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어의 한 문장을 사용하여 도덕수양에 관한 글을 쓴다. 200~300자
"스승님께서 말씀하셨다: 적게 먹고 물을 마시며 팔을 굽히고 쉬라.
정의 없이 부유하고 고귀해지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도 같다.” 공자는 가난의 삶을 살았으며 즐거움이 그 중간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공자는 부당한 방법으로 얻은 부를 마치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고 느꼈습니다.
인생은 힘들지만, 힘든 시절에도 기쁨이 있다고 해서 꼭 돈이 많다고 행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부유한 가정은 행복한 삶을 살 수 없습니다.
공자는 부를 얻기 위해 나쁜 행동을 하기보다는 차라리 가난한 삶을 살기를 원했습니다. 우리 가족은 부유한 가족은 아니지만 매일 화목하고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다.
아빠와 어머니는 열심히 일하는 손길로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우리 가족은 매일매일 웃음이 가득합니다.
내 여동생은 '피스타치오'이고, 아버지는 '유머러스한 괴짜'이며, 엄마와 나는 둘 다 '웃는 유령'이다. 우리 가족은 가끔 다툼이 있었지만 10년이 넘도록 화해하지 못한 일부 부유층 집안과 달리 몇 분 만에 화해했습니다.
끓는 물에 데인 피부처럼, 치료를 하지 않거나 연고를 바르지 않으면 결국 아물고 나서도 보기 흉하고 보기 흉한 흉터가 남게 됩니다. 오늘날의 사회와 마찬가지로 이미 큰 부자가 된 일부 사람들과 지도자들이 여전히 부당한 수단을 사용하여 국가의 재산을 횡령하고 사적으로 편입시키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가난한 삶을 견디지 못해 자신의 아름다움과 행복한 나날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손을 사용하는 대신 좋은 삶을 만들기 위해 도둑질하고 도둑질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공자가 도덕적으로 교양한 이 말씀은 나에게 많은 유익을 주었습니다.
생명은 존엄하며, 자신이 부당한 수단으로 스스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보고 싶지 않습니다. 그것은 매우 화를 낼 것입니다.
"정의 없이 부자가 되고 고귀해지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이 문장은 얼마나 철학적인가! 부당한 방법으로 얻은 재물은 마치 하늘에 지나가는 구름과 같다고 경고합니다.
우리는 "나와 함께 떠다니는 구름처럼 불의하면서도 부유하고 고귀한"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2. 『논어』의 한 문장을 바탕으로 150~200자 분량의 에세이를 써 보세요.
별이 빛나는 밤하늘은 나비처럼 아름답습니다. 나는 감동적인 진실을 얻었습니다! 오늘 보름달밤에 말도 안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오늘 보름달밤에 가족들과 행복하게 살아야 하는데 어머니와의 의견차이로 인해 말다툼을 하게 되었습니다. 절망에 빠져 3층 정원에서 밤하늘의 별을 바라보며 심심하게 돌아다녔다. 은하수의 별들이 나를 위로하듯 인사를 하는 듯했다. 그러므로 화내지 마라. 나는 별들과 대화를 나눴다. 그는 경멸하듯 말했다. 뭐라고요? Xingxing은 실망스럽게 말했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을 할 수 있습니까? 결국 그녀는 당신의 어머니입니다. 당신이 그릇을 넘어뜨리지 않았다는 것을 그녀는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당신은 그녀를 용서할 수 없습니까? 내가 반박하려던 순간 싱싱이 갑자기 진지하게 말했다. 스승님이 말씀하셨다: 사람이 모르고도 어리석지 않으면 군자가 아니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누군가가 당신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화를 내지 않는다면 이것이 신사의 행동이 아닙니까? 갑자기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나는 매우 혼란스러워 Xingxing에게 물었습니다. 대기를 통해 운석을 갈아내는 것입니까? 어떻게 나와 대화를 나눌 수 있나요? Xingxing은 그것을 듣지 못한 것 같았지만 말했습니다. 오늘 방금 논어를 배웠는데 왜 잊어 버렸습니까? 무지하면 안 돼요! 갑자기 오늘 논어의 첫 번째 장을 배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데 어떻게 잊을 수 있습니까? 별들이 말한 것과 같습니다. 나는 정말 무식하고 무능합니다! 큰 비명 소리가 나를 깨웠습니다. 나는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나중에 저는 이 일을 통해 어머니께 사과를 드렸습니다. 저는 시간이 지나면서 배움의 원리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3. 『논어』의 한 문장으로 시작하는 작문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제가 도와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즐겁게 공부하세요! 원문에서 스승님은 그것을 얻기 위해 온유하고 친절하며 공손하고 검소하고 관대하십니다.
번역 우리 선생님은 온화하고 친절하며, 마음이 착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검소하고, 겸손하고 예의바릅니다(사람들은 기꺼이 그에게 조언을 구하고 많은 것을 알려줍니다). '부드러움, 친절함, 공경함, 검소함, 관대함'은 공자의 모습이며, 우리가 열심히 공부해야 할 것이기도 합니다.
'웬'은 온화하고 온화하다는 뜻으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성격이 좋고 친해지기 쉬운 성격을 말합니다. 사람이 화를 내면 몸에서 독소가 생성되어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성격이 나쁜 사람은 대부분 수명이 짧습니다. 강하면 쉽게 부서지고 친절하면 백년 동안 지속됩니다. 어떤 불교인들은 배울수록 더욱 화를 내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모든 사람을 악마로 여기지만 자신을 반성할 줄 모르기 때문에 가족과 친구들 사이에 불화가 생기고 기분이 긴장됩니다. 일년 내내 이것은 정말 죽는 방법입니다.
'좋은' 사람은 마음이 착하고 정직하며, 어떤 공로도 인정받지 않고 선한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절약'은 언제나 중화민족의 좋은 미덕이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개혁개방으로 인해 사람들의 생활은 향상되었지만 폐기물도 심각해지면서 목재, 물, 전기 등 자원이 부족해졌습니다. 생태 환경에 대한 손상.
중국이 미래에 검소한 사회를 만들고 싶다면 '절약'의 미덕부터 시작해야 한다. 근면하고 검소하며 물건을 사랑할 줄 알면 일하는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느끼게 되고 그 밖에도 여러 가지 미덕이 하나둘씩 배양될 것입니다.
'부드러움, 친절함, 공손함, 검소함, 관대함'은 내부적으로는 그 사람의 성격을 의미하고, 외부적으로는 '부드럽고 친절하며 공손하고 절약하고 관대하다'는 태도를 나타낼 수 있습니까? ? "Let", 선생님은 특히 당신을 좋아할 것이고, 리더들은 당신에게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이며 당신을 핵심 훈련 목표로 삼을 의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식은 배우기 쉽지만 도덕은 이루기 어렵다는 것이 먼저 배움의 원리이다. 4. 『논어』의 한 문장으로 시작하는 작문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제가 도와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즐겁게 공부하세요!
원문: 스승님은 그것을 얻기 위해 온유하고 친절하며 공손하고 검소하고 관대하십니다.
번역 우리 선생님은 온화하고 친절하며, 마음이 착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검소하고, 겸손하고 예의바릅니다(사람들은 기꺼이 그에게 조언을 구하고 많은 것을 알려줍니다).
"부드러움, 친절, 공경, 절약, 관대함"은 공자의 자화상이자 우리가 열심히 공부해야 할 것이기도 합니다.
'웬'은 온화하고 온화하다는 뜻으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성격이 좋고 친해지기 쉬운 성격을 말합니다. 사람이 화를 내면 몸에서 독소가 생성되어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성격이 나쁜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명이 짧습니다. 강하면 쉽게 부서지고 친절하면 백년 동안 지속됩니다. 어떤 불교인들은 배울수록 더욱 화를 내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모든 사람을 악마로 여기지만 자신을 반성할 줄 모르기 때문에 가족과 친구들 사이에 불화가 생기고 기분이 긴장됩니다. 일년 내내 이것은 정말 죽는 방법입니다.
'좋은' 사람은 마음이 착하고 정직하며, 어떤 공로도 인정받지 않고 선한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절약'은 언제나 중화민족의 좋은 미덕이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개혁개방으로 인해 국민생활은 향상되었지만 낭비 현상도 심각해 자원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나무, 물, 전기 등 생태환경도 파괴됐다. 중국이 미래에 검소한 사회를 건설하려면 '절약'이라는 미덕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근면하고 검소하며 물건을 사랑할 줄 알면 일하는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느끼게 되고 그 밖에도 여러 가지 미덕이 하나둘씩 배양될 것입니다.
'부드러움, 친절함, 공손함, 검소함, 관대함'은 내부적으로는 그 사람의 성격을 의미하고, 외부적으로는 '부드럽고 친절하며 공손하고 절약하고 관대하다'는 태도를 나타낼 수 있습니까? ? "Let", 선생님은 특히 당신을 좋아할 것이고, 리더들은 당신에게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이며 당신을 핵심 훈련 목표로 삼을 의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식은 배우기 쉽지만 도덕은 이루기 어렵다는 것이 먼저 배움의 원리이다. 5. 논어(위정장)의 한 문장을 읽고, 200자 이상의 에세이를 써 보세요. , 생각하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 "배우지 않으면 멸망 할 것입니다." 이 문장의 언어는 매우 단순하지만 진리는 매우 심오합니다.
물론 이 문장은 실제로 문자 그대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소위 지식이라는 것을 스스로 생각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배우게 된다면 형이상학에 빠질 뿐, 배운 지식을 통합하여 삶과 일에 올바르게 적용할 수 없게 됩니다.
보통 사람들의 학문은 지식의 이해와 기술의 숙달을 추구하지만, 자신이 무엇인지 아는 한 만족하고 자랑스러워하며 원리를 깊이 이해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이유를 깊이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입니다. 여전히 생각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생각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부지런히 배워야 합니다. 왜냐하면 지식의 뒷받침 없이 생각하는 것은 큰 한계가 있고 심지어 무작위적인 생각으로 변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끊임없는 배움 없이 생각만으로는 질적 발전이 어렵다. 그래서 공자는 『위영공』에서 “나는 하루 종일 먹지도 않고, 밤새도록 자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생각하는 것은 쓸모가 없고 공부하는 것만큼 좋지도 않습니다." 소문은 현명한 사람에게 멈춘다'는 말이 있는데, 현명한 사람은 배우고 생각하고 생각하고 배우는 사람이다.
실생활에서 소문이 자주 지속되는 이유는 첫째로 현자가 부족하고, 둘째로 현자의 의견을 듣기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로 현명한 사람은 소수, 심지어 극소수에 불과하며 모두가 자신의 의견을 듣지 않으면 당연히 소문은 현명한 사람에게 그치지 않고 다음 소문에 그칠 것입니다.
일부 네티즌들은 "배움과 생각의 관계를 논할 때 '배움 없이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먼저 말하고, '생각 없이 배움은 쓸모없다'고 먼저 말하는 것이 어떨까"라고 물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위에서 언급한 『위영공』에 공자가 기록한 『논어』에서 찾을 수 있다. 쓸모없어, 배우는 것만큼 좋지도 않아."
공부를 안 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생각이 부지런하고 생각을 잘하는 사람은 드물다. 하지만 생각 없이 기계적으로 배우기만 하면 학습이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쓸모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배우지 않고 맹목적으로 생각하면 생각이 발전하지 않는다. 그래서 공자는 “나는 하루 종일 먹지 않고 밤을 새지 않는다. 생각하는 것은 쓸모가 없다. 배우는 것이 낫다. .” 그는 감동을 받아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생각을 떠올렸다. 6. 논어 12장에서 마음에 드는 문장을 활용해 나만의 짧은 에세이를 써보세요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도 하지 마세요
역사의 그림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해가고, 노랗고 낡아 보이면서 역사의 발자국을 조금씩 지워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5천년의 중국 문화 속에서 『논어』와 같은 책들은 오랫동안 그 화려한 색채를 잃어버리고 오래되고 낡아 보이는 책들이 있지만 사실 그것들은 우리에게서 멀지 않습니다. ——비문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는 『논어·위영공』에서 따온 것이다. 『논어』에는 우리가 이해하고 실천해야 할 간단한 진리가 많이 있습니다. 그것이 사용하는 단어는 종종 간결하고 간결하지만, 그 뒤에 숨은 진실은 보이는 것처럼 결코 쉽지 않습니다. 『논어: 위 영공공』에 기록된 바와 같이, 공자의 제자 중 한 명인 자공이 한때 공자에게 매우 중요한 질문을 했습니다. "일생 동안 실천할 수 있는 말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 평생 실천할 수 있는 말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공자는 그에게 상담적인 어조로 "내가 어떻게 당신을 용서할 수 있겠습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용서"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공자는 또 다른 여덟 단어를 사용하여 설명했습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라." 이는 당신이 하기 싫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즉, 당신이 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공감해야 하며, 다른 사람에게 어려운 일을 하도록 강요하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관용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베이징 데일리'는 한 십대 청소년이 버스에 침을 뱉었고 여차장이 그에게 닦아달라고 요청한 사건을 보도한 적이 있다. 소년은 부끄러워서 닦고 싶지 않았습니다. 여차장은 그에게 한 단계 내려주고 종이로 가래를 닦아주었다. 소년은 나중에 후회하고 차장에게 사과하는 편지를 신문에 썼습니다. 이번 사건은 그것이 합리적이고 합리적임을 우리에게 말해준다. 관용의 효과는 긴장의 효과보다 훨씬 더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그녀가 이것을 하지 않고 소년에게 억지로 가래를 닦아내게 한다면 그 결과는 어떻게 되겠는가? 어쩌면 내가 말하지 않아도 상상할 수 있는 일이다. 여지휘자는 '남이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도 하지 말라'는 원칙을 이해했기 때문에 관용적인 마음으로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했다.
관용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자신을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관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절제된 관용은 참된 관용이 아니기 때문에 영혼의 상처를 뿌리부터 치유할 수 없습니다. 기억하지도, 조사하지도 않는 종류의 관용만이 진정한 관용의 상태이다.
"정말 용서가 되네요!" - '용서'라는 단어만으로도 현대 생활에서 영적인 행복을 얻는 방법, 일상의 질서에 적응하는 방법, 단 하나의 '용서'를 찾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 말은 우리 자신의 건강한 심전도이자 이 세상을 위한 아름다운 여권입니다. 남을 참는 법을 배우자! 혼란스러워야만 우리의 삶은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을 생각하면 사람들도 당신을 생각할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인생에서 이것을 할 수 있다면 세상은 더욱 평화롭고 평온해질 것입니다. 삶은 더욱 조화롭고 행복하며 기쁨으로 가득 차게 될 것입니다. 7. 『십논어』를 읽고 묘한 기분이 들어서 신났어요. 나에게 배움의 임팩트를 주고, 우리를 행복한 배움의 시간과 공간으로 이끌어주기 때문입니다.
『논어』는 유학의 고전 중 하나로, 고대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인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많은 발언은 매우 철학적이며 지혜가 넘칩니다. "논어의 10가지 원칙"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하나는 학습 방법과 학습 태도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상 수양에 관한 것입니다.
『논어』는 타인을 대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올바른 학습 방법과 태도를 가르쳐 주었습니다. 특히, "오래된 것을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운다"라는 문구는 학습 방법을 의미합니다. 즉, 오래된 지식을 복습한 후에는 새로운 발견과 새로운 경험을 갖게 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나는 이 문장을 깊이 이해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책을 정리할 때 때때로 새로운 발견을 하기도 하고, 때로는 오래된 책을 펴서 몇 페이지를 탐색하기도 하고, 때로는 새로운 통찰력을 얻으세요. 나는 종종 초등학교 교과서를 집어들고 복습할 때마다 이전보다 더 깊은 이해와 경험을 하게 되며, 때로는 이전에 깨닫지 못했던 새로운 지식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왜 안 해?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내가 싫어하는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는 뜻의 삶의 방식을 말합니다.
그렇지 않나요?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일이나 일을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강요할 수 있습니까? 예를 들어, 학교가 시작될 때 모니터는 새 교과서를 반 친구들에게 배포합니다. 교과서의 한 부분이 없거나 손상된 것을 발견하면 즉시 다른 사람에게 배포하는 것은 잘못된 접근 방식입니다. 우리는 루쉰 선생에게서 배워야 하며 우리 자신에 대해서는 덜 생각하고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더 많이 생각해야 합니다.
모두가 루쉰 선생님에게서 배울 수 있다면 이 세상은 얼마나 아름답고 조화로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