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현대문학을 다시 보면 반드시 통속적일 필요는 없지만, 반드시 생활에 가까워야 한다. 예를 들면 모옌' 인민문학' 에서 발표한' 붉은 수수' 와 같다. 이것은 사람들의 생활에 적합한 책이다. 이야기나 문학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엄격하다면, 이야기? 무엇을 사용합니까? 진지한 문학? 하나의 일인데, 양자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문학은 반드시 사회를 반영해야 한다.' 홍루몽' 과 같은 공허한 고전문학도 당시의 사회환경을 반영했다.
우리 다시 돌아오자, 고금 문학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 고대 중국 사서오경은 바로 답을 직접 보여 주고, 여러 가지 일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많은 것이 입소문으로 전해지고, 입소문에 더 적합하다. 그러면 당대 문학에는 답이 없다. 세상을 당신 앞에 두고 겹겹이 벗기고, 조금씩 보여 주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안에 무엇이 있느냐는 너의 감정에 달려 있다. 답안은 사람마다 다르다. 마치 책 한 권을 다 읽고 나면 서로 다른 느낌이 드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고금 문학의 유사점은 실천에서 비롯되고, 사람과 인간성에서 비롯되며, 불가분의 관계이다. 그러므로 문학의 기준이 반드시 보고 듣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당신이 보고 듣는 것은 오락 뉴스이고, 문학의 기준은 반드시 모든 종류의 사람, 모든 종류의 사회에서 나온 것이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문학명언) 방예 루요의' 평범한 세계' 를 읽어 보면, 문학이 고난 속에서 뿌리를 내리고 싹트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과정이든 답이든 슬픈 배경 아래 슬픈 꽃이지만, 결국 슬픔은 언제나 배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