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시대가 도래하기 전에 인기 가수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전파매체의 제한 때문이다. 그러나 후기 창작능력과 양질의 작품 수의 제한으로 인해' 제단에서 떨어지는 것' 의 예가 적지 않다.
하지만 남가수들도 비범한 창작능력을 가지고 있고, 훌륭한 대표작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시대에 잊혀지고 있다. 그중 주전웅 (소강) 가 대표적인 예이다.
샤오강? 주전웅
소강의 음악 궤적은 대략 가수 초명, 막후 프로듀서, 홍극 1 시, 외로운 톱스타 4 단계로 나눌 수 있다.
가수가 처음으로 유명해졌다: 1989 년 주전웅 예명' 샤오강' 으로 가요계에 진출했다. 장신철 신처의 칩거에 따라 샤오강도 당시 발라드 분야의 홍인이 되었다. 하지만 1993 에서는 새로운 철을 위해 맞춤화된' 사랑은 습기처럼' 장도 다시 정상에 오르게 해' 발라드 왕자' 의 지위를 포기하지 않는다.
막후 프로듀서: 발라드 분야에서 진지를 잃은 쇼강은 순수한 오리지널 앨범' 내 마음이 너무 어지럽다' 로 시장을 계속 개척했다.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은 후 음반사는 그의 자원을 삭감하고 장신철 신철의 음악적 지위를 다시 흔들지 못하게 했다. 자원과 회사의 지지가 없어 막 막후에서 물러나 막후 프로듀서로 변신해' 메모장'' 나를 생각나게 하는 노래 한 곡 없다' 등의 대표작을 남겼다.
이 노래는 2000 년 주전웅' 트와일라잇' 을 발간했지만, 이 노래는 2002 년까지 나오지 않았다. 트와일라잇' 이 거리를 풍미했을 때, 주전웅 역시 진정한 팝 가수가 되었다. 고독한 모래톱의 추위',' 북극의 눈 안녕' 등 히트곡이 한동안 명성을 떨쳤다.
고독한 톱스타: 2000 년 이후 주걸륜 시대의 중국어 음악계는 미국이 대표하는 신생대 뮤지션이 이끌었다. 전대미문의 시기에, 주전웅 자신도 모르게 사람들의 시선에서 멀어졌다. 이후 그는 다시 시선으로 돌아왔지만 몸과 얼굴이 병마에 약해진' 죽음의 가수' 였다. 그의 목소리와 얼굴은 여전히 팬들의 마음속에서의 지위가 대체될 수 없다는 것을 일깨워주지만, 지금의 팝 음악계는 더 이상 그의 시대가 아니다.
전반적으로 샤오강은' 과한' 가수가 아니다. 그의 기복은 통제할 수 없는 생리적 요인을 가지고 있으며, 더욱 시대에 갇혀 있다. 세기의 전환기에 주전웅 같은 많은 사람들이 시대에 버림받았다. 이들의 몰락은 유감스럽지만 대중음악 진보 과정에서 돌이킬 수 없는' 우승열등' 이자 중화어 음악 발전 과정에서 무시할 수 없는 단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