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언제나 슬픈 사람의 역할을 하고 싶지 않거나 원하지 않는다. 항상 주동적이거나 수동적으로 비극의 중심에 있다. 중국에서는 정치와 문학이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지만, 이것은 세계에서 드문 일이 아니다. 중국 특유의 정치 분위기 속에서 정치적 비극은 문학을 탈출할 수 없게 하고 운명에 가까운 비극적인 운명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중국은 수천 년의 봉건 통치를 거쳐 문학 방면에 거의 발전이 없는데, 주로 역사책이다. 후기에는 단어, 시, 노래가 있지만 중국 문학을 형성하기는 어렵다. 고대에는 주로 무력 정복이었고, 많은 남자들이 군대에 징집되었다. 고대에는 여성이 문화도 없고 지위도 없어 종종 생산 도구로 여겨졌다. 왕은 정치 전략에만 치중하고, 선발제도는 심지어 고대인의 사상을 억제하여 중국 수천 년 동안 문학작품이 부족했다. 하지만 외국의 다른 나라에서도 비슷하다. 결국 문학의 출현은 근대에야 제기된 것이지만, 이것은 또한 정치가 발달하지 못하고 문학이 발전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 주기 때문에 문학과 정치의 관계는 근대부터 시작해야 한다.
중국이 명청을 즈음하여 문학 발전 초부터 문학은 정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과 4 대 고전 소설" 을 다 쓰면 금서로 여겨져 정부가 문학에 개입하는 깊이를 알 수 있다. 정치 개입 문학의 극치는 건국 초창기였다. 중국 당대 문학의 비극은 마오쩌둥은 정치가일 뿐만 아니라 작가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그 당시 개인은 역사의 사회 현상을 바꿀 수 있었다. 정권의 안정을 공고히 하기 위해, 그는 자기도 모르게 문학의 발전 방향을 생각하며 정치적 사고를 하지 않고 문학 자체의 발전 법칙을 무시하고 정치의 운행 법칙에 따라 발전하여 중국 문학의 큰 비극을 초래했다.
중국의 문학 발전 주기는 문학의 주요 창조자로서도 비난을 피할 수 없다. 전통 중국의 지식인은 사대부계에 속한다. 정치적 압력으로 그들은 전 세계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위대한 임무를 짊어지고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국 지식인들은 독특한 사명감, 책임감, 강한 우환 의식을 형성했다. 이로써 전세 가작의 제재는 모두 민족의식과 우환 의식을 지닌 유형이다. 나라가 안정되고 사회가 평화로워져서 한때 위대한 작가들은 작품이 없었다. 일단 안정되면 작가가 창작 영감을 잃고 명작을 쓰기가 어려울 것 같다. 첸쉐썬 문제는 중국 문학에 대해 더욱 우려하고 있다.
문학과 정치는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것들은 그것들 사이의 직접적인 연결이며, 그중에는 무수한 간접적인 연결도 있다. 이것은 정치의 개명, 민주주의와 정치의 폐색, 독재가 문학의 밑바닥에 가장 깊고 위험한 독극물에 관한 것이다. 외국 서방 국가의 정치는 민주적이고 시민들은 언론의 자유가 있다. 이런 자유는 상대적이지만 중국보다 몇 배나 자유롭다. 외국의 자유를 나는 잘 몰라서 여기서는 더 이상 말하지 않는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표현의 자유가 문학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중국에서는 주요 웹 사이트에서 정치에 대한 부정적인 논평이 항상 금지되어 있으며, 정부는 인터넷 문명을 이유로 인터넷 논평에 간섭하여 사람들의 사상을 통제한다. 이는 중국 문학이 정치와 관련이 있다면 봉쇄되거나 현 정부가 얼마나 위대한 언론을 선전할 수 있는지를 측면에서 반영한 것이다. 이것은 문학의 제한 구역이다.
작가는 단지 한 사람이 말하고 쓰는 것 뿐이고, 다른 사람은 듣든 안 듣든 보지 않는다. 그는 국민을 위해 목숨을 바친 영웅도 아니고 우상으로 숭배할 가치도 없고, 인민이나 정치세력의 죄인이나 적도 아니다. 사람은 모두 자신의 판단이 있다. 만약 한 나라가 문학에 의해 패배한다면, 그것은 또한 이 나라의 추세이다. 왜 정치는 문학을 간섭하여 그 통치를 유지해야 하는가? 이것은 통치자의 허심탄회하다. 한 나라가 더 많은 사람들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대다수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 단지 문학으로 사람들의 사상을 통제하고, 사람들을 억압한다면, 이 나라의 정치는 불완전하고 불안정한 것이다.
문학의 번영도 정치의 번영을 반영한다. 한 나라가 자신의 정치적 실력과 경제 번영만 자랑하고 문학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분명 병적인 자랑일 것이다. 자신감이 없는 노호일 것이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나는 문학과 정치가 서로 두드러지고 보완된다고 말하고 싶다. 문학흥, 정치가 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