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문화 및 금융 협력 증진에 대한 의견
20 14 3 월 17 일 문화부, 중국인민은행, 재정부가 공동으로' 문화금융협력 심화에 대한 의견' 을 발표했다. 의견' 은 금융기관이 공연원, 애니메이션 게임, 예술품 인터넷 거래 등 결제 결제 시스템을 개발하도록 장려하고, 제 3 자 지급기관이 시장에 접근하고, 편리한 장점을 활용하고, 문화소비 편의화 수준을 높이고, 연예, 문화관광, 예술품 거래 등 업계 은행 카드 소비 환경을 개선하도록 독려했다. 예술품과 공예품 자산 위탁을 탐구하여 문화 소비 신용대출의 발전을 장려하다. 문화 전자 상거래 플랫폼과 인터넷 금융의 결합을 장려하고 문화 분야 정보 소비를 촉진하다.
둘. 문화 창의력과 디자인 서비스 및 관련 산업의 융합 발전을 촉진하는 의견.
20 14 년 2 월 26 일 국무부는' 문화창조와 디자인서비스와 관련 산업의 융합을 촉진하는 것에 대한 몇 가지 의견' 을 발표했다. 의견' 은 전통문화단위가 인터넷 뉴미디어를 발전시키고, 전통매체와 신흥매체의 융합을 촉진하고, 선진 문화 인터넷 전파의 흡인력을 강화할 것을 요구한다. 우수한 문화 자원을 깊이 파고 애니메이션 게임 등 산업 최적화 업그레이드를 촉진하여 민족 브랜드를 만들다. 애니메이션 게임과 가상 시뮬레이션 기술을 디자인 제조 등 산업 분야에서 통합 응용하도록 추진하다.
셋. CPC 중앙위원회는 개혁을 전면적으로 심화시키는 몇 가지 중대한 문제에 대한 결정을 내렸다.
2013165438+10 월 12 중국 "XI. 문화체제 매커니즘 혁신 추진' 은 결정에서 각종 시장 주체들의 공정한 경쟁을 장려하고, 우승열쇄를 장려하고, 문화자원이 전국적으로 유동하는 것을 촉진하는 것을 분명히 제시했다. 국유경영문화단위 개제를 계속 추진하여 회사제와 주식제 개조를 가속화하다. 규정에 따라 전환하는 중요한 국유 미디어 기업에 대한 특별 관리주 제도를 탐구하다. 문화기업이 지역 간, 업종 간, 모든 제도 간 합병을 추진하여 문화산업의 규모화, 집약화, 전문화 수준을 높이다. 다단계 문화 상품과 요소 시장을 설립하여 금융자본, 사회자본, 문화자원의 결합을 장려하다. 문화 경제 정책을 보완하고, 정부 문화 보조금과 문화 구매를 확대하고, 저작권 보호를 강화하다. 문화 상품 평가 체계를 개선하고, 장려제도를 개혁하고, 더 많은 문화 상품을 내놓다.
넷째, 문화부 "12 번째 5 개년 계획".
20 12 9 월 12 일 문화부는 문화부 문화과학기술 발전' 12 5'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 은 문화장비 제조업 발전을 가속화하고 기술 선진 문화장비,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R&D 및 자체 개발을 지원한다고 제안했다. 연예, 오락, 애니메이션, 게임, 문화관광, 예술, 공예미술, 문화전람회, 창조디자인, 인터넷문화, 디지털문화서비스 등 중점 업종의 기술장비 수준과 시스템 소프트웨어 국산화 수준을 높이다. 문화 자원 가공 장비, 전시 장비 및 모바일 서비스 장비 및 시스템 플랫폼을 개발하여 공공 문화 서비스 및 전파 채널을 구축합니다.
다섯째, 문화부' 12 5' 시기 문화개혁 발전 계획.
20 12 년 5 월 28 일 문화부는 문화부' 12 5' 시기 문화개혁 발전 계획을 발표했다. 기획은 관련 부문을 적극 조율하고 문화산업 각 정책을 점진적으로 보완하며 연예, 오락, 문화관광, 공예미술 등 전통문화산업을 개조하고, 애니메이션, 게임, 인터넷문화, 디지털문화서비스 등 신흥문화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구조가 합리적이고, 문류가 완비되고, 과학기술 함량이 높고, 경쟁력이 강한 현대문화산업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제안한다.
자동사 국무원 사무청, 하이테크 서비스업 발전 가속화에 대한 지도 의견.
20 1 1 1 2 월, 국무원 사무청은' 국무원 사무청에서 첨단 기술 서비스업 발전 가속화에 관한 지도 의견' 을 발표했다. 의견' 은 디지털 콘텐츠와 정보 네트워크 기술의 융합과 혁신을 촉진하고, 디지털 오디오 비디오, 디지털 애니메이션, 건강게임, 인터넷 문학, 디지털 학습 등의 서비스를 확대하고, 디지털 가상화 등의 기술을 생산 경영 분야에 적극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
일곱. 금융 지원 문화산업 진흥 발전 번영에 대한 지도 의견.
20 10 년 3 월, 중앙선전부, 중국 인민은행, 재정부, 문화부, 광전총국, 신문출판총국, 은감회, 증권감독회, 보감회가 공동으로' 금융지원문화산업 진흥 번영에 관한 지도 의견' 을 발표했다. "의견" 은 애니메이션, 게임, 출판 콘텐츠 등 관련 장비를 수집, 가공, 제작, 저장하는 기업에 금융리스 대출을 지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문화 소비 신용 상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문화 소비를 위한 편리한 지불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금융기관은 문화산업 소비신용시장을 적극 육성하고 소비신용제품 혁신을 통해 문화산업의 다단계 소비신용수요를 지속적으로 만족시켜야 한다. 할부 등 소비신용 품종을 발전시켜 애니메이션 게임, 디지털 제품, 창의적인 디자인의 소비신용 공급을 확대할 수 있다.
여덟. 문화 산업 발전 가속화에 관한 지침
2009 년 9 월 문화부는' 문화산업 발전 가속화에 관한 지도 의견' 을 발표했다. 의견' 은 게임산업의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고, 민족 오리지널 온라인 게임의 발전을 촉진하며, 게임제품의 문화적 내포를 높일 것을 요구한다. 자율적인 지적 재산권을 갖춘 온라인 게임 기술 및 비디오 게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장비의 개발을 장려하고, 게임 산업 구조를 최적화하고, 게임 산업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온라인 게임, 비디오 게임 및 홈 비디오 게임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합니다. 게임 기업이 중국 게임 브랜드를 만들고 해외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도록 장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