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부지의 사상은 유물론에 속한다 왕부지(1619년 10월 7일 ~ 1692년 2월 18일), 예의 어농, 장자이, 시탕이라고도 알려진 헝저우현 헝양현 후광(현 후난성 헝양) ). 고안무, 황종희와 함께 명청시대의 3대 사상가로 불린다. 만년에 왕부지는 쓰촨산(十山)에서 은둔생활을 하며 책과 전기를 썼는데, 그 자신이 천산의 병노인이고 학자들이 그를 천산씨라고 불렀다.
명말청초의 사상가이자 철학자인 왕푸지는 호남문화의 과거와 미래를 잇는 연결고리로 평가받는다. 민족 문화가 위기에 처했을 때 "실천하고 지식을 행동으로 통합"한다는 단순한 유물론 사상은 문화 부흥의 사명을 맡았습니다.
우선 물질주의와 이상주의가 무엇인지부터 이야기해보자. 우리가 고등학교 때 튜토리얼과 교사들은 물질주의와 이상주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물질주의는 세상의 근원을 물질로 나누고 물질의 일차적 본성과 의식의 이차적 본성을 옹호하며 의식은 산물이라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물질의. 이상주의는 세계의 기원을 정신에 돌리고, 의식의 일차적 성격과 물질의 이차적 성격을 옹호하며, 물질은 의식의 산물이라고 주장합니다.
왕푸지는 자신만의 교육관을 갖고 있는 유명한 사상교육자라고 할 수 있다. 이 사람은 재능이 있고 총명한 젊은 천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열심히 공부하여 4세에 깨달음을 얻었고 7세에 『십삼경』을 읽었습니다. 그는 열네 살이나 열다섯 살 때 헝저우에서 모든 책을 읽었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그의 미래 지식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왕부지는 그의 아버지의 『춘추』와 『춘추』에서 춘추학을 공부했는데, 이는 민족이념이 그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한다. 그는 알고 있지만 행동하지 않는 것은 여전히 무지라는 매우 유명한 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책으로만 지식을 공부하고 나가서 실천하지 않으면 지식이 헛되다는 뜻입니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진리의 유일한 형태로서 실천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왕 선생님은 일류 교육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의 자연의 선함 이론과 인간 본성의 생성 이론. 이 이론은 인간의 본성은 선할 가능성이 있다고 믿지만, 인간 본성의 선함을 정말로 보여주고 싶다면 그것을 보살피고 키워야 합니다. 왕 사부는 인간의 본성을 점차 마법진이 형성되는 과정으로 묘사하고, 이러한 측면에서 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