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적인 대답은 이렇습니다.
당신 가게의 이런 행위는 명백히 침해를 구성합니다.
중화인민공화국 민법통칙' 과' 중화인민공화국 민법' 제 100 조는 시민들이 초상권을 누리고 본인의 동의 없이는 영리를 목적으로 초상을 사용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중화인민공화국 민법통칙' 제 120 조는 시민의 성명권, 초상권, 명예권, 명예권이 침해된 경우 침해 중지, 명예 회복, 영향 제거, 사과, 손해 배상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첫째,' 초상권' 이란 무엇인가.
"인물" 은 다른 각도에서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다. 예술적 의미의 초상화 (또는 사진) 는 회화, 사진 등 예술적 수단을 통해 초상화 소유자의 인물 이미지를 물질 전달체 아래 재현하는 관상성 조형작품을 말한다.
법적 의미에서 초상권은 초상권자가 초상에 근거하여 누리는 개인적 이익을 포함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법적 특징이 있습니다.
1 .. 초상은 자연인 외모의 예술적 표현이다.
보통 우리는 한 인물의 외적 이미지가 인물상을 구성하는지 판단할 때 그 형태와 위치를 결합해야 한다.
우선 인물은 초상 특징을 가져야 한다. 첫째, 그 표현은 사진을 통해 특정 시민의 이미지를 반영하는 것이다. 둘째, 초상화는 신체, 외모, 표정 등 특정 시민의 주요 특징을 반영해야 합니다. 셋째, 초상화는 반드시 진실하고 논란이 있어야 하며, 유명 인사들은 한눈에 누구의 초상화인지 알 수 있다.
둘째, 한 시민의 구체적인 초상화의 사실이어야 한다. 화면에서 시민 초상화는 이미지 전체에서 두드러진 주요 위치를 차지해야 하며, 호일이 아닌 특정 대상으로 표현해야 한다. 동시에, 목적도 초상화의 사용을 통해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아니다.
초상화에는 사물의 속성이 있습니다.
초상화는 예술화의 재현으로 특정 물질 운반체 (예: 인화지, 텔레비전 스크린, 신문 잡지 등) 에 고정해야 한다. ) 구체적이고 독립적으로. 초상권인과는 별개인 객관적인 시각이미지로 지배당하고, 통제되고, 처분될 수 있으며, 일정한 재산 이익을 가지고 있다.
3. 초상은 초상권의 객체이며 자연인 특유의 인격이익을 보여준다.
이른바' 재산이익' 이란 자연인 자체의 체모 특징이 아니라 초상화에서 나온 인격이익에서 비롯된 것으로, 각기 다른 인격이익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자연인 초상권의 법적 보호는 사실상 인격이익을 보호해야 할 필요성이다.
이른바' 초상권' 은 자연인의 독점적인 인격권이다. 법적 의미는 자연인이 조형예술이나 다른 형식을 통해 객관적인 물질 전달체에 이미지 (초상) 를 복제하는 불가침한 독점권이라는 것이다.
시민들이 자신의 초상화에 반영한 개인의 이익은 우리 법률의 초상권 보호 대상이다. 그것은 초상화에 반영된 인격이익에 기반한 정신적 이익과 재산 이익을 포함한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초상권의 주체는 자연인일 수밖에 없다. 자연 인재만이 초상권과 초상권을 가지고 있다. 법인이나 다른 사회조직에 초상권이 없는 것은 외모를 독립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객관적인' 초상' 이 없기 때문이다. 법인의' 기업 이미지' 는 한 사람의 초상이 아니라 법인의 경영, 규모, 관리, 이익, 신용, 제품 품질 등 종합 상황과 사회적 평가를 가리킨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초상권에도 일종의 재산이익이 있는데 초상권자의 인격이익에서 파생된 것이다. 초상권자가 초상권을 어느 정도 양도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의 초상을 만들고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며, 그로부터 적절한 사용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3. 초상권도 표기된 인격권으로 풀뿌리성을 가지고 있다. 기본 기능은 외모 이미지로 성격을 식별하여 각각의 구체적인 자연인을 식별하는 것이다. (이름권은 문자 기호를 통해 인격을 식별하는 것이다.)
초상권의 내용:
1, 초상 제작 독점권
촬영의 경우 사진을 통해 자연인의 외모 이미지를 필름, 인화지 또는 기타 물질 전달체에 고정시켜 자연인의 이미지를 인물로 바꾸는 전 과정이다.
초상 제작 독점권은 첫째, 초상 소유자는 자신의 필요나 다른 사람, 사회의 필요에 따라 자신의 초상을 제작하거나 다른 사람이 자신의 초상을 만들도록 결정할 수 있으며, 누구도 간섭해서는 안 된다. 둘째, 초상권자는 다른 사람이 자신의 동의나 허가 없이 자신의 초상화를 만드는 것을 금지할 권리가 있다. 타인의 초상화를 불법으로 제작하여 침해를 구성하다.
우리는' 초상권' 을 이해할 때 초상권자의 초상이 공개되지 않는 한 침해를 구성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법에 대한 오해다. 엄밀히 말하면 초상 제작 독점권이 침해되는지 여부는 프로듀서가 초상 소유자의 허가를 받았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초상, 초상, 초상, 초상, 초상, 초상) 허가받지 않은 제작이라면, 소유를 목적으로 해도 초상권자의 직접적인 이익을 침해하지 않을 경우 초상 제작 독점권을 침해하는 것이다. 사진작가의 경우, 자연인에게 카메라를 겨누고 사진을 찍는 한, 모든 사람이 동의하지 않고 강제로 사진을 찍는 것은 침해이다.
2. 초상권의 독점사용권
초상화가 어떤 물질 운반체에 고정되면 세계와 독립적이며 지배되고 이용될 수 있다. 초상화의 사용가치는 보편적이지만 초상화 소유자만이 전용권을 누릴 수 있다. 기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자연인은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의 초상을 사용할 권리가 있으며, 사용을 통해 정신적 만족과 재산 이익을 얻을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은 간섭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법과 공서 양속을 위반해서는 안 된다). 둘째, 자연인은 다른 사람이 자신의 초상화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이에 대한 보수를 받기로 결정할 권리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이용자와 동등하게 협의하고 초상 사용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셋째, 자연인은 다른 사람이 초상화를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할 권리가 있다.
3. 초상 이익을 보호 할 권리
초상 이익은 시민의 독점적인 인격이익이며, 다른 누구도 간섭하거나 침범해서는 안 된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시민들은 다른 사람이 본인의 허가 없이 자신의 초상화를 만드는 것을 금지할 권리가 있습니다. 둘째, 시민들은 다른 사람이 허가 없이 초상화를 사용하는 것을 금지할 권리가 있다. 셋째로, 시민들은 타인이 손상되거나 더럽혀지거나 추하게 되고 자신의 초상화를 왜곡하는 것을 금지할 권리가 있다.
전반적인 원칙은 시민들이 자신의 이미지를 복제할 권리, 즉 객관적인 물질 매체와 공간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복제할 권리에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시민들은 자신의 초상화를 사용할 권리가 있고, 다른 사람이 자신의 초상화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할 권리가 있으며, 다른 사람이 자신의 초상화를 사용하는 것을 금지할 권리가 있다.
초상권 침해에 대한 민사 책임
초상권 침해를 확정하는 것은 일정한 원칙이 있다. 우리나라' 민법통칙' 에 따르면 이 세 가지 요건을 만족시키기만 하면 초상권 침해를 구성하는 민사책임을 인정할 수 있다. 하나는 사실을 해치는 발생이다. 루베
초상권 침해에 대한 민사 책임
초상권 침해를 확정하는 것은 일정한 원칙이 있다. 우리나라' 민법통칙' 에 따르면 이 세 가지 요건을 만족시키기만 하면 초상권 침해를 구성하는 민사책임을 인정할 수 있다. 하나는 사실을 해치는 발생이다. 예를 들어, 피해자의 초상권이 침해된 후 피해자의 명예, 지위, 신분이 타격을 받아 정신적 고통을 초래하며, 주로 초상권자가 초상화에서 재산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적인 손실과 간접적 손실, 정신적 피해와 물질적 피해를 포함한다. 2. 침해자는 주관적으로 잘못이 있다 (고의와 과실을 포함). 사진행사에는 법령에 의해 금지된 행위가 있고, 타인의 초상권을 불법적으로 침해하는 것은 잘못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손해 사실과 침해 사이에는 인과 관계가 있습니다. 이런 인과관계는 촬영자의 행동과 피해 결과 사이의 내재적이고 본질적이며 필연적인 연계여야 한다.
엄밀히 말하면, 사진활동에서는 다음 상황 중 하나라도 있으면 타인의 초상권 침해로 인정될 수 있다.
1. 초상권자의 동의 없이 방해받지 않는 불법 사유로 초상권을 사용하는 행위.
초상권자의 동의 없이 초상을 사용하는 행위는' 남의 초상 부적절한 사용' 이라고도 한다. 우리 민법에서 초상권에 관한 법률 규정은 기본적으로 초상권을 겨냥한' 부적절한 사용' 이다. 이런 부적절한 사용은' 영리를 목적으로' 와' 비영리를 목적으로' 의 불법 사용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거나 초상권자의 동의를 구하면 시민의 초상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런 이해는 일방적이다. 우리나라 민법통칙 제 100 조는 "시민들은 초상권을 누리고, 본인의 동의 없이는 영리를 목적으로 초상을 사용할 수 없다" 고 규정하고 있다. 최고 인민 법원의 "집행에 관하여
본인의 동의 없이 타인의 초상화를 비영리적으로 사용하는 행위에서는 침해 방지 사유가 있는 행위만이 합법적이다. 보도된 바와 같이 공안기관이 발표한 범죄 용의자를 체포하는' 지명 수배령' 등등.
초상권은 성명권과 마찬가지로 모두 독점권이다. 개인 초상화의 소유, 사용 및 처분은 시민 본인만 소유할 수 있으며, 그 동의 없이는 다른 누구도 누릴 수 없습니다. 초상권 침해 행위는 영리를 목적으로 시민의 초상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의 초상에 대한 독점권을 존중하지 않는다. 그래서 어떤 목적으로든 복제, 전파, 전시회 등이 있다. 공민의 초상권은 마땅히 공민의 인정을 받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초상권에 대한 침범을 구성할 것이다.
2. 남의 초상을 무단 제작합니다 (남의 사진 포함). 본인의 동의 없이 타인의 초상 (사진) 을 창작하고 점유하는 행위. 사진작가에게 다른 사람의 사진을 찍는 행위다.
초상화는 시민의' 인격' 의 외적 표현이며, 나만 자신의 이미지를 재현할지 여부를 결정할 권리가 있다. 초상 작품이 공개 발표나 소유를 위해 만들어졌는지 여부는 초상권 침해 구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공개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침해를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스튜디오가 보존하기 위해 고객의 사진을 몰래 인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셋째, 악의적인 모욕, 타인의 초상 추화. 행위자가 악의적으로 모욕하고, 추잡하고, 더럽히고, 다른 사람의 초상화를 손상시키거나, 다른 사람의 초상화의 무결성을 파괴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사진을 변경, 왜곡, 소각, 찢기, 거꾸로 걸어 놓는 행위는 초상권에 대한 침해를 구성할 뿐만 아니라 명예권에 대한 침해를 구성하는 경우가 많다.
요약하자면, 사진 실습에서, 흔히 초상권 침해를 구성하는 세 가지 상황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소위' 초상권 침해' 라는 보도가 갈수록 많아지는 것 같다. 왜요 나는 많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결국 세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하나는 사진작가가 법을 모른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사진작가가' 이익' 을 목적으로 고의로 사람의 초상권을 침해한 것이다. 셋째, 촬영자는 초상권의 법적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신문에서 자신의 초상을 보면 배상 청구를 고소한다.
1,' 영리를 목적으로 한다' 는 두 가지 조건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한다. 하나는 본인의 동의 없이 다른 사람의 초상화를 사용하는 것이다. 둘째, 영리행위는 타인의 초상권을 침해한다. 즉, 사용자가 주관적으로 다른 사람의 초상을 사용하여 경제적 이익을 얻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소위' 이익' 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보통 이해하는 것이 아니다. 주관적 고의와 객관적 영리행위가 존재하는 한, 행위자가 영리목적을 달성하든 그렇지 않든 모두' 영리' 사실을 구성한다.
2. 어떤 형태로든 타인의 초상권 (명예권, 명예권) 을 침해하는 것은 법적 책임도 져야 한다. 즉, 피침해자는 침해자에게 침해 중지, 명예 회복, 영향 제거, 사과, 손해 배상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초상권자의 허가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초상권자에게 실제 피해를 입히면 초상권자에게 정신적 피해를 입히는 등 사용자도 침해 (초상권) 책임을 구성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법 관행에서는 비영리 목적으로 시민의 초상화를 훼손, 추화, 왜곡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위에서 분명히 알 수 있듯이'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것' 은 시민의 초상권 침해 여부를 확정하는 유일한 전제와 요구 사항이 아니라 침해 책임의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줄거리일 뿐이다.
3. 초상 소유자는 초상 작품을 사용하기로 동의했지만 사용자는 초상 소유자의 허가 범위, 지역 및 기한을 초과했다. 이런 상황은 초상권자에게 실제 손해를 입히는 것은 필요 없고, 침해권 책임을 구성할 필요가 없다. 물론 이 상황은 일반적으로 위약 책임이다.
초상권 침해 민사 책임 부담 방식
우리나라에서는 초상권 침해에 대한 책임 방식이 주로 민사 책임이다. 이런 민사 책임 방식은 침해 중지, 영향 제거, 사과, 손해 배상을 포함한다. 이 가운데 침해 중지, 영향 제거, 배상 사과는 비재산 책임 방식이고 배상 손실은 재산 책임 방식이다. 우리나라 사법실천에서 침해 책임의 인정은 일반적으로 영리를 목적으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것을 배상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줄거리가 심각하든 그렇지 않든, 이윤이 있든 없든, 불법 사용의 목적이 이윤이고 초상화 소유자가 배상을 요구하면 침해자는 반드시 배상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비영리 초상권 침해, 즉 초상권 침해에 대한 정신이익 보상의 인정은' 줄거리가 심각하다' 는 기본 기준이다. 줄거리가 경미하여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은 것은 일반적으로 물질적 배상을 선고하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법과 사법실천 (주로 후자) 에 따르면 특정 상황과 사회적 이익에 따라 초상권자의 동의 없이 초상화를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초상화 소유자의 동의 없이는 자신의 초상화를 사용할 수 없지만, 어떤 경우에는 초상화 소유자의 동의 없이 자신의 초상화를 사용할 수 있으며, 초상권 침해를 구성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는 다른 사람의 초상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항변 이유를 제공한다. 이러한 항변의 이유는 사용자에게 합리적인 사용 조건을 제공하여 초상권자의 동의 없이 초상화를 사용하는 불법성을 방해한다.
우리나라는 이 방면의 구체적인 법률 규정을 제정하지 않았지만, 사법실천에서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1. 국익과 사회적 요구를 지키기 위해 뉴스 가치가 있는 공인의 초상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초상화를 사용하여 국가 지도자, 정치 운동가, 선진 인물의 사적을 보도하다.
공적인 인물은 일정한 지위와 뉴스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각 업종의 유명 인사이다. 그들의 활동은 종종 국가 정치, 경제, 사회생활, 문화오락의 모든 측면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그들의 초상화를 이용하여 그들의 사적을 보도하는 것은 이성적이어야 한다. 첫째, 국가와 사회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공적인 인물의 초상을 사용한다. 공인은 일정한 지위와 뉴스 가치를 가진 사람이며, 보통 각 업종의 유명 인사이다. 그들의 활동은 종종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생활, 문화오락 등을 포함한다. 따라서 그들의 초상화를 사용하여 그들의 사적을 보도하는 것은 대통령, 정치가, 외교관, 학자, 발명가, 작가, 예술가, 배우, 운동선수, 성공한 실업가 등 이성적이어야 한다. , 소식이 있습니다. CCTV 진행자, 공안대 교사 이소중원위약업회사 초상권 침해 분쟁사건. 2000 년 7 월 5 일, 이 패소는 풍대구 인민법원 1 심에서 패소했다. 본안과는 원고가 코스웨이 사진전에서 촬영한 사진이 피고의 광고화보에 나타나 이 사진을 담담한 배경으로 처리했고, 진 () 리는 산시 코스웨이 () 가 초상권을 침해했다고 판단해 법원에 고소했다. 법원은 진 () 과 이 () 가 기념사진을 찍은 중원위 사진전은 공익성 사회활동에 속한다고 심리했다. 완전히 대중에게 전파될 수 있으며, 사진의 기술 처리는 주요 내용의 표현에 영향을 주거나 왜곡하지 않습니다. 또한 중원위 회사가 편성한 광고 브로셔는 기업 인지도를 높이고, 좋은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고, 직접적인 영리목적도 없고, 국가 관련 법규를 위반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든 시민은 초상권을 가지고 있지만 초상권 행사는 어느 정도 제한을 받아야 한다. 결국 법원은 이와의 초상권이 침해되지 않았다고 판결했다.
2. 특정 장소에서 특정 행사에 참가한 사람의 초상을 사용한다. 각종 집회, 퍼레이드, 의식, 축제 등 행사에 참석한 인물의 초상화. 이런 활동은 왕왕 뉴스 보도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참가자들은 어느 정도 자신의 초상권을 포기했으며, 이런 행사에 참여할 때 누구도 자신의 초상권을 주장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특정 장소에서 형성된 초상화는 초상권 침해를 구성하지 않고 초상을 합리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3. 관광지의 사진 창작에서 사람을 포인트로 하거나 사진을 찍을 때 사람을 찍는다. 이런 경우에 사람은 주체가 아니다.
4. 정당한 여론감독권을 행사하기 위해 (헌법은 시민들이 감독권을 가지고 있다고 규정하고 있음), 일부 문명화되지 않은 행위를 비판하기 위해 행위자의 위법이나 비도덕적 행위를 비난하기 위해 대중을 교육하기 위해 법률을 준수하고 사회공덕을 존중하며 사회질서를 지키는 등. 시민 초상화를 이용하여 자신의 문명화되지 않은 행동을 발표하다. 공공 기물 파괴, 환경 오염 등을 촬영하는 행위;
5. 초상권자, 기타 자연인 및 기타 사회공익목적을 위해 초상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신문과 텔레비전에 당신을 찾는다고 발표했을 때, 제 사진으로 행방불명인 사람을 찾아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6. 소송 활동에서 증거 (형사나 민사소송 과정 중) 로 사용되는 시민의 초상화 국가기관은 공무 수행을 위해 시민의 초상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공안기관은 초상화를 이용해 수배령을 만들고 도주범이나 기타 범죄 용의자를 추적한다.
7. 국가기관이 법 (예: 행정법 집행 과정 중) 을 시행하고 적용하는 시민의 초상화
8. 과학연구와 문화교육을 목적으로 일정 범위 내에서 다른 사람의 초상 (주로 공개범위) 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임상의학 교육과 과학연구를 목적으로, 특정 장소나 전문 신문에 환자 사진을 전시하는 등. 시민 초상을 사용하다.
그러므로, 나는 개인적으로, 현재 시민 초상화를 사용하는 것은 또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문장 속' 삽화와 그림 사진' 과 뉴스 사진과 보도의 차이를 정확히 이해한다.
둘째, 그림 설명 텍스트를 표준화하십시오. (예: 작품 이름 등. ) 을 참조하십시오
셋째, "구두 합의" 를 믿지 마라.
넷째, 잡지 표지는 사진을 신중하게 사용한다.
다섯째, 기고할 때 (신문잡지, 각종 영화대회), 뒤의 글에 주의하고, 작품 허가 사용 제한을 더해야 한다.
6. 각종 모델 초빙 사진 행사에 참가하려면 주최 측과 모델 간의 약속에 주의해야 한다.
일곱째, 핵심은 초상권자의 서면 동의를 얻는 것이다.
법은 시민 초상권 침해에 대한 정의를 내리지만 우리나라 시장경제의 발전과 함께 특히 WTO 에 가입한 이후 사진작품의 사용 (범위) 은' 이익' 의 영향을 받고 있다. 특히 경제요인의 침투가 더욱 그렇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우리 나라의 초상권에 대한 법적 보호는 여전히 원칙적이다. 예를 들어,' 영리성' 을 어떻게 정의하는지, 뉴스 매체의 사진이 영리성에 속하는지, 공인초상권, 특히 정치인과 연예계의 초상권; 고인의 초상 사용권의 정의. 우리가 사진상을 처리할 때 직면하는 문제는 왕왕 매우 구체적이다. 그래서 이런 추상적인 명사로 우리가 만난 구체적인 일을 처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여기서 가장 어려운 것은' 이익 추구' 이다. 이 때문에 사진작가로서 인물과 관련된 인물상을 촬영할 때, 특히 사용할 때는 신중함, 합법, 증거-이 세 가지가 중요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내 말은, 모두가 초상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초상권을 사용하려면 다른 사람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것이 가장 안전하다. (그래서 나는 오늘 특별히' 초상 사용' 과' 작품 대리' 에 관한 계약과 합의 샘플을 가지고 와서 참고할 수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초상권" 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질문:
1. 기업이 직원 초상화를 사용할 권리가 있습니까?
대답은' 예' 입니다: 아니요!
2. 초상권은' 얼굴' 만 돌보나요?
안 돼! 사람들이 초상화를 볼 때마다, 항상 기록된 법률 주체의 인격적 특징을 연상한다. 이런 인격적 특징은 인류 사회의 중요한 자원이며, 그 잠재적인 거대한 상업적 가치는 특히 현대 상업사회에 의해 중시된다 (예: 최근의 TCL 휴대폰 광고와 초청된 한국 여배우). ) 을 참조하십시오
다른 특징이 뚜렷한 신체 부위의 시각적 이미지도 기록된 법률 주체와 법률 주체의 인격적 특징을 생각나게 한다. 따라서 뚜렷한 특징을 지닌 다른 신체 부위의 시각도 초상에 속하며 초상권의 보호 범위 내에 있다.
인물' 구성 여부는 자연인의 정면 얼굴을 중심으로 하는 동시에 사회 일반인의 인지 수준을 시험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볼 수 있고 판단할 수 있지만, 측면이나 다른 부위를 나타낸다면, 일반적으로 익숙한 사람들이 이미 그들이 대표하는 사람을 판단할 수 있다면, 측면이나 다른 부위도' 인물' 을 구성한다.
단체 사진에 초상권 문제가 있습니까?
네. 개인 초상화의 초상권자의 인격권은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일단 침해를 당하면 초상권자는 법에 따라 침해자에게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다. 하지만 집단 초상화의 초상권은 그 자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집단 초상화는 모든 권리자 독립 초상화의 집합이며 독립성과 동일성이 통일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모든 초상권자들은 사진에서 독립된 인격권을 누리고 있다. 반면에 물리학에서 집단 초상화는 불가분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은 독립적으로 권리를 주장할 권리가 있다).
현재의 사법 관행에서 볼 때, 일반적으로 집단 초상화 속 특정 사람을 대상으로 악의적인 파괴, 오염 또는 추잡한 행위가 있는 경우, 이런 특정 사람의 인격권 비율은 모든 초상권자를 포괄하기에 충분하며, 그 초상화가 침해된 것이 분명하다.
둘째, 집단 초상 사용이 집단 초상 중 특정 개인의 초상권을 침해했는지 판단할 때 이용자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지 상업을 목적으로 사용하는가? 기본적인 근거가 되어야 합니다.
단체 초상화의 법적 보호 수준이 개인 초상화보다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단체 초상화 속 개인 초상권은 어느 정도 제한을 받고 있으며, 이런 제한은 모든 단체 사진작가의 합리적 사용을 보장하는 것으로 제한된다. (현행법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4. 다른 사람이 싸우는 사진을 찍는 것이 초상권 침해를 구성하는가?
위법 원인을 방지하는 상황이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점원과 고객이 싸우는 태도는 매우 나쁘다. 사회적 이익으로 볼 때, 이 상황은 영업사원의 직업도덕에 위배되며,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현상이기도 하다. 이런 부정적인 현상을 폭로하는 것은 사회 진보에 유리하다. 따라서 이런 사건은 의심할 여지없이 사회뉴스이며, 어떤 시민이라도 뉴스를 보도할 권리가 있으며, 뉴스 사진 촬영은 뉴스 보도의 수단 중 하나이다. 이 장면을 촬영한 사진은 공익을 위해 타인의 초상화를 사용하는 것으로, 판매원의 초상권 침해를 구성하지 않는다.
그러나 두 형제가 다투고 있다면 너도 마찬가지다. 。 。 전반적으로, 아닙니다. 。 。 。
5. 행정기관이나 관련 기관이 시민의 초상화를 "노출" 할 수 있습니까?
예를 들어 한 버스정류장에서 도둑 몇 명을 붙잡았지만 범죄를 구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승객들에게 상기시키기 위해 그들의 초상화를 쇼핑몰에 붙여 현지 파출소와 함께' 사진 노출' 을 했다. 심혈을 기울인 것 같고,' 도둑사건' 이 불법인 이유도 있지만. 。 。 。
다른 사람의 사진, 특히 공공장소에 다른 사람의 사진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이런 게시와 관련 글묘사로 인해 그 사람에 대한 불특정 다수의 부정적인 평가가 이뤄지면 다른 사람의 초상권에 대한 침해가 될 가능성이 높다. 위의' 도둑 사건' 은 법적 경로와 절차를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다. 범죄라도 인민법원은 법정 절차와 규정에 따라 발표할 수밖에 없다.
행정처벌법' 규정에 따르면 행정처벌의 종류와 범위는 법률, 규정, 부처 규정에 의해서만 설정될 수 있으며, 기타 규범성 문서는 행정처벌을 설정할 수 없다. 여기에는 한 가지 원칙이 있다: 행정기관의 경우, 법률허가 없이는 정부기관이 할 수 없다. 시민의 경우, 법적으로 금지된 일이 없는 한, 시민들은 그들을 위해 뭔가를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법률과 법규를 조사해 보았지만 공안기관이 사진을 공개해 시민을 처벌할 수 있는 것을 찾지 못했다. 이에 따라 파출소의 행위는 임의 침해 행위에 속한다.
6.' 침해' 당한 후 피해자의 보호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
나는' 파산 후의 맛' (뉴스 사진) 이라는 유명한 사진 한 장을 기억한다. 사진의 설명문은 "답답한 담배를 피우고 있는 사람은 원선양방폭설비공장 공장장인 석영걸" 이다. 사진은 1986 에서 촬영돼' 중국 청년보' 에 게재돼 한때 전국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이후 이 사진은 신문과 기타 언론에서 자주 볼 수 있다. 1999 년 4 월, 석영걸은 저자와 관련 언론을 법정에 고소했다. 이 보도가 실제로 원고에 대한 비하와 추태를 이뤄 원고의 초상권과 명예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우리나라 민법통칙 규정에 따르면 인민법원에 민사권 보호를 요청하는 소송 시효는 2 년이다. 즉, 권리자는 자신의 권리가 침해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거나 알아야 하며, 2 년 이내에 법에 따라 인민법원에 소송을 제기하지 않은 권리자는 더 이상 인민법원의 보호를 요청할 권리가 없다. 권력자의 승소 권리가 소멸된 것이다. 이에 따라 석영걸의 소송은 이미 법적으로 규정된 소송 시효를 넘어 승소할 권리가 없다.
7, 무결성 원칙!
인민사진' 에서 한 작가가 문장' 초상권 분쟁의 한 가지 처리 방식' 을 쓴 것을 기억하며 초상권자가 이른바' 위탁서' 라는 비밀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를 설명했다. 촬영대상자의 사진을 촬영한 뒤 촬영대상자에게 백지 한 장에 자신의 이름과 주소를 남기고 확대된 사진을 촬영대상자에게 보내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사실, 백지의 다른 면은 발표에 동의한 성명이 있는 힌지이다. 이런 방법은 정말 바람직하지 않다!
우리나라의' 민법통칙' 과' 계약법' 은 모두' 무효 민사 행위' 를 규정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계약법' 제 52 조는 당사자가 사기, 협박의 수단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행위를 무효 계약으로 간주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동시에, 우리 나라의 민법통칙은 상응하는 원칙을 규정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자발적, 공평함, 동등한 유상, 성실신용' 이며, 그 중' 성실신용' 원칙은' 제왕조항' 이라고 불린다. 첫째, 공무원은 민사활동에서 선의를 가져야 한다는 뜻이다. 둘째, 계약의 해석에서는 성실한 신용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법원이나 중재기관이 계약을 해석할 때 성실신용원칙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책임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정직과 신용의 원칙으로 법률 규정의 부족을 보완한다. 중요한 것은 마지막 점에서' 성실신용' 원칙이 사법인들에게 일정한 자유재량권을 부여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것을 제국 조항이라고 부른다. 법에 허점이 있을 경우 성실한 신용원칙이 법을 설명하고 메울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러므로 스스로 총명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총명하고 오히려 총명하다" 는 것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