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7 1 년, 원세조는 갑자기 몽골을 주체로 하는 원나라를 세웠다. 몽골족은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민족으로 불교에 대한 신앙이 깊기 때문에 그들의 춤은 뚜렷한 민족적 특색과 종교적 색채를 지니고 있다. 예를 들면 유명한 무용' 16 천마' 와 같다.
명청 시대에는 춤이 독립된 공연예술로서 점차 쇠퇴하는 추세로 사회에 전문 무용공연단체와 무용수가 거의 나타났다. 민간 가무는 명절 기간 동안 군중의 오락 활동으로서 왕성하게 발전하여 연기자는 대부분 아마추어 민간 연예인이다.
한편, 단순한 무용 공연 예술이 쇠퇴하고 있는 것은 이학이 성행하여 사람들의 사상을 심각하게 구속했기 때문이다. 여성은 더 이상 민간 무용 활동에 참가할 수 없다. 춤의 여성 역할은 대부분 남성이 연기한다. 이는 춤이라는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예술의 발전을 가로막는다. 한편, 지배계급은 무용예술을 중시하지 않고, 무용활동은 민간오락에만 국한되며, 전문적인 무용단체가 없어 완벽과 발전을 할 수 없다.
또한 중국 전통희곡이 전성기에 접어들면서 사회문화와 사람들의 감상 습관이 바뀌면서 사람들은 직접 삶을 묘사하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공연하는 전통희곡을 즐겨 본다. 춤은 이미 희곡에 점차 녹아들어 희곡 공연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비교적 완벽한 훈련 방법과 공연 체계를 형성하였다. 명청 희곡에서 상당히 풍부하고 우수한 무용유산을 보존하였다. 관음춤
명대 관음춤은 보살춤이라고도 한다. 명대 여요의' 기록서' 에 따르면 명대, 경진 허베이의 세가대족 모임에서 잔치를 하며' 보살춤' 을 자주 연기한다. 관음상으로 분장한 무용수는 이마에 두 그릇을 받치고 손뼉대에서 춤을 춘다.
민간 명절에도 이런 춤은 거리에서 공연할 것이다. 명대 원홍도' 봄의 노래' 는 설날' 봄의 기구' 의 성대한 가무 활동을 묘사하는데, 그중에는' 백의관음춤' 이 있다.
곡충지에 따르면 명대 무용가 서경홍은 관음무용을 연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만청궁중 무용수 유영령이' 관음춤' 을 창작하고 공연했다. 불광을 상징하는 구슬링을 머리에 쓰고 어깨와 팔고리가 달린 반팔 셔츠를 입고 연꽃대에 앉아 한 손으로 가슴을 구부리고 손바닥은 활처럼 숙연한 표정을 지었다.
관음은 불교 신들 중의 보살로 줄곧 석가모니 옆에 서 있다. 인도 관음보살, 원래 수염의 남성 이미지였던 인도 관음보살은 중국에 들어와 자비로운 여관음으로 변했다.
명대 무용수들은 잔치와 퍼레이드에서 관음, 춤을 연기하며 신권에 대한 경멸을 어느 정도 나타냈다.