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오락넷 - 청소년 오락 포럼 - 청명절의 유래, 시, 풍습 (왜 청명절은 4 월 5 일)

청명절의 유래, 시, 풍습 (왜 청명절은 4 월 5 일)

청명절은 중국의 중요한 전통명절로, 지금도 해외중국인을 포함한 중화민족의 중요한 명절 중 하나이다. 전통 사회에서 청명절은 특히 성대한 명절이다. 그것은 무덤을 제사하고 고인을 그리워하는 명절일 뿐만 아니라 산책을 하고 자연에 가까운 명절이기도 하다. 두 가지 주요 주제를 둘러싼 민속활동은 풍부하고 다양하며 대관이다. 그것은 또한 긴 명절이 있다. 청명절 (음력춘분 이후 15 일, 양력 4 월 5 일 전후) 은 명절의 상징적인 시간일 뿐, 그 풍습과 행사는 종종 5 ~ 6 일에서 10 일 이상 (지역에 따라 다름) 동안 계속된다. 현대사회에서는 사회생활, 문화관념의 변화와 휴일제도의 제한으로 청명절의 내포, 활동, 규모가 크게 달라졌다. 그러나 그것은 여전히 독특한 기능과 지위로 국민의 중시를 받아 무시할 수 없는 사회적 영향을 미쳤다. 청명절풍습의 역사 연혁을 고찰하고, 현대사회에서의 전승과 결합해 역사와 민정 국정에 맞게 포지셔닝과 계획을 세우는 것은 중요한 사회문화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청명절은 다른 전통 명절에 비해 세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절기와 명절 두 가지' 신분' 을 가지고 있다. 둘째, 주로 야외 활동 (성묘, 도보 등) 에 종사한다. ); 셋째, 엄숙한 (또는 슬픈) (성묘활동 중) 과 기쁨 (도보여행 등 오락 활동 중) 의 두 가지 정서적 분위기가 있다. 이 특징의 형성은 그 기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기원과 형성의 관점에서 청명절은 청명절, 한식절, 상우절을 결합한 명절이다.

(a), 청명절과 청명 절기

24 절기 중 청명은 절기이자 명절인 유일한 절기이다. (겨울의 지일은 역사에서도 명절이지만 지금은 대부분의 지역이 더 이상 축하하지 않는다.) 청명절의 명칭은 지금의 날씨 기후 특성과 관련이 있다. 서한 "회남자 천문훈련" 에서 "춘분 후 15 분, 두지을을 가리키면 청명풍이 다가온다" 고 말했다. 청명풍' 은 상쾌하고 맑은 바람이다. "나는 100 개의 질문할 때" 라고 말했다. "만물은 이때 자라고 깨끗하고 밝다. 그래서 청명이라고 합니다. " 청명은 명절로서 당대에만 형성되었지만 청명절은 시간순서의 상징으로 이미 옛사람들에게 알려졌으며, 한대에도 명확한 기록이 있다.

24 절기는 우리나라 고대 천문학자와 인민이 생활생산실천에서 총결한 기후법칙으로, 일년 사계절의 기온, 현상학, 강우 등의 변화를 적절하게 반영하며, 사람들이 제때에 농사, 양잠 등의 활동을 안배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지도의 의의가 있다. 청명에 이르면 기온이 따뜻해지고 강우량이 늘어나는 것이 바로 봄갈이에 봄농사를 짓기에 좋은 계절이다. 따라서 청명은 고대 농업 생산의 중요한 절기이다. 농언은 "청명 전후, 오이종 콩", "나무를 심는 것은 청명에 지나지 않는다" 는 말이 바로 이런 이치이다. 동한 최애' 사인월령' 은 "청명절에 누에를 첩으로 잠실을 대접하게 했다." 라고 기록하며 "이때부터 양잠에 대비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고 한다. 청명절은 절기일 뿐 명절이 아니다.

한편 청명은 이른 봄 3 월 봄빛이 밝고 만물이 살아나고 기후가 쾌적하며 곳곳에 생기발랄하다. 봄여행과 교외오락을 즐길 수 있는 좋은 시기이기 때문에 청명 전후로 사람들이 야외와 농촌에서 놀이를 즐길 수 있는 좋은 시기가 되었다.

이 글에서 말하는 청명절은 주로 절기가 아닌 명절을 가리키지만, 시간, 날씨, 기후의 특징으로 볼 때 청명절의 분위기는 청명절의 풍습 형성에 중요한 조건을 제공한다. 이 절기는 청명절의 기원 중 하나로 여겨져야 한다.

(b), 청명절과 한식절

한식절은 음력 3 월 청명 전하루나 이틀 전이다. 한대 이전에는 한식절이 장기간 불을 금지하여 1 월로 제한되었다. 한나라는 한식절을 청명절을 3 일 전으로 확정했다. 남조' 형초세연보' 는 "겨울날 115 일, 광풍연우, 한식 3 일에는 불이 없다" 고 말했다. 당송은 청명절 전날로 줄었다. 진나라에서 남북조까지 한식은 큰 명절로 여겨졌다. 그것은 당대에는 여전히 큰 명절이었지만, 쇠퇴하기 시작하여 점차 청명절에 합병되었다.

한식절 불금지 풍습의 형성에 대해 민간에서는 유명한 충신 의인 개휴에 대한 기념과 추모에서 기원했다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개자추는 춘추시절 진공자의 귀와 함께 망명한 대신이다. 그는 일찍이 다리의 고기를 베어 허기를 채운 적이 있다. 후자는 군주 (즉 진문공) 가 되면 개자에게 상을 받는다. 개자추는 오히려 어머니를 면산에 데리고 은거해 아무런 보답도 받지 못했다. 진문공은 불산을 석방하고 개자를 산에서 내쫓았고 개자는 산에서 불에 타 죽었다. 진문공은 소산일을 개자추기념일로 정하고 이날 불을 금지했다. 형초기년' 은 "개자가 3 월 5 일 불에 타 중국인을 애도했다" 고 말했다. 매년 봄말, 불을 올리지 않고 비가 와서 밭을 다치기 때문에' 금연' 이라고 부른다. " 사실, 불을 금지하는 풍습은 이미 저우 왕조에 있었고, 불을 금지하는 것은 기념과 제사를 위한 개자라는 주장은 순전히 후기였다. 한나라 이후 이런 방계회의가 점차 확산되면서 한식절의 형성과 전승에 점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이제 사람들은 한식절에 불을 금지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두 가지 주요 논점이 있다. 고대의 특정 민간 신앙 때문이다. 옛날 사람들은 일요일의 별을 28 야로 나누었고, 동방청룡궁의 우각과 강 2 성은' 용성' 이라고 불렸고, 오행 중 나무자리를 차지했다. 진나라 시대에 옛사람들은 용성이 봄의 동방에 나타나 화재를 일으키기 쉽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3 월에 용성이 처음 나타났을 때는 불을 금지했을 것이다. 불을 금지하는 풍습은 주조에서 이미 존재한다. 불 금지 기간에는 불을 피워 밥을 지을 수 없고, 반드시 미리 음식을 준비해야 한다. 이런 가열할 수 없는 냉식을' 냉식' 이라고 한다. 또 다른 견해는 고대인의 생활 속 취화 습관으로 설명되는데, 한식 금화는 고대인들이 나무를 뚫고 불을 교환하는 제도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대에는 나무를 뚫고 불을 피웠고 계절에 따라 사용하는 목재도 달랐기 때문에 계절의 변화는 불을 바꿔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그리고 불을 바꿀 때마다 새것으로 바꿔야 한다. 새로운 불이 아직 오지 않았을 때는 사람들이 불을 피우는 것을 금지해야 한다. 이주추 소송헌가세' 는 "중춘, 중학교는 목탁으로 불을 수리하는 것을 금지한다" 고 말했다. 당시 중춘이었는데, 점화를 담당하는 관원들이 거리에서 목탁을 흔들어 사람들에게 불을 붙이지 말라고 경고했다. 나중에 이 때가 되자 불을 금지하는 것이 풍습이 되어 전해 내려왔다.

한식절에는 주로 두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불을 금지하고 한식을 먹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개자추를 기념하는 것이다. 성묘와 오락의 풍습이 이 축제에 추가되었을 때, 이 축제의 성질이 실질적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청명절에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이다. 현존하는 사적, 시사 등 문자자료에서 이 전환 과정을 대충 알 수 있다.

한식절이 성묘오락활동을 늘리는 정확한 시기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북송 왕필이 지은' 당요휘기' 에서 알 수 있듯이, 초당한식절 성묘를 밟는 풍습은 이미 풍조가 되어 조정의 중시를 불러일으켰다. 이지룡은 당고종 통치 이듬해 (622 년) 에 "장례 결혼", "장례 때 희주" 를 금지하는 칙령을 내렸고, 한식절에 무덤을 파는 것을 금지했다 소나무 앞에 앉아 있을 때 나는 한 번도 어색한 적이 없다. 바람이 세니 금지해야 한다. " ("돈 야오 후이" 볼륨 23) 분명히 법원은 이러한 민간 관행이 모순적이고 불가사의한 행위이며 망령과 귀신에 대한 불경이며 진지하지 않고 비도덕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민속은 조정의 금지령 때문에 쇠퇴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점점 번영하고 있다. 그래서 100 여 년 후, 현종 이롱기 개원 20 년 (732 년), 법원은 또 한 편의 칙령을 내렸고, 한식상묘를 제소하고 관례로 만들었다.

한식은 묘에 가고, 의식은 불문하고, 근대에는 전해 내려오고, 음탕한 풍습을 담갔다. 선비는 절을 좋아하지 않는데, 왜 효도를 나타내는가? 무덤에 가서 제사를 지내야 한다. 남문 밖에서 정주 한 잔을 마시고 철수한 후 울었다. 네가 원하는 것보다 더 많이 먹는다면 너는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여전히 의식에 녹아들고, 영원히 일상이다. ("돈 야오 후이" 권 23)

그러나 성묘를 한 뒤 현지에서 먹고 놀면 안 된다고 규정했다. 개원 29 년 (74 1), 당현종은 "다고, 한식을 먹고 무덤에 오르는 자는 연악자다" 는 칙령을 내렸다. 그들이 공식 코드를 볼 때, 그들은 시험에 참가할 자격이 없을 것이다. 사당에서 3 년 동안 백인들은 반드시 밥 한 끼를 먹을 것이다. " (\ "돈 야오 후이 \" 볼륨 23) 무덤 전 향제, 고대부터 민간 풍습, 법원은 엄격한 명령을 가지고 있지만 금지하기 어렵다.

이후 한식 성묘의 풍습이 더욱 성행하였다. 나중에, 공식 귀국 성묘 때문에, 때로는 공무를 지연시킬 수 있기 때문에, 법원은 휴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법령을 공포했다. 한식절 연휴를 4 일로 정하기 시작했다. "개원 24 년 (736 년) 2 월 21 일:' 한식절, 청명 4 일은 휴일이다. \ "(\" 돈 야오 후이 \ "볼륨 82) 대력 12 년 (777 년) 성지에 따르면 당나라 관료는 평소대로 5 일 동안 방학했다:" 오늘부터 한식 청명, 5 일 휴무. ".정원은 6 년 (790), 휴가는 7 일로 늘어났다. [3] 이렇게 하면 관원들이 침착하게 무덤에 제사를 지낼 수 있다. 한식절은 당대에서 이미 매우 성대한 전국적인 명절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대의 왕은 냉연 "한식" 이라고 말했다. "가을은 왁스처럼 비싸고, 봄 전에 한식을 먹는 것보다 낫다." 즉 한식절의 중요성은 중양절과 연말섣달 축제를 능가한다는 것이다. 송대의 한식절에도 7 일간의 휴가가 있다. 북송' 문창지' 권 1 에는 "무릇 칠십 세 사당 6 일, 원일, 한식, 겨울은 각각 7 일이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남송진권 15 인용 송노원명' 세시잡기' 는 "청명절 전 2 일은 한식절, 전후 3 일, 7 일" 이라고 말했다. 민간 금지 104 일, 비상식이라고도 하며, 대한식이라고도 합니다. 북방 사람들은 이 날로 먼저 제사를 지내는데, 한 가지 설법은 달이 끝이 없다는 것이다. "

그렇다면 한식절과 청명절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앞서 언급했듯이, 이 시기의 한식절에는 주로 불을 피우지 않는 것, 성묘, 소풍이라는 세 가지 풍습이 있다. 당송 때 사람들이 흥미진진한' 한식절' 은 사실 지금의 청명절과 한식절의 혼합체였다. 한식은 청명으로부터 단 하루밖에 떨어져 있지 않고, 셋째 날 불금지가 끝났다. 청명은 불을 피워야 하고, 버드나무 가지나 느릅나무로 불을 구걸해야 한다. 이렇게 청명과 한식이 연결되어 청명의 불 교환 활동이 한식 활동의 일부가 된다. 사실 당송 시대 청명절 전후의 일련의 활동은 연관이 있다. 당시 청명절은 한식절의 일부라고 생각했고, 그것을 중요한 날로, 새로운 불을 교환하는 날로 삼았다. 청명절 며칠 전에 불을 금지했기 때문에 청명절에 묘지에 가서 종이를 태우고 참회해야 한다. 어떤 시에서는 사실 청명절에 한식 성묘소지를 기록하고 있다. 이름에서 볼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한식' 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메이의 시' 호주 한식 동반자 현 남원' 은 교외의 봄나들이의 성황을 묘사한다. 청명' 이라고 불리는 두보의' 청명' 시와 같이 성당 5 년 청명절인 창사의 봄나들이를 묘사한 시끌벅적한 광경도 있다.' 번화한 날, 천 명이 장사에서 나왔다. 나루터는 밝고 교만한 무릎이다. " 백거이' 한식야망가' 와 같이' 한식청명' 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 오제궐 소음난수, 청명 때 누가 울어'. " 어떤 시는 두 개의 이름을 혼동하고, 어떤 시는 청명을 주제로 하고, 아래의 시는' 한식' 이라고 묘사한다. 또는 "한식" 이라는 제목을 붙이면 시는 "청명" 이라고 한다. 당나라 기록에 따르면, 12 년 2 월 15 일, 법원은 법령을 공포했다: "지금부터, 한식은 청명과 같다." 당송 후기 이후 불한식을 금지하는 풍습이 미미하다. 원말에는' 한식' 이라는 이름이 자연스럽게 언급되지 않고 있지만, 원래 절기명으로 쓰였던' 청명' 이 두드러져 이 시기를 총결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명청시대에 이르러' 청명' 이라는 명칭은 이미' 한식' 이 아니라 후자를 대체하는 추세가 있다. 현대에 이르러 대부분의 지방 사람들은 청명절만 알고,' 한식절' 이라는 이름은 모른다. 그러나 산시 () 나 산둥 () 와 같은 냉식 () 을 금지하거나 먹는 곳이 여전히 몇 군데 있다.

청명절과 최초의 한식절의 풍습과 내용상의 유사점은 그다지 두드러지지 않는다. 둘 사이에는 주로 두 가지 고리가 있다. 하나는 시간의 연결이고, 다른 하나는 이전 사람들의 감정적 호소를 추모하고 제사하는 것이다. 이 두 링크는 결국 청명절로 하여금 한식절을 대체하거나 합병하게 했다. 한식절 금화부터 청명절 제사식 교체에 이르기까지 자연스럽게 시간이 다가온 상황에서 사람들이 생활에서 완성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3), 청명절과 상등절

상사절은 춘추말기에 형성되어 음력 3 월 초사, 위진 이후 3 월 3 일로 바뀌었다. 선진부터 한대까지 상우절의 풍습은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물가에서 제사식을 거행하고, 물속에서 목욕을 하며, 지난 한 해 동안의 얼룩과 비린내를 없애고' 제작' 또는' 제작' 이라고 부른다. 두 번째는 영혼을 불러 야외나 물가의 친족의 영혼을 부르고 자신의 영혼을 불러 각성하여 돌아오는 것이다. 조상은 자신의 영혼이 만물과 마찬가지로 사계절의 변화에 따라 싹이 트고 자라고 시들어가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이른 봄에 영혼을 불러야 한다고 생각했다. 셋째는 춘극으로, 젊은 남녀가 야외로 산책을 하며 자유롭게 성관계가 발생한다.

상사절 초기 명절 풍습의 가장 중요한 내용은 아기다. 고대에는 이런 행사가 엑소시즘 의식이자 자유롭고 즐거운 봄여행이었다. 시경 정 연' 은 사람들이 물가에 모여 젊은 남녀가 친구를 사귀고 사랑을 고백하는 모습을 묘사한다.

진 () 과 연 (), 방 () 과 문 () 과 여자 (), 방 () 과. 여자가 말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클릭합니다 학자는 말했다: "죄송합니다. 클릭합니다 \ "다시 보기?

또한, 당신은 그것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웨이 와 여성 제나라 는 서로 애타게 하고, 그들에게 약 한 숟가락을 먹였다.

한시주' 는 "이번 3 월 복숭아꽃 수중에서 정신을 차리고 기운을 북돋워 구시대의 더러움을 제거한다" 고 설명했다. 위의 묘사와 설명에서 우리는 상우절이 교외에서 악령구길 종교 의식을 거행한 후 남녀 간의 즐거운 봄나들이와 자유로운 교류의 명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상념절에는 두 가지 분위기가 있다. 하나는 장엄한 추방과 영혼이고, 다른 하나는 즐거운 장난과 교류이다. 아기와 영혼의식은 매우 중요하지만, 사람들은 즐거운 봄여행과 교류에 더 많은 시간과 정력을 쏟는다.

위진 이후 물속에서 영혼을 목욕하는 풍습이 점차 사라지고, 물가가 수안 접대로 바뀌었다. 남조' 형초기년' 은 "3 월 3 일, 4 명이 주강지에서 나왔다. 유임청은 물 한 잔입니다. " 이 말 중 상우절의 풍습은 주로 물가에서 친구를 사귀고 잔치를 하는 활동이다. 당나라에서 3 월 3 일은 여전히 중요한 전국적인 명절이다. 이 축제에서 황제는 곡강에서 대신을 초대할 것이며, 많은 학자들이 이 웅장한 장면을 묘사하기 위해 시를 썼다. 민간 남녀도 물가에 와서 한 잔 마시고 친구를 사귀었다. 유가의' 상사일' 은 "상사곡 강변, 도시가 떠들썩하다" 고 썼다. 상대를 찾을 수 없는 사람은 여기서 만난다. " 이날 장안도 백초 대전 게임이 유행했다.

시간이 청명절에 가깝고 모두 교외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상사절의 소풍 잔치와 청명 성묘 후의 봄놀이 오락은 각자 정치를 시작하다가 점차 하나가 되었다. 상사절에 친구를 다시 사귀는 특징은 청명절의 풍습에 녹아들었다. 청명절의 봄나들이의 유행 풍습은 주로 상우절의 전통을 계승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요약하자면, 현존하는 자료에 따르면 청명절은 당대 이전에 아직 명절이 되지 않았다. 당대 이래 청명절은 점차 중요한 민간 명절이 되어 한식절과 상사절의 풍습을 융합하였다. 왕위는' 한식은 성동의 물건이다' 시에서 "소년이 이날을 행하면 청명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없다" 고 말했다. 이는 한식 청명 상사 삼자가 하나가 된 강력한 증거다. 초당시대에는 이 시기의 풍습을 흔히' 한식' 이라고 불렀지만, 실질적으로 그 주요 부분은 오늘날 청명절로 불린다. 송대에서 명청에 이르기까지 청명절은 가장 인기 있는 시기에 이르러 계속 이어졌다.

copyright 2024중국오락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