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심미 수필 1 인터넷 문학의 심미 추세를 논하다
개요: 최근 몇 년 동안 인터넷 문학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것은 전통적인 종이 매체를 인터넷으로 대체하여 자신의 독특한 심미 추세를 드러낸다. 그 심미 방향은 주로 심미 창조의 주체 간, 심미 태도의 객관화와 심미 재미의 요속화에 반영된다.
키워드: 인터넷 문학; 주체 간 성 심미 태도 심미적 재미
인터넷문학은 문학계의 신생력으로서 10 여 년 전에 간과해 왔지만 지금은 문학의 주류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전통문학 판매까지 대관해야 하나요? 유명한 인터넷 소설가? ,? 최신 베스트셀러 인터넷 소설? 독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요. 전통문학에 비해 인터넷 문학의 가장 큰 차이는 전파 매체의 차이에 있다. 전통문학은 종이 등 전통매체를 사용하며, 인터넷문학의 매체는 인터넷이다. 인터넷의 흥기와 광범위하게 응용하는 것은 인터넷 문학 발전의 가장 큰 추진력이다. 인터넷 문학의 발전은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응용에 큰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인터넷 문학은 독특한 미적 경향을 가지고 있다.
첫째, 미적 창조의 상호 주관성
인터넷 문학 발전에 가장 민감한 것은 그것의 심미 수취인, 즉 인터넷 독자이다. 인터넷 독자들은 전통 독자들과는 달리 문학에 대한 관심은 인터넷에 의존한다. 인터넷 독자들이 읽는 작품들은 모두 작가가 인터넷에서 창작하고 출판한 것으로, 그들이 읽는 작품들은 대부분 인터넷 문학의 환경에서 창작한 것이다. 인터넷 독자가 인식하는 문학 활동 중의 세계는 일종의 인터넷 건설입니까? 시뮬레이션 환경? 인터넷 문학 작가의 작품에 반영된 세계는 객관적인 세계든 주관적인 세계든 영향을 받는다. 시뮬레이션 환경?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통신과학자 월터? 리프먼은 최초로 여론에서 제기된 것입니까? 시뮬레이션 환경? 의 개념. 소위? 시뮬레이션 환경? 실제 환경에 대한 미러 재현이 아니라 언론이 상징적인 시간이나 정보를 선택, 가공, 재편성해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환경을 말한다. 즉, 인터넷 독자들이 인터넷 작품에서 느끼는 세계는 현실 세계도 아니고, 현실 세계가 작가의 머릿속에 드러난 주관적인 세계도 아니라 의태적인 비현실적인 세계라는 것이다.
주체성은 계몽 운동의 산물이며, 그것은 인간의 가치를 긍정한다. 전통적인 문학 창작은 주관적인 창작이고, 작가는 절대적으로 주도한다. 주관성은 주체와 객체 사이의 거리를 넓히고, 심지어 주체와 객체까지 대립시켰다. 전통문학에서는 저자와 독자의 교류가 비시간 적이기 때문에 작가가 글쓰기를 통해 고정적인 의미와 독자가 이해하는 의미 사이에 거리가 있어 이런 대립을 불러일으켰다. 현대미학은 심미는 주체간 활동이지 일방적인 주관적 활동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인터넷 문학의 발전은 이런 주체성에서 주체 간성으로의 전환을 실현하였다. 전통문학의 심미창조 모델은 작가가 텍스트를 만들고 독자들이 텍스트의 해석을 받아들이는 것이고, 인터넷 문학은 이런 단일 모델을 바꾸었다. 작가는 글을 창작하고, 독자는 해석을 받아들이고, 텍스트의 재창작에 참여하며, 원작자조차도 심미 수취인이 될 것이다.
왕효동은' 서구 철학 주체 간 성이론 비판' 에서 주체간 성사상을 사회학, 인식론, 본체론의 세 단계로 나누었다.
사회학의 주체간성은 사회 주제인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가리킨다. 그것은 인간관계와 가치관의 통일과 관련이 있지만, 사회관계와 윤리 원칙의 범위에만 국한되며 철학의 실체론 수준에 들어가지 않는다. 그리고 사회학의 주체 간 성질이 충분하지 않아 현실 분야의 주체와 객체 대립을 진정으로 해결할 수 없다.
인식론의 주체성은 인식의 주체 사이의 관계를 가리키며, 그것은 지식의 객관적 보편성과 관련이 있다. 심미 창조에서 작가와 글은 바로 이런 인식론 범위 내의 주체 간성이다. 작가는 글을 쓸 때 일상생활에 대한 인식과 상상을 통해 문자를 전달체로 하는 텍스트를 형성했다. 작가가 절대적인 주체인 것 같다. 사실, 문학 창작에서는 늘 이런 느낌이 든다. 캐릭터를 형성하고 내러티브 단서를 구축하면 캐릭터와 줄거리의 발전이 작가의 통제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는데, 그들은 마치 자신의 생명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작품이 완성되면 작품은 자신이 운영하는 주체가 되어 창작 주체의 통제를 받지 않는다. 작가와 작품은 더 이상 누가 누구의 관계를 창조했는지가 아니라 동등한 대화 관계다.
본체론의 주체간성은 주체 간의 존재를 의미하며, 사람과 사람의 관계뿐만 아니라 사람과 자연의 관계도 포함한다. 주체 간 성의 기초는 존재 자체에 있다. 존재는 주체가 주객 이분의 기초 위에서 객체에 대한 건설과 정복이 아니라 주체 간의 존재이며, 자아주체와 객체 주체 간의 교제와 대화이다. 인터넷 문학 창작에서 독자가 창작에 참여하는 것은 독특한 창작 스타일이며, 상호 주체인 쌍방은 주객 관계만이 아니라 동적이고 양방향으로 상호 작용한다. 이런 주체 간의 교류는 우선 일종의 * * * 참여, 일종의 주체 공유, * * * * 즐기거나 일종의 * * * * * * * * * * * * * * * * * * * * * *.
심미 창조에서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는 진정한 주체 간 관계로 변하고, 사람과 작품, 독자의 관계는 나와 다른 자아의 관계로 변한다. 나는 작품과 독자를 살아있는 감정의 주체로 여기고, 그들과 교제하고, 이야기하고, 조화롭게 생활하며, 삼방이 모두 승화되었다.
둘째, 미적 태도의 목적
사람이 시와 미감을 얻으려면 주객 관계의 모델을 뛰어넘어 천인의 화합의 심미 경지에 들어가기 위한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이런 상태는 서구 미학사에서 심미 태도라고 불린다. 중국 미학사에서는 심미심이라고 부른다. Zhu Guangqian 은 아름다움이 미적 태도로만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터넷 문학의 심미 태도는 목적이 있는 심미 태도이며, 자신의 목적을 위해 생활오락과 같은 비현실적인 쾌감을 추구한다.
전통 미학자들은 모두 심미 활동에 실용적, 이성, 도덕적 태도와는 다른 심미 태도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숙본화의 심미 묵상은 심미 태도가 의지와 욕망의 속박에서 잠시 해방되는 방식이며, 사물을 관찰하는 일반적인 방식과는 크게 다르다고 생각한다. 아니면 블로흐가 말했듯이, 심미 주체와 심미 객체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어야 합니까? 심리적 거리?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칸트가 말했듯이, 이런 심미는 중요하지 않다. 결론적으로, 이런 심미는 현실, 실체, 개인의 욕망과 실천의 목적, 추상적인 개념적 사고와 도덕적 요구를 초월하여 심미 주체가 사물의 형식과 표상에 집중하여 일종의 심미 쾌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인터넷 문학 환경의 심미 주체는 전적으로 개인의 선호에서 자신의 심미 촬영 방식을 선택한다. 심미 주체와 심미 객체와의 일정한 거리를 유지할 필요가 없다. 반대로, 심미 대상과 심미 주체의 유사성 때문에 심미 주체가 그것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심미, 심미, 심미, 심미, 심미, 심미) 전통적인 심미 방식에 필요한 거리는 심미 주체와 심미 객체의 분리로 이어지기 쉽다. 현재 인터넷 문학의 심미 태도는 독자들이 자신의 필요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심미 대상을 선택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이런 흥미는 우선 심미 대상과의 좋은 조화와 조화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지척에 있는 이런 심미거리는 이런 조화와 * * * 소리를 더 잘 실현할 수 있게 해준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문학과 같은 작품이 가져다주는 쾌감이 공리적이든 비공리적이든, 그것은 심미 주체의 심미적 쾌감을 준다.
심미 주체의 심미 태도는 심미 대상을 크게 결정한다. 다시 말해, 심미 대상의 심미 특징이 심미 주체에 의해 발견되고 감상될 수 있을지는 심미 주체가 어떤 태도를 취하고 어떤 정신 상태로 지켜볼지에 따라 달라진다. 만약 주체가 실용적이거나 과학적인 태도로 심미 대상을 마주한다면, 그는 대상의 심미 사진에 관심을 가질 수 없고, 물론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감상할 수 없다. 이것들은 주체의 심미 태도가 심미 활동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터넷 문학의 심미 대상은 전통적인 심미 대상과는 달리 독자의 취향에 따라 창조됐다. 예를 들어 인터넷 문학의 제재는 대부분 청소년이고, 인터넷 문학의 제재는 대부분 친청소년이 사랑하는 판타지, 사랑, 청춘을 둘러싸고 있다. 지금의 타임슬립 소재만큼 유행하지 않는 것도 심미 주체의 큰 관심으로 이런 유형의 작품이 대거 등장하고 있다. 인터넷 문학에서 독자의 심미 태도가 전통문학보다 심미 대상을 크게 결정한다는 얘기다. 심미 태도의 전체적인 특징은 한 단어로 요약할 수 있는데, 바로? 초월? 。 심미 태도가 초월해야 할 것은 일상생활의 실천의식으로 일시적인 초탈을 달성하는 것이다. 요컨대 실용 공리에 대한 초월이다. 이런 초월에는 인간의 감정 등 기능의 초월과 도덕적 초월도 포함된다. 심미 초월의 마지막 의미는 심미 행복 자체의 끊임없는 초월으로 심미 행복의 끊임없는 초월과 진급으로 결국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 문학은 어떤 마력을 가지고 있다. 문학 창작자가 의존하는 세계와 그가 창조한 세계는 현실 세계와 큰 차이가 있다. 인터넷 문학의 독자들은 이에 대해 돌아오는 것을 잊는다. 의태? 이 세상은 개인의 욕망에 대한 만족을 지나치게 추구하고 개인의 감정을 발산한다. 이런 심미 태도는 초월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 비현실적인 세계에 빠져서 자기 자신의 세계에 살 수 있도록 허락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한편 인터넷문학 작가는 이런 환경에서 여유가 있고, 반면 인터넷문학 독자들은 세상을 현실 세계로 오인한다.
셋째, 심미적 재미의 키치
심미 정취는 한 사람의 미감의 외적 표현이다. 인터넷 문학의 영향을 받는 심미적 재미는 일종의 대중의 심미적 취미이다. 사회학자 허버트? Bunny stork 에 따르면 대중은 대규모, 분산, 익명, 무한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조직적인 사회 집단, 느슨한 충동 집단, 정치적 의식을 가진 대중과는 다르다. 대중은 조직도 없고, 안정된 구조, 규범, 지도자도 없고, 자신의 목적을 위해 행동할 의지와 수단이 부족하지만, 그들은 직접 경험이나 직접적인 통제 범위를 벗어나는 것에 더 관심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인터넷 문학의 심미적 재미는 종중성과 맹목성을 보여준다.
첫째, 대중에게. 심미적 재미의 종중은 인터넷 문학에서 모든 독자들이 어떤 작품이 좋은지 알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이 보는 것은 무엇인가?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예를 들어, 독자들 중에는 애니의 보배를 보고 애니의 작품을 문학 소액의 상징으로 여기는 소자 독자들이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런 추종자는 대부분의 독자들이 문학 자체가 아니라 문학이 가리키는 부호를 추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소비 사회에서 예술은 어느 정도의 소비성을 가지고 있다. 작품에 대한 독자의 소비는 더 이상 예전처럼 심미적 욕구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한 가지 욕망의 만족을 추구하기 위해서이다. 심미 수요는 작품 자체에 대한 수요이고, 욕구 만족은 단지 작품에서 하나의 부호를 얻으려는 것으로, 이는 기호소비를 특징으로 하는 현대적 재미를 불러일으킨다. 상징기호에 대한 수요는 작품이 어떤 쾌감을 가져다 줄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단지 공허한 치유로 작품에 떠 있을 뿐이다. 소비의 상징으로, 이 작품들은 사실 이미 의미를 잃었다.
둘째, 맹목성. 심미 재미의 맹목성은 인터넷 문학의 관객이 맹목적으로 유행의 취향을 따라 심미 대상을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 문학에 반영된 심미적 재미는 일종의 위선이다. 생활의 내적 충동이 아니라 외력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다. 이런 심미적 재미는 맹목적이며, 줄곧 따라다니는가? 트렌드? 변화와 일정한 안정성이 부족하다. 소비시대의 논리는 사람들이 더 이상 이성적으로 자신에게 묻지 않는다는 것인가? 나? 너는 무엇이 필요하지만, 오로지 언론 제조의 욕망을 따른다. 부디우스의 관점에서 볼 때, 이익은 한 계급 회원이 자신의 생활 방식과 소비 행위를 통해 자신의 계급이 귀속되는 것에 대한 인정이다. 소비를 통해 분배를 통제하고, 이익마다 소비관을 다르게 만들어 사회 공간에서의 한 계급의 귀속을 결정한다. 인터넷 문학의 독자들은 맹목적으로 인터넷의 해당 계층과 융합을 유지함으로써 자신이 시대의 조류를 바짝 따라가며 자신을 과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런 맹종은 독자들로 하여금 시시각각 이 대표를 쫓게 한다. 트렌드? 유행의 심미적 재미는 자신의 심미적 재미가 선두 주자를 따라잡아야만 합법적이고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구혼자들이 더 빨리 달릴수록, 자신의 진정한 흥미에서 멀어질수록 자신의 진정한 심미 수요를 표현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넷. 결론
문학에 의존하는 인터넷 문학은 문학 토양 아래에서 자라는 현란한 꽃이다. 전통 문학과 이렇게 많은 차이점과 독특함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여전히 문학의 한 가지이며, 여전히 전통 문학에서 요구하는 사명을 짊어져야 한다. 오늘날 사회경제가 급속히 발전하여 모든 것이 소비되고, 우리는 심지어 우리 문학을 소비하기 시작했다. 모든 것이 짧고 소모적이라면, 항상 영원한 매력을 보여주는 것이 문학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문학이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것은 그것의 초월성에 있다. 인터넷 문학은 이를 사명으로 삼아 불멸과 초월을 추구해야 한다. (저자 단위: 우한 섬유 대학 미디어 대학)
참고 자료:
[1] 월터? 리프먼. 여론 [M]. 화 시아 출판사, 1989.
[2] 왕효동. 서양 철학의 상호 주관성 이론에 대한 비판 [M]. 중국 사회과학 출판사, 2004.
[3] 예랑. 미학 원칙 [M]. 베이징 대학 출판사, 2009.
[4] 범우비. 미적 취향의 변화 [M]. 베이징 대학 출판사, 2006.
장。 인터 텍스트 성: 예술, 미학 및 철학 사이 [M]. 창장 문예출판사, 20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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