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풍풍 전설의 마지막 결말은 상해가 곧 해방될 것이고, 큰비 속에서 구소염은 고소몽과 온 가족을 데리고 떠났다는 것이다. 멀지 않은 곳에서 노판은 승용차 안에 앉아 묵묵히 그들을 바라보았다.
이때 노판은 그가 아내와 딸을 영원히 잃었다는 것을 알았고, 그는 자신의 신앙을 위해 거의 모든 것을 바쳤다. 노판은 마음속에 오미가 뒤섞여 있고, 자부심도 있고, 슬픔도 있고, 죄책감도 있지만, 결코 후회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가 그에게 다시 한 번 선택할 기회를 준다면, 그는 여전히 같은 선택을 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확장 데이터
극평
창작의 관점에서 볼 때, 영화는 상영 시간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줄거리의 서스펜스가 종종 관객의 이야기 기대를 지탱할 수 있기 때문에 영화' 바람소리' 는' 노귀' 의 수수께끼를 결말로 유지한다.
하지만 30 회 용량 드라마의 경우 줄거리 서스펜스는 종종 관객을 사로잡는 핵심이 되기 어렵다. 이런 길이의 드라마는 복선을 깊이 파묻어서 거의 하기 어렵고, 관객의 줄거리 기대는 약하고 지치게 되고, 극 중 인물의 행동은 고의적인 은닉 동기로 일관성이 결여된다. 현재 일부 첩보전극은 이 방면에서 이미 뚜렷한 결함을 드러내어 적은 노력으로 반효과를 가져왔다.
이 때문에' 바람소리 전설' 은 서사방식을 교묘하게 바꿔 처음부터 관객을 전지관객으로 만들고, 이야기의 밑바닥을 알고, 누가' 좋은 사람' 인지, 누가' 나쁜 사람' 인지, 어떤 목적이 있는지, 누가 어떤 신분인지 알고 있다. 하지만 시청자들은 언제 카드를 펼칠지, 어떻게 펼칠지, 펼쳐지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