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자체는 객관적인 존재이다. 좋든 나쁘든 말할 수 없다. 그가 노는 과정에서 홀가분하게 느껴지는 것을 좋아한다면 좋은 도구이지만, 그것에 빠져 일상생활과 리듬에 영향을 미친다면 나쁜 일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양면적인 일이다. 너는 자신을 통제할 수 없다. 이것은 개인적인 문제이지 게임 문제가 아니다. 너는 게임이 너무 재미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게임이 세대를 망쳤다고 말할 수는 없다.
우리는 항상 비디오 게임, 특히 학부모를 보이콧하고 싶었다. 우리는 아이들이 모든 비디오 게임을 끄면 열심히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이 생각이 어떻게 생겼는지 모르겠다. 너는 정말 아이가 게임을 하지 않으면 더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 그는 게임을 하지 않는다. 그는 다른 방법을 생각해서 공부를 멈추지 않을까요? 배움의 욕망에 어떤 외적인 변화도 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 결국 게임 외에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다른 많은 것들이 있다. 결국 시장이 있을 때 많은 개발업자들이 아이에게 돈을 벌 방법을 강구할 것이다.
비디오 게임에 저항하는 이유를 자세히 생각해 보세요. 모든 게임이 꺼져 있다고 생각한다면, 아이들의 생활 상태, 심지어 사회 풍조까지 좋아진다면, 당신은 순진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게임명언) 80 년대의 그림책이든 90 년대의 피시방이든 어느 세대도 파괴하지 않고 개인을 파괴했을 뿐이다. 개인이 자신을 통제할 수 없는 것은 자신의 문제이다. 모든 세대가 진정으로 인재가 되어 사회의 중역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