섣달 그믐날 밥을 싸는 만두는 주름에 신경을 써야지, 가장자리에 있는' 스님 머리' 만두를 빚어서는 안 된다.' 까까머리' 생활을 피할 수 있다. 만두는 한 바퀴 돌려야지, 새로운 날이 막다른 골목에 들어갈까 봐 걱정된다. 집에서 만두를 끓일 때 가족들은 주로 "결혼했어요?" 라고 외친다 다른 사람들은 동시에 "일어나! 클릭합니다 그들은 만두가 솥 밑에서 솟아오르는 것을 떠오르는 날과 비교했다. 그런 다음 아이를 장롱 위로 세 번 오르게 하여 새로운 날이' 높이 뛴다' 는 것을 나타낸다.
이 날 후배들은 어른들에게 세배를 하고 (옛날 여자들은 관자놀이에 몸을 굽히고), 부모들은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어 아이를 살게 한다. 부계 가문의 가까운 친척도 서로 세배를 해야 하고, 친척과 친구들도 연회에 초대되어 옛 것을 이야기하게 된다. 섣달 그믐 날에 우리는 조상과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신은 대문 앞에 가로목을 놓아 귀신이 들어오는 것을 막았다.
섣달 그믐날 밤에 만두를 먹는 것은 풍습이고, 만두에는 동전을 넣는다. 먹는 사람은 "연말에 길조" 할 것이다. 소년들은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불꽃놀이 폭죽을 터뜨리고, 썰매를 타거나, 신나게 스케이트를 탄다. 여자아이와 젊은 여성들은 의상을 입고 갈라하 (돼지나 소의 무릎뼈로 만든 장난감) 를 가지고 놀았다.
이른 아침, 집집마다 폭죽을 터뜨리며 새해를 맞이했다. 동시에 제물을 차려 놓고, 타타르 향을 주문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며, 신령님께 온 가족을 축복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새해에는 모든 일이 뜻대로 되기를 기원합니다. 설날 첫날, 모든 가족들이 일찍 일어나 새 옷을 입고 서로 새해를 축하하는 것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고 부른다.
첫날부터 5 일째까지 사람들이 모여서 노래하고, 춤을 추고, 시소를 밟고, 신나게 놀았다. 어떤 곳에서는 젊은이들이 자발적으로 공연대를 조직하여 마을에서 공연을 하고 새해를 축하하며 명절 분위기를 더욱 짙게 한다.
설날은 만주족과 한족의 * * * 명절이며, 만주족도' 설' 이라고 부른다. 란저우에는 약 3 만 만주족이 살고 있는데, 그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설날 풍습을 가지고 있다. 납팔죽' 과' 영제': 만주족도 8 절 (섣달 초팔) 을 넘겼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초창기에는 만주족 족장이 세력을 믿고 남을 업신여기고 일년 내내 집집마다 먹고 마셨지만, 만주족 사람들은 감히 노여워하지 않았다. 지난달 8 일째 되는 날, 오자라라는 농민이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그는 찹쌀, 흑설탕, 수십 종의 말린 과일로 죽 한 그릇을 끓여 족장에게 먹도록 했다. 족장은 보자마자 화가 났다. "이게 뭐야? 끈적해! " 우진라는 족장에게 이것이 "랍팔죽" 이라고 말했다. 족장은 죽의 이름을 듣고 화가 나서 떠났고, 더 이상 집집마다 먹을 것이 없었다. 우진라를 기념하기 위해 만주족 후예는 매년 섣달 초팔마다 랍팔죽을 끓여야 한다. 과거 만주족 사람들은 섣달 팔죽을 만들 뿐만 아니라 서로 보내 친척과 이웃 간의 단결을 강화했다. 섣달 15 일이 지나면 만주족들은 하루를 골라 연주를 죽이고 조상 은인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돼지는 흰 털을 가져서는 안 된다. 돼지는 묶은 후에 조상의 제단으로 옮겨야 한다. 도살하기 전에 술을 돼지 귀에 부어야 한다. 귀가' 선두동물' 으로 움직이면 움직이지 않으면 움직일 때까지 기도해야 한다. 돼지를 죽인 후에는 돼지를 8 조각으로 잘라 조상 간판 앞에 놓고 분향을 하고 온 가족이 절을 해야 한다. 의식이 끝나면 고기를 먹을 수 있다. 첫 번째 고기를 먹을 때, 온 가족이 솥 주위에 앉아야지, 탁자는 안 된다. 조상 제사, 설날 저녁 식사: 섣달 29 일, 만주족 집집마다 창화, 쪽지, 대련과 복자를 붙여야 한다. 예전에 만주족 스티커는 매우 신경을 썼고, 그들 집의 어떤 색깔의 쪽지도 모두 붙였다. 조상은 원래 장백산 몇 도랑에서 왔기 때문에 조상판에 쪽지 몇 장을 붙였다. 섣달 그믐날에는 집집마다 56 미터 높이의' 독대' (일명 마법대) 를 세우고, 장대 꼭대기에 네모난 석리터가 걸려 있는데, 그 안에는 까마귀와 까치가 먹을 수 있는 돼지의 오장이 들어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이 지팡이는 청나라 황제 누르하치가 인삼을 파는데 사용했다고 한다. 이씨는 명나라에서 누르하치에게 죽임을 당했고 누르하치가 구조되었다는 말도 있다. 도중에 말이 미끄러져 절벽에 떨어지자 까마귀 떼와 까치 떼가 그에게 떨어져 그를 보호했다. 추적자는 그가 죽은 줄 알고 돌아서서 떠났다. 누르하치는 위험에서 벗어나 깊은 산으로 도망쳤다. 인삼을 파서 얻은 것으로 무기와 식량을 사서 동북을 통일하다. 후세 사람들은 설날에' 독대' 를 세우고 까마귀 까치의 구원을 기념한다. 섣달 그믐 날, 만주족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우선, 메인 홀의 사당판 앞에 13 잔의 수제 막걸리와 13 접시의 수제 크림 과자를 제공하고, 보드에 새 라벨을 붙여야 합니다. 병원 남동쪽 구석의 솔로지팡이 앞에서도 방 안과 같은 제물을 제공한다. 그런 다음 집안 어른들이 온 가족을 이끌고 제사를 지냈다. 이후 제물은 쌀, 채소, 술, 건과품, 간식 등 조상에게 제공됐다. 제사가 끝나면 온 가족이 최고 세대의 부모님 집에 세배를 하러 간다. 의식이 끝난 후, 온 가족이 노소를 막론하고 모두 앉아서 설야밥을 먹었다. 일반적으로 만주족은 섣달 그믐 날에 만두를 먹는다. 만두는 일렬로 늘어놓아야 하는데, 내년의 부귀를 뜻한다. 만두를 끓이려면 냄비 밑에서 살구를 구워야 한다.' 살구' 와' 흥' 해음 때문이다. 만두가 끓는 솥에서 일어나자 만두를 만든 사람이 소리쳤다. "결혼했어요, 결혼했어요!" 온 가족이 외쳐야 한다: "일어나! 어서 일어나! " 만두를 먹었을 때,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아이들이 집안에서 몇 번 깡충깡충 뛰게 하였는데, 이것은 그들의 작은 생명이 이미 깡충 뛰었음을 시사한다. 어떤 사람들은 또한 만두에 동전이나 다른 물건들을 싸서 1 년 동안의 운을 시험하여 명절 분위기를 높인다. 정월대보름과 이분 아주머니: 설날에는 섣달 그믐날부터 정월 15 일까지 만주족들은 독간대와 처마 밑에 등롱을 켜고 밤새 잠을 자지 않고 붉은 빛을 비춘다. 불이 꺼지면 운이 나쁘다는 뜻이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2 월 둘째 날에도 불을 켰다. 만주족 정월대보름도 정월대보름이다. 이날 집집마다 각종 일루미네이션을 달고 정월대보름을 거행한다. 농촌에서는 그날 밤' 찰월' 을 해야 한다. 12 메밀가루로 만든 작은 광그릇은 달로 표기되어 있고, 각 그릇에 콩 한 알을 넣고 냄비에 쪄야 한다. 그릇 속의 콩팽창은 이번 달에 침수를 나타내고, 팥은 가뭄을 나타내고, 적당한 것은 바람과 비가 순조롭다는 것을 나타낸다. 정월대보름도 만주족 젊은 여성의 명절이다. 이날' 격격' (소녀) 은' 이핀 아줌마' 로 분장했다. 그들은 필터에 분홍색 연꽃지를 붙여 그것을 아름다운 그림으로 그렸다. 그런 다음 그들은 젓가락과 필터를 십자가에 묶고, 세로로 (필터 손잡이) 몸을, 가로로 (젓가락) 를 손으로 묶었습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예쁜 색종이로' 필터 아줌마' 를 싸서' 젓가락' 을 놓았다. 그 후 구경꾼도' 이핀 아줌마' 에게 조언을 구할 수 있다. 아무거나 괜찮습니다. 켄만주족은 개고기를 먹는 것을 금지하고 개가죽 모자를 쓰지 않는다. 만주족 집에서 손님으로 지내야지, 서강만 앉아서는 안 된다. 몽골 사람들은 검은색을 싫어해서 불길한 색이라고 생각한다. 음식에서 몽골 사람들은 새우, 게, 생선, 해산물을 먹지 않는다. 몽골 사람들은 다른 사람 (손님 포함) 이 몽골 가방 입구에서 하마와 양을 타고 채찍으로 몽골 가방에 들어가는 것을 꺼린다. 손님은 몰래 가방에 들어가서는 안 되고, 몽골 가방 안에 마음대로 앉아서는 안 되며, 쪼그리고 앉거나 다리를 북서쪽이나 난로로 뻗어서는 안 된다. 주인의 외투, 침구, 베개를 넘을 수 없고, 가방 안에 가래를 뱉을 수 없고, 가방 밖으로 나가면 문턱을 밟을 수 없다. 몽골족은 다른 사람들이 담뱃대, 칼 가위, 젓가락 등으로 자신의 머리를 가리키기를 꺼린다. 이핀 아줌마' 는 정기적으로 고개를 끄덕이며 부인했을 때 고개를 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