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녀는 원래 악기였으며, 가창기의 일종에 속한다. 고대의 가창들은 모두' 매춘부' 에 소속되어 있었는데, 교방의 가부기든 민간의 가부기든 본질적으로 노예이지 자유인이 아니었다. 그들은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차별을 받았다.
문/광저우 대학 교수 쩡 대흥
백거이의' 비파행' 은 중국시 역사상 명편이다. 이 시는 음악에 대한 묘사가 매우 성공적이다. 이것은 내가 말할 필요가 없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한 가지 문제는 비파녀라는 이미지의 진실성 문제이다. 비파녀라는 이미지는 충분히 진실하지 않은 이미지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그녀가 자신의' 맏이가 사업가로 시집간 후의 생활에 대해 심각한 상실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비파녀는 원래 악기였으며, 가창기의 일종에 속한다. 고대의 가창들은 모두' 매춘부' 에 소속되어 있었는데, 교방의 가부기든 민간의 가부기든 본질적으로 노예이지 자유인이 아니었다. 그들은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차별을 받았다. 만약 그들이' 탈적' 이 없다면, 결혼해서 아들을 낳아도 그들의 아들은 과거시험을 볼 수 없고, 벼슬을 할 수 없고, 대대로 노예가 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그들의 가장 큰 소망은 좋은 것이다. 예를 들어 당대의 매춘부 서월영은 이런 시를 썼다.
서호' 서월영
눈물 주파수 에서 세 가지 를 잃고, 이 몸 은 인간 관계 를 어떻게 사용합니까? 비록 하루 축가 음악, 형차이 () 와 천치마 () 를 부러워하지만.
"삼종" 은 집에서 아버지로부터 시집가고, 시집가고, 남편은 죽어서 하위에서 죽는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이것은 고대 여성의 인생 귀착점이다. 그러나 매춘부들은 이런 귀착지가 없다. 그들은 아버지의 망명을 잃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식도 없고 의지할 곳도 없고, 정상적인 인륜 관계 밖으로 던져져' 눈물을 자주 흘린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들은 하루 종일 경가만춤을 추고 금다이은을 입지만, 이것들은 모두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평범한 여자들처럼 사는 것이다. 설령 가시차이, 천치마, 생활이 좀 씁쓸해도, 그들도 부러워하고 동경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어떻게 하면 일반 여성들과 같은 생활을 할 수 있을까? 단 하나의 길: 좋은 에서. 소위 좋은 에서, 라인에 결혼 하는 것이 아니라, "탈적", 즉, 공식 에서 그들의 "매춘 회원" 을 취소 하고, 또한 그들은 자유 몸 에 있습니다. 그러나' 탈적' 은 조건부이다. 우선 누군가가 그녀를 교방이나 매음굴에서 구속해야 하는데, 이것은 약간의 돈이 필요하다. 그리고 관청에 가서 수속을 하고 또 돈을 써야 한다. 누가 그들을 위해 이 두 푼의 돈을 쓰려고 합니까? 그들을 진정으로 배려하고 사랑하는 그런 남자밖에 없다.
이런 의미에서 비파녀는 매우 운이 좋을 것이다. 그녀는 "동생이 종군 아줌마가 죽고, 황혼에 가서 색칠을 하고, 문 앞에서 안마희를 푸대접했다" 고 했을 때, 사람이 늙은 주황이 되었을 때, 뜻밖에도' 상인부' 가 될 수 있었다. 뜻밖에도 상인이 그녀를 구속하여' 탈적' 을 도우며 그녀와 결혼하는 것은 이미 쉽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작품의 묘사로 볼 때, 비파녀가 결혼한 그 남자는 결코 매우 부유한 상인이 아니다. 그가 경영하는 찻잎은' 부량차' 이기 때문에, 이런 차는 어떤 고급 차가 아니라 매우 평범하고 싼 차이다. 그리고 그는 직접 입고해야 하는데, 아마 부하들은 카우보이도 없을 것이다.
그는 비록 부유하지는 않지만, 비파녀에 대해서는 여전히 마음이 아픕니다. 그는 직접' 부량' 에 가서 입고했고, 풍식은 노숙하고, 여러 가지 위험을 무릅썼지만, 비파녀를 번화한 보양 (오늘의 구강시) 에 남겨 두었다. 즉 배를 지키는 것뿐인데, 다른 집안일은 없었다.
비파녀는 좋은 남편이 있다
그러나 비파녀는 결코 감사하지 않는다. 그녀는 자신이' 맏이가 사업가로 시집간다' 는 것은 불행이라고 생각한다. 실례합니다, 당신은 사업가로 시집가지 않고 또 어떤 여자와 결혼할 수 있습니까? 남편 여자 와 결혼? 시인부로 시집갔나요? 오릉어린' 여자와 결혼하나요? 그렇습니다. "오릉의 젊음" 은 그 해에 당신을 매우 치켜세웠는데, 이른바 "오릉이 젊은 나이에 얽히고설키고, 한 곡의 붉은 능이 셀 수 없다" 고 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당신을 위해 "탈적" 할 의향이 있습니까? 당신과 결혼할 의향이 있습니까? 네가 그렇게 나이를 많이 먹었는데, 사람이 늙어서 구슬이 노랗다. 후덕한 상인이 너와 결혼하기를 원할 뿐만 아니라, 또 누가 있겠느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비파녀는 또 "장사꾼은 이윤을 중시하고 이별하고, 지난달에는 부량으로 차를 사러 갔다" 고 말했다. 실례합니다, 상인은 이익을 중시하지 않고, 차를 사러 가지 않습니다. 당신은 무엇을 먹습니까? 무엇을 입을까요? 무엇을 사용합니까?
요컨대, 비파녀의 그 발언은 과거든 오늘이든 모두 매우 잘못되었고, 매우 부적절하며, 좋고 나쁨을 잘 알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비파녀는 천애로 전락한 사람이 아니다
비파녀의 잘못은 사실 백거이의 잘못이다. 비파녀는 그가 쓴 비파녀일 뿐, 반드시 생활 속의 진정한 비파녀일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바이 주이 (Bai Juyi) 의 실수는 주로 네 가지입니다:
시집가는 상인이 반드시 불행하지는 않다
첫째, 그녀는 창녀의 운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그는 기생이 풍월장소에서 거문고를 치고 노래를 부르고,' 오릉영' 이 빨간 봉투와 팁을 다투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오릉영' 술을 마시며 장난을 치며,' 전두구름이 산산조각 나고, 혈색 나치마가 술을 뒤집어엎는다' 는 것을 행복이라고 한다. 매일' 오릉영' 과 함께 지내며' 올해 웃음은 내년을 뒤덮고, 가을달 봄바람은 한가하다' 는 것이 행복이라고 한다. 매춘부는 양호, 탈적, 시집, 안정되고, 평온하고, 보장된, 누군가의 안타까운 생활을 하는 것은 오히려 행복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즉, 매춘부는 노예가 되면 행복하지만, 자유인이 되면 오히려 행복하지 않다는 것이다.
둘째, 그는 상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그의 머리 속에는 뿌리 깊은 경상관념이 있다. 그는 비파녀' 맏이가 상인녀로 시집가다' 는 불행이라고 생각했는데, 상인녀로 시집가지 않으면 시인녀로 시집갈까? 너는 백거이가 그녀와 결혼하기를 원합니까? 네가 그렇게 그녀의 불행을 동정하니, 너는 그녀를 다시 장가들게 해라! 그는 또 "상인이 이윤을 중시하고 이별한다" 고 말했는데, 상인은 장사를 하지 않고 국가에 세금을 내지 않는데, 이 시인 겸 국가 공무원은 무엇을 먹습니까? 무엇을 입을까요? 뭐 살아요? 뭐 하는 거야? 백거이는 상인에 대한 인식이 그의 동시대인보다 못하다. 우리는 장적의' 객악 추산' 을 보면 당시 시인들의 상인에 대한 인식이 이미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점에서 우리도 시대의 한계로 그를 변명해서는 안 된다.
셋째, 그는 국가 공무원 (jiangzhou 시마, 오늘 Jiujiang 시 정부의 사무 총장과 동일), 한밤중, 다른 사람의 유부녀를 자신의 배에 불러서 술을 마시고 피아노를 치는 것은 아직 말하지 않았다. 또한 부적절한 발언, 부적절한 동정, 부적절한 눈물, 남편에 대한 불만, 생활에 대한 불만을 부추긴다. 비파녀는 처음에 그의 배에 오르고 싶지 않았는데, 사람들은 줄곧 망설였다. 왜냐하면 결국 한밤중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천호만호' 인데, 굳이 다른 사람이 나오라고 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지금의 일부 부패한 관리들과 비슷하기 때문에, 그 문예 종사자들이 술을 동반하고 함께 노래하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넷째, 백거이는 강주 문화를 얕잡아 보기 쉽다. 우리는 당대의 강주가 지금의 강서구강이라는 것을 안다. 강주 치신양 (현재 구강시 소재지). 강주 아래에는 펑택이라는 현이 있는데, 도연명은 여기서 현장이 된 적이 있다. 그가 사직한 후, 고향인 율리로 돌아왔는데, 율리는 오늘의 성자현에 속한다. 펑택현이든 성자현이든 오늘은 구강시에 속한다. 즉, 당대의 강주는 도연명의 고향이며, 중국 일류 시인의 고향이다. 그 곳에서 도연명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은 그곳의 문화가 결코 뒤처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뒤처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매우 선진적이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자신의 다른 작품들에서도 도연명 (Tao Yuanming) 에 대한 존경과 추구를 한 번 이상 표현했다. 그러나 이' 비파' 에서 그는 도연명 고향의 문화를 엉망진창으로 폄하하였다. "Xunyang 외딴 음악, 평생 실크 대나무 소리를 듣지 않는다"; 또 뭐야?' 산가와 마을 피리, 구토 벙어리 조롱은 듣기 어렵다.'
너 백거이는 정주인, 북방 사람인데, 남방의 강주 민요를 알아듣지 못하면 강주 민요가 좋은 민요가 아니라고 판단할 수 있어?
패필은 기분과 관련이 있다
백거이가 비파녀의 결혼, 상인, 강주 민가에 대해 이렇게 많은 인지착오를 가지고 있는 것은 그의 계급 입장, 인식 수준 방면의 이유 외에도 당시의 심정과 관련이 있다. 그는 강주로 강등되어 마음이 매우 억울하다. 문제는 그가 마음속의 억울함을 털어놓으려 할 때, 그는 마음이 환상을 만들고, 실제가 아닌 비파녀의 이미지를 만든 다음, 이 비현실적인 이미지에 대해 마음속의 불쾌함을 토로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바이 주이 (Bai Juyi) 는 또한 말했다: "같은 지평선의 감소, 왜 만난 적 있니?"
사실, 당신이야말로 천애로 전락한 사람입니다! 남의 비파녀는 이미 인생의 귀착점을 찾았고, 후한 상인과 결혼했는데, 그 사람은 무엇으로 전락했는가? 너는 이미 몸을 돌려 해방된 비파녀에게 너의 전락감을 강요하고, 역사의 진실과 현실의 진실에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이것은 패필이라고 말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더욱이, 마음속의 불쾌함을 토로하기 위해, 그는 상인, 강주 문화도 함께 폄하하였다.
물론, 나는 백거이의 이런 패필을 지적하는데, 그의 이 시를 전부 부정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를 부정하려는 것도 아니다. 실사구시적으로' 비파행' 의 비파 음악에 대한 묘사는 매우 성공적이고, 성공하지 못한 것은 비파녀에 대한 묘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