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논 오늘 장사 꽃 사람들 웃음. 그가 장례를 치를 때 누구를 알게 되었나요? " 다이옥이 흥얼거리는 이 슬픈 문장은 외로운 사람들에게 천고에 전해진다. 이 시는 조설근이 쓴 것으로, <<> 이 소설의 비참한 결말과 그 속에 담긴 봉건사회 특유의 서늘함과 무력함을 암시하는 것 같다.
나는> 를 읽은 것을 기억하고, 어렸을 때 줄곧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인상 속의 대관원의 번잡함과 번잡함은 나의 어린 시절> 이해인 것 같다. 보옥의 경박, 대옥의 우울함, 보비이의 관대함, 유 외할머니의 선량함, 봉언니의 인색함, 요컨대 이 책은 청나라 중후반 가정의 흥쇠사만 기록하는데, 이것은 당시 나의 이해였다.
자세히 읽은 후, 관점이 풍부함에 따라, 내 마음속의 이 책은 순전히 촌스러운 이야기일 뿐만 아니라, 더욱 깊은 의미를 갖기 시작했다. 그 이야기 뒤에서 드러난 알 수 없는 슬픔과 고난은 조설근이라는 천재 작가의 깊은 사상과 반항사상을 엿볼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보옥은 "여자는 물로 만들고 남자는 진흙으로 만든다" 고 말했다. 전자는 결혼하기 전에 청순하고, 결혼 후에는 자연스럽게 흐트러진다. " 보옥은 왜 이런 느낌이 들까? 조설근이 당시 사회의 중남 경녀의 현상에 대해 극도의 혐오와 분노를 느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 아닌가? 왜 다이옥은 즐겁지 않고, 즐겁게 떠나도 즐겁지 않은 만남인가? 작가는 이런 처량한 아름다움과 봉건 사회 문인들의 불자유를 통해 자신의 슬프고 우울한 심정을 표현하기 때문에, 풍과 같은 다른 인물들의 신랄함도 그 시대의 옹졸한 소인들의 진실한 묘사이기도 하다. 마음씨 착한 이기심도 있다. 이를테면 위에서 언급한 공격자도 있고, 남을 돕는 것도 있고, 친절하고 선량한 것도 있다. 바로 작가의 마음이 착하고 평화로운 순간이다. 비극의 색채는 여전히 이 아름답고 풍자적인 이야기를 덮고 있고, 가족의 상실과 영녕 양부의 분리는 작가의 사회에 대한 극도의 실망과 홍진을 간파하는 소탈함과 슬픔을 보여 독자들을 불안하게 한다.
이 책의 행간에서 밝혀진 사회 냉막 () 는 정말 저자처럼 감탄할 수 있지만, 대관원 가족이 함께 술을 마시며 시를 읽고 춘련의 시끌벅적함과 즐거움을 함께 감상하는 등 아름답고 선량한 면도 있다. 보옥이 대옥에 직면했을 때의 총명함과 말솜씨처럼 가족의 따뜻함을 함께 느끼며 독자들이 책을 읽을 때 부평초의 느낌을 갖게 한다. 이것은 또한 민속과 좋은 교양, 그리고 중화민족의 풍부한 문화를 실감나게 묘사한 것이다. 그러나 이럴수록 결말이 처참할수록 아쉬워진다. 그렇지 않으면 작가의 날카로운 언어와 예봉도 인심의 가장 깊은 곳을 가리키지 않아 슬프다.
나는> 를 읽은 후 봉건주의를 진압하는 사회의 그늘에서 벗어나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주위를 둘러보니, 나의 생활 환경은 적어도 나를 안심시킬 수 있는 공간이 있다. 그때 사람들은요? 나는 나 자신을 통제할 수 없고, 사상은 감금되어 있다. 그들의 기분은 어떻습니까? 그래서 내가 그것을 다 읽을 때마다> 독서 전의 긴장과 억압이 사라지는 것 같고, 고난과 고난에 대한 내면의 이해가 더욱 깊어지고, 꿈에 대한 추구가 더욱 집착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우리도 이것에 대해 기뻐해야 한다. 우리는 민주적인 시대에 살고 있는데, 생활에는 고난과 어려움이 있지만, 그것은 인생 여정에서 피할 수 없는 것이다. 환경과 관념과는 무관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인생명언) 하지만 봉건사회의 사람들에 비해, 우리는 적어도
책꽂이에 기대어>, 살금살금 은은한 향기를 풍기는 것은 즐겁고, 걱정이며, 모이고, 흩어지는 것이다. 그것은 광신적인 의미를 품고 있다. 그것은 깊은 생각을 물려받았다. 그것은 취인의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