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는 티베트인들이 가장 좋아하고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이다. 티베트 승마의 역사는 길다. 『당·토보 전기』에 따르면, 투보에는 '초인'이라 불리는 일종의 통신 기병이 있다. 병사들이 급할 때 우체부는 은빛 까치를 가슴에 이고 말을 타고 날아가서 명령을 전달한다. 따라서 이런 종류의 우체부를 '새 메신저'라고 합니다. 당나라에서는 “날아다니는 새를 지금도 타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인화루》에서는 이런 종류의 우체부가 "하루에 수백 마일을 여행하는데, 그 사자는 날아가는 것만큼 빠른 속도로 말을 타고 다니며 말사자라고 부른다"고 말합니다. 고대 티베트의 승마 기술이 잘 훈련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티베트 역사기록에 따르면 최초의 경마대회는 서기 779년경 삼예사 개창식에서 열렸다고 한다. 경마는 보름간 지속됐다. 벽화를 보면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장거리 경마로, 속도로 승자를 결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중앙에 말을 타고 있는 기사와 두 명의 기사가 서로를 향해 질주하는 것이다. 같은 거리에 먼저 도달하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티베트에서 경마는 오랜 역사와 풍부한 내용을 갖고 있어 티베트인들의 깊은 사랑을 받고 있다. 티베트 조상 대부분은 유목민 생활을 했으며, 말은 사람들의 의사소통, 생산, 전쟁에 중요한 도구였다. 생활과 환경 때문에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승마에 능숙하고 훈련을 받아야 했다. 경마의 탄생. 둔황에서 출토된 『티베트 동북고대민속문학』의 첫 번째 이야기는 『말과 야생마 분리사』이다. 이 이야기는 예마 쿠롱 만다가 야생 야크에게 잡혀 죽은 형의 복수를 위해 사람들이 사는 곳으로 갔다고 합니다. 그는 투청 자보에서 모부단 시안이라는 남자와 동맹을 맺었습니다. 그는 "노새와 말은 분리되어야 하며, 우월함과 열등함도 정해져 있다"고 엄숙한 맹세를 했다.
"말은 살아 있을 때 사람을 먼 거리까지 운반한다. , 죽은 뒤에도 사람들과 교류한다." 그래서 모부탄시안은 호랑이 같은 말을 타고 야생야크를 발견했다. 옛날 옛적에 고원의 조상들이 말을 길들여 사냥을 하고, 사냥을 하면서 타는 기술을 익혔다는 설화가 생생하게 기록되어 있다.
티베트의 티베트 부족들은 자연과 가까운 '게사르 왕식' 경마를 주로 펼치고 있다. 강, 연못, 계곡, 가파른 경사와 곡선으로 가득한 약 7.5km의 복잡한 트랙에서 참가자와 말은 강인한 인내심, 뛰어난 지구력 및 유연성을 갖추고 위험한 묘기를 수행해야 산 정상에 오를 수 있습니다. . 서사시 "게사르(Gesar)"에서 질주하는 기수들은 "우박이 떨어지고 번개가 번쩍이는 것처럼" 묘사됩니다.
경마에서는 왜 상위 13명에게만 수여되나요? 『예술해』는 토보왕조 초기에 티베트인들 사이에서 경마가 매우 흔했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당나라 『투보전기』에도 경마에 관한 기록이 있다. 티베트 역사 기록에는 “왕자가 말을 탈 수 있게 되면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천국으로 돌아가신다”는 기록이 있는데, 스포츠 측면에서 이 간결한 기록은 큰 의미를 지닌다. 투보 왕자는 어렸을 때부터 승마와 활쏘기를 배워야 했고, 13세 때부터 승마 기술에 상당히 능숙했습니다. 서기 641년 티베트의 송첸감포왕이 문성공주와 라사에게 시집을 갔을 때 성대한 축하행사를 거행했는데, 그 중 하나가 경마였고, 송첸감포도 직접 참가했지만 13위에 그쳤기 때문에 '13위'이다. 이 숫자는 티베트 사람들에게 상서로운 숫자가 되었기 때문에 티베트 경마에서는 상위 13명에게만 수여됩니다.
"사람들은 질주하는 말과 함께 축하하고 숨겨진 노래 소리와 함께 집으로 돌아가는 것을 잊습니다." 티베트 북부의 아름다운 담숭(Damxung) 초원에서 수천 명의 목동들이 초원 곳곳에서 담흥 현 외곽으로 몰려들었습니다. 수백 개의 임시 텐트가 모여 연례 "당지렌(Dangjiren)"을 위한 "텐트 도시"를 형성했습니다. 영웅들의 대집회, 경마예술제가 개막됐다.
보도에 따르면 8월 1일부터 8월 7일까지 7일 동안 열리는 '당지렌' 경마 축제는 티베트 북부 담숭 초원에서 문화, 스포츠, 오락이 통합된 전통 민속 축제이다. 경마, 야크 경주, 승마 궁술, 승마 공연 등 전통 민족 스포츠 외에도 독특한 티베트 역도, 줄다리기, 돌 옮기기, 티베트 의상 공연 등 흥미로운 활동이 있습니다.
기수부에 왔을 때 수천 명의 사람들이 초원의 백탑 주변에서 국장 춤을 추는 것을 보았습니다.
노르부 체링이 "이제 삶이 좋아져서 말을 더 많이 키우고 있다. 이번에 최고의 말을 선택했고, 1만m 경마에서 우승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라는 말은 기대로 가득 차 있었다.
경마장에서 말들은 유성처럼 관객석을 질주했고, 기수들은 말 위에 몸을 쭉 뻗었다. 각계각층의 기수들이 모여들고, 말이 울부짖고, 깃발이 휘날리고, 관중들의 환호가 이어지며 경마장은 환희의 바다가 됐다. 현장에 있던 관객들은 경마를 위해 땀을 흘리면서도 그 흥분에 박수를 보냈다. 그 중 스피드 레이스는 재미가 매우 크며 관객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끄는 종목이다. 출발 지점에서는 심판의 지시에 따라 기수들이 떼를 지어 몰려와 말을 타고 채찍을 휘두르며 선두를 다투었습니다. 강력한 말과 힘찬 기수, 그리고 극도로 스펙타클한 장면들이 구경꾼들을 흥분하게 만들었습니다.
기수 회의는 일반적으로 티베트 달력으로 6월과 7월 사이의 날씨가 가장 좋은 날에 열립니다.
대회 종목으로는 장거리 경주, 단거리 고속 질주, 경마 및 표적 사격, 속력 마궁, 하다따기 등이 있는데, 가장 흥미진진한 것은 승마 묘기 퍼포먼스다.
참가하는 말은 머리부터 꼬리까지 빨간색, 녹색, 노란색, 파란색, 분홍색 비단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안장과 등자에도 화려한 술이나 구슬로 장식되어 있으며, 봉황, 꽃, 새. 카드 매트(작은 수면 깔개). 말 머리의 고삐에는 독수리 깃털, 거위 깃털, 공작 깃털이 눈부시게 장식되어 있고, 말 꼬리에도 붉은색과 녹색으로 장식되어 펄럭입니다.
라이더들의 의상은 다르지만 모두 다채롭다. 그들 대부분은 하늘색, 남색, 연한 녹색 및 기타 색상의 티베트 예복, 빨간색 블루머 또는 파란색 또는 검정색 스포츠 바지, 하이 부츠를 착용합니다. 일부는 흰색 긴팔 셔츠를 입거나 가슴에 가죽 패드만 달았고, 일부는 고대 전사처럼 등에 화살통을 메고 머리에 화려한 비단 스카프를 두르기도 했습니다.
장거리 경주에 참가하는 젊은 라이더들은 의상 같은 의상을 입는다. 밝은 색상의 새틴 싱글렛, 머리부터 발끝까지 단색이다. 멀리서 보면 빨간색 점, 녹색 점, 노란색 점, 보라색 점처럼 보입니다. 기수들은 말 등에 높이 올라 앉아 말 머리 가까이에 고삐를 조이고, 경기장 중앙에 있는 거대한 향단 주위를 경건하게 돌고 있습니다. 향단에는 담배가 가득했고, 붉은 옷을 입은 라마승들이 연단 앞 바닥에 앉아 경전을 외우고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총소리가 들리고 말이 경주를 시작했습니다. 경주 거리는 장소에 따라 다르며, 3마일에서 수 마일, 10마일, 8마일까지 나그쿠 마을의 경주 거리는 7킬로미터입니다. 순위는 참가자 수에 따라 결정되며, 상위 10위 또는 20위가 적절하게 선정됩니다.
단거리 경주에는 매춘부인 청년, 중년 남성들이 참가한다. '펑'하는 총소리와 함께 수십 마리의 말이 끈을 풀고 결승선을 향해 빠른 속도로 질주했다.
'하타따기' 대회도 매우 흥미진진하다. 경기장에서 사용하는 하다(hada)는 길이 1m, 폭 30cm 정도의 흰색 면 소재 스카프로, 달리는 말 위에서 간격을 두고 펼쳐져 달려야 한다. 빠르고 조심해야 합니다. 더 많은 하다를 선택하고 최종적으로 순위가 매겨진 하다의 수에 따라 상품을 받으세요. 기수들의 환호와 환호 속에 어떤 사람은 날아다니는 제비처럼 솟아올랐고, 어떤 사람은 물에 닿는 잠자리처럼 가볍고 민첩했다. 어떤 탈 것들은 속도가 느려졌고, 그 뒤에 있던 것들은 뛰어넘었고, 어떤 사람들과 말들은 갑자기 땅에 쓰러졌고, 그들 뒤의 기병들은 그들을 지나쳐 계속해서 전진했습니다.
말을 탄 집단사격 퍼포먼스는 더욱 감동적이다. 지도자는 갈색 말을 타고 빨간 저고리와 화살 바지를 입고 붉은 깃발을 높이 들고 말팀을 이끌고 들판을 돌았습니다. 원래 장소로 돌아온 후 일대일 공연을 시작합니다. 머스켓 사격과 활과 화살 사격으로 나누어집니다. 사격할 때에는 질주하는 말 위에 서서 산탄총을 들고 손에 성냥줄을 쥐고 목표물에 접근할 때 총에 불을 붙인 다음 활과 화살을 들고 쏘아야 합니다. 말을 타고. 총이든 화살이든 거의 모든 총알이 표적에 맞습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말의 등에 한쪽 다리를 걸고 질주하는 동작, 한쪽 다리를 말의 몸에서 떼어내고 한 손으로 말의 목 위로 뛰어오르는 동작 등 말 묘기이다. 말의 목에서 뛰어내린 뒤 뒤집어서 다시 말에 올라타면…
자키클럽은 사실 목가적인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 스포츠 대회다. 위에서 언급한 종목 외에도 줄다리기, 줄넘기, 높이뛰기, 멀리뛰기, 역도 등의 종목도 있습니다. 일부 목가적인 지역의 경마 대회에서는 야크 경주 행사도 열립니다.
기수클럽의 주요 오락 활동은 '궈좡(둥근 춤)' 춤과 티베트 카드 놀이입니다. 티베트인들은 노래와 춤을 잘하는 민족인데, 남자와 여자가 서로 팔을 잡고 원을 그리며 큰 원을 이루며 노래하고 춤추는데, 한 무리는 멈춰서고 다른 무리는 춤을 춥니다. 때때로 밤새도록 그들과 합류합니다. 또한, 동양의 레바(Reba) 춤과 오랜 민족 서사시 "게사르(Gesar)"의 노래도 있습니다.
티베트인들은 축제 기간 동안 평소보다 더 우아하게 옷을 입습니다. 남자들은 일반적으로 검정색, 파란색 또는 노란색 가죽 로브(직물에는 면, 양모, 인조 섬유 등이 포함됨)를 입고 허리에 티베트 칼을 걸고 발에는 긴 부츠를 신습니다. 머리 위로 감겨 있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갈색, 회색, 파란색의 챙이 넓은 모자를 착용합니다. 로브 가장자리, 소매, 칼라, 심지어 부츠 소매에도 바다색, 주황색, 에메랄드 그린과 같은 다양한 색상의 벨벳 가장자리가 장식되어 있습니다. , 그리고 주홍. 어떤 사람들은 머리에 긴 머리띠를 하고 있고, 어떤 사람들은 수백 개의 자물쇠로 빗질하고, 은색 갈고리와 문양이 새겨진 조각으로 장식하고, 등에 흩어져 있습니다. 모두가 팔찌를 차고 있으며, 팔찌의 질감은 금, 은, 구리, 옥부터 플라스틱 모조품까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진주와 마노 목걸이를 착용하고 일부 여성들은 그 아래에 섬세하고 작은 부처 상자를 걸고 있습니다. 티베트인들은 옷을 입을 때 옷에서 오른팔을 자주 드러내는데, 이는 원래 노동의 편의와 추운 밤과 더운 낮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자키클럽의 유래는 각양각색이다. 1,000여년 전 게사르가 경마에서 1위를 차지해 왕이 되었다는 전설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티베트 정부의 세리들은 매년 여름 세금을 징수하러 오며, 세금 납부를 축하하기 위해 목동들을 모아 경마대회를 벌인다고 합니다. Houzang의 Gyantse에서 시작되었다고합니다. 간체 달마왕은 아버지를 기리기 위해 매년 조상을 제사하는데, 티베트 달력으로 불쥐의 해(서기 1408년)에 조상을 제사할 때는 불상 두루마리 그림과 춤만 전시하는 것이 아니다. , 경마, 레슬링, 체중 부하 및 기타 오락 활동도 있습니다. 1447년에는 경마와 궁술이 추가되었으며, 이때부터 Gyantse는 경마와 궁술이라는 다마 축제를 형성하기 시작했습니다. 북부 티베트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13세기 전반에 티베트는 원 왕조의 영토에 포함되었습니다. 원 왕조의 창시자인 쿠빌라이 칸이 티베트 석가 달마 왕을 내려 제2의 왕조를 세웠습니다. 투보 왕조 이후 티베트 역사의 통일 정권. 이 역사적인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7월과 8월에 티베트 각지에서 경마를 중심으로 다양한 민속문화 및 스포츠 활동이 3~5일간 진행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