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연명은 진송의 교분이 매우 복잡한 정치 환경에서 생활한다. 그의 증조할아버지 도담은 진대의 부가이다. 우리 할아버지는 현 () 이시고, 아버지는 관직이 비교적 낮으셔서 도연명 () 의 어린 시절에 돌아가셨다. 밸브를 중시하는 사회에서 도교도의 지위는 왕, 셰 등 신사와 비교할 수는 없지만 비천한 것과는 다르다. 빈한한 출신인 도담은' 소인' 으로 조롱을 받아 찬탈자 야망이 있는 사람으로 여겨진다. 그의 후손들의 정치적 처지가 상당히 어색하다는 것은 짐작할 수 있다.
도연명의 소년 시대는 장작산의 농촌에서 보냈다. 부적절한 풍속이 없고, 그 성애 추산 (정원 제 1 부),' 소년인사가 가난하고 육경이 좋다' (음주 제 16 부) 는 당시 생활의 묘사이다. 그는 늘 집이 가난하기 때문에 벼슬을 해서 생계를 꾸려야 한다고 말하지만, 이것은 사실이지만, 일반 독서인이 공적을 세우는 동기를 배제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나는 세계 각지에서 탈출하기를 갈망한다. 나는 멀리 생각한다." (잡시 제 5 부) 는 이 소식을 공개했다. 스물아홉 살 때 도연명은 강주에서 제주 대전을 맡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사직했다. 나중에 강주는 주부라고 불렸지만 취임하지 않았다.
서기 398 년, 진안제 융안 2 년, 도연명이 강릉에 가서 경주와 강주 도사환현으로 들어갔다. 당시 환현은 창장 중류 군정 대권을 손에 쥐고 금 찬탈을 꾀하는 야심만만했다. 도연명은 또 은둔의 생각을 싹트게 되었다. 융안 5 년 (40 1) 이 쓴' 신추7 월 휴가 강릉야유회' 라는 책에서는 "시서가 잘 그려져 있고 정원에는 세속적인 정이 없다" 고 말했다. 어떻게 이 멀리 서경까지 갈 수 있을까! " 이번 겨울, 멩 어머니 의 죽음 때문에, 양 조문을 찾아 돌아갔다. 그 이후로 정치 상황이 크게 바뀌 었습니다. 원흥 원년 (402), 환현이 신하의 이름을 베이징에 구하여 사마원헌을 만들었다. 원흥 2 년 (403), 환현 찬탈위, 국호 추 변경. 원흥 3 년 (404 년), 유우 기병은 환현을 토벌하고 건강에 들어가 진군 장군을 임했다. 그는 국가 정권을 장악하여 김조에 약간의 희망을 가져왔다. 그래서 도연명은 군에 입대하여 진군 장군, 유우가 되었다. 부임 도중에 그는' 좌좌좌로 진군 입대' 라고 적었다. 그의 심정은 매우 모순적이다. 한편으로, 그는 때가 왔다고 생각했고, 그는 무언가를 하고 싶어했다. "때가 되면, 나는 너를 만날 것이다." 한편, 전원생활에 대한 나의 애착은' 변화무쌍하게 변해 결국 일하러 돌아간다' 는 것이다. " 이때 유집중력은 환현과 그 잔재 세력을 토벌하는데, 도연명은 유우의 막하에서 하기 어려울 것 같다. 안디 원년 (405) 이듬해, 그는 건위 장군으로 입대하여 강주 도사류 () 를 임임했다. 올해 8 월, 그는 펑택현 장관 교체를 요청했다. 재임 80 여 일 후 그는 사직하고 1 1 월에 퇴직했다. 이번에 현령을 사퇴한 직접적인 원인은' 송서전' 에 기록되어 있다. "군이 두우를 군으로 보냈고, 현관은' 신하가 묶여 보자' 고 말했다. ♫ 돈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나는 쌀 다섯 말 때문에 촌부에게 허리를 굽힐 수 없다! 나는 오늘 해직되었다. 사직할 때, 그는 더 깊은 이유를 제시했다. "돌아가라, Xi 로 와라, 나를 떠나 여행을 가라, 세상은 나와 어긋난다, 나는 더 이상 그것을 요구할 수 없다! 도연명은 세속주의가 자연을 숭상하는 본성에 위배된다는 것을 철저히 인식하고, 그는 본성을 바꿔 세속주의에 적응할 수 없었다. 게다가 정국에 대한 실망까지 더해져 그는 의연히 사직하고 은거했다.
펭의 죽음은 도연명 인생의 두 시기 사이의 경계선이다. 그동안 그는 관료와 은둔자라는 두 가지 사회적 역할 사이에서 선택을 해 왔다. 그가 은거할 때 벼슬을 하려면 벼슬을 하려면 은퇴해야 한다. 그의 심정은 매우 모순적이다. 그 후로 그는 은둔의 결심을 더욱 확고히 하고 은거 수행의 생활을 해 왔지만, 그의 심정은 여전히 평온하지 않았다. "일월은 사람을 버리고, 뜻은 이기지 못한다." " 여기까지 읽으면 나는 매우 슬프지만, 결국에는 조용히 할 수 없다. "("잡시 ") 그는 시에서 은둔의 즐거움을 여러 차례 묘사하며," 이 음료는 내가 되찾을 수 없다 "(음주) 와 같은 은둔의 결심을 표현했다. "당신에게는 당신의 장소가 있고, 천년의 오래된 가게입니다." (음주 4 위) 이것은 당연히 그의 진실한 느낌이지만, 그의 확고한 결심의 한 방법이다. 그는 후기에 다시 벼슬을 할 기회가 없는 것이 아니라 거절했다. 진 왕조 말년에 그에게 일을 보좌하게 했는데, 그는 하지 않았다. 유유찬금은 송조를 건립하여 정치에 더욱 싫증이 났다. 서주' 라는 시에서 그는 이 일에 대한 생각을 함축적으로 표현했다. 만년에 빈병이 교차하다. \ "jiangzhou 도지사 단도제 기다리고, 그냥 누워 배고프다. "도기는' 성현이 살아 있고, 무도한 곳은 은둔하고, 도리가 있는 곳은 반드시 도달한다' 고 말했다. 이 아이는 문명세계에서 태어났는데, 무슨 고생이냐? "그래, 나는' 잠수하면 성현을 볼 수 없지만, 나는 그렇게 큰 야망이 없다' 고 말했다. ♫ 칼희가 양고기를 주고 떠났다. (소통' 도연명전') 송문제 원가가 죽기 4 년 전에' 자기희생' 한 편을 썼다. 문장 마지막에, 그는 말했다: "인생은 정말 어렵습니다, 그 죽음은 무엇입니까?" " 아아! "이것은 그의 걸작이 되었다. 그가 죽은 후, 친구들은 그가' 정걸 씨' 라고 불렀다. 그의 친한 친구 안연지는 그를 위해 부고를 썼는데, 이것은 도연명을 연구하는 중요한 재료이다. 송서, 김숙, 석남은 모두 그의 전기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