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도 십이궁은 십이지지의 직관적인 표현이다.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그것은 점차 민간 신앙 관념에 녹아들어 결혼, 생활, 연운 등에 나타난다. 각 띠에는 풍부한 신화 전설이 있으며, 이로 인해 개념 해석 체계가 형성되어 민간 문화의 이미지 철학이 된다. 예를 들면 결혼 중의 띠, 묘회의 축복, 생년월일 등이 된다.
현대에서는 조디악을 설날의 마스코트로 삼아 오락과 문화 활동의 상징이 되는 사람들이 많다.
도교에서 조디악 동물은' 12 진원' 과' 12 월 장군', 즉 12 월을 관장하는 진원의 신이라고 불린다. 그것들은 12 지지와 순서대로 배열되어 중화민족 자손이 탄생할 때의 생명의 핵심 기념물의 수호자이다. 그들은 매년 설날 동안 교대로 보초를 바꿔 세상을 지켜서 그 해의 요괴를 쫓아낼 책임이 있다.
확장 데이터:
토템 기원 이론:
원시 사회의 선민들은 종종 동물, 무생물이나 자연현상의 그래픽을 자신의 씨족의 보호자이자 상징, 즉 토템으로 사용한다. 산해경' 에서 인간과 짐승이 뒤섞인 이미지는 고대의 토템신이다. 하민족의 토템은 곰이나 물고기이고, 상민족의 토템은 검은 새이고, 주민족의 토템은 용, 새, 거북, 개, 호랑이이다. -응?
띠동물은 용을 제외하고는 허황된 것이고, 나머지는 모두 일상적으로 볼 수 있다. "육축" (말, 소, 양, 닭, 개, 돼지) 과 "육축" (쥐, 호랑이, 토끼, 용, 뱀, 원숭이) 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사람들이 경제적 목적으로 길들여진 것이고, 후자는 어느 정도 인류의 생활을 교란시켰고, 선조들은 이에 대해 두려움을 느꼈다.
민족학자 류요한은 이족의 토템 유물에서' 십이띠력' 의 기원을 추론했다. "계서족 십이띠력" 과 마오는 사람과 십이띠 () 를 일렬로 나열하는데, 이것은 "실제 인간과 짐승을 가리지 않는 원시 사상의 유산" 이다.
이족들은 아직도 십이 띠로 날을 표기하고 있으며, 이를 장터의 이름 (예: 호랑이거리, 토끼거리) 으로 삼고 있다. -응? 사기 오제본기' 에서 황제가' 한본의 야에서 염제와 결전하기 위해 웅용호를 가르치라' 고 묘사한 것은 각 부족의 토템이지, 결코 용을 꺾고 호랑이를 유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띠는 원시 사회의 토템 숭배에서 기원하여 설득력 있는 이론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