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상품의 경제적 속성
레닌은 "시장은 상품경제의 범주에 속한다" 고 말했다 ("레닌선집" 제 1 볼륨, 16 1 페이지). 문화시장은 다른 전문시장과 마찬가지로 상품경제의 일반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문화상품의 일반성에 의해 결정된다. 여기에는 20% 의 의미: 1, 문화 상품은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가치, 실용적 가치, 교환가치가 있습니다. 문화 시장의 운영은 시장 경제의 법칙을 따라야합니다.
(b) 이데올로기 적 속성
문화시장은 상품경제의 일반 이데올로기의 특수성과 이데올로기의 특수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데, 이는 문화상품에 포함된 문화내용의 특수성에 의해 결정된다. 여기에는 1 이라는 두 가지 의미도 포함됩니다. 문화 상품은 이데올로기 속성을 가지고 있다. 기능적으로 말하자면, 문화상품 (상업서비스 포함) 은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음악리류의 서적, 중학생들의 수학, 물리 교재 등과 같은 지식형이다. 둘째, 철학적 저작과 같은 인도적; 세 번째는 음악, 시, 서예, 그림과 같은 심미입니다. 넷째, 가라오케, 사교 댄스와 같은 캐주얼형. 순수 지식형 제품 외에 일반 문화 상품의 생산, 유통, 소비는 모두 일정한 가치를 반영한다. 가치는 항상 특정 사회 제도의 제약을 받는다. 이것이 중국이 문화 시장을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의 중요한 진지로 삼는 근본 원인이다. 2. 문화시장의 운영은 반드시 사회효과를 가장 높은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사회적 효과와 경제적 이익은 상대적이다. 문화시장의 사회효과는 문화시장 운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치효과, 사상효과, 도덕효과, 지식효과, 심미효과, 오락효과, 문화누적효과의 합으로, 문화상품 (상업서비스 포함) 이용가치실현 과정에서 얻은 총소득이다. 문화 상품의 사용가치는 문화 상품의 정신적 가치다. 우수한 문화상품은 사람들의 과학문화 지식을 증가시키고, 올바른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을 확립하는 반면, 저질문화와 불량문화는 사람들의 영혼을 오염시키고, 사람들의 사상도덕과 문화적 자질을 떨어뜨리고, 심지어 사람을 잘못된 길로 인도한다. 어떤 시대든 어떤 사회든 정신문화의 도야 기능을 중시한다. 사회주의 문화 생산의 목적은 인민의 정신문화 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이고, 문예의 방향은 인민을 위해 봉사하고 사회주의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 시장에서 사회 효익 1 위 원칙을 고수하는 것은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를 건설하는 문제에서 당연한 의의가 있다.
(c) 사회 제도의 본질
문화시장은 시장경제의 유기적 구성 요소이며, 시장경제의 사회제도 속성이 문화시장의 사회제도 속성을 결정한다. 중국의 사회주의 시장 경제 체제는 중국 문화 시장의 사회주의 성격을 결정한다. 이것은 주로 세 가지 의미를 포함합니다.
1. 중국의 문화시장은 국영문화가 주도한다. 그래야만 중국 문화시장의 사회주의 성질이 보장되고 당의 노선, 방침, 정책이 문화시장에서 잘 관철될 수 있다.
2. 중국의 문화시장은 정부가 주도하고 질서 정연하게 경쟁하는 시장이다. 이것은 시장 메커니즘에 기반한 실명과 자발성이므로 정부 수단을 통해 보완해야 한다. 두 번째는 국가의 전반적인 전략 목표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문화시장 건설은 우리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전반적인 목표에 복종하고 봉사해야 하며, 경제건설과 개혁개방을 위한 강력한 정신동력과 지능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국제 경쟁에서 문화 안보를 기반으로합니다. 세계화의 오늘, 특히 중국이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하는 것은 특히 두드러진다.
3. 문화시장 발전의 근본 목적은 인민 군중의 날로 늘어나는 정신문화 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이며, 사회효과는 그 최고 기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