 되었는지에 대한 부분은 특히 상세하다. 한무의 이야기가 역사와 현묘를 결합했기 때문에 문풍이 찰랑찰랑하여 전형적인 추리소설이 되었다. 더 잘 알려진, 그것은 yandanzi 해야 합니다! 그의 작가와 집필 날짜는 여전히 정확하게 추측할 수 없다. 유일하게 확정할 수 있는 것은 이것이 한대의 작품이니 긍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책에 쓴 것은 가시진 () 의 진왕 () 을 찌르는 이야기이다. 다만 그 시대 사람들이' 청전' 과정에서 대량의 내용과 줄거리를 첨가해 줄거리를 더욱 생동감 있고 우여곡절있게 만들었지만, 역사적 사실에서 점점 멀어져 민속을 바탕으로 쓴 것이기 때문이다.
동사 (verb 의 약어) 웨이와 진 왕조의 일화
이른바 기문소설은 지인소설 (노신이 지괴소설의 이름을 근거로 추정한 것) 이라고도 하는데, 첫 번째 기문소설은' 세설신어' 가 되어야 하고, 남송림천 왕이 지은 것으로 유주가 주석을 달았다. 정치, 독일, 말, 문 36 편은 동한 ~ 동진의 일화를 기록했다. 그들의 내용은 자질구레하지만 위진 선인들의 사상과 생활 상태를 생동감 있게 보여 주며 선인들의 소극적인 염세의 기운을 써냈다. 이 이야기들 중 많은 부분이 후세 희곡 소설의 제재이다.
여섯째, 위진 지괴소설
추리소설의 흥기는 선진시대의 추리소설 (예:' 산해경',' 무전') 에서 유래한 것이어야 한다. 박물학은 이렇다.' 산해경' 과 마찬가지로 지리박물학의 자질구레한 잡문을 기록하고 있다. 추리소설의 가장 높은 업적은' 수사신기' 여야 한다! 그는 지리와 박물류의 소설과 다르다. 그는 주로 귀신 이야기를 기록하지만, 야생산문도 포함되어 있다. 작가는 진나라의 감보로, 그의' 소신기' 는 그의 아버지의 하인과 동생이 죽어서 살아난 신기한 경험이다. 그는 한편으로는 "선록서를 취득하다" 면서 "유지를 받고 도망칠 때" 를 했다. 감보가 이 책을 쓸 때, 그의 책을 많이 받아서 생긴 실수가 있었고, 그도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처리했다. 물론 여전히 누락과 부족함이 있기 때문에 노신은 그를' 반진반거짓서' 라고 부른다. 소신기' 에는' 동해의 아내 모사' 와' 선녀가 동영과 결혼한다' 와 같은 익숙한 이야기들이 많이 있는데, 이들 중 많은 작품들이 희곡으로 각색되었다.
칠당 오대 소설
당대에는 전설과 이야기라는 두 가지 유행하는 소설이 있다. 당의 전설은 기본적으로 위진 육조 지괴소설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그의 작문 스타일은 작가의 전기로 쓴 것이다. 전성기에는' 베갯잇 이야기',' 리와전',' 꾀꼬리',' 코난 현전' 과 같은 유명한 작품들이 등장했다. 그러나 송명 통속평론소설의 전신인' 당인평론서' 를 반관하는 것은 당나라 도성 장안이 정의든 민간이든 불교의 풍조가 성행하고, 스님이 세인에 대한 선교를 승려의 전파와 속전파로 나누었기 때문인 것 같다. 스님의 강경은 당연히 불경을 스님에게 들려주는 것이고, 속경은 불법을 천하의 사람들에게 해석하는 것이고, 자선의 목적도 있다. 속담은 일반 대중에게 적합하기 때문에 민간의 말하기 기교를 흡수하여 형식이 완전하고 내용이 풍부한 기교로 진화해야 한다. 이것은 송원어의 발전에 의심할 여지 없이 중요한 의의가 있다.
당대의 소설에서 이 전설을 정말 빛나게 하는 것은 아마도 규율의' 임전' 일 것이다. 신화 속 유령이 층층 사랑의 시련을 통과해 함께 죽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하지만 길지가 잘 아는 대표작은 이 편이 아니라' 베갯잇 이야기' 다. 분별력은 이전 소설이 모두 긍정적인 교육적 의미를 지닌 소설이라는 것을 발견하여 부유하고 강력한 관원들을 풍자한다. 옛 제재에 창의력을 더하고 자신의 상상력으로 줄거리를 풍부하게하는 것은 확실히 향후 공연 예술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일이다. 예를 들면 탕현조의' 단기' 와 같다.
당전기의 가장 위대한 작품은 백행건의' 이와전' 이어야 한다. 이 문장 은' 태평광기' 에서 본 것 같다. 이야기 속의 세 가지 우여곡절 때문에 이야기가 사람들의 마음을 단단히 사로잡았기 때문에 천고의 가작이 되는 것도 당연하다. 여주인공 이와의 묘사도 한 풍진 여자의 냉정함과 각성을 보여 주면서 영양 아들의 비참한 처지를 보고 그녀의 동정을 불러일으키고 그를 도왔다. 그녀가 호소옥보다 더 위대한 점은 그녀가 8 년 동안 부부를 원하지 않고 감정적으로 더 소탈하다는 것이다. 그들이 포털의 견해 때문에 친족과 결합할 수 없는 것도 소설 희곡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익숙한' 귀염둥이 중 장원' 의 유래다. 당대의 또 한 편의 소설은 무시할 수 없다. 바로' 꾀꼬리' 로, 영향이 가장 크며, 후세에 쓴 희곡도 그것을 블루본으로 가장 많이 쓴다. 작가는 원직이고, 원직 자신의 몸소 경험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많은 고증자들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어서 나는 자세히 말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꾀꼬리' 는 과거 소설과 가장 큰 차이가 있는데, 여주인공은 합리적인 지식과 귀족 가정을 지닌 재녀로, 이전의 매춘부와 요정과는 다른 캐릭터라는 점이다. 당전기 전성기의 마지막 최고봉은 장방의' 호소옥전' 이다. 문인과 창녀의 사랑 이야기이기도 하다. 다만 호의 그 작은 욕망 때문에, 이예는 8 년을 더 기다려야 또 다른 포털을 열 수 있다. 이의는 마음이 독하고 악랄하여 호소옥이 악귀로서의 죽음과 복수를 하게 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사랑과 증오가 뚜렷한 현실주의는 인간성의 연약함을 직접 표현하여 당전기의 대표작 중 하나가 되었다. 만당의 작품은 이전만큼 좋지 않다. 후기가 비교적 좋은 것은 도살설의' 오쌍전' 과 오명의' 능영전' 이다. 두 사람은 기법상 모두 혁신이 있었지만, 실질적으로는 이전 작품보다 훨씬 뒤떨어졌다.
여덟, 송원 극본
송원소설 예술의 발전은 문언 부분에 있지 않기 때문에 문어소설의 성과는 대중소설보다 못하다. 당송원 시대의 풍부한 문화 세례와 경제 번영의 추진으로 민간에서 온 다양한 특색 있는 구어 형식이 이 시기에 탄생하여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송대에는' 말하기' 라는 예술이 있다. 공연장은' 와사' 또는' 와지' 라고 불리며, 크고 포괄적인 놀이공원으로, 각종 희곡을 공연하는 곳을' 꼬투리' 라고 한다. 물론' 말하기' 는 일반인에게 가장 쉽게 받아들여지고, 많은 장르 중 일반인에게 가장 쉽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역사 이야기다. 그 내용은 대부분 조대의 흥망, 군사 등과 관련이 있다. 참고한 사서에는' 한서',' 오대사',' 칠국춘추' 등이 있다. 가장 인기있는 것은 의심 할 여지없이 "삼국지" 입니다. 원말명 초에는 나관중의 통속적인' 삼국연의' 가 있어 중국 역사연의소설의 선례를 열었다. 송나라 에, 국가 정치 때문에, 사람들은 \ "금고전 격파 \" 의 내용을 듣고 싶어, 즉시 송나라 국운, 민간인 봉기, 외적 침입에 저항하는 것을 반영했다. 대부분의 이야기는 영웅에 관한 것이다. 양가장과 수호전 같은 소재가 가장 인기가 있어 영웅소설의 선례를 만들었다. 송대 민간에서 여전히 유행하는 장르도 있다. 바로 공안 소설이다. 탐관에 대한 대중의 불만과' 청천나리' 에 대한 기대를 보여준다. 포청천은 여전히 정부에 대한 국민의 기대에 부합한다. 또 다른 백화단편 소설, 즉 풍몽룡의' 삼언' 과 영초의' 두 박자' 는 별다른 성과가 없다.
현존하는 송원 극본 중 사랑과 공안의 작품이 가장 많고 성취도 가장 높다. 사랑소설 대표작' 굴옥관음' 은 일반인의 사랑에 대한 결심을 보여주고 유령이 되어도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겠다는 결심을 보여야 한다. 공안 소설을 대표하는 것은' 잘못 참수 최녕' 이다. 남송관원의 경솔함과 인명에 대한 무시를 반영했고, 저자는 사법의 폐해에 대해 의문과 비판을 제기했다. 생생한 글로 말하는 사람은 매일 많은 청중을 마주하고 있기 때문에 서민들이 사용하는 구어에 익숙하고, 화자의 숙련도를 통해 인물과 대화의 생명력을 표현하는 것은 이 시기의 큰 특징이다.
아홉, 명나라 소설
명대는 중국 소설이 번영하고 성숙한 시기이다. 명대 4 대 소설은 각각' 삼국연의',' 수호전',' 서유기',' 김병매' 를 대표해 각각 역사연의, 영웅전설, 귀신도깨비, 인정소설 4 개 분야의 소설을 대표한다. 그나저나 이 네 권의 책은 아청 왕조의 이여강이 쓴 것으로 소설계에서 4 대 기서라고 불린다.
우선, 역사연의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그 내용으로 볼 때, 역사연의는 대부분 정사를 블루본으로 삼는다. 손선생은' 중국 대중소설 서지 _ 231 분류 설명에서는' 한 세대 역사 사건의 과거사에 가까운 역사' 와' 역사로 고금 사건을 하는 것' 을 언급한다. 이 두 가지 점은 역사 로맨스 소설이 역사에서 취재되었지만 그 내용은 대천의 역사적 사실과 달리 더 많은 개편, 허구 창작, 이상과 희망을 기탁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한다. 송대의 평론업은 의심할 여지 없이 삼국 이야기의 풍부함과 광범위한 전파에 큰 추진 작용을 하였다. 삼국에서 현재까지 많은 버전이 있기 때문에 아청조 모종강의 120 권이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이 책은 다른 책보다 일찍 쓰여졌기 때문에, 그의 스타일은 여전히 소박한 문어문이며, 내용도 그렇게 인기가 많다. 나관중의' 유반조 보유' 가 그들의 도관과 맞물려 각 인물의 성격이 선명해 사람들의 인정을 불러일으키기 쉽다고 생각한다.
영웅전설 소설' 수호전' 의 저자인 슈나이암과 김성탄은' 수호전' 의 서문에서' 수호전' 은 180 명을 말한다. 그들은 각각 기질이 있고, 모양도 있고, 목소리도 있다. ...... 슈나이더 원, 백 팔명 멋진, 그 없이, 10 년 한 번, 펜, 백만 명 쓰기, 그래서 어렵지 않다. 수호전' 속 인물들은 모두 선명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jy 루 임충 등은 모두 색채가 선명하고 정교하며, 인물 조형에서 필력을 보여주는 곳이다. 수호전' 은 108 명의 양산박 영웅의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야인 영웅의 색채는 엄숙하여 생활의 기운이 넘친다고 느끼게 한다.
귀신소설의 개념은 일찍이 노신 선생이 제기하고 사용한 것이다 (노신의' 중국 소설의 역사 변천' 제 5 강 참조). 중국의 통속 소설이 명대 중기로 발전했는데, 사실 귀신소설도 등장해야 한다. 중국인들은 상대부터 신선도깨비와 초자연적 전설에 대한 이런 관념을 갖기 시작했기 때문에 민간 신화 발전이 지금까지 문인 묵객들이 참여하기를 좋아했다. 자위부터 신마소설은 줄곧 흥성해 왔으며, 중국식은 종교의 영향을 많이 받는 나라이기 때문에 불교, 도교, 서방 문화의 일부 종교가 중국을 침략하여 서로 융합하여 진화한 데다 당나라 때' 강경가' 가 출현했기 때문에 명중엽 대중소설이 성숙할 때 신마소설은 자연히 흥성하기 시작했다. 서유기' 의 저자 오승은은 대당 서역 이야기에 근거하여 연역했다. 사실, 숫자는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더 이상 말하지 않습니다. 사실, 이야기에는 사람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적극적으로 전진하도록 격려하는 긍정적인 충고가 적지 않다. 신성한 힘이 있지만 유연한 마음이 없다면 어떻게 성취 할 수 있습니까?
김병매' 라는 인정소설의 개산작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에 대한 인상은 단지 연애소설일 뿐이지만, 명대 중후사회의 시정풍은 정교한 필법으로 쓰였으며, 실제는 구체적인 글에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글에는 회화화된 표현방식과 속담을 대량으로 사용하여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는데, 이는 우리가 읽을 때 특히 감정을 느끼게 한다. 사용된 단어가 매우 생동감 있고 독자의 마음에 더 가깝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하지만 그 안의 외설스러운 묘사는 많은 사람들이 병을 앓고 있지만, 결국' 김병매' 를 감출 수는 없다. 중국 대중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며 소설계의 4 대 기서 중 하나이기도 하다!
X. 청대 소설
청대 소설의 최고 업적은 의심할 여지 없이 조설근의' 홍루몽' 인데, 이것은 낭만주의 소설이다. 물론 사랑뿐만 아니라 애정, 인정, 강렬한 감정도 있다. 조설근의 일생을 계속 쓰고, 조가의 비바람으로 인정을 쓰고, 세태가 서늘하여 한 시대의 비극을 썼다. 사실 이 소설은 청나라와 용년 사이에 널리 전해지고 있으며, 사용된 문체는 백화장회소설이다. 청대에는 오씨의' 유림외사' 와 유새의' 노잔여행기' 와 같은 아주 좋은 풍자소설이 있다. 유림외사' 는 평민화의 필법으로 가르쳐졌다. 당시 문인들이 추구한 것은 과거 중 명리의 비하와 위선이었다. 저자는 천편일률적인 과거제도를 싫어하기 때문에, 세태 인정을 획으로 묘사하기 때문에, 조화롭고 완곡하며 냉소하며, 어떤 쓸쓸한 말이나 음란한 말도 하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러나 많은 단편 소설의 연결고리로 인해 구조가 느슨하다. 노잔기' 는 여행기라고 불리지만 사회풍자소설이다. 그중에는 청관의 악을 폭로하는 것과 관련된 내용이 적지 않다. 그 중에서도 경물 묘사는 특히 독특하고 구체적인 사물비음을 잘 활용하는 것이 그의 탈속필법이다. 또 청대에 문어단편 필기소설이 있다고 언급했는데, 포송령의' 라마단' 도 신선이 쓴 것이지만, 필기소설이지만 구조가 엄격하여 체계적으로 편집본을 정리했다. ...................................................... 。 。 。 。 。 。 。 。 。 。 。 어떻게 (고대 4 대 고전 소설에 대해 많이)? 보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