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는 유교 학파의 고전 저작 중 하나로 공자의 제자와 그 후손이 편찬한 것이다. * * * 20 편, 춘추전국시대에 쓰여졌다.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적 주장, 논리 사상, 도덕 관념, 교육 원칙을 반영하였다. 대학',' 중용',' 맹자',' 시경',' 상서',' 예기',' <역경>',' 춘추' 와 함께' 사서오경' 이라고 부른다. 후세 사람들이 공자 사상의 주요 재료를 연구하다. 책 20 편, 492 장, 최초의' 기록식'. 남송 때, 주는 그것을' 맹자',' 대학',' 중용' 과 함께 네 권의 책으로 만들었다. 논어',' <역경>',' 노자' 는 중화민족의 몇 편의 고전 원작이다. 그것들은 도덕과 문화의 중요한 전달체일 뿐만 아니라, 고대 선현이 수양성, 교화, 천인의 화합을 거친 지혜의 결정체이기도 하다.
공자는 학생들이 절대 직설적으로 그 이름을 부르지 않는다고 말했다. 여기서 그들 혼자만 민지는 것을 칭찬하며 사람들의 의심을 사지 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공자가 말할 때 하는 말" 이라고 말한다. 문맥상 이 해석은 믿을 수 없다. 최서의 논어에서의 반박은 정확하다. 이 장은 민한 학생이 외웠을 것 같아서 무심코 정확하지 않다. 민자 변씨' 장은 민자겸이' 자' 라고 불릴 뿐만 아니라 루즈, 유연, 자공 앞에 등재돼 있어 난해하다. 나이로 볼 때 루즈는 가장 길다. 위관 방면에서 민자는 이 세 사람을 따라잡을 수 없다. 왜 그는 이 기록에서 1 등을 해서' 자식' 이라는 칭호를 얻을 수 있을까? 합리적인 추론은 이것이 민자대의 학생들이 평일에 선생님으로부터 들은 것을 기억하는 결과라는 것이다. \ "논어 \" 는 공문 제자 의 필묵 과 공문 제자 의 필묵 이 있기 때문에 작품 연대가 잇따르고 있다. 이 점은 어의의 운용에도 적절한 구현이 있다. 예를 들어,' 주인' 이라는 단어는 이전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제 3 자를 가리키며,' 그의 어르신' 에 해당한다. 전국시대까지는 제 2 인칭에 대한 존칭 대명사로 널리 쓰이지 않았다.' 너의 어르신' 에 해당한다. 《논어》의 일반적인 용법은' 그의 어르신' 과 맞먹는다. 공자의 학생은 면전에서 공자를 "아들" 이라고 부르고, 뒤에서 공자를 "선비" 라고 부르고, 다른 사람들은 뒤에서 공자를 "선비" 라고 부른다. 양품의 17 번째에는 두 가지 예외만 있다. 연연은 공자에게 "Xi 철언도 여러 거장" 이라고 말했다. 루즈는 또한 공자에게 "과거도 공자가 알고 있다" 고 말했고, 도성은 면전에서' 공자' 라고 부르고,' 공자' 를' 어르신' 으로 여겼는데, 이는 전국 초년 당시' 공자' 라는 단어의 의미의 끝이었다. 최경은' 주사신록' 에서' 논어' 중 몇 장이' 복잡함' 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당연히 독단적이다. 그러나' 논어' 의 글은 선후유인 것 같고, 30 년 이상 떨어져 있는 것 같다.
"문선 평론인생" 은 "발행지" 에서 인용해 말했다.
"이전에는 중니가 없었고, 중궁 제자가 봉행하는 것은 대사의 말이다." 논어 "라고 불린다."
이 두 말에서 우리는 두 가지 개념을 얻었다: (1) 논어, 논어 중의 론, 그래서 언어를 가리킨다. 논어' 는' 대사의 말을 듣다',' 편론' 을 의미한다. (2)' 논어' 라는 이름은 당시 있었는데, 나중에는 주지 않았다.
나중에' 논어' 명명의 의미에 대해 몇 가지 다른 의견이 나왔다. 예를 들어 유시가' 시세명전식' 에서 표현한' 논어' 관은' 논어' 의 의미가' 자신의 말을 질서 있게 말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공자와 그의 제자들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은 모두' 일관성 있는 서술' 이 아닌가? 그렇지 않다면,' 논어' 의 이름을 붙이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는가? 이것은 유시의 해석이 매우 억지스럽다는 것을 보여준다. ('스명' 의 훈고명은 음훈을 위주로 많이 억지스럽다. 또 어떤 사람들은' 론' 을' 논술' 으로 해석하고,' 논어' 는' 논술언의 의미' 라고 하는 책도 있다. 무슨' 11 경 의문' 이 바로 이런 주장인데, 이것은 더욱 주관적이다.
《논어》가 명명한 유래에 대해서도 다른 설이 있다. 왕충은' 논설 편' 에서 "초공자 손공안국이 루인을 가르쳐 청청을 돕고, 벼슬에서 경주도사에 이르자,' 논어' 라고 말했다. 논어라는 이름은 한무제 때 공안국과 복청이 지은 것 같다. 이런 견해는 유신, 반고의 주장과는 다를 뿐만 아니라, 반드시 사실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예기 계방' 에는 이런 말이 있다.
자운: 군자는 친선의 아름다움을 존중한다. 논어' 는' 3 년 동안 아버지도를 바꾸지 않고 효도를 한다' 고 말했다
계방의 근무 날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한무제 이후는 아니라고 단언할 수 있다. 따라서' 논형' 의 이 주장이 반드시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로써' 논어' 의 제목은 당시 편집자가 명명한 것으로, 그 의미는 언어의 편찬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스피커"-공자의 논어의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