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신문신문에 대해 말하자면, 많은 사람들이 중국 고대에 일종의' 지보' 가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며, 어떤 사람들은 지보가 신문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지보가 신문인지 아닌지 자세히 감별할 만하다. 한나라에서 청말까지 중국에는 관저 신문이 있었지만, 시기마다 관저 성질은 미묘한 차이가 있었다.
한대 지보
우리 다시 한나라의 보물을 보자. 한나라 때 각 군과 각국은 모두 북경에 연락소를 설치하여' 땅' 이라고 불렀다. 저택은 후대의' 주경사무실' 과 비슷하다. 저택의 직책 중 하나는 조정의 중요한 소식을 베껴 수시로 현지로 반송하는 것이다. 이것이 가장 오래된 관저 신문이다. 그러나, 이 때의 지보는 베이징의 각 군 주둔지에서 군으로 반송된 공식 보고서일 뿐이다. 독자는 이 현의 행정장관이지 공공신문신문이 아니다.
당대의 보물
당나라 시대에도 각 정사는 경성에도' 김원' 이라고 불리는 연락처가 설치되었는데, 이는' 주경사무실' 과 비슷하다. 각 극장의 직책도 조정의 중요한 소식을 베껴 써서 수시로 현지로 반송하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보물은 한나라처럼 신문신문이라기보다는 정부 문서라고 할 수 있다. 각 극장은 주현의 모든 보물을 돌려보냈는데, 보통 한 번에 한 부밖에 없고, 사본도 없고, 손으로 쓴 것이다. 독자들은 보통 주지사와 그의 막료일 뿐이다.
송대 지보
송대에 사정은 강당을 설치해 지보 출판을 담당했다. 그러나 송대의 강당은 당나라 한나라의 강당과 다르다. 후자는 지방정부가 수도에 주재하는 연락처로' 주경사무소' 에 해당한다. 송대의 강당은 조정의 한 기관이다. 송태종에서는 경성에 흩어져 있는 강당을 모아 통일강당인 두금례당을 설립하여 두금례당이 통일적으로 편성하고 배포했기 때문이다.
이때 강당은 당나라 강당과 이름이 같을 뿐이지만 성격은 다르다. 이때 디 신문은 당대의' 일대일' 공서와는 완전히 달리' 잘 알려진 정부신문공보' 로 변해 조각판 인쇄, 정기 발송, 전국적으로 발행, 심지어 시장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각 신문의 인쇄량은 수천 부이며, 독자는 정부 관리뿐만 아니라 일반 지식인도 있다. 송대 지보는 여전히 정부 문서의 성격을 간직하고 있지만 이미 신문신문의 특징이 뚜렷이 나타났다.
원대에는 지보가 없다.
송나라 이후 원나라는 대강당의 기구 설치를 폐지했고, 지보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다. 원나라가 여전히 지보의 출판을 유보했다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지만 증거는 그다지 설득력이 없다.
명청지보
명청 시대에는 지보가 회복되었다. 명청 시대에 각 성은 모두 제독관을 경성으로 파견하였다. 제독관의 직책 중 하나는 황제가 승인한 정부 서류를 6 부에 베껴 쓴 다음 원고의 형태로 성으로 돌려보내는 것이다.
말하자면, 명나라와 청나라 베이징의 제목 홀은 송나라의 진 드라마와 분명히 다르며 당나라의 진 오페라에 더 가깝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명나라는 "제당관 전문 자본 어보, 진극장의 유풍" 이라고 말했지만, 이곳의 진극장은 당극장이지 송극장이 아니다. 명청시대의 지보 발행은 사실 한당의 노로로 돌아갔고, 각 성 관원들이 베이징에서 베껴 써서 자신의 성으로 돌려보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각 성 체당관이 베껴 쓴 보물 내용은 다르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자신의 주와 관련된 정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명말에 쑤저우가 본 지보의 내용이 경성지보보다 약 50% 적었다. "경성에 비해 오중일보는 15 점만 시험했고, 전부 베끼지는 않았다." 이 점에서 명청지보는 송대 지보와 비교하면 사실상 퇴보한 것이다.
명말 이후 민간에서' 베끼기 은행' 이 탄생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베끼는 일은 관청에 가서 공관 신문의 내용을 베끼고 시장에서 파는 것이다. 눈길을 끌기 위해, 베끼기 은행은 때때로 고의로 더 많은 일화를 베끼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한 관리는 기념관에서 어딘가에' 남자와 여자' 라는 이상한 일이 있다고 보고했다. 이와 같은 신기한 사건은 필사은행에 의해 필사될 것이다. 명말에 남겨진 글에는 "우리 집에 돈이 많다고 보답한다", "조카가 왔다, 구름이 우리 집에 와서 사업을 도모했다", "나는 낙심하여 남경에 살고, 우리 집에 음식을 구하는 것을 보고했다" 등의 묘사가 있다. 명말 민간에 이윤이 있는 신문과 신문사에도 고용인이 신문을 배달해 당시 신문에 고정 가입자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대 중후기에 이르러' 필보행' 이' 경보실' 으로 변해, 이미 인쇄물로 통일된 대제목을 가지고' 경보' 라고 불렸다. "경보실" 은 매일 경보를 인쇄한 후 관민을 포함한 독자에게 판매한다. 청대 베이징 신문은 이미 대중 매체의 색채를 띠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보정' 은 여전히 정부 문건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명청 정부는' 베끼기 은행' 만 베끼는 것을 허용하고' 보보' 의 내용을 베끼는 것을 허용하고, 절대 스스로 뉴스, 평론 또는 글을 써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송대의 타블로이드에 비해 명청시대의' 베이징일보' 는 현대신문과 더 멀리 떨어져 있다.
서로 다른 조대의 저보를 비교함으로써 송대의 저사와 명말부터 청말까지의 저보가 공개적으로 발간된 신문과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나라, 당대, 명초의 지보는 신문과 완전히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