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
다이 (Dai) 에는 공작춤의 기원에 관한 많은 감동적인 전설이 있습니다. 그 중 한 명은 오래전부터 수족이라는 수족의 우두머리가 4,000 명을 이끌고 행복을 구했다고 전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적은 꿈" 에 이르렀을 때, 그들은 과일이 물에 빠지는 소리와 물고기가 물을 먹는 소리를 듣고 공작새가 이 아름다운 소리에 맞춰 춤을 추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들이 돌아왔을 때, 그들은 이 목소리와 공작새의 동작을 모방했다. 드럼과 심벌즈와 함께 공작춤은 덩실덩실 춤을 춘다. 미얀마 사원의 일부 고대 벽화와 조각품에서 우리는 뾰족한 헬멧, 마스크, 공작복을 입은 공작춤과 매우 흡사한 생생한 인면새 공작새의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명대' 남조야사' 에도 공작춤에 대한 기록이 있다. "시집갈 때 장아를 데리고 갈대를 공작춤으로 삼았는데." 공작춤은 역사가 유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행동
공작춤은 보통 한 사람, 두 명, 세 사람이 연기한다. 무용수가 신나게 춤을 출 때마다 모두들' 나-나',' 물-물' 을 환호하며 분위기가 매우 뜨겁다. 공작춤은 상대적으로 고정적인 공연 프로그램으로 공작새가 둥지 밖으로 날아가는 것을 흉내내고, 예민하게 관찰하고, 편안하게 거닐고, 물을 찾고, 물을 마시고, 물놀이를 하고, 목욕을 하고, 날개를 치고, 날개를 쬐고, 날개를 펴고,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등.
공작춤의 동작은 매우 풍부하다. 가장 일반적인 제스처는 손바닥 제스처, 공작새 제스처 (엄지손가락은 안쪽으로 살짝 잠그고 검지는 뒤로 구부리고, 나머지 세 손가락은 부채처럼 기울임) 및 눈 제스처 (검지와 엄지손가락은 약간 가깝고 나머지 세 손가락은 부채처럼 기울임) 입니다. 디딤단, "기복" 이 있습니다 (힘다리가 발꿈치에서 엉덩이로 발길질을 한 다음, 발을 바닥에 대고, 주다리가 그에 따라 구부려 뻗습니다).
태족 공작춤의 동작은 엄격한 절차와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다. 각 동작 앞에는 시작 형식이 있고, 종료 뒤에는 끝 형식이 있다. 고정 된 스텝, 위치 맵 및 고정 된 동작 조합이 있습니다. 각 동작 조합에는 고정 드럼이 함께 제공됩니다. 공작춤의 무용 어휘는 특히 풍부한데,' 산을 내려간다',' 숲 속을 엿보다',' 숲 속을 거닐다',' 날개를 흔들다',' 물을 뿌리다' 가 있어 공작새의 표정을 생생하게 흉내냈다.
태족 공작춤 스타일은 가볍고 섬세하며, 감정 표현이 섬세하고, 춤 자태가 아름다우며, 태족 인민의 지혜의 결정체로, 매우 높은 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중요한 시끌벅적한 민족 명절에 단독으로 공연할 뿐만 아니라 군무' 갈광' 에 자주 녹아들기도 한다. 공작춤은 태족의 단결을 수호하는 의미를 지녔으며, 그 대표성은 이를 가장 태족 민족 문화의 정체성을 지닌 춤이 되었다.
스타일
춤의 풍격으로 볼 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범주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수컷 공작춤이다. 이런 춤을 추는 사람이 비교적 많다. 무릎의 기복이 확고하고 강인하다. 춤은 뚜렷한' 삼구'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둘째, 공작춤. 민간에서는 대부분 남성이 연기한다. 무릎은 기복이 느리고, 춤 자태가 아름답고, 동작이 섬세하며, 늘 가슴어깨를 둥글게 하며, 함축적이고 매력적인 형태를 구현하며, 북소리가 가볍고 느리다. 셋째, 공작춤. 빠른 작은 떨림과 짧은 걸음으로 쪼그려 앉는 상태를 유지하고 종아리는 민첩하고 가벼우며 연속적인 작은 어깨를 으쓱하며 빠르고 가볍습니다. 다이 언어는 "광가" 또는 "반광" (다이 언어는 드럼을 "빛", 춤은 "지아") 이라고 부른다. "guangjia" 는 다이 지역에서 가장 인기있는 남성 댄스입니다. 묘목을 파종하고 수확철이 끝날 때마다 발북처럼 공연을 하며 축하한다. 코끼리 발북은 민간 무용의 소품일 뿐만 아니라 다른 춤과 반주하는 주요 악기이기도 하다. 다이 엔터테인먼트, 춤은 드럼이 있어야 하고, 드럼이 있으면 춤이 있어야 한다. 코끼리 발북의 반주 하에서만 춤이 다채롭고 통쾌할 수 있다.
기원
코끼리 발북과 그 춤에 대해 많은 민간 전설이 있다. 고대에는 한 부부가 퇴근 후 수영장에서 낮잠을 잤다고 한다. 갑자기 바람이 익은 망고를 나무에서 물로 불어와' 펑펑' 하는 소리를 내며 그들에게 즐거움을 주었다. 집에 돌아온 후, 그들은 코끼리의 발에 따라 나무를 비우고 소가죽을 덮어 북을 만들었다. 서둘러, 그들은 드럼을 등에 업고 춤을 추었고, 곧 발북춤처럼 전해졌다. 그는 오래전에 코끼리를 길들인 두 젊은이가 코끼리의 발에 따라 코끼리 발북을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명사 백의전" 에도 "크고 작은 가죽 드럼이 손으로 눌려 있다" 는 기록이 있다.
행동
공연할 때 무용수의 왼쪽 어깨는 발북처럼 메고, 북은 앞을 향하고, 북꼬리는 아래를 향하고, 오른손은 북을 치고, 왼손은 맞붙는다. 일반적으로 주먹, 손바닥, 손가락으로 북면을 두드리고, 때로는 팔꿈치, 무릎, 발 뒤꿈치, 발가락으로 두드린다. 발북춤처럼 웅장하고 거칠다. 무릎의 기복은 북치는 동작과 밀접하게 어울린다. 손으로 드럼을 칠 때 무릎이 구부러진다. 네가 손을 들 때, 너의 무릎은 똑바로 설 것이다. 스텝은' 앞쪼그려 앉기',' 뒷쪼그려 앉기',' 전보쪼그려 앉기',' 팔자쪼그려 앉기' 등의 동작도 있고, 한 다리를 주력으로 하고, 다른 한 다리는 유유다리, 다리 들기, 발차기 등의 자세를 취하는 동작도 있고, 다리 빨기, 발차기, 발차기, 발차기, 발차기, 발차기, 발차기, 발차기, 발차기
분류
드럼의 모양은 길이, 중, 3 종, 드럼의 모양에 따라 세 가지 점프 방식이 있습니다.
첫째, 코끼리 발이 춤을 춘다. 주로 덕홍자치주 서리현, 겅마맹정, 쌍반나 다이족 자치주 일부 지역과 맹련지역에서 유행한다. 드럼의 길이는 약 2 미터이다. 무겁기 때문에, 댄스 반주에 많이 쓰인다. 춤을 출 때 발걸음이 느리고 평온하며 무릎이 기복이 있다. 북은 가장 풍부하며, 어느 정도의 북어를 형성하여, 태족 인민의 기쁨, 분노, 슬픔, 즐거움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둘째, 중국 코끼리 발북춤. 주로 서현, 영강현, 강마현, 경곡현, 몽동현 및 일부 지역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드럼 길이 약 1.5 미터, 가볍습니다. 그것의 주요 특징은 춤을 출 때 드럼 꼬리를 흔들며 위로 던지는 것이다. 드럼의 꼬리에 공작새 깃털 한 송이가 묶여 있어 흔들림이 매우 아름답다. 드럼은 북꼬리를 좌우로 흔들고, 드럼은 북머리를 아래로 누르고, 북꼬리는 위로 흔든다. 코끼리 발북춤은 명절뿐만 아니라 매년 전문적인 북경기일도 한다. 승리의 기준은 북음의 길이, 음색의 좋고 나쁨, 북미의 흔들림이다.
셋째, 코끼리 발이 춤을 춘다. 더블 나에서만 유행하고 있습니다. 드럼 길이가 1 미터 미만이고 동작이 풍부하여 공작춤의 반주로 자주 쓰인다. 동작 폭이 커서 다리 빨기, 다리 튀기, 다리 들어 올리기 등이 있다. "빛으로 끝남" 은 모두가 드럼 주위를 돌며 춤을 추는 것이다. 다이 (Dai) 에서 가장 인기 있고 가장 인기있는 집단 댄스입니다. 장소와 시간을 제한하지 않다. 수십, 수백 명이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춤을 출 수 있고, 명절 기간 동안 밤새도록 춤을 출 수 있다.
춤이 소박하고 열정적이며 특색이 뛰어나다. 여성의 무릎은 진동이 더 균일하고 춤은 더 부드럽다. 일반적으로 주요 단계는 "인터레이스 단계", "기복 단계", "포인트 단계", "활과 화살 단계" 입니다. 손 동작은 비교적 간단하다. 보통 손은 모두 자연수형으로 손목이 번갈아 아래로 감겨 있거나 손이 겨드랑이에서 위로 당겨집니다.
아주머니와 노인이 내권에서 춤을 춘다. 노인들은 동작이 느리고 무릎의 기복이 뚜렷하다. 그들은 종종 크게 앞으로 기울임으로써 그들의 흥분을 표현한다. 그들의 동작은 자유롭게 발휘되고, 동그라미 밖의 젊은이들은 동작이 가지런하게 획일적일 것을 요구한다. 조명과 함께 북소리가 매우 풍부하다. 다이 언어는 "가바" 라고 합니다. 주로 서리현, 덕홍족 경포족 자치주에서 전해져 해방 후 점차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었다.
다이 사람들은 물고기를 발견하고 낚시를 배우면 물고기를 흉내 내고 춤을 춘다고 한다. 어춤은 한두 명의 연기자밖에 없고, 무용수는 어형 소품으로 춤을 춘다. 어춤은 다른 다이 민속춤보다 더 부드럽고 섬세하며 유연하며 활발하다. 주로 기복이 심하고, 부드러운 무릎과 반발이 부러진 동작을 표현하며, 작은 점프는 민첩하고 활발하다. 물고기가 잔잔한 물에서 헤엄칠 때, 흔히 발 전체나 반발이 휘어지고, 기복이 없고, 손과 상반신이 좌우로 흔들린다는 것을 설명한다. 물고기가 물에서 장난치거나 격류와 싸울 때, 점프, 점프, 뒤집기 등의 점프 동작을 자주 사용하여 생동감 있고 실감나게 한다.
어춤은 대부분 어형수식 (한 손은 손바닥으로 다른 손의 손등을 덮고 엄지손가락은 뻗음) 을 사용하거나, 전형적인 동작은 양손으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팔을 뒤로 흔드는 것이다. 어춤의 북소리는 느리고 가벼우며 북소리 언어의 풍부함은 공작춤 못지않다. 다이 언어는 "카렌" 이라고합니다. 이것은 일종의 오래된 민간 무용으로, 태족 사람들은 성대한 명절에 춤을 춘다. 주로 서려시, 덕홍족 경포족 자치주에서 유행한다.
전설에 의하면 오래 전에 우신이 달아났고, 다이 지역은 비가 오지 않아 땅이 모두 타버렸다고 한다. 붕새는 계란을 안고 있는 아내를 무시하고 우신과 사투를 벌였다. 며칠 후, 붕새는 우신을 물리치고 비가 내리게 했지만, 붕새의 아내와 아이는 벌써 굶어 죽었다. 다이 사람들은 붕새에 대한 경의를 표하기 위해 붕새춤을 만들어 지금까지 전해 왔다.
붕새 춤은 창력이 강하고 거칠고 힘이 있다. 춤은 주로 붕새 투우신의 동작과 강포를 두려워하지 않는 기질을 나타낸다. 동작의 변화는 빠르고 강력하며 모델링 시간이 길다. "삼구" 춤의 모서리가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출전 동작은 일반적으로 큰 춤과 큰 춤의 조형으로, 붕새가 공중에서 빠르게 떨어지는 호매를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발톱 (손가락 팬) 과 손바닥을 많이 사용하면 동작이 강화된다. 붕새 춤은 한두 명의 연기자밖에 없다. 예전에 우리가 춤을 출 때 붕새 소품과 가면을 썼었는데, 지금은 대부분 버려져 춤 동작을 충분히 발전시켰다. 북소리는 매우 풍부하고 북소리는 깊고 힘이 있다. 다이 언어는 "카양", "카양" 이라고 불린다. 이것은 젊은이들이 명절에 추는 일종의 집단 춤이다. 주로 덕홍족 경포족 자치주의 서리 망시 영강 등지에서 유행한다.
과거에는 흰 옷을 입고 어깨에 선홍색 리본 두 개를 묶고 춤을 추는 무용수가 거의 없었다. 새하얀 백로는 태족 마을 부근의 대숲이나 논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학춤의 기원에 대하여 민간에는 서로 다른 전설이 있다. 옛적에, 가난한 젊은이가 매일 열심히 일했다는 말이 있다. 학은 그를 매우 사랑하고 우아하게 그를 위해 춤을 춘다. 그 후 젊은이는 애틋하게 학과 춤을 추었다. 나중에 사람들은 이런 춤을 젊은이의 이중주로 바꾸었다. 그는 또' 양' 이라는 민족이 덕홍지역에 간 적이 있는데, 이런 춤은 그들이 밭에서 일하는 과정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반적으로 학춤은 대립을 위주로 하고, 동작은 상대적이다. 대형은 일반적으로 가로로 두 줄로 나타나 만난 후 세로로 두 줄, 네 줄, 두 바퀴로 변한다. 한 사람이 각종 동작과 도형의 전환을 자주 지휘한다. 크레인 댄스의 동작은 간단하고 우아합니다. 춤 스텝의 리듬은 다른 다이 민속춤과 다르다. 약한 박자 중 무릎은 빠르게 구부러지고 힘 다리는 민첩하게 들어올린다. 복박자 때 무릎을 쭉 펴고 힘차게 다리를 가볍게 땅에 떨어뜨려 학의 걷기 동작을 생동감 있게 흉내냈다. 가슴, 아치 가슴 등 특별한 동작이 있습니다. 이 드럼들은 가볍고 간단하다. 다이 언어는 "건물 추가" 라고 불리며 젊은이들의 집단 춤이다. 주로 덕홍주와 쌍판나 다이족 자치주의 일부 지역에서 유행한다. 지금은 중대한 명절에만 춤을 추는 것이 이미 조직적인 무용 공연이 되었다.
어린 시절부터 발수절 등 종교 명절이 올 때마다 소년 소녀들은 깊은 산속 숲과 강으로 몰려들어 가장 밝고 아름다운 꽃을 채집한 다음 코끼리의 북소리에 따라 노래하고 춤을 추며 미얀마 사찰에 화정을 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지혜명언) 이 오래된 풍습은 줄곧 태족 마을에서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화환 춤의 기원에 관한 전설이 있다. 옛날에 한 가난한 젊은이가 댐에 도착했을 때, 자신의 옷이 낡았다고 느끼자, 많은 꽃을 꺾어 화환으로 묶었다는 전설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산을 내려온 후, 그는 즐거운 코끼리 북소리에 맞춰 덩실덩실 춤을 추었고, 한 소녀가 그를 사랑하게 되었다. 그래서 화환 춤이 탄생했다.
화환은 밝은 꽃을 약 2 미터 길이의 대나무 울타리에 묶어 만든 것이다. 춤을 출 때 양손으로 화환의 양끝을 잡고 발걸음을 옮기면서 화환의 변화에 집중한다. 민족적 특색을 지닌 도안을 형성하다. 갈런드 춤이 극락으로 점프할 때, 한 사람이 지휘하고, 무용수가 함께 느린 판에서 쾌판으로 옮겨가고, 디딤단,' 점프' 등의 동작이 있다. 다이 어에서는 칼춤과 막대기, 주먹, 봉 등의 춤을 "귀찮음", "끝", "만들기" 라고 부른다. 이것은 일종의 남성 춤이다. 광대한 다이 지역에서 전해져 한족의 무술과 비슷하다.
풍경이 수려한 태족 향에서, 태족 남자들은 모두 정제된 날카로운 칼을 착용하고, 그들의 용기와 힘을 상징하며, 칼도 노동을 생산하는 데 유리한 도구이다. 칼춤은 다이 언어에서' 갑라' 또는' 반라' 라고 불린다. 팔자 동동 구르기',' 깡충깡충',' 발차기',' 쪼그려 앉기' 등 강건하고 강력한 동작은 다이 민속춤에서는 드물다.
칼춤에는 단칼, 쌍칼, 단칼, 장칼 (검과 유사) 과 지방, 내륙, 미얀마 등 다양한 유파가 있으며, 각 유파마다 엄격한 공연 절차와 동작이 있다. 한 사람이 10 여 명에게 공연할 수 있고, 반주도 없고, 발북반주도 할 수 있다. 막대기, 막대기, 주먹은 기본적으로 칼춤과 비슷하다. 일명' 번도' 는 소품 춤이다. 이런 춤은 과거에는 성대한 종교 축제에서 춤을 추었지만, 강마현의 맹정 () 과 맹련 () 현에서만 유행했다.
다라는 신화적인 동물로 사자머리, 개 입, 사슴 뿔, 긴 목, 가는 털이 있다고 한다. 이런 무용 중국어는' 말사슴 춤' 이라고 한다. 가도는 여전히 소품으로 춤을 추고 있다. 이 도로들은 길이가 10 피트, 길이가 8 피트이다. 그들은 대나무로 45 센티미터의 원을 짜서 천으로 싸서 잘라낸 백지를 깃털로 붙였다. 보통 두 사람이 힘을 합쳐 말사슴 한 마리로 분장한다. 앞의 무용수는 사슴의 머리와 전반부를 장식하고 몽둥이로 목을 받치고 노를 젓는다. 뒤의 무용수는 꼬리를 잡고 민첩한 점프를 하고 넘어져서 양쪽으로 향했다. 춤과 북소리는 공작춤과 비슷하다. 일반적으로 "축 하 귀찮게" 로 알려져 있습니다. " 서반나 다이족 자치주에서 유행하다.
목욕불절',' 한여름 축제' 등 기쁜 날, 태족 사람들은 모두 기뻐하며 이런 춤을 추어야 한다. 그것은' 에라강' 을 안감으로 각 가사의 이름을 따서 지어야 한다. 일라합춤의 특징은 가판춤과 비슷하다. 다이 언어는 "지아 야오" 라고합니다. 덕홍주 () 강마현 맹정 () 서리현 () 에서 유행한다.
접춤은 경기 때 새로운 얼굴을 만들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공연에서 무용수는 나비 모양의 소품을 몸에 묶고 나비의 비행 패턴을 흉내 냈는데, 그 동작과 북소리는 김평현에서 유행하는 공작춤과 비슷하다. 그곳은 날씨가 덥고 비가 많이 와서 일상생활에서 모자를 빼놓을 수 없다. 그래서 모자 춤이 생겼어요.
모자의 동작은' 모자',' 롤모자 앞',' 어깨모자',' 차모' 등이다. 춤을 출 때 무릎은 매우 부드럽고 약간 구부러져 있지만 뚜렷하지는 않다. 광둥어는' 가전' 이라고 한다. 그것은 일종의 공연식 춤으로, 주로 더블나에서 유행한다.
춤은 가볍고 함축적이어서 앉기, 스탠드, 무릎 꿇기, 오르내리기, 앞쪽 들기, 뒷다리 구부리기, 양손으로 불을 붙인 왁스를 잡고 손을 빼내어 바깥으로 원을 그리는 등의 동작을 자주 한다. 다이 언어는 "커버" 라고합니다. 어린이 무용 망시 덕홍태족 경포족 자치주에서 유행한다.
춤은 주로 닭이 먹이를 구하고 싸우는 등의 동작을 모방하여 점프 시간이 길고 속도가 빠른 것을 이긴다. 악기가 없으면 아이들은 보통 숫자를 세고 춤을 춘다. "마희쌍" 이라고 불리는 다이 언어는 12 인 공연의 가무로, 덕홍족 경포족 자치주 영강현 망시 등에서 유행한다.
연기자는 허리에 말 모양의 소품을 매고, 한 손에는 고삐를 당기고, 한 손에는 부채를 들고, 주로 반 밑창을 달리며 벌벌 떨며 각종 대형을 바꾸었다. 보통 그는 12 개월의 노동을 부르고, 때때로 그는 어떤 이야기를 연기한다. "어린 공주나 젊은 여사의 춤" 은 과거에는 종교 축제나 축배자가 결혼하여 왕위를 계승할 때만 춤을 추었다는 뜻이다. 그것은 주로 린창창원현에서 유행한다. 노래는 결혼, 사랑, 12 개월의 생산노동을 노래하는 것을 포함한 주요 내용이다. 춤을 출 때 남자는 앞에서 주먹을 날리고 여자는 부채나 수건을 들고 등불이 달린 춤과 비슷하다.
이 밖에 홍해주 김평현에는 노동생활을 표현하는' 보트 타기',' 채화춤',' 낚시춤',' 보행춤' 등이 있다. 김평현에서 전해 내려오는 부채춤은 귀신이 될 때의 의식 춤이라고 한다. 강마현 맹정 지역에 전해 내려오는' 코끼리 춤' 다이 언어는' 장가' 라고 불린다. 두 사람은 소품을 코끼리의 모양으로 묶어 코끼리의 걸음걸이를 흉내내고 경례를 하며 한 사람은 빨간 손수건을 들고 춤을 춘다. Xishuangbanna 인기있는 "여자 댄스", 가볍고 부드러운. 서리현에서 유행하는' 갈로권' 은 새를 모방하는 춤이다. 마치 공작춤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