섣달 그믐날은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날이며, 어린 해라고도 한다. 민간 전설에 의하면 부뚜막신은 일가의 주인이기 때문에, 그는 늘 집안의 선악을 은밀히 관찰한다. 섣달 23 일에 그는 승천하여 옥제에게 상벌을 보고할 것이다. 만약 그것이 나쁜 말을 한다면, 그것은 100 ~ 300 일의 수명을 빼앗을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섣달 23 일에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데, 부뚜막 신이 "하늘이 좋은 말을 하고, 모든 사람에게 행운을 가져다준다" 는 뜻이다. 부뚜막 신의 성의를 표현하기 위해 집집마다 주방의 부뚜막, 도마, 냄비 대야를 깨끗이 치우고 낡은 부뚜막 조각상을 뜯어 새것으로 바꿔야 한다. 제물은 신상 앞에 놓아서 부뚜막 왕자님의 환심을 사려고 하는데, 하늘에서 좋은 말을 하면 하계는 "길조" 가 될 것이다. 남양동요는 "스물셋 (아들), 난로왁스 (아들)" 라고 말했다. 섣달 23 저녁 식사 후, 집집마다 뚱뚱한 수탉 한 마리를 부뚜막 할아버지로 천궁의 말을 타고, 길에서 사오빙 (등주 일대의 사람들은' 불에 타는 아이' 라고 불림) 을 건곡으로, 부뚜막으로 입을 붙여 험담을 하지 않도록 했다. 건초, 콩, 물도 닭 앞에 놓아 말의 사료로 사용한다. 이때 남자 주인은 부뚜막 왕자님을 마주하고 향 세 개를 주문하고 술 세 잔을 붓고 무릎을 꿇고 기도했다. 기도하는 것은 대부분 "천궁에 도착하면 좋은 말을 많이 하고, 나쁜 말은 하지 않고, 하계에는 오곡을 많이 가져온다" 는 것이다. 이때 집 밖에서 폭죽이 일제히 울려 대며 천정에 부뚜막 할아버지를 자랑했다. 가장이 일찍 죽으면 집안의 장남은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야 하고, 여자는 마지막에 남양에는' 남자는 달을 숭배하지 않고, 여자는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 는 민속이 있기 때문이다. 섣달 23 번 부뚜막의 성황에 대해 남양에는 민가 한 곡이 있다.
해마다 집집마다 바쁘다. 23 일, 인왕. -응?
양쪽에 과일 두 접시를 놓고 중간에 설탕 한 접시를 넣는다. -응?
검은콩과 건초, 물 한 그릇, 아궁이에 묶인 주방마 한 필. -응?
향로에 향을 피워 아궁이의 불을 환하게 하다. -응?
주인,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대추 나리의 가호를 빌다.
부뚜막 신 옆에 있는 대련은' 천도가 좋은 말을 하고, 핑안 아래로 내려간다' 는 것 외에도' 23 일 가서 정월 15 일에 돌아온다',' 여명 세 번 절을 하고, 아침저녁으로 향로를 하나' 등이 있다. -응? 부뚜막 신에 대한 민간 숭배는 한대에서 시작되었다. 한서 인석전' 에 따르면 윤자방이라는 사람이 있다. 요리를 하고 있을 때 부뚜막 신이 나타나자, 자측은 즉시 무릎을 꿇고 사랑하는 노란 개를 제물로 죽였다. 부뚜막 신은 윤자방의 미의를 저버리지 않고 윤가를 축복하여, 윤가가 하룻밤 사이에 벼락부자가 되고, 자손도 고관 후록을 누리고 있다. 그 이후로 세계는 부뚜막 신의 가호를 얻기 위해 섣달 23 에 아궁이에 제사를 지냈다. 청사고' 에 따르면 건륭황제는 부뚜막 신을 모시고 매년 섣달 23 일에 쿤닝궁에 가서 60 년 동안 쉬지 않고 제사를 지냈다. 주방 제사 보고에서 황제가 이러하니 백성들은 당연히 상세히 열거할 필요가 없다. 민간 제사 아궁이의 행동은 일반 민중이 평화를 갈망하는 심리를 분명히 보여 주었다. -응?
섣달 30 저녁, 속칭 섣달 그믐 날, 집집마다 설날 아침의 만두를 포함하여 단밥을 먹어야 한다. 식사 후에 그들은 새해를 지키기 위해' 해를 참는다' 고 해야 한다. 새해를 맞이하고 사악한 영혼을 쫓아내기 위해 사람들은 새벽에 폭죽을 터뜨렸다. -응?
수세 풍습은 유래가 오래되었고, 가장 오래된 기록은 서진 지방풍속에서 볼 수 있다. "밤새워 잠을 자지 않고 날이 밝을 때까지 세운다." 전설에 의하면 고대에는 유니콘 한 마리가' 년' 이라고 불렸다고 한다. 이 괴물은 매우 사납다. 12 월 30 일이 되면, 그것은 인간에게 가서 사람을 해치지만, 불은 가장 두려워하고, 빨간색은 가장 두려워하고, 소리는 가장 두려워한다. 해를 입지 않기 위해 사람들은 빨간 옷을 입고, 빨간 불을 켜고, 빨간 종이를 붙이고, 폭죽과 불꽃놀이를 터뜨리고, 분향기도를 하며 밤을 새웠다. 이 풍습은 줄곧 전해 내려와서' 수세' 라고 불린다.
"하룻밤에 2 년, 5 시간 동안 2 년 동안." 남양 사람들은 이 날을 매우 중시한다. 어른이든 아이든 불길한 말을 해서는 안 되고 길한 말만 할 수 있다. 자정 이후 우리는' 연년만두' 를 먹어야 한다. 남양 민간 만두, 일명 편식이라고도 하며, 모양은 원보이다. 사람들은 우리가 자라서 그것을 먹으면 내년에 번영할 것이라고 말한다. -응?
정월 초하루에는 설날이라 사람마다 새 옷으로 갈아입는다. 여명 전에 먼저 문열기에 불을 붙인 다음 향초에 불을 붙이고 제물을 바쳤다. 제물은 일반적으로 대추산 찐빵, 고기 조각, 생선 튀김, 과일 등이다. 향초를 달아 신령과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다. 아침에는 온 가족이 만두를 먹고 후배가 어른들에게 세배를 하고, 어른들은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고, 남양 민간은 이를' 허리를 굽히는 돈' 이라고 부른다. 부모는 남자아이를 데리고 묘지에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돌아가신 어른에게 세배를 하고, 이웃과 친척들 사이에 세배를 했다. 중학교 2 학년 때부터 친척과 친구 이웃이 서로 세배를 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선물을 가지고 다닌다. 특히 새 사위가 장인의 집을 처음 방문하면 선물이 대범하다. 이런 세배절은 4 학년 초 4, 5 학년까지 계속되는데, 어떤 친지들이 많은 가정은 왕왕 7, 8 초까지 계속된다. 구시대에 사람들은 매월 초 5, 13, 22 가 모두' 양공필' 의 날이라고 생각했고, 시 콜라는 성공할 수 없었다. 정월 초닷은 1 년의 1 주년이라 민간에서는 매우 중시한다. 그래서' 젊을 때 크게 깨진다' 는 속담이 있다. 이날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5 년 계획' 이 깨졌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날 밤, 5 일 이내에 원외에 쓰러진 쓰레기는 모두 원외의 똥더미 위에 쓰러지는 것을 금지하여' 빈토 보내기' 라고 불렀다. 그는 쓰러지면서 주문 한 마디를 읽었다. "가난할 때는 변화를 생각하고, 올해는 반드시 부자가 되어야 한다." " -응?
정월 초 2 일부터 남양세관은 다음 며칠 동안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는 일정을 마련했다. 다음날 외할머니 댁에 가서 외할머니, 외삼촌, 조카에게 세배를 드렸다. 셋째 날 이모 집이나 이모 집에 가서 외삼촌 외숙모에게 세배를 드린다. 넷째 날, 나는 부모님 집에 세배를 하러 갔다. 중학교 5 학년이 지나서 오랜 친구 친척집에 가는 날이에요. 6 대 여섯째 날, 시장이 열리면서 각 업종이 모두 문을 열었다. -응?
남양의 전통 풍습 중 설 풍습의 가장 뚜렷한 측면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춘련을 붙이는 것이다. 춘련의 출현은 중국에서 이미 거의 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기록에 따르면 춘련은 5 대 이후 촉국 황제 맹창 () 이 창시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964 년 설날, Mengchang 은 친필 한 쌍의 대련을 썼다. "새해 여경, 명절이 뜻대로 되었다. 장춘 "("송석 수지 맹씨 "). ), 세상은 신기하다고 생각하지만, 궁정에서 민간까지, 서로 모방하기 위해 경쟁하고, 그리고 유행하며, 오늘까지 이어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응?
전반적으로 남양 민간 춘련은 대부분 축하와 노래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측면으로 세분화된다. 하나는 역사 로맨스 인물을 부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남양은 월국 장군 범리의 고향이며, 이안운은 "오호도죽업을 거슬러 올라가 안자봉과 천하의 친구를 사귀었다" 고 한다. 와룡강은 촉국승상 제갈량이 밭을 갈는 곳으로, "서한 2 사마편, 남양 경제 1 와룡" 이라고 말했다. 둘째, 나는 나의 고향 풍경을 사랑한다. 남양성은 독산을 등지고 백수를 마주하고 있어' 청산용호, 문대 녹색수봉지' 라고 썼다. "낙양 모란이 찬란하고, 완성 계화향" 등등. -응?
둘째, 연화를 걸어라. 설화를 거는 것은 귀신을 쫓기 위해서이다. 문지기의 역할과 같다. 남북조 때 남양니양 (현재 갈동 등주) 인종모는' 형추기년' 이라는 책에서 "정월 초일, 집 주위에 두 신을 그리고, 왼쪽은 신화, 오른쪽은 레이우, 속칭 문신이다" 고 썼다. 이런 문신은 바로 유행연화의 기원이다. 당나라에 이르러 당태종 이세민이 병이 났다고 하는데, 늘 자신의 기숙사 안팎에 악귀 부르짖음이 있어 잠을 잘 수가 없다고 한다. 이 씨는 이 일을 신하들에게 보고하고 귀신을 쫓는 방법을 물었다. 진경은 형덕에게 그가 갑옷을 입고 무기를 들고 문 밖에서 지키고 싶다고 말했다. 역시 가을 밤에는 범죄가 없다. Qin Qiong 은 뛰어난 무술로 덕을 존경하지만, 결국 시간이 길어서 밤에 함께 있게 하는 것도 상책이 아니다. 그래서 그는 화가에게 문에 그들의 초상화를 그려 귀신을 쫓으라고 명령했다. 그 이후로 더 이상 유령이 울리지 않았다. 이 밖에도 종규가 문신의 초상화로 문에 붙어 있다. 진경덕을 문지기로 삼는 것은 그들의 위엄이 정직하기 때문이고, 종찬을 문지기로 삼는 것은 그가 용모가 추하고, 사람을 보기만 해도 두려움을 불러일으키고, 귀신을 잡는 데 능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서 세대간에 서로 공격하고, 문신을 성인화로 바꿔 재해를 없애고 사계절의 조화를 이루는 문화적 내포를 발양하게 된다. 남양연화는 새해와 길조를 축하하는 중심 주제를 둘러싸고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주제가 있다. 하나는 팔선도해, 당승취경, 추옹회선의 이야기와 같은 신화 전설이다. 둘째, 푸루이 길조, 예를 들면 선옹생일, 관음송자, 여신 산화, 잉어 점프용문 등이다. 셋째, 농가 생활, 예를 들면 풍작, 가축왕, 봄우경, 경독 등이다. 넷은 사계절의 경치로, 예를 들면 춘란하호, 추국화동매, 보름달 등이다. 다섯째, 관공야독, 목란군, 악비 항금, 송무살호, 태백술 취함, 치계광평보 등 6 가지 역사 제재는 백사전, 신선 커플, 양주 등과 같은 민간 이야기이다. 남양연화의 제작공예는 대부분 목각 워터마크로 선이 간결하고 거칠고 견고하며 힘찬 예술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응?
셋째, 폭죽을 터뜨리다. "폭죽이 옛날을 맞이하고, 금닭이 노래 세 곡을 불러 새해를 맞이한다." 남양 민간에서는 자정에 수탉이 깨어날 때마다 폭죽을 터뜨려 전염병을 없애고, 둘째, 기쁨과 열렬한 분위기를 더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응?
이 외에도 세배라는 중요한 행사가 하나 더 있다. 새해 인사의 풍습은 섣달 그믐 날의 축하와 인과관계가 있다. 밤의 철야와 자정에 폭죽을 터뜨린 후 사람들은 연수의 침입과 해를 없앴다. 섣달 그믐날 아침, 사람들은 문을 열고 서로 축하하며 핑안 축하를 했다. 정월 초하루에는 여러 학자가 서로 축하하고, 박민 남녀도 새 옷으로 갈아입고 제사를 지낸다. " 오: "꿈 리앙 루". 과거에 사람들은 친척, 친구, 선생님, 친척 등을 더 존경했다. 새해에는 축하, 부, 행운, 장수와 같은 상서로운 말을 기원합니다. 남양인은 세배를 하고 서로 세배를 합니다. 과거에는 남양의 부유한 가정이 그 선물에 신경 쓰지 않았다. 그들은 새해 인사할 때 선물을 교환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이 든다고 생각하여 명첩으로 서로 축하했다. 명문 스티커, 즉 연하카드, 한대는' 명침', 당대는' 문형', 송대는' 문형 가시', 명청은' 홍간자', 유행배분, 즉 연하카드를 대야에 넣어 서로 증정하여 점함을 나타냈다. 연하카드는 일반적으로 새해 복 많이 받고, 모든 일이 뜻대로 되고, 재원이 넓어지고, 건강과 장수 등 상서로운 말을 쓴다. 청대 서예가 문징명은' 새해가 좋다' 라는 시를 쓰면서 "너를 만나지 않고, 너와 이야기만 하고, 명편은 우리 집에 온다" 고 말했다. 나도 사람들에게 종이 몇 장을 던졌는데, 세상은 너무 간단해서 너무 허전하지 않을 것이다. " 연하카드 세배 풍습은 지금까지 답습해 왔지만, 남양인 사이에서는 여전히 집에서 세배를 하는 풍습을 중시하고 있다. -응?
정월 초오에는 속칭' 파오' 라고 불리는데, 사람들은 가난한 신을 피하기 위해' 파오' 라고 부른다. "3 일 연극, 5 일 년." 많은 인민 대중은' 파오' 를 설날 이후의 중요한 날로 삼았다. 이날은 재물신의 생일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늘 연회를 열고 폭죽을 터뜨리며 즐거운 마음으로 재물신의 도래를 맞이한다. 이날 재물신은 하나 이상, 재물신, 재물신, 재물신, 무재신을 포함한다. 조현단, 진정한 재물신은 사람들이 가장 숭배하는 것이다. 그 신은 많은 상점과 집에 있다. 조각상 위의 조현단은 냄비 바닥처럼 검고, 손에 강철 채찍을 들고 검은 호랑이를 타고, 좌우에 두 명의 장군이 서 있었다. 조현단은 강자치아에 사살된 뒤 원수로 봉쇄됐고, 나타 살해된 진구궁, 야오소사는 담선에게 배속되어 수행이 되었다.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할 때, 진화요는' 행운아' 가 되었다. 편재신의 오씨 형제는 생전에 부자를 죽이고 가난을 구제하는 것을 좋아했지만, 사후에도 여전히 가난한 사람을 위해 재물을 도모했다. 사람들은 그들을' 오선' 이라고 부르며 그들을 매우 숭배한다. 그들은 늘 분향을 하고 묵묵히 축복을 기도한다. 재물신 영준은 흰 얼굴과 긴 머리를 가지고 있어 남달랐다. 사람들은 그의 우상을' 복',' 루',' 수명',' 부귀',' 행복' 과 연결시켰다. 그는 손에 풍요를 들고' 생재하는 길' 이라는 뜻을 나타냈다. 무재신 관운장은 평생 돈을 사랑하지 않지만, 그는 사람들이 부자가 되도록 도울 수 있다. 카오 카오 (Cao Cao) 의 보상을 받았기 때문에 많은 부를 축적했습니다. 그는 돈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그는 자선을 베풀고, 그의 부를 선량한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었다. 그래서 세상은 그를 신으로 존경하고, 초 5 에 제사를 지내며, 그에게 부자가 되라고 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5 일째 정오에는 온 가족이 만두를 먹는데, 속칭' 김원보 먹기' 라고 불린다. 이런 풍습은 재물신을 접대하는 목적과 마찬가지로, 일반 백성들이 가난에서 벗어나 풍요를 누리려는 소망을 반영한다. 5 개년 계획' 이후 한 해가 완전히 끝나 일련의 생산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