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가족 배경
할아버지 스와 쑤, 단어 Zhongxian. 석할머니. 아버지 스와 타오, 어머니 쳉. 송인종 경우 3 년 (1037), 수시는 미산, 호옥매 (오늘 쓰촨 미산) 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돌' 이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는데, 이는 차 앞의 팔걸이를 의미한다. 그를 무명에서 데리고 나오면서도 빈곤을 구제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스시의 남동생 소길은 그보다 2 살 어리다 (1039 년생). 형제는 어려서부터 함께 놀기를 배웠고, 나중에는 같은 해에 진사에 합격했다.
스시가 젊었을 때, 그의 아버지는 해외여행을 떠나셨고, 그의 어머니는 그를 키우고 그에게 독서를 가르쳤는데, 이것은 그로 하여금 범추를 본보기로 삼게 했다. 수시는 마음이 넓어서 친구를 사귀기 쉽다. 그리고 그의 아버지 소견과 동생 소철도 있다.
소견은 일찍이 초당 대신 수를 도의 후손이라고 자칭한 적이 있다. 그러나 수웨이도의 후손과 증조부 사이의 혈통은 고증할 수 없고, 소우의 증조부는 그가 역사상 신앙의 상한선이라는 점도 인정했다. 스와 작가의 [견권 뿌리 찾기 방법, 그 당시 일부 사람들은 동의하지 않았다.
유립언은 소보가 족보를 편성하여 300 여 년 전 당나라 총리인 소비도를 자기 가문의 시조로 삼았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소비도의 지명도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다. 수훈이 족보를 편찬하는 목적은 친우들에게 민중을 단결시키고 * * * 정치와 사회자원을 누리며 허구의 조상으로 일족을 단결시키는 것이다.
둘째, 벼슬길
가우 2 년 (1057), 스시는 겨우 20 살이다. 그는 동생 수와 함께 베이징에 가서 시험을 보고, 스시는 제 2 의 수재이다. 당시 시험관은 구양용이었고, 수시는' 형충론' 이라는 논문으로 시험관 메이의 사랑을 받아 시험관 구양수에게 추천했다. 구양수도 매우 좋아한다.
원래 나는 일등이 되고 싶었지만, 나는 이 문장 이 나의 득의양양한 제자가 일찍이 쓴 것이 두렵다. 혐의를 피하기 위해 2 위에 올랐다. 결국 답안지를 열어서야 문장 () 가 수시 () 가 쓴 것으로 밝혀졌고, 일찍이 시험에서 1 등을 하여 자멸을 이루었다. 예부 재시험이 되었을 때, 수시는' 춘추대국' 으로 1 위, B 급 1 위를 차지했다.
치평 3 년 (1066), 아버지 소보가 돌아가셨고, 수시가 촉수로 돌아가 상했다. Hidemune 는 그를 불쌍히 여기고, 관선으로 수시 가족을 수송하기로 동의했다.
시닝 2 년 (1069), 조상계 원외랑으로 왕안석 변법의 일부 행동에 반대하여 왕안석이 종신 앞에서 수시를 비방하고, 사마광, 범진은 수시를 간관으로 추천했다. 반대로, 황제 는 수시 유서 를 쓰고 싶어, 왕안석 은 황제 를 설득, 수시 홈 애도 할 때 교통 스와 나무 (염료) 를 취할 수있는 기회를 했다.
3 년 동안, 수시가 줄곧 왕안석을 반대해 왔기 때문에, 왕안석의 검열 시에 스시의 밀염 판매를 모함했다. 범진은 스시의 소금 판매에 대한 무고를 강력하게 반박하며 은퇴를 원했다.
희녕 3 년 (1070), 수시는 그해 과거시험 주임 시험관으로 재직했다. 스시 는 원래 첫 번째 (챔피언) 때 Shangguan 완 6 월 을 만들려고 했지만, Shangguan 완 6 월 전략 비방 왕안석 변법 을 발견 하기 때문에, Shangguan 완 6 월 을 두 번째로 바꿨다.
희녕 5 년 (1072), 수시는 신당의 박해를 견디지 못하고 양무를 도모했다. 황제 는 Yingzhou 에 기꺼이 왕 안시, 상태를 알려야합니다. 황제는 결국 타협하여 수시가 항주에서 더 좋은 판사를 맡게 했다. 3 년 후, 그는 밀주, 서주, 호주까지 아는 것으로 승진했다. 희녕은 10 년 4 월 서주로 갔고, 2008 년 7 월 7 일 황하가 결구했고, 물은 서주에 갇혔고, 수시는 재해 구제에 참가했다.
원풍 2 년 (1079), 마흔세, 우대시사건으로 감옥에 들어가 여러 차례 병으로 사망했다. 그는 작별 법원 문장, 카오 황후, 왕안리 등이 손을 잡고 나서서 황제의 마음을 움직였다. 수시는 결국 죽음을 면했다.' 황주단 부사, 수부 원외랑, 교정부장' 으로 강등된 것은 그의 문학 창작 생애의 중요한 단계였다.
황주에서, "깊은 은거, 범주, 산에서 물놀이, 어목이 땔나무를 섞는다." 그는 장회민을 사귀었고, 선종을 사귀는 사람도 사귀었다. 당시 불인은 여산귀종사의 주지를 맡았고, 수시와 교제할 때가 있었다. 스시는 말했다: "백등 일등, 모두 항사 마법의 왕이다. 동파는 감히 빌릴 수 없고, 네 개를 선상으로 빌릴 수 없다." 원풍은 7 년 동안 황주를 떠났다.
원우 원년 (1086), 즉위, 고태후 청정. 그녀는 예부 박사, 중국 서예학자, 한림학사로 북한에 돌아왔다. 원우 4 년 (1089), 용투각 유람, 항저우, 영주 등지에서 나왔다. , 의식 의 공식 이다.
소성원 (1094) 은 철종에 의해 혜주, 단주 (해남도) 로 강등되었다.
푸원 3 년 (1 100), 송휘종이 즉위하고 태후의 말을 듣고 수시가 북으로 돌아갔다.
위안 (1 10 1) 년, 여름에는 차가운 음료 과량, 설사, 황달을 잘못 복용했다. 결국 그의 병세가 악화되었다. 7 월 28 일 상주손씨관에서 64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그의 동생 스와 개구리, xuxian xiaoemei 산 에 묻혔다. 남송 때 송효종과 문충시.
스시는 정치적으로 어떤 파벌에도 속하지 않기 때문에, 그는 신구당 다툼을 처리하는 것에 싫증이 났다. 일이 있을 때, "음식에 파리가 있으면 자멸한다." 스시는 왕안석의 더욱 급진적인 개혁 조치에 반대할 뿐만 아니라 구당 사마광이 신법을 폐지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는 신구당에 의해 모두 배척당하고 벼슬길이 울퉁불퉁하여 늘 외국인을 비하한다.
그러나 그는 각지에서 청렴하고 청렴하며, 이익과 폐단을 없애고, 정적이 좋고, 입소문도 좋다. 항주 서호의 제방이 그 예이다.
수시 (1037 65438+ 10 월 8 일-165438+8 월 24 일), 메이저우 미산 (오늘 쓰촨 미산) 사람 단어 zizhan, 단어 hezhong, 이름 동포 거사, 철 관도사. 가우 2 년 진사, 명학사, 한림학사.
남송이학자 방치, 사후 문중. 동파선생 전집' 과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동파악부시' 가 있고, 송대 시인 왕종기가 그 작품을 모아' 수문충전집' 을 편찬하고 있다.
확장 데이터:
스타일
왕양의 문필이 제멋대로 되어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다. 그는 자신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대체로 흐르는 물처럼 처음에는 불확실하지만, 네가 하는 일을 할 때, 종종 네가 멈출 수 없는 곳에 멈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웃고 욕하지만, 책에는 외울 수 있다. "
그의 시는 신선하고 웅장하며 과장된 비유를 잘 활용한다. 그 몸은 빛으로 가득 차서 대대로 출중하다. 기왕 문장 있는 이상 표지도 얻기 어렵다. 당시 황정견, 민, 진관 등 학자의 이름은 경전되지 않았다. 그들은 친구처럼 그들을 대하고, 결코 자신을 선생님께 넘겨주지 않는다.
황주어는 소사의 기묘한 꽃이다. Huangzhou Wen 은 su Wen 의 절정입니다. 적벽부' 는 그 절정의 작품이다. 황정견은 수시를 비판한 적이 있다. "동파 문장 천하가 기이하지만, 그 결점은 욕하기 쉬우니, 그 흔적을 가볍게 공격해서는 안 된다." 첸은 말했다: "엘렌포는 아낌없이 병이 많고, 시에서도 볼 수 있는데, 옛날의 풍자의 바람이 있다." 진사도는 "수시가 유우석을 배우기 시작했기 때문에 불평을 많이 해서 대충 배워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일
스시의 현존하는 문학 작품 * * * 에는 2700 여 편의 시, 300 여만 자, 대량의 산문 작품이 있다.
형충지존론' 은 가우가 2 년 (1057) 시험을 볼 때 가장 오래된 명편이다.
남행집, 가우 4 년 (1059), 부형과 합편, 시 40 여 곡, 최초의 배치.
소신양방' 은 심괄이' 양방' 을 기초로 수시의' 의잡론' 에 가입하여 만든 현대전기이다.
가장 오래된 글은 희녕 5 년 (1072) 에 쓰여졌다.
시는' 동파 7 장',' 동파집',' 동파어' 등이 있다.
"사선생님의 수필", "황하를 제사하는 수필 몇 편", "황주 한식시", "제목 실린 벽", "호수 추청후 음주 비" 와 같은 전해 내려오는 책들이 있다.
회화에는' 고목기석도',' 소호죽석도' 가 있다.
작품에는' 순인원도',' 정옥시' 등이 있다.
남송황제 송고종과 송효종은 그와 그의 작품에 대해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송대에서는' 수문충시집' 과' 수문충전집' 과 같은 많은 문집이 편집되어 출판되었다. 소문충전집' 은' 동파전집' 이라고도 불리며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다양성편찬, 동파 7 권본이라고 불리며 동파전집, 즉 동파사십권, 후이십권, 15 권 낭송, 내제 10 권, 외제 3 권, 성지가 거두는 도시사권은 모두 수시의 본의에서 나온 것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수확이 있어 국내에서 유행하고 있다. 하나는 분류 합편으로 동파 전집이라고 합니다.
"4 고 요요 차별화" 는 "분류 합편은' 거사' 영역본에서 시작되었는데, 이른바 송대 전집은 이 예를 사용한다" 고 말했다. 또한 말했다: "노래 저널 전집, 마사 책자 협회 조각. 클릭합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