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쯔강 문화와 황하 문화는 중국 문명의 다통합 체제의 두 가지 주요 문화로, 각각 길고 독립적인 기원, 병행 성장, 생존과 발전, 서로 얽힌 영향력과 통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 장강문화는 유구하고 지속적인 문화체계로서 주로 상류의 바슈문화, 중류의 초상문화, 하류의 오월문화의 세 가지 주요 문화로 구성된다. 과거 학계에서는 자료의 한계로 인해 장강문화에 대한 관심과 관심이 부족했다. 개혁개방 이후 장강유역에서 하류의 양저문화부터 상류의 삼성퇴문화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새로운 주요 고고학적 발견이 새로운 데이터를 통해 장강문화 연구의 지평을 크게 확장시켰다. 그리고 새로운 관점. 특히 바슈지방에서는 고대문명인 보둔의 발견과 삼성퇴유적, 금사유적, 상업거리, 전국시대 개화왕실유적목관과 배관유적 등 주요 발견으로 인해 파슈문학의 역사적 기록은 새로운 모습으로 대대적으로 개편되었으며, 이는 구세대 학자들의 원래 학문적 결론을 수정해야 하며, 장강 문명 체계에서 파슈문명의 역사적 위치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새로 탐구했습니다.
바슈 문화는 바슈 지역을 기반으로 북쪽으로는 천수(Tianshui)와 한중(Hanzhong) 지역, 남쪽으로는 윈난(雲南) 동부와 귀주(貴州) 서부까지 뻗어나가며 살아남고 발전하는 문화를 말한다. 장강 상류에 위치하며 고대부터 현재까지 역사적 연속성과 연속성을 갖고 있으며 지역문화의 지속적인 표현이다. 인류의 기원 초기에는 오산인(吳山人)과 자양인(子陽人)이 잇달아 등장했다. 이는 '바촉이 같은 영토를 공유하며 인류의 황제로부터 유래했다'는 전설적인 시대였다. 오랜 역사와 독특함. 신석기시대, 특히 문화축적에서 문명 탄생까지의 후기에 바슈는 회색도자기문화, 옥문화, 청동문명의 독특한 시대를 경험하였다. 4,500년 전 청두 평야의 6개 고대 도시의 유적지로 대표되는 바오둔 문화는 정착지의 집합이 마침내 초기 도시 문명을 탄생시켰음을 보여줍니다. 이를 바탕으로 발전한 광한의 삼성퇴와 청두의 진사유적으로 대표되는 은나라, 상나라, 서주나라의 고대 촉문화는 옥시대의 독특한 광채와 비범한 청동문명을 보여주고 있다. 청두 상업 거리와 신도 마자묘에서 초기 전국 선박 관이 발견된 것은 고대 촉의 깨달은 왕 가문의 존재가 더 이상 허구가 아니라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고대 촉왕국의 전설에 따르면 칸총(Cancong), 백관(白關), 유푸(Yufu), 두유(Du Yu), 개명(Kaiming)에 이르는 다섯 명의 조상이 각기 다른 시대에 걸쳐 촉족의 생존과 발전은 고고학이 발견한 이 심오한 문화적 토양에 뿌리를 두고 있다. 청두 평야는 당시 장강 상류 고대 문명 발전의 중심지였으며, 이는 장강 문명의 결집점이자 성장점이었다. 이는 바슈 문화 전체의 역사적 위치였다. 진전(前秦) 시대.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바슈는 '수자원 보호 식민지화'를 특징으로 하는 농업 문명을 발전시켰고, 한나라 시대에는 '풍요로운 땅, 가장 아름다운 나라'라는 기록을 유지했다. 중국에서". 송 왕조까지 천부의 농업 문명은 절정에 달했습니다. Wen Tianxiang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진 왕조 이후 수천년 동안 촉에는 큰 군사 혁명이 없었습니다. 이 왕조는 사치스럽고 아름답습니다. 세계 최고다."
('항주 상원기') 한나라와 당송시대에 바슈의 생태와 문화 발전이 국가의 최전선에 있었고, 바슈 문화에는 두 번의 전성기가 있었습니다. 당시 바슈족은 세계 칠기 제조 중심지, 세계 천연가스 발견 발상지, 목판화 발상지, 목판화 발상지, 중국 최초, 세계 최초, 중국 최초의 수십 점의 역사문화 기록을 남겼다. 그는 세계 지폐 "교자"의 탄생지로서 통일된 중국 민족 문화에 자랑스러운 공헌을 했습니다.
문화계에서 바슈 문화의 창시자들은 자신을 이해하고 초월하며 새로운 문화 요소에 기여하는 능력으로 늘 알려져 왔습니다. 비록 한나라 이후 바슈에서 배출된 인재의 총수는 장쑤(江蘇), 저장(浙江), 상하이(上海)에 비해 많지 않지만, 이곳이 배출한 '엘리트'는 바로 '잉야오빙(Ying Yao Bing)' 문화이다. 링(Ling)'은 『화양국지』에 나오는 대로 거인은 전국 최고이다. Sima Xiangru와 Yang Xiong에서 Chen Ziang, Li Bai, Su Shi, Zhang Wentao, Li Tiaoyuan 및 Guo Moruo에 이르기까지 그들은 모두 세계 최고의 기사를 보유한 백과 사전 문화 거인입니다. 그 중에서 삼성퇴 청동기 문명의 기괴하고 낭만적인 사고 배경에서 유래한 바슈족의 구형적 사고와 분산적 사고가 가장 두드러진다. '5·4' 시기까지 최초로 '공자 서점 타도'를 외친 사람은 쓰촨성 출신의 신판인 오우(吳玉)였는데, 이는 권력과 습관을 두려워하지 않고 개척하려는 촉족의 용기 정신을 반영한 것이다.
지난 2000년 동안 바슈 문화의 지속적인 축적, 변이, 발전을 통해 우리는 마법의 자연 세계, 신비한 문화 세계, 경이로운 정신적 세계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희귀하고 독특한 역사적 유산을 남겼습니다. , 장강문화의 의미를 풍부하게 확장하고, 전통을 깨고, 자아를 깨고, 탐구하고 혁신하는 장강문화의 정신을 새깁니다. 장강문화
계에서 바슈문화는 독특하고 밝고 다채로운 역사적 위상을 갖고 있다.
바슈문화의 역사적 특징
바슈문화의 역사적 위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특징을 갖고 있는데, 이는 서구문화 발전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주목할 만하다. 지역과 사천 특유의 문화를 구축합니다.
첫 번째 특징은 개방성이다.
빠슈 문명 초기에는 수용과 모임에 능한 개방형 시스템이었다. "우는 서강에서 번성했다", 하우 문화는 서촉에서 번성하여 중앙 평야 전역과 동쪽의 우웨(Wuyue)까지 퍼졌습니다. 삼성퇴문화 1, 2기에서 출토된 청동메달은 이리두하문화의 청동메달과 동일하여 저장성 서부와 동부의 하우문화의 발흥이 역사적 과정이었음을 알 수 있다. 싼싱퇴(Sanxingdui)와 진샤(Jinsha) 유적에서 출토된 옥콩과 야장은 동양의 양저(梁竹) 문화와 유사하여 동서 서로 다른 지역의 문화의 특징적인 교류와 집결이 아주 일찍부터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삼성퇴 청동문명의 기이한 특징은 주로 지역의례와 유물에 반영되어 있는 반면, 준, 레이 등 술그릇과 음식그릇은 중원의 은유적과 일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를 바탕으로 지역적 특성을 창조하고, 특히 정신적이고 정신적인 세계를 구현한 유물을 창조하고, 중부평원의 문화를 흡수하고 소통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양주문화와 삼흥퇴문화 모두 옥기가 정교한 것이 특징인데, 이는 장강문화가 일찍부터 일관성을 갖고 있었으며, 이는 서로 개방적인 교류의 결과였음을 알 수 있다. 역사적 과정으로 볼 때 바슈문화는 북쪽의 중원문화, 서쪽의 진룽문화, 남쪽의 초문화와 융합되어 운남과 귀주문화에 영향을 미쳤다. 쓰촨의 지형과 마찬가지로 높은 산과 능선이 분지를 막아 상대적으로 독립적이고 독특한 문화권을 형성하기 쉬우며 동시에 분지는 풍요의 뿔과 같아서 바슈 문화가 형성되기 쉽습니다. 남북한의 문화적 특성이 만나고 집결되는 다층적이고 다차원적인 장소. 개방성은 초기 외국 문화와의 교류에도 반영됩니다. 이곳은 유명한 "남방 실크로드" 전송의 중심지입니다. 싼싱퇴(Sanxingdui) 유적지의 조개껍질과 황금 지팡이는 신도(Xindu)와 야안(Ya'an)의 초상화 벽돌에 있는 중앙아시아, 서아시아 및 해양 문명과의 연결을 나타냅니다. 가오이궁(Gaoyi Palace) 정면에 있는 날개 달린 돌사자 이미지는 분명히 파르티아 미술의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유럽의 로코코 예술은 또한 바슈(Bashu), 당(唐), 송(宋) 왕조의 도자기 예술과 일정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나라의 촉칠기는 몽골 노인울라와 북한 낙랑현에서 출토됐다. 당나라 시대에는 많은 인도 승려들이 서부 촉에 정착하여 불교 문화를 가져왔습니다. "Xichuan Yinzi"와 Dragon Claw Shu 조각품은 한때 일본과 고구려에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페르시아 리 가문은 여러 세대에 걸쳐 청두에 살았으며 사람들은 농담으로 이 가문을 "리 페르시아"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유형의 문화 교류 사례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농업문명의 전형적인 예로서 바슈문화는 자연히 폐쇄적이고 경직되며 후진적인 보수적인 면을 갖고 있는데, 이는 자연경제가 가져온 필연적인 특징이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다른 한편으로는 고전적인 산업 및 상업 도시의 라이프스타일에서 유래한 극도로 개척적이고 개방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바슈는 분지이자 '내륙의 큰 성'임에도 불구하고 '축적할 물품과 산'을 갖춘 공업 상업 도시와 활력이 넘치는 물 문화를 보유하고 있어 대외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분지와 전통을 돌파하고 자신을 변이시키고 초월하려고 시도합니다. 정적인 농업 사회의 소농 생활 방식과 역동적인 산업 상업 사회의 고전적인 도시 생활 방식 사이의 모순적인 움직임은 소통과 개방성이 뛰어나고 안정과 개방성을 유지하는 데 능숙한 바슈 문화의 다채로운 그림을 구성합니다. 오랫동안 안정을 유지하며 이념적 영역과 사고방식의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 모순된 운동의 특징을 파악하고 그 선구적이고 개방적인 요소의 본질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오늘날 쓰촨의 도시화 과정을 촉진하는 데 유용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 특징은 정직함이다.
바슈 문화는 탄생 이후 통일된 중부평원 문화를 향해 응축되고 집결되어 '가장 폭넓은 문화적 정체성'(미국학자 헌팅턴의 말)을 달성하는 역사적 과정을 시작했다. 한편, 문화적 정체성의 관점에서 볼 때, 그 특징과 함의는 진한대 이후 중원문화에 통합되어 한문화의 일부가 되었다. 한편, 지역적 특성의 연속성이라는 관점에서 새로운 시대의 조건과 촉족 고유의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지역적 문화적 개성의 부흥과 부흥을 실천하고자 노력한다. 수천년의 역사적 과정으로 볼 때, 바슈족 문화의 자주적 발전 기간은 비교적 짧은 반면, 한족 문화와의 통합과 통합의 기간은 길었다. 이는 바슈족이 조상과 가장 광범위한 문화적 정체성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시대에 따른 문화 시스템의 전반적인 개념과 큰 그림 개념.
바슈(Bashu) 문화 체계 하에서 바(Ba) 문화와 슈(Shu) 문화는 각각의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두 문화입니다. 옛말에 "바사람이 장수를 만들고, 촉사람이 재상을 삼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쓰촨성 원수 4명 중 3명은 바(Ba) 출신이었습니다. 쓰촨의 유명한 문인의 대부분은 서수(Xishu) 출신입니다. 이는 바족과 촉족의 문화적 성격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슈족은 고대부터 약하고 교활하며 현명했지만 바족은 항상 강하고 용감하며 솔직하고 정직했습니다. 그러나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바족과 슈족은 서로 상반되지만 상호보완적인 매우 다른 가치관과 문화적 취향을 통합하고 혼합하여 바슈 문화의 지향성과 미학적 가치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맛은 다른 지역 문화와는 다른 바슈 문명의 통일성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동시에 그들은 어느 정도 지역적 특성을 지닌 자신의 가치관과 행동 패턴을 유지한다. 우리는 여전히 세부적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충칭 사람들은 개척적이고 진취적인 반면, 청두 사람들은 세심한 사고와 완벽함을 추구합니다. 충칭 사람들은 기업가 정신을 잘하고, 청두 사람들은 사업을 잘 유지하며 생산과 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조화롭게 통합되어 쓰촨 사람들의 독특한 개성을 보여줍니다.
이 총체적 특성의 사회적 기반은 바문화와 촉문화가 두 개의 원시적이고 독립적인 문화(하나는 민강유역에서 유래하고 다른 하나는 한수청강유역에서 유래)이지만, 또한 가까운 친족 관계, 유사한 역동적인 진화 메커니즘, 동질적인 생명 구조 시스템을 갖춘 문화입니다. 따라서 서진 시대 배두의 『삽화』부터 당나라 사천에 대한 두보의 시, 19세기 말 프랑스인 구델만이 쓴 『사천 여행기』에 이르기까지 모두 바슈가 중국이라는 데 동의했다. "이상한 관습과 이상한 차이가 있는 또 다른 장소". 암묵적인 사고 방식과 가치 체계를 포함한 문화적, 심리적 구조는 바슈의 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총체적인 문화적 의미는 바슈족이 다양한 요소를 잘 통합하고 모순된 요소를 전통을 깨고 인내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긍정적인 힘으로 적절하게 통합하는 데 능숙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는 현재의 경제 구조 조정 및 통합에 매우 중요합니다. , 유용한 계시가 될 것입니다.
세 번째 특징은 바슈문화의 독특성
그것은 개척과 완성의 결합, 사회구조의 변화와 쇄신에 적응하는 개척과 모험 정신에 있다.
역사상 쓰촨 사람들의 두드러진 이념적 특징은 먼저 혼란스러운 정신과 그 다음 통치입니다. "세상이 어지러워지기 전에 촉이 어지러워지고, 천하가 다스린 후에 촉이 다스린다"는 옛말이 명나라 말기 구양지공이 지은 『서경』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청나라 초기. 초기 기원은 촉족이 "욕심 많고 혼란스럽고 불행에 기뻐했다"는 "북주 왕조 서"의 진술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말은 마치 쓰촨 사람들이 좋아지고 있고, 치료하기 어렵고, 고집이 센 것처럼 경멸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화적 관점에서 보면 바슈족의 선혼란 정신과 후통치 정신은 건설적인 경쟁사상임을 보여준다. 곽모약은 "먼저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은 혁명적이고 풍요롭다는 것을 의미하고, 나중에 그것을 치료해야 한다는 것은 건설적이고 철저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믿었다. 먼저 세상의 행복을 기뻐하라." 그는 또한 "사천 사람들의 풍부한 혁명적 성격과 철저한 건설성이 Li Bing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믿었으며 "Li Bing의 건설, Wen Weng의 가르침, Zhuge Wuhou의 업적 및 Du Gongbu의 창조"에서 영감을 받아 계몽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것은 매우 통찰력이 있습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혼돈을 먼저 치료하고 치료하는 정신은 쓰촨 사람들이 개척적이고 진보적이며 강한 위험의식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 사회적 기반은 바족의 모험심, 진취적인 성격, 그리고 슈족의 완벽함과 안정을 추구하는 정신의 결합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은 오늘날 개혁개방 시대에도 여전히 중요한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바슈문화의 특성을 계승하고 사천특색문화를 건설한다
바슈문화의 역사적 위치와 역사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오늘날 쓰촨특색문화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큰 의의가 있다. 위의 세 가지 특성은 쓰촨 사람들의 개혁과 개방에 대한 인식, 개혁 전반에 대한 인식, 개척과 도약에 대한 인식을 키우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바슈문화의 개방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우리는 "폐쇄 속에 열린 활력이 있고, 개방 속에 닫힌 관념이 있다"는 바슈 문화의 특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가 서부 지역의 발전과 정신의 해방을 논할 때 우리는 먼저 이러한 문화적 특성을 파악해야 하며, 변화와 정신의 해방을 방해하는 닫힌 습관의 부정적인 측면을 억제하기 위한 개념의 획기적인 돌파와 혁신을 이뤄야 합니다. 사회구조의 갱신. 개척적이고 개방적인 요소의 본질은 그것을 잘 발견하고 축적하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측면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와 이해가 있어야만 작업이 견고해지고 마음이 해방되며 용기와 개방성의 행동 모델이 진정으로 확립될 수 있습니다.
문화의 온전함은 사람 중심, 사람 중심의 인본주의적 사고의 발현이기도 하다. 이 아이디어는 바슈(Bashu) 문화에서 특히 두드러집니다. 예를 들어, 팔계의 방향 개념은 북부 및 중부 평야의 방향 개념과 다릅니다. 옛날부터 중원 사람들은 동남서북의 순서를 믿었으나 촉족이 쓴 『산해서』와 사마향여의 『성인』에는 이 순서가 있었다. 방향은 남쪽, 서쪽, 북쪽, 동쪽으로 바슈 문화의 독특함을 잘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청두 사람들과 북부 사람들 사이에는 지향 개념에 뚜렷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북방인의 관용어는 남쪽에서 동쪽으로 방향을 표시하는 것인데, 이는 우주의 좌표계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사람들은 이 좌표계를 따르므로 남동쪽, 북서쪽, 북서쪽의 좌표를 사용하여 방향을 표시합니다. 청두 사람들의 언어는 '왼손으로 돌고, 오른쪽으로 돌고, 나란히 걷고, 다가와서 뒤로 돌린다'는 방향을 표현하는 것이며, 이는 사람이 주인이다. 좌표계이므로 인체의 진행 방향을 사용하여 길을 나타냅니다. 이런 인문학적 사고는 매우 가치 있는 것입니다. 특히 오늘날 도시의 기능과 구조, 도시 배치가 점점 더 균질화되고 통합되고 도시 생태와 도시 문화가 건설적인 파괴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상황에서 우리는 사람 중심의 사고를 통해 환경 할당을 잘 수행하고 환경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역사자원을 보호하는 것은 도시의 특성과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개혁개방 이후 쓰촨성의 발전 사례로 볼 때, 쓰촨성은 현급 경제 개혁, 전력 확장 시범사업, 합자 시범사업 등에서 전국 최전선에 있으며, 국내 1위라는 기록을 세웠는데, 이러한 첫 번째는 기록이 지속되지 않는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전체 기록이 뒤처진다는 점이다. 이는 역사상의 상황과 비슷하다. 개인이 앞서는 경우가 많지만 전체적인 리드가 적고, 오래 지속되기 쉽지 않은 것이 바슈의 장기 축적으로 형성된 부정적 요인이다. 문화를 다루기 위해서는 총체적인 사고와 전체적인 개념이 필요합니다.
선구, 개척, 완벽 추구의 조합은 우리가 사천 고유 문화를 구축하는 방향입니다. 이는 바슈 문화의 역사적 위치와 역사적 특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얻은 이해 중 일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