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이 다른 유학자들과 가장 다른 점은 삶의 생생한 정신적 경험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민국시대 진푸는 이를 주석으로 달기 위해 '영성유학'을 내세우기 시작했다. 청나라 말기부터 유학의 학문적 계보는 완전히 단절되었다. 서학이 동쪽으로 퍼지는 과정에서 중국의 성학은 '철학화'되기 시작했고, 신유학이 탄생했다. 그러나 성결의 참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이 유교가 혼란스러운 세상과 세상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러므로 진부(陳富)는 다시 한번 마음 공부를 주창하고 『반고심경』[1], 『자월대학』[2], 『양명의 마음수양실천기』[3]를 저술하였다. 연구 · Xinxue Picture System, "Pangu Xinxue"를 재개하고 강의를하고 제자를 교육하기 위해 아카데미를 설립하고 "Xinxue Joint Forum"[4] 및 "New Humanitarian Association"을 조직하여 Waiwang의 대의를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Xinxue는 유교, 불교, 도교의 전통 사상을 수용하고 새로운 세기의 사상 경향과 인도 마지스트 철학을 통합하여 현재 대만에서 매우 특별하고 새로운 모습을 창조하고 있습니다. "왕양명의 네 문장" 선과 역겨운 몸이 없으며 선과 악의 행위가 있으며 선과 악을 아는 것이 양심이며 선을 행하고 악을 제거하는 것이 사물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왕수인은 명나라의 위대한 유학자인 왕양명이 발전시킨 유교성리학인 왕학, 신학이라고도 알려진 양명학을 주창했습니다. 원나라와 명나라 초기부터 유행한 성의학파와 주희학파의 성리학은 사물을 공부하여 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강조한다. 왕양명은 송나라의 육구원을 계승하여 “마음이 이치이다”라고 강조했다. "즉, 최고의 원칙은 외부에서 구할 필요가 없으며 자신의 마음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왕양명의 사상은 제자들에게 계승되어 강연의 형태로 대중에게 전파되었는데, 그 중 태주학파(좌익 왕학파라고도 함)는 그의 견해를 극단적으로 밀어붙였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마음에는 이성이 있기 때문에 누구나 요순이 될 수 있다. 학자가 아닌 일반인도 성인이 될 수 있다. 마음이 이성이라는 왕설관의 발전은 명나라 사상의 긍정적인 견해와 정욕관에도 영향을 미쳤다. , 이 아이디어의 대표적인 인물은 Li Zhi입니다. 『마음 밖에는 없다』, 『마음 밖에는 이성이 없다』. 『마음이 몸의 주인이다. 듣는 사람은 마음이고, 입과 팔다리가 움직여도 말을 하고, 말을 움직이는 것은 마음이다." "눈에 보이는 것은 모두 마음이다"(〈전희로〉 제2부). "심장"은 "나의 영", "나의 영은 하늘과 땅, 귀신과 신들의 주인이다", "나의 영이 없으면 하늘도 없고 땅도 없고 귀신도 없고 신과 다른 모든 것도 없느니라" (ibid.) . “하늘과 땅에 있어 만물을 가르치니 내 마음 밖에는 아무 것도 없느니라”(“자양서원서문”). "Xian Sheng이 남진으로 여행 중이었습니다. 친구가 바위에 있는 꽃나무를 가리키며 '내 마음 밖에 세상에 아무것도 없습니다. 깊은 산에 꽃과 나무가 스스로 피고 떨어지면 어떻게 될까요? 내 마음에 문제가 있습니까?' 신사는 대답했습니다. '당신은 꽃을 보지 않을 때 꽃과 당신의 마음은 침묵합니다. 꽃을 보면 잠시 꽃의 색깔이 선명해지고 당신은 꽃은 마음 밖에 있지 않다는 것을 알라.”(같은 책, 왕문성공 전집 3권) "남편님, 모든 것의 진실은 오직 내 마음뿐입니다." "내 마음의 청명함은 하늘의 법입니다." “가까워지려는 의도 즉 가까이 하는 것이 하나이고, 말과 행동을 듣기 위한 의도, 즉 들리면 말과 행동이 하나이다. 그러므로 어떤 말에는 무심함이 없다. 원칙은 없고 무의식은 없다.”(<전서로> 1), “예를 들어 아버지를 섬길 때 아버지에게 효도를 구할 수 없고, 왕을 섬길 때 왕에게 충성의 이치를 구할 수 없다. ; 친구를 사귀고 백성을 다스릴 때 친구에게서 신뢰와 자비의 원칙을 구할 수는 없습니다. 이 모든 것은 단지 마음에 있습니다."( "전희로"2 부). '마음'은 만물의 최고 주인일 뿐만 아니라 가장 보편적인 윤리적, 도덕적 원칙이기도 하다. 주희는 '지행통일'의 인식론에서 '지식이 먼저이고 행위는 나중에 나온다'고 말했다. 모든 일에 있어서 그것은 실로 한 사람의 마음에 지나지 아니하느니라... 마음으로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 지식과 행위가 둘인 까닭이니라. 지식과 행위가 하나라는 이 성인의 가르침을 내가 어찌 의심하리요?” 지식이 진실하고 성실하면 행동이 되고, 행동이 명확하고, 인식하고, 조심하면 지식이 된다." ("고동교에게 답하라") “요즘 사람이 지식이 있는 것은 지식과 행위가 둘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생각이 좋지 않더라도 행하지 아니하면 그치지 아니하느니라.” 생각이 어디서 시작되는지 사람들이 알기를 바랍니다. 처음에 불건전한 생각이 있으면 그것을 극복해야 하며, 불건전한 생각 하나도 마음 속에 숨어서는 안 됩니다. . 이것이 내 발언의 목적입니다.”(
내 마음의 양심은 소위 자연의 원리입니다. 마음과 양심에 천리를 다 적용하면 모든 일이 그 도리대로 되는 것입니다. 내 마음에 좋은 지식을 주는 사람은 지식에 이르는 사람이고, 모든 일의 이유를 아는 사람은 사물을 탐구하는 사람이다. 마음과 이성의 결합이다.”(<고동교답>). “옳고 그름의 마음은 거르지 않고도 알고, 배우지 않고도 배울 수 있으므로 이를 양심이라 한다.” 이것이 운명의 본성이니 마음의 본질이 자연스럽게 뚜렷이 깨어난다.”(<대학>), “사람의 마음에는 양심이 있으니 성자뿐만 아니라 속인에게도 있다”(<루에게 답하다>) Yuanjing")."양심에 "밖을 보지 마십시오." "당신이 내면을 들여다보고 자신의 마음과 몸을 볼 수 있다면 그것은 언제 어디서나 이럴 것입니다"( "Wang Wencheng Gongquan"1 권) ).왜? "마음의 뿌리는 팔의 뿌리이다." 배우는 사람, 가꾸고 가꾸는 사람, 가꾸고 지우는 사람은 뿌리부터 무엇인가를 하는 것에 불과하다."("왕문성공 전집, 자양서원문집서문"). "? 물건은 물건이다. 의도가 무엇이든 윗사람이 있어야 하고, 의도가 있는 것을 사물이라 한다. 옳은 사람은 옳습니다. 옳지 않은 것을 바로잡기 위해 그것을 바로잡는 것을 올바른 것으로 되돌리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옳지 않은 것을 바로잡는 것을 악을 없애는 것이라고 하고, 의로운 것을 되돌려 주는 것을 선을 행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그리드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대대학문제") 그러나 "산에서는 도적을 꺾기는 쉽지만 마음의 도적은 꺾기가 어렵다." 선과 악을 아는 것이 양심이고 선을 행하고 악을 없애는 것이 탐구이다. 것들. "("Zhuanxilu", "Yangming Master Chronicle") "진짜 몸은 Taixu입니다. Taixu에는 해, 달, 별, 진, 바람, 이슬, 천둥, 번개, 안개, 질식 같은 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너무 공허한 것을 어떻게 방해할 수 있습니까? 인간의 마음 자체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의 본성을 깨닫는 순간, 당신은 즉시 쿵푸를 볼 수 있고, 당신 자신의 내부와 외부의 모든 것을 동시에 완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앞으로 학자들과 대화할 때는 나의 네 가지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위 참고) 사람의 주관을 확고히 하고 자주적인 인격을 추구한다. 성자의 권위가 흔들렸다. “학문은 마음으로 귀히 여기고 구하는 것은 마음으로 하는 것이 아니니라 공자가 이르시되 나는 감히 옳다고 여기지 못하느니라. 게다가 공자만큼 좋지도 않은데? 비록 그가 말한 것은 평범함에서 나온 것이지만, 더욱이 그것은 공자에게서 나온 것이라고는 감히 생각하지 않습니다. ('전기'에서) 결국 '거리에는 성인이 가득하다'는 것과 '악을 제거하고 선을 행함'과 '양심에 이르게 한다'는 교리는 도덕적 실천적 의미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