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물의 발전도 직선이 아니다. 총명한 사람은 직곡과 곡 중의 직선을 보고, 기회를 잡아 사물의 우회발전의 법칙을 파악할 수 있다. 우회응변을 통해서만 그는 정해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남북조 때 차칠에는 절묘한 선시가 있었다. "녹색 묘목이 달린 밭에 두 손을 얹으면 고개를 숙이면 하늘의 물을 볼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순결한 마음은 전진의 방향이고, 후퇴는 전진이다. ""
몇 마디 말은 의미가 크다. "뒤로는 앞으로", 모내기를 하면서 뒤로, 마지막으로 모종도 심었다. 뒤떨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전진하고 있다.
생활 속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을 만나 고개를 숙이고 자신의 신념을 고수하다. 외부 세계가 우리가 퇴보하고 있다고 생각하더라도, 너는 흔들릴 필요가 없다. 자신의 신념을 견지하고, 역행하는 것은 원래 전진이었다.
"도덕경" 제 22 장에는 한 마디의 명언이 있다. 구부리면 전부이고, 폐하면 곧고, 울면 흑자이고, 나는 새것이고, 적으면 얻는다. 많으면 현혹된다. 즉, 구부리기는 유지할 수 있지만 압력 하에서 직선이라는 뜻입니다. 움푹 패인 곳이 평평하게 메워지고, 움푹 패인 곳이 업데이트됩니다. 싱글은 이렇게 얻었고 예능은 또 이렇게 흐리멍덩하다.
생활과 사업과 관련된 이해, 억울함, 보존, 인내, 전시는 타임라인의 발전에도 나타나고, 한 사람의 정신단련에도 나타난다.
시간 발전의 관점에서. 《주역》에도 이런 사상이 있다. 예를 들어, 간괘에서 첫 번째 광고 문구는 "9 일째: 잠룡, 사용하지 마라" 라고 말했다. 이제 막 태양에 도착한 용과 같은 성물도 초기 단계에서도 잠복 상태에 있는 것을 살펴보자. 이때는 역할을 할 수 없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태양명언) 사실 불공정과 인내의 단계에 있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주역' 의 마지막 점괘에서도' 여우가 꼬리를 돕는다' 고 말했다. 이윤이 없다. " 어린 여우는 강에 대해 생각하고 꼬리가 젖었다. 그는 물에 빠질 위험이 있어서 이익을 볼 수 없다. 이것은 마치 창업의 단계와 같다. 인내심과 신중함,' 폐정' 이 있어야 시전 재능과 포부를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많다.
간단히 말해서, 때로는 목표를 직접 달성할 수 없다면, 구부러진 길을 따라 직선으로 가는 전략을 배워야 한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우리가 운전할 때처럼 앞길이 막혀서 우회해야 한다. 고개를 숙이는 것을 배우는 것은 원칙이 없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 우리의 원칙을 실현하는 것이다.
모 유명 사회자가 주유광 씨를 인터뷰하며 삶의 비결이 무엇인지 물었다.
주유광은 "모든 일은 겸허하게 앞을 봐야 한다" 고 말했다.
사회자가 조롱하며 말했다. "만약 내가 눈을 뜰 수 없다면, 집착을 놓을 수 없다면 어떡하지?"
주유광은 웃으며 말했다. "모퉁이를 돌면 그냥 운전하고 싶어!"
인생은 책과 같다. 이 페이지를 넘어야 다음 페이지를 읽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때때로 인생은 희망이 없는 것이 아니라 한 사람의 걱정과 집착이 너무 깊다.
어떤 사람들은 인생의 길에는 두 가지, 즉 전진과 회전만 있다고 말한다.
인생은 결코 완벽하지 않다. 인생은 주는 것과 요구하는 것이다. (서양속담, 인생속담)
최종 분석: 사람은 여전히 자신을 완성해야 한다.
이런 이야기가 있다.
한 현자가 그의 제자와 함께 산을 내려왔다. 현자는 그의 제자에게 물었다. "만약 네가 앞으로 나아가서 죽으면, 너는 어떻게 할 거니?"
제자는 생각조차 하지 않고 말했다. "내가 옆에 갈게."
많은 경우 막다른 골목과 봉로가 일념 사이에 맴돈다.
Liang Qichao 는 한 번 말했다: "변화는 통한다, 통칙은 길다. 클릭합니다
최종 성공으로 가는 길은 매우 많으니, 한 길에 얽매이지 마라.
모퉁이를 돌 줄 아는 사람만이 탈출구를 찾을 수 있다. 그들의 마음이 변하면 발밑의 길도 변한다.
이 인생에서 자신과 싸우지 말고 생활과 화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적당한 때에 모퉁이를 돌면 또 다른 세계가 있을지도 모른다.
먼 길을 가는 사람은 앞에 산이 있고, 앞에는 석두 앞에 걸려 넘어지는 것이 있는데, 자연히 방법을 찾아 우회하거나, 머리로 다른 길을 개척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방법이 세계에 적용되는 것은 바로 원을 돌며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즉, 직선을 걷지 말고 곡선을 따라가는 것이다.
직설해서는 안 되고, 빙빙 돌려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가까이 가기 쉽지 않으며, 물을 여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상대방의 조롱박에서 어떤 약을 팔았는지 모르면, 석두 길을 던져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때때로 상대방이 적의를 줄이고 경각심을 늦추기 위해, 우리는 빙빙 돌며, 심지어' 왕구 좌우로 말하자면 그' 의 우회 전술로 묶었다.
생활 속의 많은 사람들은 모두 "직설적", "일심전심" 이다. 사람들과 교제할 때 "남벽에 부딪쳐도 뒤돌아보지 않는다", 소 열 마리도 끌어당길 수 없다. 이런 사람은 우회하는 기술을 배워야 한다. 뇌에 도랑이 더 많아지고, 창자가 더 많이 구부러지고, 신경이 좀 더 많아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다른 방식으로 일을 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쉽게 거절당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쪽에서' 곡선 구국' 을 할 수 있습니다.
춘추시대의 제경공은 제환공에 이어 또 다른 현자이다. 당시 그를 보좌한 것은 역사상 유명한 정치가 안영 () 이었는데,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안자 () 였다.
춘추시대에는 제경공이 새를 기르는 것을 좋아했다. 그는 그의 신하 촛불에게 새 한 마리를 돌보라고 했다. 촛불이 조심하지 않아 새가 날아갔다. 화가 나서 촛불을 죽이고 싶다.
제나라의 재상 안자는 이 일을 알고 이렇게 말했다. "좋아, 이 녀석 주추를 죽이고, 제왕에게 사죄했다. 그를 죽이기 전에, 나는 왕 앞에서 그의 범죄를 비난하고 그를 평온하게 죽게 할 것이다. Zou 의 몸 에 촛불을 묶어 주문, 그를 비난했다. * * * 문장 세 편이 있습니다.
첫째, 왕의 새가 당신을 날게 했습니다. 둘째, 네가 왕의 새를 날게 하여, 왕이 유일하게 새 한 마리를 죽였다. 셋째, 죽음은 중요하지 않지만, 왕단 한 마리의 새가 사람을 때려죽인 이야기가 퍼졌다. 다른 제후국의 군주와 국민은 우리 제나라가 한 마리의 새를 인명보다 더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비웃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이것은 국왕의 명성을 훼손하는 것이 아닌가?
이 세 가지 규칙이 있으면 촛불은 죽여야 한다. 제경공은 웃으며 말했다. "빨리 사람을 보내라. 알겠습니다. " 이것이 바로' 굴은 완벽한 사람' 의 지혜이다.
여기서 연자는' 곡선구국' 의 방략을 채택했다. 이때 제경공은 매우 화가 났다. 기탄없이 말하면, 효과를 얻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연루될 수도 있다. 만약 네가 논쟁한다면, 너는 불에 기름을 부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먼저 제경공의 성격을 따르는 것이 낫다. 그런 다음 제경공이 자신의 방식으로 사람을 처형한 결과를 알게 하는 것이 낫다. 즉, qi jinggong 이 자신의 실수를 인식하게하십시오.
서기 12 16 년 칭기즈칸은 한족 통수 곽보옥을 불러 중원을 탈취하고 전국을 통일하는 전략을 물었다. 구오 대답: "중앙 평야 강한, 관찰 할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서남 제후들은 용무를 이용할 수 있으니, 먼저 가져가는 것이 낫다. 돈을 요구하면 반드시 정해야 한다. 곽의 이 말은 의심할 여지 없이 한 세대의 오만함을 고무시켰다.
따라서 칭기즈칸은 죽기 전에 초인간적인 담력과 박력으로 남송과 금을 이용한 세원수를 내세워 송조를 이용하여 전략적 우회의 전략적 의사결정을 실시하여 일거에 김멸송을 기대했다. 이 걸출한 전략적 구상은 후에 그의 아들 오활대, 트레일러, 몽고, 쿠빌라이에 의해 실천에 옮겼다.
서기 1244 년 칭기즈칸의 생전 전략 구상에 따르면 몽골군은' 남서쪽으로 먼저 우회하여 남송을 공격하는' 첫 번째 대우회 전략을 실시하기 시작했다. 즉 남송장강방어선을 피하고 먼저 사천 () 을 공격한 다음 후방에서 장강 중하류 중진 양양 () 을 공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몽군은 쓰촨 공격과 함께 금사강 상류의 리강에서 대리를 공격하여 운남을 우회하여 천남으로 직진하려고 부대를 파견했다.
서기 1253 년까지 쿠빌라이는 남송에 대한 두 번째 우회 전략을 시작했다. 몽골 군대는 먼저 조림을 통해 장구에 들어간 다음 세 길로 달리에 진출했다. 같은 해 65438+ 2 월, 3 군이 합력하여 공격하여 대리성이 무너졌다. 무적의 몽골 군대가 백만 제곱 킬로미터의 광활한 지역을 질주하는 것은 정말 13 세기의 전쟁의 경이로움이다.
칭기즈칸의 후계자가 만든 전쟁 공간이 전례가 없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증국판은 만청명신, 상군의 창시자이자 통수이다. 그는 슬림율로 정치에 충실하고 관직의 도를 잘 알고' 중국 현대화의 선구자' 로 불린다. 어떤 전문가는 증국판의 사람을 대하는 길을' 중용의 도, 도술 겸비, 광인무적, 현학적 직으로 다듬었다!'
우회 전략을 채택하는 것의 장점은 타인을 마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들이 잠시 소홀할 때 다시 허황된 틈을 타서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고전적이고 효율적이며 창의적인 전략이다.
모두가 mengchang 의 이름을 알고 있습니다. 그는 제나라의 명문족으로 여러 차례 대신을 맡았다. 당시 제나라는 강력한 인물이었다. 그는 공무원이 많았지만, 이 맹시군조차도 곤경에 처했다. 일단 그는 지민 왕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았다. 화가 나자 그는 사직하고 자신의 봉지 설로 돌아갔다.
설은 조금밖에 없다. 설과 인접한 초국은 이때 설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이것은 mengchang 딜레마를 만듭니다. 설의 실력으로 초와 대적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유일한 방법은 함께 도움을 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는 방금 왕민과 사이가 틀어져서 그에게 묻기 쑥스러웠다. 그가 가도 왕민이 동의하지 않을까 걱정했다. 이 때 마침 제나라 의사의 순우군이 방문하러 왔다. 그는 민왕의 명령에 따라 초나라에 가서 국사를 의논하고 집으로 가는 길에 들렀다. Mengchang 때 chunyu 재능, 종종 왕자 를 위해 일하고, 제나라 왕실과 밀접한 관계 를 배울 때, 그는 기뻐 했다. 그리고 나는 나와 사이가 좋다. 이번에 온 것은 정말 복이다.
그래서 나는 개인적으로 도시 밖에서 그를 맞이하고 연회를 베풀어 대접했다.
Mengchang 는 그를 돕기 위해 순유 를 요청, 숨기지 않았다. 상대방이 아주 시원스럽게 대답하여 그를 돕겠다고 약속했다.
밀러는 순우군이 제나라 로 돌아온 후, 레논 왕을 만났다고 말한다. 민왕후를 만나 설을 구하는 일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민왕은 그에게 초나라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물었다. 순우가 대답했다: "일이 아주 나쁘다. 초태는 자립을 너무 고집해서 약소함을 괴롭힌다. 설은요? 자기 힘도 헤아릴 수 없다. "
이 말을 듣고 아무렇게나 물었다. "설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거야? 클릭합니다
순우가 말했다: "설은 자신의 힘에 대해 정확한 인식도 없고, 선견지명도 없다. 그는 대규모로 절을 짓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지만 자신이 전혀 보호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고려하지 않았다. 추 이 사원 을 공격 하는 경우, 나는 결과가 무엇인지 모른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나는 Xue 가 자신을 도울 수 없다고 말했다. Chu 는 너무 완고하다. ""
민왕은 크게 놀랐다: "원래 설에는 이렇게 큰 절이 있었다. 클릭합니다 즉시 군대를 파견하여 설을 구하라고 명령했다. 조상을 지키고 보호하는 사찰은 각국 군주의 가장 큰 의무이다. 그래서 이때 왕민도 그와 맹시군의 개인적인 원한을 잊어버렸다. 처음부터 끝까지 봄비쿤은 설의 일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결국 목적을 달성하여 혼왕이 직접 군대를 파견하게 했다. 사찰을 구하는 것은 설을 구하는 것이고, 설을 구하는 것은 구원이다. 이런 식으로 순유 () 가 목적을 달성하여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순치원년 (1644), 청나라가 베이징을 이전한 후 섭정왕 도르곤이 무력통일 전국을 위한 전략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다. 당시 군사 상황은 농민군 이자성, 장부, 병력 40 여만 원이었다. 홍광이 남명에 새로 건립한 정권은 강화이 남읍의 군대를 모아 50 만 명 미만으로 장강의 천연 장벽이다. 청군은 20 만 명에 불과하다. 중원의 광대한 복부에서 수많은 상대와 싸우면 청군의 실력이 현저히 부족하다. 게다가 수도 이전 초기에는 인심이 불안정하여, 이를 돌볼 수 있는 국면이 나타날 수 있다.
도르곤은 시대의 형세를 심사하면서 재치 있고 유연하게 우여곡절을 직설적으로 하는 전략을 채택하여 먼저 남명 정권을 위로하고 농민군을 타격하는 데 힘을 집중하였다. 예상대로 남명 당국은 경각심을 늦추었다. 그들은 청병에 저항하지 않고 사절을 북경으로 보내 청정과 협상하고 청정부와 화해했다. 이렇게 도르곤은 정치적으로나 군사적으로 주동적인 지위를 얻었다.
순치 원년 7 월, 도르곤이 농민군을 공격하는 데 큰 진전이 있었고, 대후방도 안정되는 경향이 있었다. 이때 도르곤은 최종 소멸의 시기가 왔다고 생각하여 남명에 대한 공격을 개시했다. 청군의 고압정책과 남방에서의 폭행이 막혔을 때 도르곤은 현학적 수법을 취하여 아민 왕조 장군과 한족 대학사 홍승구를 파견하여 강남을 위로했다. 순치 5 년 (1648), 도르곤은 그 전략과 기백으로 기본적으로 청나라가 전국적으로 통치하는 것을 실현했다.
우리가 삶에서 비슷한 상황에 처했을 때, 더 우회적인 전략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면 종종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인터넷 시대에 사람들의 독서는 조각화, 오락화, 피상적인 특징을 보였다. 장황한 이야기를 읽고 싶지 않은 사람, 읽고 싶지 않은 사람을 자극하지 않는 사람, 머리로 읽고 싶지 않은 사람, 책 전체를 읽는 인내심과 깊이 읽는 능력을 잃어가고 있다.
생각해 보세요. 너는 최근에 몇 권의 책을 다 읽었니? 초중고등학교는 아직 정신수유기에 있는데, 바로 책을 많이 읽어서 정신영양을 섭취해야 할 때이다. 만약 한 사람의 읽기 능력이 위축되고 있다면, 그의 정신도 위축될 것이다.
대부분의 초중고생들을 골치 아프게 하는 국어시험 문제형은 모두' 읽기' 라는 핵심을 중심으로 설계되었다. 예를 들어 종합 학습 문제는 대부분 학생들이 지정된 자료에 대해 탐구성 읽기를 요구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어느 정도 읽기 능력은 응시 능력과 같다. 책을 많이 읽는 것은 응시 능력을 향상시키는 근본적인 방법이다. 당신 옆에 있는 국학의 대가들을 보세요. 어느 것이 책을 많이 읽는 데 앞장서지 않습니까? 졸업을 앞둔 학생들이 바빠서 숙제도 다 할 수 없는데 공부할 시간이 어디 있겠어요?
독서는 일종의 우회적인 전략이다. 책을 많이 읽으면 각종 시험에 대처하는 것이 더 수월해질 것이다.
젊을 때 책을 많이 읽으면 시험에 응시하는 데 도움이 되고 평생 노력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른바' 변칙은 통하고, 통칙은 길다' 는 것이다. " 잠시 해결할 수 없는 일에 직면하여 융통성을 배워야 하며, 이 길이 통하지 않는 상황에서 막다른 골목을 사수하고 다른 길로 옮겨서는 안 된다. 더 좋은 기회를 잡아라, 너는 줄곧 어둠까지 걸어갈 수 없다. 생활은 고정불변하지 않다. 때때로 돌아서면 뒤에 숨겨진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다만 우리는 너무 서두르고 아름다운 것들을 간과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보통 우리가 수학 문제를 해결할 때, 보통 앞에서 출발한다. 즉, 알려진 조건에서 출발하여 정확한 추리와 계산을 통해 결론을 내린다. 하지만 긍정적인 고려만 하면 막히고 문제가 곤경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이때 역사고를 하면 종종 깨달음을 얻고 예상치 못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수능 문제의 뚜렷한 특징 중 하나는 문에 들어서면 외출하기 쉽다는 것이다. 수능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지식과 능력도 중요하지만, 시험 기교도 마찬가지로 없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수능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기교는 분단 평점이다.
① 단계별 분해-단계별 해결이 부족하다: 문제를 풀 때 난제를 만나 씹을 수 없다. 현명한 전략은 그것을 일련의 하위 문제로 분해하는 것이다. 먼저 일부 문제를 해결하고, 이런 상황을 반영하면' 앞날이 밝다' 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즉, 수능 문제 해결에서 몇 걸음 할 수 있고, 어느 정도까지 표현할 수 있는지, 결국 너는 만점을 받을 수 없다.
② 후퇴를 진진으로 삼다-역응답:' 퇴진을 진으로 하다' 는 것은 중요한 문제 해결 전략이다. 즉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일반에서 구체적, 추상에서 구체적, 복잡에서 단순으로, 전체에서 국부로, 강결론에서 약결론으로, 요컨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로 물러날 수 있다. 이것은 "한 걸음 뒤로 물러나 넓은 하늘" 이라고 불린다.
(3) 어려운 경우 반대-한 걸음 뒤로 물러나서' 어려운 경우 반대' 라고 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 해결 전략이다. 어려울 때는 뒤집고, 어려울 때는 직접 증명하고, 어려울 때는 관점에서 증명하고, 어려울 때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밀고, 어려울 때는 결론을 근거로 한다. 이런 사법은 역사고라고 불리며 효과가 매우 좋다.
(4) 명확한 외곽-보조해법: 완전한 주제해법에는 주요 실질적 단계와 보조단계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실질적인 단계를 찾을 수 없다면 보조 솔루션을 찾는 것이 현명하고 심지어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보조 솔루션의 내용은 정확한 도면, 조건부 번역 등 매우 광범위합니다.
⑤ 대담한 추측-진지하게 대답: 추측은 능력이다. 마지막으로, 결과의 과정에서 정말 손을 댈 수가 없다. 우리는 추측으로 "공격과 수비가 모두 진진하고, 한 걸음씩 대대에서 득점한다" 고 추측할 수 있다.
문제를 풀 때, 우리는 종종 이런 현상을 접하게 된다. 알려진 조건에서 출발하고, 고려에 따라, 많은' 잘못된 길' 때문에 문제를 풀 수 있다. 이때 우리는 사고의 방향을 바꾸고, 거꾸로 생각하면, 눈앞이 밝아질 수도 있다.
인생은 3 일, 오늘, 내일, 어제라고 말한 사람이 있다.
어제 사는 사람은 슬프고, 내일 사는 사람은 경박하며, 오늘 사는 사람만 가장 착실하다.
이왕이면 인생의 득실을 마주하면 너무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인생, 지나갈 수 없는 능선은 없고, 돌릴 수 없는 굽힘만 있다. (서양속담, 인생속담)
물결에 따라 흘러가고, 유연하게 적응해야 또 다른 푸른 하늘을 볼 수 있다.
인생은 길의 끝이 아니라 모퉁이를 돈다.
많은 경우, 우리가 조금만 돌이켜보거나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면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인생은 바둑 한 판과 같고, 진보하고 후퇴하고, 일파삼할인이며, 마음으로만 이길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