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방에 꽃이 피다
박물관의 인터랙티브 퍼즐 책이 잘 팔린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박물관 퍼즐 풀기' 와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면 많은 문화기관이 이런 제품을 내놓은 것을 볼 수 있다. 이 책들은 고궁의 신비한 궁전 시리즈, 돈황연구원의 돈황기관 신비상자, 진시황릉의 문진, 중국 국립박물관의 백악등회 등을 포함한다. 많은 수수께끼는 매달 수백 권을 팔 수 있다.
한 폭의 수서비, 대진경교가 유행하는 중국비의 탁상, 은비녀, 사진, 침술, 안경, 신문, 편지. 산시 역사박물관에 소장된' 마작의 골동품 친밀한 접촉-무궁무진' 해장서, 정교한 골동품 액세서리로 독자들이 역사의 구름을 가로지르는 것 같다. 많은 수수께끼를 푸는 책의 장정과 디자인은 모두 매우 정교하고 아름답다. 예를 들어 진시황릉박물관의 수수께끼책' 진' 은 상자 자체가 지궁의 구조다. 독자들은 끊임없이 소품으로 수수께끼를 풀고, 이 거대하고 구조가 특이한 호화 지하 궁전을 천천히 탐구해야 한다.
독자 유 선생은 박물관 상호 작용 퍼즐을 푸는 애호가이다. "일부 거친 대본에 비해 박물관의 상호 작용 수수께끼의 많은 디자인이 정말 놀랍고, 줄거리가 풍부하고, 사람을 매료시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문의 진' 에서 플레이어는 구멍이 난 투명판으로 지궁지도에 수은 함량이 표시된 비트맵을 검사한 다음 진나라 수계로 표시된 파마은투명으로 비트맵을 맞췄고, 결국 지도에서' 수은을 백하해로 삼는다' 는 지궁 장면을 완성해야 한다. "이 순간은 정말 성취감이 있다."
임무를 하청하다
문보 기관은 게임 디자인 팀과 손잡고 있다.
20 18 년, 첫 번째 창의적인 상호 작용 퍼즐 책' 미스터리 궁전 여의림랑첩' 이 고궁에서 출간돼 예매 금액 2020 만원으로 전 세계 주류 크라우드 플랫폼의 출판 크라우드 기록을 깼다. 이후 고궁은 각각 20 19 와 2022 년' 미스터리 팰리스 1 위' 와' 미스테리 궁영락수수께끼' 를 발표했다. 이 시리즈 총서 개발의 초심을 돌이켜보면 고궁문창연구소 부소장, 고궁출판사 원편집장 유휘는 "문여단의 융합을 통해 관광객들이 이야기의 단서를 따라 고궁의 더 많은 지역을 탐험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 고 말했다. 반면에 즐거움은 독자들이 게임에서 고궁의 두터운 역사 문화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유휘는 고궁의 전문가 팀이 이 시리즈 총서 편찬에 참여해 책의 역사적 세부 사항에 대해 엄밀한 학술 연구를 했다고 소개했다. "예를 들어 건륭년' 선' 자는 금기어이다. 1 점을 적게 써야 한다.' 엽선' 는 강희의 이름이고 건륭황제의 할아버지이기 때문이다." 게임 수준과 퍼즐의 디자인에는 전문 게임 디자인 팀이 할 것이다. "그래서 책은 우리 협력의 산물이며 박물관 개방과 사회협력의 구현이다." 홍보 방면에서' 미스터리 궁전' 시리즈 도서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택해 모점 플랫폼에서 크라우드 소싱을 진행했다.
유휘의 관점에서 수수께끼책은 문화와 기술의 융합의 결과이자 문화예술기구가 자발적으로 젊은이들의 흥미를 포용한 결과다. 독자들은 고풍스러운 실장서, 풍부하고 정교한 액세서리, 휴대폰을 통해 이야기를 한 걸음 더 추진해야 한다. 마치 극본을 연기하는 것처럼 오락성과 지식성이 충만하다. "고궁을 찾는 많은 관광객, 특히 청소년들은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이 많다. 그들의 취미를 이해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그들을 끌어들여야 한다. 문화 창작의 형식은 활발하고 다양할 수 있지만, 전파되는 내용은 반드시 시험을 견뎌야 한다. "
전문가 리뷰
문화재의 창조적 발굴이 관건이다
"박물관 수수께끼서는 문박문이 개척한 새로운 시도로 4 년간의 발전을 거쳐 줄곧 강력한 발전세를 유지하고 있다. 박물관 수수께끼책은 역사적 사실, 현기 추리, 예술 창작을 하나로 모아, 시청자들이 수수께끼를 푸는 과정에서 실제 역사 장면을 차근차근 복원해 문화재 뒤의 깊은 문화적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한다. " 주민 중국 미디어대 문화산업관리학원 부교수, 문화 관광부 문화관광연구기지 주임은 문박문이 창작한 일반 제품보다 박물관 수수께끼책이 더 나은 상호 작용과 체험성을 가지고 있어 관객의 호기심과 지식욕구를 크게 만족시켜 심미가치와 수집가치가 높다고 말했다.
박물관 익지류 서적의 종류가 많아지면서 품질이 고르지 않은 제품도 등장하기 시작했다. 일부 제품에는 App 제작이 거칠고, 인쇄세부 사항이 불분명한 등의 문제가 있어 수수께끼를 푸는 데 영향을 미친다는 누리꾼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주민이는 문박해수수께끼가 문보, 게임, 창의적인 디자인, 출판 등 여러 업종을 포함한다고 말했다. 가치 창출에 기반한 문박혁신 생태를 구축하려면 각 산업 요소의 밀접한 분업과 협력이 필요하다. 반복적인 시장과 소비 수요에 직면하여 관련 방면은 문화재 보호 업무를 잘 하는 기초 위에서 마음을 가라앉히고 혁신 발전을 견지해야 한다.
주민 () 은 문화기구가 신선한 표현과 쾌락감각 체험을 추구하는 동시에 문화재에 숨겨진 풍부한 문화적 내포를 끊임없이 빗고 발굴하고 역사적 사실을 지키며 저작권 보호의식을 강화하고 박물관 익지 서적의 고품질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화우수 전통문화의 창조적 전환과 혁신적 발전에 더 큰 공헌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